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에 현지 시각으로 12월 10일 적용된 패치 내역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버그 수정과 함께 일일 퀘스트와 관련된 사항 및 황금 카드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블리즈컨2013 보상 카드인 '정예 타우렌 족장'의 추가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새롭게 바뀐 순위전 시스템입니다. 이제 순위전은 보다 세분화되어 표시되며, 친구 목록 및 대전 상대에게 해당 유저의 순위가 표시됩니다.

순위는 25단계로 새롭게 구분되고, 이제 승패에 따라서 별을 즉각적으로 얻거나 잃게 되며, 별점이 충분하면 다음 단계로 올라가게 됩니다. 순위는 한 달 주기로 바뀌게 되며, 순위가 갱신될 때 순위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밖에 투기장도 12승까지로 승리 한도가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보상도 재설계 될 예정입니다. 현재 북미 포럼에서는 투기장 보상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올라오고 있으나, 승수가 올라감에 따라서 열 수 있는 보상 상자의 갯수가 늘어나게 된다는 내용 외에 정확한 수치는 발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패치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될 순위에 따른 아이콘 목록


▲ 순위전과 일반전 구분이 명확해졌다


▲ 대전 시 이름 옆에 레벨 및 아이콘이 표시된다.


▲ 동전 한 닢 획득 시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 승리 시 별점이 오르는 모습!




◆ 하스스톤 패치 내역 (12월 10일 북미 적용)


일반

  • 이제 하루에 한 개의 일일 퀘스트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포기하면, 새로운 무작위 퀘스트 하나를 받게 됩니다.

  • 기능 추가: 최근 대전 상대 보기 - 마지막으로 대전한 상대가 실면 ID 친구이거나 BattleTag 친구가 아니라면, 해당 상대가 친구 목록에 표시됩니다. 누군가와 정말 기억에 남는 게임을 함께했다면, 나중에 다시 대전할 수 있게 친구 신청을 하세요!

  • 기능 추가: 가까운 플레이어 찾기 - 로컬 네트워크 상의 다른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이 친구 목록에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보호자 관리 기능을 통해 게임 내 상점에서의 아이템 구매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도 게임 소리가 계속 재생되게 하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전 모드에서 승리하여 획득할 수 있는 골드에 상한선이 적용되어, 이제 하루에 최대 100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퀘스트, 투기장, 업적을 통해 획득하는 골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 획득한 골드가 상한선에 도달하면, 별도 표시를 통해 이를 알려드립니다. 이 변화는 일부에서 이용 약관을 위배하는 특정 방식으로 골드를 획득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모두에게 공정한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블리자드에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골드 획득 현황을 검토하며 하스스톤이 여러분 모두에게 즐겁고 공정한 게임이 될 수 있게 조율하겠습니다.



    등급

  • 등급전 시스템이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 매달 개별 시즌이 진행되며, 월말에 모든 등급이 초기화됩니다.

  • 게임 내 등급이 더욱 세분화되고 각각 다른 등급별 초상화가 적용됩니다.

  • 대전에서 승리할 때마다 별 하나를 얻고, 패배할 때마다 별 하나를 잃습니다. 별의 갯수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 최상위 등급인 전설 등급에 오른 플레이어와 상위 10000명 내에 속한 플레이어에게는 정확한 지역 내 순위가 표시됩니다.

  • 등급전에 별도 보상이 추가될 예정이었지만, 아쉽게도 이번 패치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추가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투기장

  • 투기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대 횟수가 9번에서 12번으로 증가했습니다.

  • 투기장의 보상도 개편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 일반

  • 모든 황금 카드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 일부 카드의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이세라"는 이제 에메랄드의 꿈에서 직접 꿈 카드를 소환합니다!
    - "왕 크루쉬"가 나타날 때 공룡다운 효과가 표시됩니다!
    - "바람의 군주 알아키르"가 당당하게 폭풍을 타고 전장에 나타납니다!


    ■ 사냥꾼

  • "개들을 풀어라" 카드를 재설계하여, 카드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4) 적 하수인 하나 당 돌진 능력이 있는 1/1 사냥개를 1마리씩 소환합니다."
    - 지금까지 사냥꾼은 이 카드만 있으면 게임판에 하수인이 하나도 없더라도 단 한 턴에 대전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바뀐 효과를 이용하면 사냥꾼은 더욱 재미있는 카드 조합과 함께 자신의 광역 공격 능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일시적으로 "개들을 풀어라"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면 보통 때 해당 카드를 마력 추출할 때 얻을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양의 신비한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양은 해당 카드를 제작할 때 드는 양과 같습니다.

