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특징] | [일일 퀘스트 수행을 위한 몬스터 처치]
[전투 없이 만령강시까지 가는 법] | [귀문 만령강시 공략]
[흑신시 공략] | [범탁군을 찾아라!]
[폭마인 공략] | [주술사를 지켜라!] | [떠돌이 항아리단 팁]
[갈마왕 공략] | [갈마왕 전멸기 팁] | [갈마왕 공략 영상]
[6인 공로상 아이템] | [4인 공로상 아이템]




귀문관의 악몽 기본 정보 & 특징


백청산맥의 귀문관의 악몽은 3마리의 보스 몬스터가 존재하며 봉마핵을 지키는 디펜스 형식으로 진행하는 구간이 존재하는 조금은 독특한 방식의 전투가 진행되는 곳이다.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인 전리품을 통해 공격력 277(1단계)의 무기를 얻을 수 있는데 치명과 관통이라는 고급 옵션을 가지고 있어 동일한 공격력을 가진 설인의 동굴 드랍 무기보다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4인 모드에서는 귀문의도 얻을 수 있는 곳.


귀문관의 악몽 던전은 첫 번째 보스 몬스터인 귀문 만령강시를 처치해야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이 열리고 이 곳에서 봉마핵 3개를 방어해야만 마지막 보스인 갈마왕이 있는 귀문관의 문이 열리는 구조. 두 번째 보스 몬스터인 흑신시는 선택형 보스로서 무조건 처치하지 않아도 전체적인 진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일일퀘스트를 수행하면 무기 성장재료에 쓰이는 갈마의 독침을 획득할 수 있으며,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을 통해 6인에서는 공격력 277 영웅 등급의 무기와 생명력 위주로 이루어진 영웅 등급의 갈마 보패를, 그리고 4인에서는 영웅 등급의 귀걸이 및 허리띠, 귀문의 의상을 랜덤으로 얻을 수 있다.


위치백청산맥 - 북방설원 - 운명의 갈림길
보스귀문 만령강시, 흑신시, 갈마왕
퀘스트[폭주의 원흉] (어트랙션) / 보상: 갈마왕 6인(4인) 전리품

[강시의 파도] (일일) / 보상 : 나류국의 은화, 갈마왕의 독침, 백청산맥 열쇠, 귀문과 공로상, 경험치 1870, 41은
[방황하는 그림자] (일일) / 보상 : 나류국의 은화, 갈마왕의 독침, 백청산맥 열쇠, 귀문간 공로상, 경험치 1720, 23은
[악몽의 재림을 막아라] (일일) / 보상 : 나류국의 은화, 갈마왕의 독침, 백청산맥 열쇠, 귀문관 공로상, 경험치 1870, 41은
특징귀문관의 악몽은 함께 백청산맥에 존재하는 영웅급 던전으로 50레벨이라는 조건과 [현담대사의 서신]을 완료한 후 설빙마을에서 관련 퀘스트를 받아야 입장이 가능하다.

[현담대사의 서신]은 탁마굴의 만령강시, 녹림도 보물창고의 부두령 무쇠팔, 부활의 제단의 사마왕후와 칼날비늘 살묘사, 고대 용의 무덤에 있는 고대 거룡을 처치하면 완료되며 설빙 마을에서 받는 영웅급 던전 입장 퀘스트는 귀문간의 악몽 입구에 있는 NPC 태악과 대화하면 완료가 되며 일일 퀘스트로 이어진다.





일일 퀘스트 수행을 위한 몬스터 처치


귀문관의 악몽은 과거 수월평원 귀도시 지역의 지도와 정확하게 일치하여 매우 익숙한 느낌을 준다. 단순히 지도 모양뿐만 아니라 실제 출현하는 몬스터 종류도 상당히 유사한 편.


입장한 후 우측 공터에 있는 귀문 왕악령을 잡게 되면 떠돌이 항아리단 3마리가 등장한다. 이들을 처치하면 폭탄, 저격총, 화염 방사기를 획득할 수 있고 만령강시를 만나러 가는 길의 몬스터를 처치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 왕악령 처치 시 등장하는 항아리단은 진행에 도움되는 아이템을 드랍한다.



