1월 2일 수요일, 2013년의 첫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던전의 조정 및 직업별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지난 주에 등장한 얼음창고, 나선의 미궁의 전투 패턴과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옵션에 적지 않은 변경점이 생긴 것.


직업별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는 오류 및 툴팁 수정 등이 있었는데
전 직업 공통으로 고저차가 있을 경우 일직선 광역 공격이 적중 되지 않도록 수정되었고
역사의 경우 철포, 장악광풍의 변화 및 거대한 물체를 장악할 시 모션도 변경되었다.


그리고 치명타 100% 발동 홍옥의 치명타 발동 수가 증가하여
이에 따라 대미지 증가 효과를 노릴 수 있어 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으며
육각 청옥을 통해 회복되는 생명력의 수치가 증가하는 등의 변화도 있다.



▲ 새해의 첫 업데이트



얼음창고와 나선의 미궁의 오류 수정 등 던전의 변화


금일 패치로 얼음 창고와 나선의 미궁에 변화가 생겨
그동안 많은 분들이 애용해오던 공략 방법에 적신호가 들어왔다.


얼음 창고의 경우 시간의 핵과 장막의 핵이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예전에는 청룡귀와 전투 시 사망을 하더라도
빠르게 부활하여 다시 청룡귀에게 올 수 있어 전투를 이어갈 수 있었는데
입구에 생성되는 장막의 핵과 불길 때문에 재입장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또한 6분의 전투 제한 시간이 지난 후 등장하는 시간의 핵이
폭발 후에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어 전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도 불가능하다.


☞ 소형법기의 드리블 & 얼음 던지기 해제가 핵심, 얼음창고 완벽 공략 [바로가기]


▲ 이제는 사라지지 않는 시간의 핵


현재 최고 난이도의 던전인 나선의 미궁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생겼다.

2층 보스 몬스터 배이도와 전투 시 이동 감소 및 이동 불가 스킬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화신진 및 한신진의 소환 타이밍을 늦추는 공략을 애용하는 파티가 많은 편이었는데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이동 감소, 불가 효과가 연속적으로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3층의 보스 몬스터인 뇌신과 풍신의 경우 뇌신이 사용하는 구슬에 기절 효과가 동반되어
일명 드리블이라 하는, 풍신을 한 명의 플레이어가 담당하는 공략에 어려움이 생겼다.


또한, 일명 전멸기라 하는 전체 광역 공격을 일정한 패턴 후 풍신도 함께 사용하기 시작하며
뇌신이 죽은 후 풍신이 계속해서 사용하던 광역 스킬의 주기가 짧아져
기존의 저항기를 활용했던 타이밍으로는 모든 광역 스킬을 피하는 것이 불가능한 편.


풍신의 연타 공격 중 막기가 아닌 튕기기 시
대미지가 들어오는 현상은 여전하다 전해지고 있다.


나선의 미궁 아이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에도 변화가 있었다.
고정적인 공격력을 가지던 미노우, 배이도, 뇌신&풍신의 드랍 무기들이
랜덤 공격력을 가지도록 수정되었다.


미노우의 무기는 기존 255에서 251, 253, 255 중 하나의 공격력이 나오며
배이도의 무기는 기존 265에서 262, 265, 267 중 하나,
뇌신과 풍신의 무기는 기존 280에서 277, 280, 283의 공격력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일반 몬스터 방에서 랜덤하게 등장하던 인두아나를 통해
각종 유물을 획득했던 분들에게 슬픈 소식이 있다.
이제 인두아나는 이제 이글거리는 육각 보석함과,
빛나는 육각 보석함을 드랍하며 유물은 더이상 드랍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 붉은벽의 활용과 광선 피하기! 나선의 미궁 1층 미노우 공략 [바로가기]

☞ 폭탄을 활용하자! 나선의 미궁 2층 배이도 공략 [바로가기]

☞ 최대 공격력 283 등의 다양한 무기, 나선의 미궁 드랍 아이템 총 정리 [바로가기]


▲ 랜덤 공격력을 가지게 된 나선의 미궁 무기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이글거리는 홍옥의 치명타 발동 횟수 증가 등 보석의 변화


무신의 탑과 함께 등장했던 새로운 홍옥의 옵션인
'다음 1회 공격, 치명타 확률 100% 증가'가
이글거리는 육각 홍옥에 한해서 횟수가 1회에서 2회로 증가하게 되었다.


기존에도 괜찮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던 보석이라
치명타 발동 횟수의 증가가 얼마나 큰 대미지 상승 효과를 불러올지 적지 않은 기대를 받고 있다.




▲ 발동 횟수의 1회 증가 과연 대미지의 효과는 얼마나 증대가 될런지



대포알과 같은 역사 철포, 기공사는 하향인가?! 직업 밸런스 패치


직선 형태로 발사되는 광역 스킬이 높이 차이를 무시한 채 명중이 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언덕이나 지붕위에서 밑으로 공격할 시 스킬이 적중되지 않거나
역사의 장악 던지기 이후 타겟이 공중에 있을 때 스킬이 적중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직선형 광역 공격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공사의 경우
주요 스킬인 폭열신장과 빙백신장의 활용이 감소하게 되는 하향 패치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 단지 한 칸 올라갔을 뿐인데...


