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2월 17일) 마비노기 영웅전 정식 서버에 신규 영웅 '델리아'가 등장했다.

델리아는 자신의 키와 비슷한 길이의 바스타드소드를 무기로 사용하는 여성 캐릭터다. 전투 시에는 검을 크게 휘두르며 절도있는 기사의 이미지를 풍기지만, 반전 매력으로 아름다운 외형과 함께 천진난만하고 애교 있는 성격을 갖추고 있다.

1주 전에 있었던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서 델리아를 먼저 선보였는데, 모션이나 SP 수급의 낮은 효율 등의 아쉬움이 존재했다. 정식 서버에서는 개선을 통해 전체적인 SP 수급량을 올리고 소모 SP를 감소시키는 등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기존 캐릭터들의 스킬 밸런스 조정이 함께 이루어졌으며, 최고 옵션의 신규 반지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실시한다.

▲ 다양한 매력의 델리아 정식 서버 도입 완료!


표정이 추가되고 모션이 변경되어 품질의 디테일이 상승했다. '액티브: 로즈 크러시'도 개선되어 사용 시 강화 추가 스매시의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예리함 효과와 기백 효과가 추가되었고, 더이상 아바타를 파괴시키지 않게 됐다. 조작 난이도에 비해 메리트가 적었던 웨폰 가드는 가드 성공 시 화이트 로즈 스킬로 즉시 반격이 가능해져 효율성이 상승했다.

돌진 거리가 다소 길었던 '액티브: 와일드 스타'와 '와일드 스타' 스킬의 이동 거리가 감소했으며 '제미니 스타라이트'의 후딜레이가 감소했다. 또한 '스타 스트라이크' 사용 직후 평타 2타 부터 사용이 가능해졌다.

▲ 효율성이 낮았던 델리아의 일부 스킬들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델리아의 추가 외에 기존 캐릭터들의 스킬 밸런스 조정도 눈여겨볼 만 하다. 지금까지의 개편과는 달리 무조건적인 상향이 아닌, 일부 스킬의 경우 오히려 하향당하기도 했다. 특히 효율이 높다고 알려져있던 '액티브: 레이즈'는 대미지 감소와 쿨타임의 증가가 함께 이루어졌다. 또한 캐릭터 공통적으로 제압 스킬 사용 시 더이상 SP를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강제 경직을 유발하여 빠른 사냥에 지장을 줄 수 있었던 린의 10낙화는 개화로 터트릴 경우 더이상 경직이 발생하지 않게 변경되었다. 헤기의 익스팅션 로어는 발동 시 크리티컬 히트가 발생되도록 변경되고 무적 시간이 증가하여 편의성이 좋아졌다.

테스트 서버에 도입되었던 추가 피해 개편의 경우 이번 정식 서버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 시간 대비 대미지가 매우 높았던 이비의 레이즈는 너프 대상이 되었다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이번 이벤트로는 지금껏 등장한 적 없는 높은 옵션을 보유한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델리아 레벨업 이벤트로 인해 델리아 육성 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델리아 캐릭터를 생성한 즉시 '심해의 선고 반지 선물상자'와 '파이팅 박스(15Lv)'가 인벤토리에 지급된다. 심해의 선고 반지 선물상자는 기간 제한이 있어 30일 내로 개봉해야 하며, 80레벨 이상일 때 개봉이 가능하다.

심해의 선고 반지 선물상자를 개봉하면 무제한 기한의 '심해의 선고'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힘+130, 민첩 +75, 지능 +130, 의지 +75, 생명력 +120'의 능력치를 지녀 기존 80레벨 반지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인챈트와 정령합성이 모두 가능하며 별도의 거래는 불가능하다.

▲ 신규 반지 심해의 선고는 힘과 지능을 모두 챙길 수 있다


파이팅 박스(15Lv)은 10일의 제한 시간이 있다. 15레벨 이상일 때 개봉할 수 있으며, 여신의 축복석 등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과 함께 파이팅 박스(30Lv)을 획득할 수 있다. 파이팅 박스(30Lv) 역시 10일의 제한 시간이 있고, 다양한 아이템들과 함께 파이팅 박스(45Lv)을 획득할 수 있다.