길을 따라 내려가면 나오는 두 번째 삼거리에서 계단에 뭉쳐 있는 다수의 탁마 해골전사들은 조심할 것. 일반 몬스터지만 워낙 다수가 뭉쳐있어 승승장구 피해감소 버프가 있는 6인 파티라 할지라도 공격이 한 번에 몰려 즉사할 수도 있다. 만약 왕악령을 처치해 폭탄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곳에서 활용하도록 하자.


탁마 해골 몬스터를 지나 귀도시 관문 쪽으로 내려오면, 탁마 강시들과 전투를 벌이고 있는 악교족 NPC들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 있는 몬스터는 던전 일일 퀘스트인 [강시의 파도]와 관련이 있는데 NPC가 공격하는 대상을 공격하는 식으로 쉽게 완료할 수 있다.



▲ 일일 퀘스트 관련 몬스터는 NPC와 함께 처치하자.




탁마 해골 몬스터와 전투없이 귀문 만령강시 앞까지 가는 법!


정식적인 루트로 가면 몬스터와의 전투를 피하기 어렵지만 벽을 탈 수 있는 경공인 [승천비]가 있다면 아무런 전투 없이 몬스터를 쉽게 피해 첫 번째 보스인 탁마 만령강시 앞으로 가는 방법도 존재한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귀문관의 악몽 입구에 들어서면 정면에 보이는 암벽을 승천비를 이용해 꼭대기 설 수 있는 지점까지 올라가서 활강하는 법. 이곳에서 활강한 뒤 천상비를 통해 계속 날아가면 된다. 실제 처음 공중에서 날려고 하다 보면 막히는 지점도 있으니 약간 아래로 살짝 이동한 다음 계속 천상비 날아가면 된다.


▲ 암벽 타기를 이용한 패스법


두 번째 방법은 나무를 이용한 활강이다. 처음 입구에 들어서 오른쪽에 흰 바위 위에서 좌측 나뭇가지로 올라갈 수 있다. 이 나무에 올라서서 두 나무결 중 좌측에 위치하여 초록색 흐릿한 지점이 있는 곳에서 질주 점프를 하면 건너편 나뭇가지로 올라갈 수 있다.


건너편 나뭇가지로 올라갔다면 이곳에서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한 방향으로 활강하여 날아가면 된다.



▲ 나뭇가지 타기를 이용한 패스법



광역 공격을 조심하라! 귀문 만령강시


귀문 만령강시 주변엔 탁마 혈강시와 탁마 천령강시가 총 세 무리로 몰려 있다. 만약 세 무리를 정리하지 않고 보스 몬스터인 귀문 만령강시와 전투를 시작할 경우 이들이 한 번에 몰려와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전투 전에 주변에 있는 일반 몬스터를 미리 처리하면 보다 쉽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귀문 만령강시 주변에 있는 몬스터부터 정리하자.



스킬효과상태 이상방어 여부
기습공격전방 어글자에게 빠른 1회 단일 평타 공격을 한다.-
일신옥전방 1회 범위 공격을 한다.-
맹풍옥누웠다가 일어나면 전방 연속 2회 범위 공격을 한다. (합격기 사용가능)-
미타지혈두 손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치며 전방 범위 공격을 한다.넉백
일풍지암배에서 강한 기운을 내뿜는 전방 범위 공격넉백
전방 흡공전방 부채꼴 범위안의 플레이어를 당기며 기절 상태 이상을 준다.기절X
마옥령몸을 웅크렸다 펴며 주변에 강력한 대미지와 다운 상태 이상 동반 공격다운X


①공격 패턴(HP 75% 이상) : [기습공격] → [일신옥] → [맹풍옥x2] → [미타지혈]

②공격 패턴(HP 75% 이하) : [기습공격] → [맹풍옥x2] → [일풍지암] → [전방 흡공] → [마옥령]     → [미타지혈]


귀문 만령강시는 1,790,000라는 높은 생명력을 보유했지만, 기습공격을 제외하면 공격 모션이 매우 큰 편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움직임만으로도 피할 수 있을 정도.


