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7일, 소환수와 다양한 편의성, 콘텐츠 개선 등을 포함한 '동행'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2019년 연말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둔 가운데 진행될 11월 업데이트는 우선 소환수 관련 변경 사항을 눈여겨볼 만하다.

세부적으로는 전투 소환수의 PVE 전용 맷집과 공격력이 강화되며, 네 번째 착용 슬롯이 추가되어 전용 수집 장비를 사용 가능. 특히 새롭게 추가되는 장식의 경우 유물 등급 개량한 소환수 장식을 각성하여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포획 소환수도 추가되며, 총 15종의 소환수 수집 업적을 모두 달성하면 여러 명의 유저들이 탑승할 수 있는 거대한 코끼리 소환수 '포루스'를 얻는 게 가능하다.


▲ 새로 추가되는 상급 소환수 장식

▲ 3차 포획 소환수 5종

▲ 거대한 탑승 소환수 포루스


두 번째는 지난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해상 전장 '카마하의 덫'이 두 번째 시즌으로 돌아온다.

첫 시즌에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티밍과 같은 부정적 이슈와 관련된 개선안이 적용되었고, 다양한 부가 콘텐츠들이 추가되어 1개월간 새로운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지난 시즌과의 차이점 위주로 살펴보면 먼저 자연 재해 현상이 추가된다. 자연 재해는 임의의 지역에 다수 생성되어 큰 피해를 주거나 쾌속정 제어를 상실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발현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자연 재해 지역을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맞지만, 가끔 엄청난 보상을 얻을 수 있음으로 탐색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이 좋다.


▲ 게임에 많은 영향을 줄 자연 재해


또한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물자'가 추가되어 이를 활용해 강력한 성능의 카마하 쾌속정 소환이 가능하다. 카마하 쾌속정은 유연한 포각과 강한 내구도 등 쾌속정에 비해 우월한 성능을 가진 선박으로 탑승을 위해서는 하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회복형 소모품을 제외하고는 자주 활용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밸런스가 조정되어 전투에서 강력한 변수로 작용할 예정이다.


▲ 카마하 쾌속정의 기뢰 발사 모습


세 번째는 세력 관련 변경 사항으로 영웅 선출 투표 시스템이 보완된다.

그 방식은 최대한 다수의 의견이 정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로 세부적으로는 투표 권한이 서버 기준 1회로 변경, 다수의 영웅에게 투표할 수 있도록 '다중 투표'가 허용된다.

이 두 가지 기준이 적용되면 한 계정 내에서 서버별 투표는 1회로 제한되며 이미 투표를 완료한 경우 서버 내 다른 캐릭터로는 투표가 불가능하다. 대신, 첫 투표권을 행사할 때 최대 6명을 선택해서 투표할 수 있다.


▲ 다중 투표 UI


무법자 세력의 경우 영웅이 3명으로 늘어날 예정이며, 푸른 소금 상회의 납품 퀘스트와 영웅 후원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된다.

여기에 무법자 세력 석상 효과로 '강탈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도약과 같은 형식으로 강화를 받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 무법자 전용 강탈의 시간


네 번째는 공전선과 영지 수익금에 관한 것으로 공성전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에도 영지 수익금 정산이 이뤄진다.

단, 공성전 결과에 따라 수성 세력이 보유한 영지 개수에 비례하여 공성 세력은 5~20% 수익금 강탈이 가능하며, 강탈한 수익금은 참여한 결사대원에게 N분의 1만큼 분배된다.

이외에도 특정 서버를 제외하면 나머지 서버에서는 누적된 영지 수익금이 많이 낮은 상태인데, 빠른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개선될 예정이다.


▲ 강탈 발생 시 정산되는 수익금 우편


이 외에도 숙성 특산품의 수익성 개선, 신선도 단계 추가 등 무역 관련 변경점과 대상 선택 편의 기능 등도 추가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타 편의 및 개선

1. 숙성 특산품

숙성 특산품을 얻기 위해서 다용도 선반을 제작하고 설치해서 재료를 투입하고 숙성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시 등짐 형태의 특산품으로 획득하여 최종 판매까지 이르게 되는데, 다소 복잡하고 많은 시간에 비해 수익이 좋지 않아 근래에는 많이 이용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숙성 특산품의 제작 구조를 간소화하고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조정하여 숙성 무역의 수익성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다용도 선반이 아닌 벌꿀/치즈/약재 선반으로 바로 제작 가능하며 선반 설치 후 즉시 특산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특산품은 제작된 후 시간이 흐를수록 수익이 증가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과숙성, 부패하여 수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 판매 시점의 숙성 상태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며, 이 숙성 상태는 기존의 신선도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대신, 숙성 상태는 12, 24시간 단위로 변하게 되므로 신선도처럼 빠른 시간 배송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2. 신선도 단계 추가

기존의 신선도에서 부패 단계가 되면 수익이 감소하는 대신 시세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신선도에 의한 수익 차이가 크지 않은 일부 지역의 등짐의 경우 굳이 신선도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습니다만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신선도 단계를 일괄적으로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추가 수익률과 시세에 영향을 주는 단계는 기존과 다르지 않지만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기존의 부패함 단계보다 수익이 더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3. 대상 선택 편의 기능 추가

아키에이지에서는 세력 단위로 즐기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 편입니다. 그만큼 화면에 들어오는 대상의 수는 많지만 그 중 원하는 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투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보완하였습니다.

[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
- 징표 선택: 징표가 설정된 적/아군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대상의 대상 선택: 자신이 선택한 대상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을 즉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시 대상의 대상 선택: 주시하고 있는 대상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을 즉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변경할 수 있는 단축키]
- 다음 징표의 적/우호 대상 선택: 더 높은 숫자를 보유한 적대 대상을 선택합니다.
- 이전 징표의 적/우호 대상 선택: 더 낮은 숫자를 보유한 적대 대상을 선택합니다.
- 대상 변경이 적용되는 징표는 1에서 9까지 오름차순이며, 9 다음으로 변경할 경우 1로 돌아갑니다. 또한, 선택 가능한 범위에 대상이 없거나, 한 명인 경우 대상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4. 주거지와 저레벨 PK 보호 기능 확장

주거지 보호는 하우징 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명확하지만, 심리스 필드의 특색과 다소 배치되는 기능이기에 다양한 활동과 상황을 억제하는 장치이기도 했습니다. 오키드나 서버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주거지 보호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장단점이 각각 명확하다면, 심리스 필드에 더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는 판단에서, 오키드나 서버를 제외한 모든 서버에 적용되어 있던 주거지 보호를 해제하려고 합니다.

또한, 에안나 서버에만 적용되었던 저레벨 PK 보호 기능을 전체 서버로 확장될 예정이오니, 게임 플레이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5. 루루의 상점 검색

그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추가된 다양한 상품들이 상점에 등록되어 있는데, 원하는 상품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상속자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상품을 직접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6. 인스턴스

나차쉬가르와 영원의 섬을 통합 인스턴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내에서 던전을 이용할 동료를 구하기 어려웠다면, 통합 인스턴스의 팀 기능을 통해 다른 서버의 동료와 파티를 맺고 던전을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