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은동 공략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금동과 은동의 기본 전투 방법

  공격력 버프! 금강지체 활용 - 금동 공격 패턴

  방어 버프! 은강지체 활용 - 은동 공격 패턴

  교체가 핵심인 금동&은동 공략 방법

  인벤 가족들의 공략 영상 및 팁 모음

  금동&은동 드랍 아이템 리스트



금동과 은동의 기본적인 전투 방법



▲ 파티원을 나누어 공략하는 금동&은동


금동과 은동은 중앙에 물 흐르는 구간을 경계 삼아 북쪽에는 금동, 남쪽에는 은동이 위치하고 있다. 금동과 은동 사이에는 물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평소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지만 전투 시작과 동시에 물은 얼어붙게 되고 이 때 얼음길 위로 올라서게 되면 동상 디버프와 함께 즉사하게 된다.


따라서 전투 중에는 중앙의 얼음길을 통과하여 이동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투 시작 전 금동과 은동을 상대할 파티원을 나누어 진행하는 공략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금동과 은동은 각자의 일반적인 공격 스킬 외 자신을 중심으로 20미터 범위의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금강지체(금동) 및 은강지체(은동)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동속도 감소 효과와 함께 조금은 독특하지만 공격력 증가(금강지체), 방어력 증가(은강지체)의 효과도 함께 동반하게 된다. 그리고 이 때 수라낙인 디버프가 함께 생성된다.


※ 수라낙인 효과란?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회복력과 전투 재생력 95% 감소한다. 전투중 재생 및 물약, 자수정 흡혈까지 모든 회복 관련 수치가 95% 감소한다.


예를들면 체력 15,000이 회복되는 백년삼 회복약을 사용했을 경우 750의 체력이 회복되고 200의 흡혈 공격 옵션을 가지고있는 이글거리는 육각 자수정 발동시 대미지는 200이지만 체력은 10 회복된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바로 갈마 허리띠. 5단계 성장 시 수라낙인의 효과를 감소할 수 있으며 10단계 성장 시 수라낙인 저항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갈마허리띠를 준비하여 활용하도록 하자



금강(은강)지체 버프는 최대 4중첩이 가능하여 공격력 및 방어력 증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지만 4중첩이 될 경우에는 몸이 굳으며 즉사하게 되는 큰 문제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각각의 버프를 3중첩까지만 받고 다음 금강(은강)지체를 사용할 때 그 주변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금강(은강)지체 버프는 저항 자체가 불가능하고 근접하여 전투를 하고 있을 경우 20미터나 되는 범위로 인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도 벗어나는 것이 어려운 편. 게다가 버프를 피하기 위해 20미터 이상 떨어져 있을 경우 공격을 할 수 없는 시간이 길어져 전투 제한 시간에 걸릴 확률 또한 상승하게 된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동과 은동의 자리를 강제로 교체하는 것이다. 금동과 은동은 다운 합격기로 인해 넘어졌다가 일어나면 반대편 자리로 점프하여 이동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금강(은강)지체 버프를 각각 3번씩 받았을 때 다운 합격기를 사용하여 금동과 은동의 자리를 서로 바꾸면 된다.


금동과 은동은 반대편 자리로 넘어갔을 때 자신의 최고 어그로 대상자를 흡공으로 끌어와 3연타 공격을 하게 되는데 3연타 공격에 맞을 경우 즉사에 가까운 대미지가 들어오니 주변에 있는 파티원이 합격기로 금동 및 은동의 행동을 저지하거나 얼음꽃, 민들레와 같은 파티 보호 스킬을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흡공에 당한 대상자는 금강(은강)지체 버프가 자동으로 삭제된다.



▲ 전투 시작 후 중앙으로 이동하면 결빙과 함께 사망하게 된다





공격력 버프 금강지체를 활용해야 한다, 금동



스킬

효과상태 이상방어 여부

금동연타

전방에 2회 강력한 범위 공격을 가한다. 넉백

금동 사자후

전방에 강력한 회오리 공격을 가한다

넉백

섬뜩한 반항전방에 망치로 2회 내려치는 공격

넉백

금동선풍

몸을 반바퀴 모았다가 크게 한바퀴 돌며 주변대상에게 1회 타격을 가한다.  