주의해야 할 스킬은 미타지혈. 약 3500 정도(6인 기준)의 대미지와 대상을 뒤로 멀리 넉백 시키기 때문인데 만약 탱커가 맞을 경우 위협 수치도 감소하여 자칫 다른 파티원에게 타겟이 돌아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귀문 만령강시의 패턴이 바뀌게 되면 제일 주의해야 할 스킬은 [마옥령]. 이 스킬은 귀문 만령강시가 웅크렸다 펴는 모션으로 주변에 매우 넒은 범위로 약 1만가량의 높은 대미지와 다운시키는 일종의 전멸기 속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이 스킬을 4인에서 맞게 되면 일격에 즉사할 수 있을 만큼 위험하다. 하지만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전 전방 부채꼴 범위로 흡공을 먼저 하기 때문에 각자 개인 저항기 및 파티 저항기를 미리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흡공이 끝난 후 합격기를 통해 마옥령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저항기는 흡공 효과가 끝난 직후 사용하도록 하자.




  • 귀문 만령강시와의 전투 요약 TIP

    - 귀문 만령강시 주변에 일반 몬스터부터 우선 정리
    - 전투 중 합격기는 누웠다가 일어나며 2회 공격하는 [맹풍옥] 때 사용 가능!
    - 주변에 시체 몬스터 소환 시, 광역으로 처리
    - 변화된 패턴 중 전방 흡공 후 반드시 전멸기인 [마옥령]을 사용!
    - 마옥령은 합격기로 차단 가능!



  • 안전한 디펜스를 위한 준비, 흑신시


    귀도시 관문의 귀문 만령강시를 처치하면 귀도시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다. 처음 던전 진입한 곳에는 흑신시 처치와 관련된 일일 퀘스트를 주는 NPC 앙시족 살바람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자.


    최종 보스인 갈마왕이 있는 곳에 입장하려면, 각 태상문 초소, 적교단 수영지, 악교노장 수영지 3곳을 방어하는 디펜스 형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런데 흑신시 한 마리가 귀도시 가장자리를 계속 돌아다니다가 봉마핵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나 아군 NPC를 인식하고 공격하기 때문에 봉마핵 방어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처치하면 이후 전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흑신시는 처음 귀도시 관문을 통해 입장한 뒤, 악교노장 야영지 북쪽으로 뛰어가면 만날 수 있다. 귀도시 곳곳에는 던전 진행과 상관없는 일반 몬스터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생명력이 높은 편이다.



    스킬효과상태 이상방어 여부
    기습공격전방 어글자에게 빠른 1회 단일 평타 공격을 한다.O
    덮치기뒤로 몸을 젖혔다 앞쪽으로 내려친다. 다운
    물어뜯기전방 어글자를 물어 뜯는 공격을 한다.-
    뇌폭몸에서 전기를 충전하여 내뿜는다. (합격기 사용가능)넉백
    불꽃 번개찍기배에서 강한 기운을 내뿜는 전방 범위 공격 (합격기 사용가능)다운

    공격 패턴 : [기습공격] → [덮치기] → [물어뜯기] → [뇌폭][불꽃 번개찍기]


    흑신시의 패턴은 수월평원에 있는 흑신시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상당히 익숙한 편. 게다가 광역으로 번개를 방출하는 뇌폭을 포함한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어 상대하기 쉬운 보스에 속한다.


    다운 상태 이상을 동반하는 덮치기같은 경우 막기도 가능하지만 몸을 뒤로 빼는 동작이 커 좌측이나 우측으로 움직이는 일반적인 움직임으로도 쉽게 피할 수 있다.


    넉백을 동반하는 뇌폭은 큰 대미지를 받는 스킬은 아니지만, 넉백으로 뒤로 밀려 났을 시 흑신시가 원거리 공격 패턴으로 바뀌어 6인 기준 1만 5천 정도의 전도 대미지를 가진 공격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흑신시는 뇌폭과 불꽃 번개찍기를 사용할 때 합격기를 사용하면 된다.


  • 흑신시와의 전투 요약 TIP

    - 일반 몬스터가 없는 곳에서 전투를 시작하자
    - 전투 중 합격기는 번개 공격인 [뇌폭][불꽃 번개찍기] 때 사용 가능!
    - 모든 스킬은 팅기기 및 막기가 가능하니 방어류 스킬을 활용하자




  • 디펜스 시작전 범탁군을 찾아보자!


    범탁군은 흑신시를 처치했을 때 귀도시 특정 지역 중 한 곳에서 랜덤으로 만날 수 있는 NPC다.


    범탁군은 육마귀, 비마귀, 혈마견으로 이루어진 마족 몬스터에게 둘러싸여 있으며, 해당 지역의 마족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스스로 풀려나게 되며 감사의 표시로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준다.