파이팅 박스(45Lv)은 클로다의 염색 앰플 3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파이팅 박스 (60Lv)은 '하얗게 불태웠어' 타이틀과 강화의 룬, 매혹의 룬을 획득할 수 있다. 각각의 파이팅 박스 역시 10일의 제한 시간이 있다.

델리아 레벨업 이벤트는 1월 21일(목)까지만 진행되지만, 선물상자와 파이팅 박스의 개봉은 이벤트 기간이 지난 후에도 가능하다. 즉 1월 20일에 델리아를 생성하여 2월 19일에 80레벨을 달성해도 심해의 선고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 델리아 생성 후 30일 내로 80레벨을 달성해야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부 캐릭터를 한 번에 75레벨로 만들 수 있는 렛츠 점프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단, 계정 내 75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있어야 한다. 또한 75레벨로의 점핑은 계정당 1회만 가능하며, 신규 영웅인 델리아는 이벤트를 통한 레벨 점핑이 불가능하다.

7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각 마을의 여행자와 대화하면 '점핑 패키지'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우편 혹은 공유 보관함으로 계정 내 74레벨 이하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다. 점핑 패키지를 사용하면 '+5 마제스트 장비 패키지(7일), AP 20,000 캡슐, 심해의 선고 반지 선물상자, 75레벨 점핑 포션'을 획득할 수 있다.

75레벨 점핑 포션을 사용하면 단번에 75레벨이 달성된다. 시즌1과 시즌2의 스토리가 모두 완료되며 시즌3부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 타이틀도 모두 달성된다. 단, 다크나이트와 팔라딘을 선택하는 스토리인 '맹약'은 자동으로 달성되지 않으며, 65~69레벨을 달성하면 스토리 진행이 가능한 열망과 같은 고양이 인챈트 스크롤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심해의 선고 반지 선물상자는 개봉 시 심해의 선고를 획득한다. 선물상자는 80레벨 이상의 캐릭터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ID내 우편거래 혹은 공유보관함 사용이 가능하다. 심해의 선고는 획득 즉시 귀속된다. 렛츠 점프 이벤트는 1월 21일(목)까지만 진행된다.

이외에도 '함께 해요! 메리 크리스마스'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점핑 패키지를 사용하면 75레벨 포션과 심해의 선고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 12월 17일(목) 정식 서버 패치 내역

■ 신규 캐릭터 '델리아'

- 마비노기 영웅전의 11번째 영웅 '델리아'를 추가합니다.
: 신규 캐릭터 '델리아'는 '바스타드소드'를 사용하는 여기사입니다.
- '델리아' 전용 무기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바스타드소드'
- '델리아' 전용 장비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크리스탈 로즈' 세트
: '트레이닝 큐브' 세트
: '인피니티 크라운' 세트
- '델리아' 전용 무기를 전문 기술에 추가합니다.
: 전문기술 '금속 무기'를 통해 '델리아' 전용 무기인 '바스타드소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모션]
- 표정을 추가합니다.
- 일부 모션을 정식 버전으로 교체합니다.
: '앉기', '인사', '따라와' 등의 이모션
: 마을 모션
: 스킬 '액티브: 로즈 크러시'
: 스킬 '웨폰 가드'

개발자 코멘트: 정식 버전에서는 일부 모션의 디테일한 품질이 상승하거나, 느낌 자체가 달라진 모션들이 있습니다.

[외형]
- 외형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스킬]
- '액티브: 로즈 크러시'
: '기백' 상태 효과를 추가합니다.
: '예리함' 상태 효과를 추가합니다.
: 아바타 착용 시 스킬 사용 후 외형이 변하지 않습니다.
: SP 소모량을 500으로 변경합니다.
- '스타 스타래퍼'
: 공격 성공 시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공격 성공 시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스타 디바이더'
: 공격 성공 시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공격 성공 시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웨폰 가드'
: 가드 성공 시 S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가드 성공 시 화이트 로즈를 이용하여 빠르게 반격할 수 있습니다.
: 스킬 랭크 상승에 따라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하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와일드 스타', '와일드 스타'
: 돌진 공격 시 이동 거리가 감소합니다.
- '제미니 스타라이트'
: 공격 후 준비자세로 복귀하는 시간을 단축합니다.
-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 SP 소모량을 100으로 변경합니다.
- '스타 스트라이크'
: 사용 후 빠르게 2타 일반 공격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템]
- '트레이닝 큐브' 세트 재질을 경갑, 중갑으로 변경합니다.