-

호리병 발사

어글자가 거리를 벌리거나 한 사이클 패턴이 끝난뒤 은동에 위치한 유저들 방향으로 3회 지속대미지 및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광역공격을 가한다

감속

X

엄마한테
이를 거야

현 위치에 공격할 대상이 없거나 다운 합격기를 맞을 경우 반대편 대상에게 점프 공격을 가한다.

넉백

X
나한테 왜이래

금동이 다운 상태일 경우 기상과 함께 공격한다.

넉백X

 금강지체

금동의 몸에 금색 가루가 빛나면서 범위 내 이속감소 디버프 및 공격력 상승 금강지체 버프가 생긴다. 버프는 중첩 가능하지만 4중첩이 될 경우 사망

감속

X
흡공 다운 합격기 이후 반대편으로 넘어간 뒤, 기존 어그로 획득자를 끌어당긴 후, 강력한 일격을 가한다. 행동불가X



금동의 주요 스킬 및 패턴 정보


금동의 기본적인 패턴은 [금동연타] - [금동사자후] - [섬뜩한 반항] - [금동선풍]으로 진행된다. 기본 패턴을 한 사이클 진행하면 호리병 던지기 및 금동연타를 랜덤으로 사용한 뒤 금강지체 버프를 시전한다. 또한 넉백 효과를 가진 스킬이 많은 편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금동은 은동에 비해 많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증가하는 금강지체 버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금강지체 버프는 공격력 90증가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3중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동을 공격하는 모든 파티원은 금강지체 버프를 무조건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금강지체 버프를 3중첩까지 받았다면 이제는 금동을 반대편 자리로 보내줘야 할 차례. 반드시 즉사 효과를 가져오는 4중첩 전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하여 금동을 넘어뜨려야 하는데 공격력 증가 효과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3중첩 전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해 금동을 보내는 일이 없어야 한다.


금동이 다운 후 일어나 반대편으로 점프했다면 최고 어그로 대상자는 흡공으로 끌려간다. 이 때는 원래 은동이 있던 자리로 이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은동쪽 자리에 있던 파티원이 합격기 및 파티 보호 스킬을 통해 흡공에 끌려간 파티원을 반드시 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흡공 패턴을 사용한 금동은 금강지체 버프를 사용한 후 반대편으로 호리병을 던지는 패턴을 이어간다.



▲ 버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어 버프 은강지체를 사용한다, 은동



스킬

효과상태 이상방어 여부

은동격타

전방에 강력한 공격을 가한다. 넉백
은동 선풍 몸을 반바퀴 모았다가 크게 한바퀴 돌며 주변대상에게 1회 타격을 가한다. -

위험한 재롱회전하며 받는 모든 공격을 튕겨낸 뒤, 회전을 멈추며 어그로 대상자를 1회 공격한다. 기절,넉백
은동연타전방 2회 범위 공격을 가한다. -
잔인한 애교전방에 빠른속도로 연속 손바닥 공격을 가한다.-
호리병 발사 어글자가 거리를 벌리거나 한 사이클 패턴이 끝난뒤 금동에 위치한 유저들 방향으로 3회 지속대미지 및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광역공격을 가한다감속 X
비겁한 도망현 위치에 공격할 대상이 없거나 다운 합격기를 맞을 경우 반대편 대상에게 점프 공격을 가한다.넉백X
나한테 왜이래

은동이 다운 상태일 경우 기상과 함께 공격한다.

넉백

X

 은강지체

은동의 몸에 은색 가루가 빛나면서 범위 내 이속감소 디버프 및 방어력 상승 은강지체 버프가 생긴다. 버프는 중첩 가능하지만 4중첩이 될 경우 사망

감속

X
흡공 다운 합격기 이후 반대편으로 넘어간 뒤, 기존 어그로 획득자를 끌어당긴 후, 강력한 일격을 가한다. 행동불가X



은동의 주요 스킬 및 패턴 정보


은동의 기본적인 패턴은 [은동선풍] or [은동격타] - [위험한 재롱] - [은동연타] - [잔인한 애교]로 진행된다. 금동과 마찬가지로 기본 패턴 한 사이클 진행한 뒤 은강지체 버프를 사용한다.


금동과는 조금 다른 은동의 일반 공격 패턴 중 가장 주의해야 할 스킬은 위험한 재롱. 이 스킬은 은동에게 들어오는 모든 공격들을 다 튕겨내며 기절 상태에 걸리게 만든다. 튕기기에 당하는 순간 기절에 걸리는데 탈출기가 없으면 다음으로 이어지는 은동연타 공격에 무방비 상태가 된다. 근접 격수가 튕기기에 당했다면 메인 탱커는 반대편으로 은동의 시선을 돌려 기절 상태인 파티원을 전방 광역으로부터 보호해 주도록 하자.