    전투 중 재생 200효과의 [결초보은] 버프는 20분 동안 지속되는데 사실 6인 난이도 같은 경우 결초보은이 없어도 진행하는 데 무리가 없지만 4인 난이도에선 승승장구 버프의 부재로 인해 받는 높은 대미지를 재생 효과로 생명력을 회복 시켜주는 좋은 버프니 반드시 챙기도록 하자.









    봉마핵 활성화가 목표! 봉마핵 활성화 및 사수



    폭마인을 처치하고 봉마핵 활성화를 준비하자!


    흑신시를 처치한 뒤엔 악교노장의 야영지, 적교단 숙영지, 태상문 초소에서 각각의 폭마인을 처치하고 생성되는 봉마핵을 활성화시킬 때까지 지키는 디펜스를 진행해야 한다.


    폭마인을 처치한 순간부터 몬스터의 공격이 계속해서 이어지기 때문에 파티의 인원수와 직업을 보고 적절하게 배치하여 활상화되는 3개의 봉마핵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디펜스 모드 때의 핵심 공략. 흑신시 처치 후(혹은 처치하지 않고) 자신의 담당 구역으로 가서 폭마인을 처치하고 봉마핵이 활성화 될 때까지 지키면 된다.


    디펜스 진행에 있어 적교단 숙영지를 방어하는게 다른 두 지역보다 어렵다는 평을 받는데 그 이유는 몬스터가 생성되는 자리가 봉마핵까지 오는 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 따라서 숙련자나 좋은 효과의 광역스킬을 가진 직업이 적교단 숙영지로 가는 편이 좋다.


    봉마핵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각 위치별 중앙에 있는 중간 보스습 몬스터 폭마인과 일반몬스인 비마귀 두 마리, 골마귀 세 마리를 처치해야 한다. 이 외 주변에도 많은 몬스터들이 있지만 가까이 가지 않는 이상 전투에 함께 참여하지 않으며 폭마인을 처치하는 순간 저절로 사라진다.


    폭마인은 401,000의 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방을 크게 휘두르는 공격을 사용한다. 공격 모션이 크기 때문에 이동만으로도 쉽게 피할 수 있지만 공격력은 제법 높은 편.


    폭마인이 갑자기 공격을 멈추고 웅크리는 자세를 취할때는 조심해야 한다. 그 이유는 도발공격을 사용하기 전 자세인데 도발공격을 맞게 되면 6인 기준 약 7천의 대미지와 함께 5m가량 넉백 당하게 된다. 또한 폭마인은 어그로 획득자가 자신에게서 4m이상 벗어나게 되면 흡공 후 공격을 하는데 탈출이 불가능하고 약 10,000이 넘는 대미지를 받게 되니 반드시 가깝게 붙어서 전투를 진행하도록 하자.



    ▲ 폭마인에게서 멀어지면 흡공을 주의해야 한다.




    디펜스 진행 인원 분배 방법



  • 6인 파티

    시간 절약을 위해 3개의 봉마핵을 한 번에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2명씩 하나의 봉마핵을 지키면 되는데 광역 공격 판정이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라면 혼자서도 한 지점의 방어가 가능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점을 도와주러 가는 식의 활용도 가능하다.


  • 4인 파티

    ① 2, 1, 1명으로 나누어 3개의 봉마핵을 동시에 지키는 방법. 혼자서 모든 몬스터를 처리 하기에 벅찰 수도 있어 경험이 많은 사람이나 떠돌이 항아리단의 아이템을 잘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혼자서 봉마핵을 지킬 수 있도록 배치한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상승하나 빠르게 디펜스 모드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2명씩 2팀으로 나누어 2개의 봉마핵을 먼저 활성화 시킨 후 1명씩 남기고 나머지 2명이 마지막 봉마핵을 지키는 방법. 2개의 봉마핵을 먼저 지키고 1개의 봉마핵을 그 후에 지키기 때문에 공략시간은 조금 더 걸리는 편이지만 2명씩 안전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③ 봉마핵을 하나씩 활성화 시키는 방법도 가능하다. 4명이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태상문 초소의 봉마핵을 활성화 시킨 후 1명이 남아 자리를 지키고 나머지 3명은 악교노장 야영지로 이동하며 이 곳의 봉마핵을 활성화 시킨다. 마무리되면 역시 1명을 남기고 남은 2명이 적교단 숙영지의 봉마핵을 활성화시키러 떠나면 된다. 다른 방법에 비해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가장 안정적으로 봉마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



  • 디펜스 시작! 봉마핵을 활성화 중인 주술사를 지켜라!