[기타]
- 투사체 공격을 방어했을 시 빠르게 2타 일반 공격을 이어나갈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눈감음' 표정 시 눈꺼플이 내려앉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따금 '델리아'의 피격 사운드가 중첩으로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와일드 스타' 스킬이 필요 SP를 충족해도 퀵슬롯에서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블코어를 획득하는 동작에서 회피를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기백' 상태 효과의 이펙트가 어색한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공통]
- 일부 제압 스킬 사용 시 SP를 획득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코멧 대시'
: '액티브: 미티어 스윔'
: '액티브: 블루밍 바이올렛'
: '액티브: 어설트 크로톤'
: '액티브: 멸절'
: '액티브: 인파이팅'
: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
: '액티브: 벙커 버스터'
: '액티브: 인피니티 레퀴엠'

[리시타 - 듀얼소드]
- '크리티컬 대미지'로 증가하는 크리티컬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 '액티브: 래디컬 피버'를 사용하면 반드시 크리티컬 히트가 발동하도록 변경합니다.
- '거트 스팅어'의 힘을 최대로 모아 공격할 시 날카로움 10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사우전드 니들'을 배운 상태에서만 적용됩니다.
- '거트 스팅어'의 힘을 최대로 모아 공격할 시 스매시 버튼을 누르면 '래디컬 피버'가 연결되도록 합니다.
- '퓨리 강화' 상태에서 다음 상황 시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 '사우전드 니들'의 찌르기를 명중시키면 지속 시간이 1초씩 증가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가 발동될 때마다 지속 시간이 2초씩 증가합니다.
: '거트 스팅어'의 힘을 최대로 모아 공격할 시 지속 시간이 20초 증가합니다.
- '퓨리 강화' 상태에서 퓨리 계열 공격의 대미지 상승폭이 20%로 감소합니다.
: '글라이딩 퓨리'
: '라이트닝 퓨리'
: '액티브: 퓨리 No.7'

[리시타 - 듀얼스피어]
- '피의 선언'을 새긴 상대에게 공격 당하면 일정 시간 동안 방어력 일부가 무시되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랭크에 따라 최소 10%가 방어력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전 블클레어는 최종적으로 계산된 대미지에 추가 %만큼의 대미지를 더 받는 형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방어력이 높은 리시타의 경우 추가 대미지가 거의 미미했고 따라서 위험 감수의 의미가 거의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때문에 대미지를 추가로 받는 요소는 삭제하고 방어력이 경감되는 형식으로 변경했습니다.
- '리버레이트' 발동 후 공격할 때마다 회복하는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최대 회복 가능한 생명력은 동일합니다.

[피오나 - 공통]
-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퀵슬롯에서 직접 사용 시의 SP 소모량이 125로 감소했습니다.
: 퀵슬롯에서 직접 사용 시의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퀵슬롯에서 직접 사용 시 공격에 따른 역경직이 증가했습니다.
: '액티브: 방패 질주' 이후 연계하여 사용 시, S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액티브: 방패 질주' 이후 연계하여 사용 시, 역경직이 증가했습니다.
- '가드'의 스킬 설명에서 "상대의 공격을 막는 순간엔 몸의 균형이 무너져 잠시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라는 내용을 삭제합니다.
- '퍼팩트 가드'에 성공했다면 '카운터 어택 1, 2타' 이후에도 일반 공격 3타로 이을 수 있습니다. (신속한 반격)
- '다운 카운터' 사용 시 공격이 발동하기 전에 적에게 공격당해도 넘어지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방패 질주' 의 돌진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방패 흘리기'를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성공 가능한 타이밍이 증가했습니다.
: 실패 모션 도중에 구르기(방향 키 + 회피 키)를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방패 흘리기' 성공 효과가 스매시 공격이 실패해도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구르기 후 가드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피오나 - 롱소드]
-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 사용 후, '페탈 블로우' 연계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페탈 블로우' 연계 사용 후,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 를 이어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SP를 50 소모합니다.
: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아이비 스위퍼' 첫 번째 공격 이후 조작에 따라서는 세 번째 공격을 바로 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아이비 스위퍼' 세 번째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아마란스 킥'의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피오나 - 롱해머]
- '비틀 크러쉬'의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했습니다.
- '스티그마 해머'로 내려찍는 도중에도 '방패 흘리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티그마 해머'의 SP 획득량이 힘을 모은 단계에 따라 큰 폭으로 증가하도록 변경합니다.