은동으로부터는 은강지체 버프를 활용하면 된다. 은강지체 버프는 방어력 10% 증가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3회 중첩되고 금강지체처럼 4번째 중첩이 되는 순간 캐릭터는 은인형으로 변하여 즉사하게 된다.


기본 공격 패턴은 조금 다르지만 은강지체 버프 3중첩 후 다운 합격기를 통해 반대편으로 보내야하는 것은 금동의 공략과 동일하다. 반대편으로 이동한 은동 역시 흡공을 통해 최고 어그로 대상자를 끌어오기 때문에 금동쪽에 있던 파티원은 흡공 대상자를 반드시 살려주자.


금동과 은동을 서로 교체하는 시기는 비슷하게 맞춰 공격을 쉬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하자.



▲ 은동이 빙글빙글 도는 잔인한 재롱은 튕기기 효과를 동반한다





금동과 은동의 교체가 핵심! 전체적인 공략 방법


금동은 5,690,000 / 은동은 3,030,000의 체력으로 금동이 약 2배에 가까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금동이 더 많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만 은동이 사용하는 은강지체는 방어력 10% 증가의 효과인 대신 금동이 사용하는 금강지체는 공격력 90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어 대미지 상승으로 인해 비슷한 속도로 처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투가 시작되면 금동과 은동의 메인탱커는 양쪽에서 탱킹을 시작한다. 파티를 나눌 때 주의점은 다운 합격기로 금동과 은동을 서로 반대편에 보내야 하기 때문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파티원을 양쪽에 적절하게 분배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흡공에 당하는 탱커 2명은 전투 중 계속해서 자리가 바뀌기 때문에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서로 바뀌었을 때 다운 합격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금동과 은동을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금강(은강)지체 버프를 최대 3중첩까지 받고 즉사 효과가 동반되는 4중첩이 되기 전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하여 둘의 위치를 교환하는 것.


  • 금동&은동 버프를 받을 때 TIP

    금강지체 및 은강지체 버프는 저항이 불가능하나 버프와 동반하는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는 저항할 수 있다. 저항기를 활용하여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저항하면 원거리 공격인 호리병 발사와 그에 따른 바닥을 피하기가 수월해진다.


  • ▲ 금동의 버프 시전 모습



  • 합격기 사용 타이밍이 중요!

    자리를 변경하기 위한 다운 합격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금동과 은동 둘 모두 평상시에는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이기 때문에 아무 때나 다운 합격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금동은 [금동연타], [금동사자후], [섬뜩한 반항]를 사용할 때, 은동은 [은동격타], [은동연타], [잔인한 애교]를 사용할 때만 합격기가 가능한데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금동과 은동 모두 평상시와 크게 한 바퀴 도는 [금동(은동)선풍]을 사용할 때는 합격기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추가적으로 은동은 빙글빙글 도는 [위험한 재롱] 때도 불가능하다.



    ▲ 다운 후 기상과 동시에 반대편으로 날아간다



  • 합격기 후 금동과 은동이 이동하면 반드시 탱커를 보호하자

    다운 합격기 이후 금동과 은동이 반대쪽으로 넘어가게 되면 최고 어그로 대상자에게 흡공을 시전한다. 흡공에 당하게 되면 스스로 풀고 나오는 것이 불가능하고 강력한 3연타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파티원이 합격기 및 얼음꽃과 같은 방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3연타 공격 중 1, 2번째 공격은 상대적으로 버틸만 하지만 가장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3번째 공격을 받으면 그대로 운기조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합격기 및 파티 보호형 스킬이 없을 경우에는 파티원에게 방어력 증가 효과를 줄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해보자. 약 25,000정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방어력이 있을 경우 방어력 증가 효과를 받는다면 흡공 후 3연타 공격을 받았을 때 적은 생명력을 남기고 버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합격기를 통해 흡공을 사용하고 있는 금동과 은동의 행동을 저지하려 한다면 금동(은동)이 착지한 후 반대편을 보고 주먹을 움켜쥘 때 파티원이 끌려오는 것을 보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흡공에 당하는 파티원은 생각보다 빠르게 날아온다.



    ▲ 흡공에 당한 뒤에는 강력한 공격이 이어진다.