    폭마인을 처치하고 나면, 폭마인이 있던 자리엔 봉마핵 하나와 봉마핵의 생명력을 채워줄 악교족 주술사 3명과 플레이어를 도와 주술사를 지켜 줄 공격형 NPC 3명이 나타난다.


    봉마핵의 모든 생명력이 회복되는 것이 디펜스 모드의 목표. 이 때 총 6단계에 걸쳐 몬스터의 공격이 진행되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봉마핵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악교족 주술사를 지켜야한다는 것이다. 공격을 받아 사망한 주술사는 3분 뒤에 다시 재생성된다.


    만약 주술사를 모두 잃고 봉마핵마저 파괴되어 버리면 방어 실패 문구와 함께 봉마핵이 있던 자리에 폭마인과 마족 몬스터들이 생성되어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생존에 많은 신경 쓰는 것이 좋으며 강력한 공격과 함께 다양한 상태 이상 공격을 병행하는 아군 NPC를 최대한 활용하자.



    ▲ 주술사 NPC는 봉마핵만 있다면 죽어도 3분 뒤 다시 부활한다.



  • 디펜스 모드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

    몬스터 이름특징HP
    환마귀주술사나 봉마핵에 달려들며 5초 뒤 자폭하여 주변에 큰 대미지를 준다.
    자폭 공격을 받으면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져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3820
    비마귀날개를 가지고 공중에 떠 있는 마귀로 다운 상태 이상이 안들어 간다.
    또 주술사나 봉마핵에만 집중 공격 하니, 두 번째 우선 순위로 처치해야 한다.
    20,900
    혈마견공격을 가하는 몬스터는 아니지만, 축마귀 2마리를 계속 소환한다.10,700
    축마귀혈마견이 소환하는 몬스터로 이 몬스터에게 피격시 찰과상 디버프가 동반된다.13,900
    강마귀매우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광역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다.
    등장하는 몬스터 중 유일하게 합격기를 성공해야만 상태 이상을 줄 수 있다.
    234,000
    육마귀골마귀와 근접 패턴은 같지만 체력이 훨씬 높아 드리블 운영을 하면 좋다. 50,200
    골마귀일반적인 몬스터로서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어 쉽게 처리할 수 있다.13,900


    각 지점 공통으로 총 세 군데 방향에서 마족 몬스터들이 차례로 한 방향씩 주술사 NPC를 목표로 달려오는데, 이 몬스터들 중에서도 공략에 걸림돌이 되는 가장 경계해야 할 몬스터는 다음과 같다.


    [환마귀]는 일반 골마귀 몬스터보다도 작은 체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작은 고추가 매운 법. 환마귀는 주술사 앞에 멈춰 서서 자폭을 하는 공격을 하는데 머리 위에 카운트다운을 알리는 숫자가 표시되어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만약 자폭을 하게 되면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동반하는 광역 대미지를 선사한다.


    4인에서는 환마귀의 자폭 대미지가 거의 즉사에 이를 수 있을 만큼 강력한데 이동속도 감소에 걸릴 경우에는 다른 몬스터에게 접근도 어려워져 원활한 방어가 힘들 수도 있다. 가가격이나 가가염에게 얻은 총과 화염 방사기가 있다면 이들이 나타났을 때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해 주면 좋다.


    [비마귀]는 어그로의 개념이 없이 오로지 주술사와 봉마핵만을 바라보며 원거리 공격을 펼치는 몬스터. 비행하여 공중에 떠 있는 특성 때문인지 [다운]에 의한 상태 이상이 걸리지가 않는다. 게다가 생명력도 다소 높은 편.


