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의 '수호석' 아이템 관련 시스템이 변경을 예고했다. 오는 1월 2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변경되는 수호석은 성장 방법, 성능, 재봉인 가능 여부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먼저 수호석은 성장 트리가 기존의 방식과 완전히 달라진다. 기존에는 불완전한 수호석 → 수호석 1~10단계(영웅급) → 각성 수호석 1~10단계(전설급) →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전설급) → 진 수호석의 형태로 진화했으나 이제는 불완전한 수호석 → 홍문수호석 1~10단계(영웅급) → 돌풍/분노/비호의 홍문수호석(전설급) → 진 홍문수호석 → 극한 수호석 1단계 → 극한수호석 2~5단계 → 각성 극한수호석 → 진 극한수호석으로 진화한다.

또한 극한수호석 단계부터는 '항마공격력' 효과가 추가된다. 보스 몬스터를 상대할때 추가 공격력이 적용되며, 이를 통해 수비적인 능력치에 치중해있었던 수호석이 DPS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 진 극한수호석에는 '수호방패'라는 보호막 효과가 추가된다.

▲ 변경된 수호석 성장 트리 정보


성장 방식도 바뀐다. 제련과 변환을 섞어서 이용해 복잡했던 방식에서 제련만 이용하는 형태로 변경된다. 또한 Pass&Fail 시스템이 적용되는데, 홍문수호석 10단계에서 돌풍/분노/비호의 홍문수호석 진화 시, 돌풍/분노/비호의 홍문수호석에서 진 홍문수호석 진화 시, 극한수호석 1단계 이후의 모든 진화식이 확률 성장식을 지니게 된다.

진화에 필요한 아이템도 달라진다. 먼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수호석은 파천주, 영석결정, 금을 사용해 새로운 트리에서 유사한 능력치를 보유한 수호석으로 성장할 수 있다. 새로운 수호석을 성장시키는데는 '수호수'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며, 기존의 강화 재료인 '수호령 강화석'은 '수호수'로 변경하거나 변환 시 소모된 비용과 동일한 선단과 영단으로 교환할 수 있다.

수호수는 흑룡교 지하감옥 이상의 영웅던전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신석샵에서도 특별 판매 기간 동안 구매할 수 있다. 이는 홍문수와 동일한 방식으로, 가격대도 비슷하게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더 이상 제련을 이용한 수호석 성장은 사용하지 않게 된다


결과적으로 수호석의 진화 형태는 홍문령~진 초월령 성장 트리와 매우 유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관련해서 의견이 분분한 사항이 하나 있는데, 바로 기존 수호석을 성장시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수호석이 어느 단계일 것인가다. 기존의 수호석과 새로운 수호석은 성장트리가 많이 달라, 적정 수준의 장비를 책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극한 수호석과 진 수호석의 경우 단계 상으로는 한 단계의 차이로 성능차이가 크지 않지만 제작에 필요한 비용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공지에서 '변경된 수호석 트리에 유사한 능력치의 수호석으로 성장'이라는 문구가 있어, 단계 차이가 크지 않은 장비로 성장할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수호석이 어떤 아이템으로 성장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오는 1월 25일 자세히 공지될 예정이다.

이외 수호석이 재봉인이 가능해지면서 보유하고 있던 수호석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수도 있게 된다. 다만 수호석이 거래불가 아이템으로 변경된다고 언급되어 있어, 계정거래 속성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 기존 수호석이 신규 수호석 중 어느 단계의 아이템으로 교환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