[이비 - 공통]
- 기본 회피로 공격을 회피한 후에도 기존의 자리에서 피격 당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마나 실드'의 흡수량을 상회하는 대미지를 입었을 때 '마나 실드'만 파괴되고 생명력에는 피해를 입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이비 - 스태프]
- 스킬 '플라잉 스패로우'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모든 '집중' 마법의 재사용시간이 맵 이동 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레이즈'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재사용시간이 3분 30초로 증가했습니다.
: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 '마나 앰버'를 유지하는 동안에는 스태미나가 감소하도록 변경합니다.

[이비 - 배틀사이드]
- '블링크'로 공격을 회피한 후에도 기존의 자리에서 피격 당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아케인 게이트'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최종 릴리즈의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최종 릴리즈 이전에 행동을 끊고 직접 릴리즈할 경우에도 최종 릴리즈와 동일한 대미지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카록 - 공통]
- '자이언트 머슬'의 발동 확률과 효과가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자이언트 본'의 발동 확률이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자이언트 본' 발동시, 강한 공격이 아니라면 쓰러지지 않고 버팁니다.
- '힘겨루기', '점보 스턱', '버스트'가 동시에 가능한 상황에서는 '힘겨루기'가 발동합니다.
- 다음 몬스터가 '힘겨루기 '이후 제압기가 통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레지나'
- 일부 스킬 툴팁의 오탈자를 수정하고, 누락된 부분을 추가합니다.

[카록 - 배틀필러]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 '라이노 헤드벗'
: '라이노 고어'
: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볼버라이즈'
: '볼버라이즈 블리츠'
: '액티브: 돌개바람'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 '바이슨 차지'
: '워 스톰프'
: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 '액티브: 돌개바람'의 스태미나 획득량이 감소했습니다.
- 다음 공격의 SP획득량이 감소했습니다.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볼버라이즈'
: '볼버라이즈 블리츠'
- '액티브: 어스퀘이크' 사용 시, 준비 동작에 공격 판정을 1회 추가합니다.
- '와일드 보어 쇼크'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18%에서 12%로 감소했습니다.
- '워 스톰프'가 골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워 스톰프'가 더 이상 '충격 흡수' 할 수 없습니다.
- 다음 공격의 2번째 공격 판정은 '와일드 보어 쇼크' 피해를 줍니다.
: '액티브: 어스퀘이크'
: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 다음 공격은 다른 공격보다 '와일드 보어 쇼크' 피해를 더 크게 줍니다.
: '볼버라이즈'
: '점보 스턱'
: '드롭킥'
: '기둥 던지기'
-' '라이노 폼'의 첫 스태미나 획득량과 지속 회복량 효과가 감소합니다.
- '웨일 뱅'을 변경합니다.
: '방향키'와 '스매시'를 사용하도록 조작키를 변경합니다.
: '웨일 뱅' 사용 중 방향키를 떼고 '워 스톰프'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소개 영상에서 조작키 부분을 변경합니다.
: '골절' 피해를 줄 확률이 높습니다.
: 더 이상 '와일드 보어 쇼크' 피해는 줄 수 없습니다.
: 공격시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
- '드롭킥'을 변경합니다.
: '골절'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비스트 폼'이 없을 때 사용하는 경우, '바이슨 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대신, '라이노 폼'이 있다면, '바이슨 폼'으로 전환합니다.
: '바이슨 폼'이 있다면, '매머드 폼'으로 전환합니다.
: '매머드 폼'이 있다면, '라이노 폼'으로 전환합니다.
- '기둥 던지기' 및 '맨손 전투'를 변경합니다.
: '자이언트 폼'에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추가합니다.
: '맨손 전투'가 아닐 때에도 '자이언트 폼'을 유지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둥 던지기' 사용 시, 기둥이 몬스터가 있는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 '기둥 던지기'는 '골절' 피해를 줄 확률이 높습니다.
: '기둥 던지기'는 '와일드 보어 쇼크' 피해를 더 크게 줍니다.
- '그리즐리 범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일부 스킬이 '비스트 폼' 랭크에 관계없이 '비스트 폼'을 취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돌진' 영상을 추가합니다.