    비마귀를 상대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환마귀처럼 항아리단 NPC에게서 얻은 아이템을 적극 활용하거나, 상태 이상 스킬을 비마귀에게 집중시키는 것이다.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야 주술사 및 봉마핵이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환마귀와 비마귀는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혈마견]은 생명력도 높지 않은 특별할게 없어 보이는 늑대형 몬스터지만 울부짖음으로 축마귀 2마리를 계속해서 소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축마귀 역시 낮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공격한 대상에게 1중첩당 160의 피해를 주는 찰과상 디버프를 걸어 생각보다 까다로운 몬스터에 속한다. 특히 승승장구 버프 효과가 없는 4인 모드에서는 찰과상 + 다른 일반 몬스터의 공격에 운기조식을 하게 되는 사태도 경험할 수 있을 정도.


    [강마귀]는 가장 큰 덩치를 보여주며 광역 위주의 공격이 많은 편. 따라서 광역 공격의 피해를 받지 않게 주술사 근처에는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내며 3개의 봉마핵을 무사히 활성화 시키면 마지막 보스가 있는 귀문관으로 가는 길이 열린다. 그런데 만약 활성화 되지 않은 봉마핵이 남아 있다면 활성화 된 봉마핵으로 다시 몬스터의 공격이 이어지고 활성화 된 봉마핵이 파괴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하기 때문에 모든 봉마핵이 활성화 되기 전에 자리를 뜨는 것은 금물!


    하지만 주술사를 보호할 때보다는 공세에 등장하는 일부 몬스터가 약간 줄어들어 나타나므로 한결 수월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다.






    ▲ 강마귀가 주술사 NPC와 붙어 있으면 위험하다.



    ▲ 모든 봉마핵을 활성화 시키면 귀문관으로 입장할 수 있다.



    4인 공략의 필수! 떠돌이 항아리단을 이용하라!


    4인 모드로 디펜스를 진행할 때 사라진 승승장구 버프 탓에 몬스터의 대미지가 많이 부담스러울 것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떠돌이 항아리단에게서 얻을 수 있는 무기들. 떠돌이 항아리단은 각 [가가염], [가가격], [가가폭] 총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몬스터들의 공세가 시작될 때, 봉마핵 주변에서 랜덤으로 등장한다.



    ▲ 디펜스에 큰 도움이 되는 항아리단 삼형제

    가가염을 처치할 땐 전방에 광역으로 화염을 발사하는 화염 방사기를, 가가격을 처치할 땐 강력한 단일 대미지의 저격총을, 가가폭에게선 적 다수를 처치할 수 있는 폭탄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저격총 같은 경우 원거리에서 까다롭게 공격하는 비마귀를 원샷 원킬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화염 방사기는 다수로 몰려오는 환마귀를 상대할 때 매우 효율적이다.


    하지만 첫 웨이브부터 세 번째 웨이브까진 4인 모드여도 많은 수의 몬스터가 등장하지는 않아 항아리단의 무기지원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 하지만 이들은 등장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어디론가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에 무기를 얻어 소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항아리단을 약 5분간 멈춰 세울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자.


    그 방법은 평타로 한 번 공격하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그 자리에 멈추게 되는 것.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1~2번째 웨이브에서는 항아리단을 멈추게 해두고 3번째정도부터 대기시켜 두었던 항아리단을 처치해서 무기를 획득하여 사용하면 된다.



    ▲ 항아리단에게 공격을 가하면 한동안 움직이지 않는다.





    봉마핵 방어의 전투 요약 TIP


    - 가가염, 가가격, 가가폭에서 획득할 수 있는 폭탄, 화염방사기, 총을 적극 활용하자.
    - 몬스터 우선 처치 순위는 [환마귀][비마귀][혈마견] 이다.
    - 우선 처치 순위 몬스터를 제외하고는 드리블한다는 느낌으로 진행하여 NPC가 처치하게 유도하자.
    - '기절'효과가 들어있는 홍옥 보석을 착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6번의 연속 악몽의 파도를 버텨라! 귀문관의 악몽 최종 보스 갈마왕