    합격기가 아닌 얼음꽃, 민들레씨, 한기파동과 같은 파티 보호형 스킬을 통해 흡공에 걸린 파티원을 보호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을 활용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흡공에 끌려 가야하는 파티원마저 저항하게 만들어 두 탱커의 자리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다.


    예를 들어 금동이 은동이 있던 자리로 넘어가 금동의 탱커가 흡공을 당한 시점에 이를 보호하기 위해 파티 보호형 스킬을 사용했는데 이 때 옆에 있던 은동 탱커가 금동의 자리로 넘어간 은동에게 흡공을 당하는 시점이라면 흡공 자체도 저항해버려 은동 탱커가 은동에게 이동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한다.


    이런 점 때문에 합격기를 사용하여 흡공에 걸린 파티원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부작용이 적지만 만약 파티 보호형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면 음성 채팅 등을 통해 다운 합격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동일하게 맞춰 이동 시기 역시 비슷하게 적용하거나 아예 큰 차이를 두어 보다 안전하게 진행하는 방법을 활용하자.



    ▲ 대표적인 파티원 보호 스킬 얼음꽃과 아군 민들레씨 효과 2초식



  • 원거리 공격수의 역할도 중요! 호리병 위치를 유도하자

    금동과 은동은 금강(은강)지체를 사용한 후에는 호리병을 던지는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호리병 자체는 광역 판정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자체 대미지도 높고 호리병이 깨진 자리에는 바닥이 생성되어 위에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생명력 손실이 일어난다.


    호리병이 금동과 은동 스킬 중 가장 높은 대미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다행히 호리병을 던지는 대상은 랜덤이 아니라 특정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잘 파악하고 있다면 큰 피해 없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호리병 공격 대상은 다름아닌 금동 및 은동 자리 반대편에 있는 파티원 중 가장 먼 거리에 있는 대상. 즉 금동은 반대편 은동 주변에 있는 대상 중 자신에게서 가장 먼 캐릭터에게, 은동은 반대편 금동 주변에 있는 대상 중 가장 먼 캐릭터에게 호리병을 던진다.


    따라서 양쪽에서 한 명씩 반대편에 있는 금동(은동)을 기준으로 하여 근처에 있는 다른 파티원보다 멀리 떨어져 호리병이 떨어지는 지점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원거리 공격수가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좋겠지만 없다면 탱커를 제외한 한 명이 호리병을 던질 때만 잠시 떨어져 다른 파티원이 효율적으로 금동(은동)을 공격하도록 도와주자.



    ▲ 호리병은 가장 먼 대상에게 투척!



    금동&은동의 전투 제한 시간은 약 7분이다. 약 7분이 경과하면 주변에 특공호라는 몬스터가 등장해 강력한 공격을 하여 전멸하게 된다.


    금동과 은동은 체력이 1이 되는 순간에는 몸이 두터운 금(은)으로 뒤덮히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다른 한 마리까지 처치해야 금동과 은동의 전투가 마무리된다.


    금동&은동 전투 핵심 요약

    - 타임어택은 전투 시작 후 약 7분.
    - 금강(은강)지체 버프는 무조건 3중첩까지 받는 것이 중요
    - 버프 3중첩 후에는 반드시 다음 금강(은강)지체를 사용하기 전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
    - 흡공에 당한 파티원은 합격기, 파티 보호용 스킬로 반드시 살려주자
    - 금동과 은동이 이동하는 시간도 있어 공격이 가능할 때는 최대한 많은 공격을 하자



    ▲ 제한시간 초과일 경우 특공인형이 등장한다





    다운 합격기와 버프 3중첩이 핵심! 금동&은동 공략 영상


    ▶6인 모드 공략 -인벤 닉네임: 촐이랑



    ▶4인 모드 공략 - 인벤 닉네임: 세니데일







    금동&은동 드랍 아이템 리스트


    ※ 금동&은동 6인 모드에서만 보패가 드랍된다

    수라 보패 | 설옥궁의 서약 (8/8)

    3세트 효과 공격력 5 증가
    5세트 효과 치명타 피해량 7% 증가
    8세트 효과 관통 200, 생명력 1800 증가

    명중 165, 201, 237 | 치명, 방어, 막기 - 80, 101 ㅣ 최대 합성수치 - 169
    명중 174, 211, 249 | 치명, 방어, 막기 - 84, 106 ㅣ 최대 합성수치 -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