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9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이 공개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망명 시스템을 포함하여, 1인 인스턴스 던전, 신규 반지를 얻을 수 있는 서사 퀘스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우선 세력 간 이전을 지원하는 '망명' 시스템이 추가되는데 밸런스 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특정한 조건을 만족할 경우에만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서버별 세력 활동 점수에 의해 측정된 '열세 정도에 따라 망명 수용 여부와 인원이 결정'되며, 한번 망명을 통해 세력이 변경될 경우에는 2개월간 재이동할 수 없다.

즉, 열세 세력에 있는 인원이 무조건 우세 세력 쪽으로 편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조건을 만족하면 특별한 퀘스트를 통해 세력을 옮기게 된다. 만일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특정 세력의 부진으로 열세가 되면, 국왕의 대리인은 자국 출신의 유저들에게 귀환 요청을 할 수 있다.

우세, 보통 상태의 세력에게는 매달 첫 일요일에 귀환 요청 우편이 일괄 발송되는데 대상자들은 망명 대기 시간과 관계없이 언제라도 원 소속 세력으로 복귀할 수 있으며, 영웅 활동 보상에 준하는 강력한 미사곤의 비늘이 보상으로 지급된다.

망명은 무법자를 포함한 3개 세력에 모두 공통으로 적용되며, 무법자의 인원수를 제한하고 있던 장치도 모두 제거. 우세이냐 열세이냐에 따라 매주 망명 수용 인원이 제한된다. 특히 해당 시스템은 자유롭게 모든 세력을 넘나들 수 있기 때문에 예상하기 힘든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력 균형에 유의미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조정,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 망명 퀘스트와 귀환 요청 보상 아이템


다음으로 1인 인스턴스 던전 '저승의 밤'이 추가된다. 55레벨, 장비 점수 8천점 이상의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해당 던전은 NPC 동료를 소환하여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동료 NPC의 경우 자신이 플레이하는 직업이나 성향에 따라 수비, 공격, 치유 등 다양한 역할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소환하게 되며 함께 적을 처치하면서 얻은 점수에 따라 차등 보상이 지급. 강력한 적을 처치했을 때 직접 얻게되는 추가 보상도 존재한다.

무엇보다도 저승에서만 얻을 수 있는 목걸이는 용사의 목걸이와 비슷한 성능에 공격형 효과가 구성되어 있으며 노르예트 장신구와 유사한 형태로 성장시키는 게 가능하다.


▲ 스산한 분위기의 저승의 밤 인스턴스 던전 내부 모습

▲ 획득 가능한 목걸이


이 외에도 아무도 모르는 전설, 위대한 유산의 뒤를 이어 새로운 서사 퀘스트도 만날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이 반지, 귀걸이 퀘스트로 알고 있는 이 서사 퀘스트는 '히라마의 선택'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복원 과정에서 도난된 '라마하의 반지'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하게된다.

참고 사항으로 이 복원 퀘스트 중에는 최종 단계의 왕녀 반지를 재료로 요구한다. 또한 이프니르 무기, 방어구에 이어 동일한 방법으로 이프니르 장신구를 각성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 새로운 서사 퀘스트 보상, 그리고 각성한 이프니르 장신구(클릭 시 확대)


한편 첫 영지 콘텐츠 시작 후 2달 가까운 시간이 흐르면서 유저들의 건의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일부 변경 사항들이 적용될 예정이며, 의상 도감과 외형 미리보기를 통한 정보 확인, 에아나드 도서관 폐쇄, 그리고 일부 능력의 스킬 밸런스 조정까지 이뤄질 예정인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미리 외형 정보 확인 가능!

▲ 일부 능력 스킬 밸런스 조정 사항(클릭 시 확대)


▣ 영지 변경 사항

◇ 수송

수송의 경우 다른 세력의 방해로부터 어느 정도 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나,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영지를 가지지 못한 세력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세력 분쟁 콘텐츠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생각입니다.

- 창고 개방 시 1시간 동안만 수송이 가능하도록 변경 (개방 가능 시간은 변경 없음)
- 영지 생산품을 해당 영지의 세력원이 아니라면 누구나 분해할 수 있도록 변경
- 영지 생산품 분해 시 다량의 영지의 금화를 획득 가능 (하루 최대 3회)
- 무법자 세력의 경우 영지 생산품 수거 목표가 분해 3회로 변경

◇ 기여도

영지 수익금은 매일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도 중요하지만 직접적으로는 생산품을 수송에 성공하느냐가 큰 관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여러분께서 얻고 계시는 기여도와 배당받는 수익금이 이러한 배경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수송에 참여하는 것이 영지 활동에 가장 중요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 농가, 감독소, 제작소 퀘스트의 기여도 보상 하향
- 수송 퀘스트 완료, 수송 성공(등짐 적재)에서 지급되는 기여도 보상 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