    스킬효과상태 이상방어 여부
    기습공격전방 어글자에게 빠른 1회 단일 평타 공격을 한다.-
    집게 휘두르기전방에 미끄러지듯 2회 범위 공격을 한다.
    두 번째 타격에는 다운 상태 이상이 동반된다.
    다운
    집게 찍기높이 점프를 한 뒤, 양 집게로 대상을 내려친다다운
    꼬리 찍기몸을 살짝 둥글게 말아버린 뒤 꼬리를 이용한 대상 공격을 한다.
    피격 시 다운과 초당 약 450씩 닳는 독을 중첩 시킨다. (합격기 사용가능)
    다운
    꼬리 돌리기몸을 크게 편 뒤 큰 범위로 1회 회전 공격을 한다. (합격기 사용가능)넉백
    악몽의 파도전투 중, 1분 마다 전투 지역 전역에 다운을 동반한 광역 범위 공격을 6회에 걸쳐서 한다.
    다운X
    회전차갈마왕과 7~9m정도 떨어진 어글자에게 범위형 돌진 스킬을 사용한다.넉백O
    흡공어글자가 갈마왕에게서 10m 이상 벗어나면 플레이어를 당겨 강력한 공격을 3회 한다.기절X
    독구름갈마왕에게서 가장 멀리 떨어진 대상 위로 독구름을 생성한다. 독구름에서는 처치시 버프를 얻을 수 있는 전갈이 생성된다.-X

    공격 패턴 : [기습공격] → [집게 휘두르기] → [기습공격] → [집게 찍기] → [기습공격] → [꼬리 돌리기] or [꼬리 찍기]


    갈마왕은 어글자에게 대미지를 주는 기습공격을 기반으로 집게 휘두르기, 집게 찍기 등과 같은 다양한 상태 이상을 일으키는 스킬의 공격 후 다시 기습공격을 하는 등 조금은 단조로운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다만 기습공격 같은 경우 타겟팅형 공격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이동만으로는 피할 수 없다.


    집게 휘두르기는 총 2회에 걸쳐 전방 공격을 가하는데 첫 타격을 맞았을 때 대미지만 입게 되지만 두 번째 미끄러진 몸을 일으키며 가하는 집게 휘두르기에는 다운 효과가 함께 동반되니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첫 공격 후 두 번째 공격까지의 시간 간격이 좀 긴편이다.


    집게 휘두르기에 이어 다시 기습공격을 사용한 갈마왕은 [꼬리 돌리기] 혹은 [꼬리 찍기]를 사용한다. 꼬리 돌리기 같은 경우 범위형 공격으로서 막지 못할 경우 주변에 모두 넉백시켜 버린다. 꼬리 찍기는 이와 반대로 어글자 단일 대상 공격이지만, 모션이 상당히 짧아 막기가 다소 까다로운 편. 게다가 꼬리 찍기를 막지 못하면 다운 뿐만 아니라 초당 450씩 닳는 독까지 중첩시킨다.


    해당 두 패턴에서는 합격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꼬리 돌리기같이 모션이 큰 동작은 공격을 받기 전 합격기로 끊는 것이 좋으며, 꼬리 찍기 같은 경우 모션이 짧아 대상에거 꼬리로 내려친 후 약 1.5초 내로 합격기를 사용하여 상태 이상을 걸어 버리자.



    ▲ 갈마왕은 합격기 타이밍을 숙지하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꼬리 돌리기와 꼬리 찍기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갈마왕에게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대상에게 독구름 바닥을 생성한다. 독구름은 범위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피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독구름 바닥 위에서 [악몽의 파도] 스킬을 안전하게 넘길 수 있는 [전갈] 몬스터가 나온다는 것.


    전갈 몬스터는 사망 시 주변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이 600씩 회복되고 방어율을 30% 증가시켜주는 전갈갑주 버프를 걸어 준다. 10초 동안 지속되며 최대 10중첩이 가능한데 이 버프는 아무때나 받는 것이 아니라 갈마왕이 악몽의 파도를 사용할 때 받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악몽의 파도 자체가 6회 연속으로 공격이 이루어지며 일종의 전멸기라 불러도 될 정도로 한 번에 많은 대미지와 함께 다운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아무런 대비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악몽의 파도를 맞게 되면 전멸은 따놓은 당상.


    만약 전갈갑주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악몽의 파도를 맞게 되면 그 피해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데 전갈갑주가 약 4중첩일 때 악몽의 파도로 부터 받는 대미지는 1,000정도로 감소하게 된다. 이 외 다운 효과를 저항시켜주기 때문에 악몽의 파도를 맞으면서도 지속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전갈이 등장하면 절대 공격하지 말고 각 직업별 광역 공격에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기공사나 소환사가 끌고 다니는 것이 좋다. 전갈을 최대한 많이 살려둔 상태에서 갈마왕이 악몽의 파도를 사용하기 전에 전갈을 처치하여 버프를 받으면 된다.