[카록 - 블래스터]
- '빅뱅' 사용 후 '잡기'를 사용하면, '오버 히트' 효과를 받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힘의 해방' 상태에서, 캠프파이어 설치나 부활 시도 중 '위빙' 할 수 없는 현상를 수정합니다.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 '볼로 펀치'
: '스트레이트 펀치'
: '선데이 펀치'
: '웨이스트 피벗'
: '카운터 블로우'
: '버스트'
: '스트롱 버스트'
: 'JF 버스트'
: '빅뱅'
- '클린히트'의 발동 확률이 16%에서 13%로 감소했습니다.
- '버스트: 강타'의 효과가 7%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JF 버스트' 이후 '버스트'로 연계할 때, '버스트 게이지'가 있다면 스태미나를 조금 소모하도록 변경합니다.
- '뎀프시롤'의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더킹 대쉬' 이후에는 곧바로 '빠른 뎀프시롤'이 발동합니다.

[카이 - 보우]
- '차징샷'을 이동 중에 사용하면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애로우 스톰'을 퀵슬롯에서 사용한 후, 회피 연계로 재사용시간에 관계없이 사용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롱보우 상태의 '액티브: 애로우 스톰'으로 적을 공격하여 획득하는 SP가 증가했습니다.
: 1방에 75씩 획득합니다.
- 다음 공격의 대미지 맟 다운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 롱보우 일반 공격
: '차징샷'
: 롱보우 상태의 '액티브: 밴딩샷'
: '매그넘샷' 1, 2, 3단계
-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 사용에 실패했을 경우 화면에 실패하였음을 알려주도록 변경합니다.

[카이 - 크로스건]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했습니다.
: '인핸스 볼트' 효과가 적용 중일 때 사용하는 '액티브: 할로우샷'의 추가 공격
: '인핸스 볼트' 효과가 적용 중일 때 사용하는 '액티브: 피어싱'
- 클라이언트의 속도가 느릴 때 이따금 크로스건 일반 공격이 끊어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회피를 비정상적인 속도로 연이어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벙커 버스터' 사용에 실패했을 경우 화면에 실패하였음을 알려주도록 변경합니다.

[벨라 - 듀얼소드]
- '스핀 러시'의 역경직이 감소했습니다.
- 스매시 공격들의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 '스핀 러시'
: '디바이딩 에디'
: 일반 공격 3타 후 스매시
: 일반 공격 4타 후 스매시
: '메나싱 게일'
: '데들리 게일'
: '거스티 블레이드'
: '액티브: 타이푼 슬래시'
- '크로스 스탠스' 자세에서 물체에 부딪힐 경우, 때때로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벨라 - 듀얼블레이드]
- '루미너스 러시'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했습니다.