  • "굶주린 대머리수리"가 2/2에서 2/1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등급에서 사냥꾼이 마법사, 드루이드, 도적을 상대로 지나치게 강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굶주린 대머리수리" 카드의 이런 변화를 통해 대전이 더 공평해질 것입니다.


    ■ 사제

  • 정신 지배의 마나 소모가 8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 "정신 지배"는 지나치게 상대하기 어려운 카드였습니다. 플레이어들이 강력한 하수인을 소환해도 순식간에 빼앗길 뿐 아니라, 바로 다음 턴에 그 하수인에게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여러분의 라그나로스를 몇 턴 더 활용할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 흑마법사

  • 화염 임프의 전투의 함성으로 자신의 영웅이 받는 피해가 2에서 3으로 증가
    - 이런 변화를 통해 흑마법사의 대전 초반 난이도를 조금 더 어렵게 하였습니다. 현재 대전 초반에 흑마법사에게 도움이 되는 다른 카드들도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향후 패치를 통해 추가적으로 카드의 효과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 일시적으로 "화염 임프"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면 보통 때 해당 카드를 마력 추출할 때 얻을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양의 신비한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양은 해당 카드를 제작할 때 드는 양과 같습니다.


    ■ 공용

  • "은빛십자군 부대장"이 4/3에서 4/2로 변경되었습니다.
    - 은빛십자군 부대장이 예상보다 지나치게 자주 사용되는 면이 있어서, 카드를 다소 약화시켜 더욱 다양한 카드 조합을 활성화시키려고 합니다.
    - 일시적으로 "은빛십자군 부대장"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면 보통 때 해당 카드를 마력 추출할 때 얻을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양의 신비한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양은 해당 카드를 제작할 때 드는 양과 같습니다.

  • 무너진 태양 성직자 능력치를 3/3에서 3/2로 하향 조정
    - 무너진 태양 성직자는 다수의 하수인을 사용하는 덱에서 게임판 전체를 청소해 버리는 여러 주문들을 견뎌낼 수 있게 하수인을 강화해 줍니다. 그 생명력을 1 줄임으로써, 그 효과는 유지한 채로 카드 자체는 조금 더 약하게 만들었습니다.

  • 황금 "정예 타우렌 족장" 카드가 블리즈컨 2013에 참가하시거나 가상 입장권을 구매하신 분들의 카드첩에 추가되었습니다.
    - 카드가 나타나지 않으면, 배지 걸이에 포함된 디지털 아이템 카드 뒷면에 적혀있거나, 가상 입장권과 함께 전달된 코드를 Battle.net 계정에 정확히 등록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 대화창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습니다.
  • 자신의 등급(아이콘과 숫자)이 게임 내 친구 목록, 대전 화면, 배틀태그에 표시됩니다.
  • 이제 "Print Screen"를 누르면 게임의 스크린샷이 바탕 화면에 저장됩니다.
  • "내 카드" 메뉴의 상단에 직업별 그림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반전과 등급전을 구분하는 표시가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 게임 시작 시 하스스톤 상자가 열리는 화면과 팩 개봉 화면이 개선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알렉스트라자"의 능력이 대상의 생명력을 15로 만들 때 치유 효과로 간주되지 않으며, 또한 생명력을 15로 낮출 때도 방어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용사의 진은검"이 한 번의 공격에서 두 번 발동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얼굴없는 배후자"가 하수인의 모든 강화 효과를 정상적으로 복제합니다.
  • 자신의 영웅을 군주 자락서스로 변경하는 것이 하수인의 죽음으로 계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수의 전역 강화 효과가 활성화된 상황에서 "대규모 무효화"를 시전하면 능력치가 정상적으로 변경되지 않던 시각적인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추적"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탈진"으로 받는 피해 때문에 "얼음 방패:의 효과가 발동하면 게임이 중단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난투"의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동안 하수인을 내면 게임에 문제가 생기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빙결 상태인 하수인 또는 영웅이 때때로 다음 턴에 공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카드가 손패로 되돌아올 때 생기던 다양한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
  • 부활 효과로 전장에 돌아오는 하수인이 더 이상 비밀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제작진 목록을 볼 때 발생하던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메뉴에서 게임 영상을 여러번 보실 수 있습니다.
  • 음향 효과가 반복될 때 간혹 소리가 비정상적으로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덱 이름을 지을 때 '또는'이 들어가도 더 이상 클라이언트 문제를 야기하지 않음.
  • 동전 한 닢이 손패로 들어올 때 더 정확한 강조 효과를 보여줌.
  • 마법 해제 효과를 주는 카드의 경고 메세지가 이제 적절한 시기에 표시됨.
  • 하수인 주위의 초록색 빛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투기장에서 획득하는 황금 카드의 주위 장식이 보상화면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카드의 효과를 설명하는 여러 단어 및 문법 오류가 수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