    ▲ 전멸기인 악몽의 파도는 전갈을 처치하여 얻는 버프를 활용하여 버티자!


    악몽의 파도는 6회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전갈갑주가 지속되는 10초 동안에는 약 3회 정도만 버틸 수 있어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이를 저항할 방법 역시 마련해야 한다.


    파티에 기공사, 권사가 있다면 파티 보호 스킬인 얼음꽃, 한기파동으로 악몽의 파도를 2회 저항할 수 있으며 암살자의 나무토막(파티용), 린검사의 호위령(파티용), 소환사의 민들레씨로도 1회 저항이 가능하다.


    이 외는 각자 가지고 있는 저항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갈마왕은 악몽의 파도를 [느리게] → [빠르게] → [느리게] → [느리게] → [빠르게] → [느리게]의 느낌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 타이밍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일반 공격을 시작으로 약 1분이 되면 악몽의 파도 6번을 사용하는 것이 갈마왕의 한 스킬 사이클이며 이후 같은 패턴이 계속 반복된다. 처음 마주한다면 악몽의 파도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파악하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으나 합격기 타이밍과 전갈의 관리 그리고 파티원간의 저항기 순서만 잘 맞춰있다면 4인이라 할지라도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악몽의 파도 저항은 파티 보호 스킬을 적극 활용하자.



    ▲ 갈마왕 6인 공략 영상 (린검사 시점)



    갈마왕의 전투 요약 TIP



    - 바닥에 계속 젠되는 일반 몬스터인 '전갈'은 최대한 살려 악몽의 파도 때 버프 용도로 사용하자.
    - 전투 중 합격기는 꼬리 관련 공격인 [꼬리 돌리기] 혹은 [꼬리 찍기] 때 사용 가능!
    - 악몽의 파도는 전투 시작 후 약 1분 간격으로 계속 사용한다.
    - 악몽의 파도 때 얼음꽃, 한기파동 등 파티원 보호 저항 스킬을 적극 활용하자.





    갈마왕 6인 전리품의 주요 아이템


    갈마검 1단계검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권갑 1단계권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도끼 1단계역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소태도 1단계암살자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기공패 1단계기공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지팡이 1단계소환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린검 1단계린검사
    공격력277 (10단계: 332)가능 보석
    옵션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슬롯 개수1~3
    특수
    옵션

    (랜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갈마 보패 | 갈마의 서약 (8/8)

    3세트 효과 생명 820 증가
    5세트 효과 방어 248 증가
    8세트 효과 생명 3470, 회피 148 증가
    생명력 1530~2190 중 랜덤 적용 | 치명, 방어, 명중 - 75, 94
    치명 161~230 중 랜덤 적용 | 명중, 방어, 막기 - 78, 98
    생명력 1680~2410 중 랜덤 적용 | 방어, 막기, 회피 - 81, 102
    명중 175~251 중 랜덤 적용 | 치명, 막기, 회피 - 85, 107
    생명력 1890~2710 중 랜덤 적용 | 치명, 막기, 회피 - 92, 116
    방어 197~282 중 랜덤 적용 | 치명, 회피, 막기 - 96, 120
    생명력 2040~2920 중 랜덤 적용 | 회피, 방어, 막기 - 100, 125
    치명 212~303 중 랜덤 적용 | 명중, 방어, 회피 - 103, 129



    갈마왕 4인 전리품의 주요 아이템


    갈마귀걸이 1단계전직업
    옵션
    (랜덤)
    막기 190 / 방어 286 / 생명력 616
    피해 감소 26 / 회피 286 / 생명력 308
    회피 190 / 전투 중 재생 79 / 생명력 308
    방어 381 / 재생 367 / 생명력 308
    방어 190 / 전투 중 재생 79 / 생명력 616


    갈마허리띠 1단계전직업
    옵션
    (랜덤)
    회복 317 / 전투 중 재생 157
    피해 감소 16 / 전투 중 재생 118 / 생명력 462
    피해 감소 29 / 전투 중 재생 65 / 생명력 462
    회복 357 / 전투 중 재생 79 / 생명력 385
    피해 감소 19 / 방어 238 / 생명력 357




    ▲ 귀문의 린녀 착용 스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