역사의 스킬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철포를 경공의 달리기 순간 뿐만아니라
점프 및 활강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더욱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광풍 3, 4심화 수련 후 장악광풍을 사용하면
장악 시간 6초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고
장악의 모션 연출에도 변화가 있어 거대한 물체를 장악해서 들어올릴때
조금 더 디테일한 모션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거대한 몬스터 장악 시 디테일해 진 장악 모션





    1월 2일 업데이트 노트



    전투/스킬

    직업 > 공통
    ▶ 직선 형태의 광역 무공에 한하여 대상과의 높이 차이를 무시하고
    명중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검사
    ▶ ‘역습’, ‘회피’ 무공 사용 중 저항 효과가 적용되었을 때,
    '저항' 판정 표시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권사
    ▶ '4급 이문정주 습득', '5급 쌍박수 심화' 무공 수련 후
    사용 중에 간혹 방어 상태로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린검사
    ▶ '벼락' 무공을 반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소환사
    ▶ '3급 폭탄설치' 무공 사용 후 '폭파 가능'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웅크리기'를 사용할 경우,
    소환수의 '웅크리기'가 해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역사
    ▶ '철포' 무공을 '경공점프' 및 '활강' 상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지진' 및 '철포' 무공 툴팁에 '경공점프, 활강 중 사용 가능'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1급 분쇄' 무공과 적의 방어 무공이 동시에 사용될 경우
    간혹 '분쇄' 무공의 '방어해제'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3급 또는 4급 광풍 심화' 수련 후 장악광풍 무공을 사용할 때,
    '장악광풍'의 재사용 시간인 6초동안
    이동속도가 증가된 '장악광풍' 무공이 사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3급 또는 4급 광풍 심화' 수련 후 장악광풍 무공을 사용할 때,
    재사용 시간을 알리는 버프 아이콘이 정상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역사가 거체 장악을 할 때, 연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던전

    던전 > 1인 영웅 던전 > 무신의 탑
    ▶ 일부 NPC 말풍선 대사의 맞춤법이 잘못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던전 > 영웅 던전 > 핏빛 상어항
    ▶ ‘장범장’이 출현하는 지역에서 벽 사이에 걸쳐서 공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청랑’과 ‘홍랑’이 사용하는 ‘폭권’, ‘후방이동’이
    생명력 회복 효과가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던전 > 영웅 던전 > 얼음 창고
    ▶ ‘얼음 창고’에서 시간의 핵과 장막의 핵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던전 > 영웅 던전 > 나선의 미궁
    ▶ '나선의 미궁'에서 일반 네임드 몬스터가 일부 공격 중
    합격기에 저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에서 사망했을 때, 각 층의 문지기 앞에서 부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에서 '배이도'에게 이동 속도 감소와
    이동 불가 효과를 주는 무공이 연속해서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에서 ‘풍신/뇌신’과 전투하던 사용자가 사망할 경우,
    ‘풍신/뇌신’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던전 > 영웅 던전 > 나선의 미궁 > 보상
    ▶ '나선의 미궁'에서 '인두아나'의 보상 중 '유물'을 삭제하고,
    '이글거리는 육각 보석함', '빛나는 육각 보석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에서 '미노우', ‘배이도’, ‘풍신/뇌신’을 처치했을 때
    다양한 공격력의 무기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에서 '미노우', '배이도', '풍신/뇌신'을 처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무기 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3 회복' 옵션 무기를 삭제하였습니다.
    ※ 내력 6 회복 무기는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

    지역 > 어둠의 핏빛 상어항
    ▶ '어둠의 핏빛 상어항'에 충각단 장총 1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어둠의 핏빛 상어항’에 있는 일부 충각단 몬스터의 소속을
    '경비대'에서 '수비대'로 변경하였습니다.
    ▶ ‘어둠의 핏빛 상어항’의 '맹독아귀'를 처치할 때,
    알 버프 효과가 보스 지역 밖에 있는 대상에게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인터페이스

    ▶ [Ctrl+마우스 좌클릭] 기능을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간혹 소모용 아이템이 사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퀘스트 > 공통
    ▶ 대화형 퀘스트 진행 아이템으로 퀘스트를 수락할 때,
    ‘퀘스트 선택’을 눌러도 퀘스트 제목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퀘스트 저널과 지문에서 맞춤법이 잘못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 무일봉
    ▶ 권사의 '6장. 수련의 시작' 퀘스트 설명 내용에서
    내력을 모아야 반격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퀘스트 > 제룡림
    ▶ '철두의 주인'을 완료한 후 위치 추적 기능을 사용했을 때,
    ‘충각단 남해함대지부’ 입구 부근에 있는 '재영'의 위치를 가리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 > 대사막
    ▶ '타락한 영수'를 완료한 후 위치 추적 기능을 사용했을 때,
    ‘희생의 무덤’ 입구 부근에 있는 '임회수'의 위치를 가리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 > 수월평원
    ▶ '충각단 처치' 퀘스트 미션 설명 중, '충각단'을 '충각단 수비대'로 변경하였습니다.
    ▶ '전설의 시작' 진행 중 ‘독초거사’가 연출 없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나선의 미궁 내에서 ‘미궁 속 배이도 처치, 미궁 속 미노우 처치,
    미궁의 비보 조사'의 위치 추적 기능을 사용했을 때,
    잘못된 위치를 가리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 치명 확률을 올려주는 '이글거리는 육각 홍옥'의
    효과 적용 횟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적 막기, 회피 시 생명력을 회복하는 '빛나는 육각 청옥'의
    생명력 회복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퀘스트 아이템 '약탈 의뢰서'를 파괴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크리스마스 이벤트용 사탕의 툴팁에
    요구 레벨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인터페이스

    ▶ 내 정보 창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소환수 의상을 갈아입히면
    소환수 미리보기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