[허크]
- 각성 효과의 단계를 올리는 데 필요한 타격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 일반 공격이 스매시 공격에 비해 더욱 빠르게 각성 효과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각성 효과 단계가 하락하는 속도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대미지를 입지 않는 상태(다운 상태 등)에서는 각성 효과 단계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 이제 '철벽'이 전방위 공격 뿐 아니라 모든 방향의 공격에 대해 효과를 발휘합니다.
- '붕괴'의 수련 가능한 최대 랭크를 6랭크로 변경합니다.
- '처형'의 수련 가능한 최대 랭크를 6랭크로 변경합니다.
- '학살'의 수련 가능한 최대 랭크를 6랭크로 변경합니다.
- '학살'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 '학살'의 역경직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소용돌이'의 공격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 '소용돌이'로 적을 공격하면 빠르게 각성 효과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액티브: 광폭화'의 사용에 필요한 SP소모량이 50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 쳐내기'와 '맹습'을 성공시켜도 적이 뒤로 밀려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레지나' 등 일부 공중에서 공격하는 적들의 공격도 '공격 쳐내기'가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붕괴'나 '처형'으로 처치 시에도 OverKill 표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수정합니다.

[린]
- 공격을 회피한 후에도 기존의 자리에서 피격 당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낙화'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10개의 '낙화'를 '개화'로 터트릴 경우, 경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10개의 '낙화'가 터지는 도중, 몬스터가 연속으로 밀려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10개의 '진 낙화'가 새겨진 경우, 새로운 효과 '만개'가 적용됩니다.
: '만개'를 터트릴 경우,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섬풍'이 대부분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기존의 빨리 달리기 중 스매시 스킬이 사라지고, 앞으로는 찌르기 공격으로 발동합니다.
- 달리기 상태와 걷기 상태의 '돌풍' 모으기 시간이 달랐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일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시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SP소모량이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의 SP소모량이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을 가한 직후, '연풍' 또는 '섬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삼연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SP 소모량이 2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의 SP소모량이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을 가한 직후, '연풍' 또는 '섬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화접무'의 3타 직후부터 공격이 끝날 때까지 '연풍' 또는 '섬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비연격'의 마지막 추가 공격 후, '섬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아리샤]
- 일부 스킬을 캐릭터 생성 시 습득되도록 변경합니다.
: '마나 블레이드'
: '샤픈 마나'
: '드레인 마나'
-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를 20레벨부터 배울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을 배우기전에는 공격 속도가 느리고 공격 범위가 작습니다.
- 아직 '워프 홀'을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는 '스매시' 버튼으로 '마나 스톤'을 회수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MP를 35 소모합니다.
- '액티브: 둠세이어'의 추가 공격 시, 조작키를 다른 방식으로 입력하면 '마나 블레이드' 상태를 전환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새로운 모션으로 발동합니다.
: 기존처럼 [아래, 위]로 조작하면 '마나 블레이드' 상태가 전환되는 추가 공격이며, [위, 아래]로 조작하면 '마나 블레이드' 상태를 전환하지 않는 추가 공격이 발동됩니다.
- '액티브: 루인 블레이드' 사용 시 롱블레이드를 휘두르기전에 '캐스트 마나'로 지정된 목표에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캐스트 마나'로 미리 지정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 이동 시 '액티브: 루인 블레이드'를 처음부터 다시 사용합니다.
: 기존의 '강화 공격 이후 캐스트 마나 목표로의 이동'은 기존과 변경없이 동작합니다.
- '액티브: 마나 리전'의 모션을 새로운 모션으로 변경합니다.
- 다음 액션들의 모션을 더욱 부드럽고 높은 품질로 개선합니다.
: 기본 대기 자세
: 마나 블레이드 대기 자세
: 전투 휴식 자세
: 디퓨전 시프트
: 드레인 마나
: 샤픈 마나 1~5단계 공격
: 마나 스톤 공격 및 회수
: '액티브: 디멘션 홀'
: '액티브: 캐스트 마나' 발사 및 회피 후 빠른 발동
: '액티브: 레저넌스'
: '액티브: 루인 블레이드'
: '액티브: 둠세이어'

[헤기]
- '액티브: 익스팅션 로어' 발동 시 크리티컬이 발생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익스팅션 로어' 발동 시 적의 공격에 대미지를 받지 않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추가 피해 개편]
- 이번 정식 서버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차후 더욱 개선된 내용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피오나 - 공통]
- '가드' 스킬 설명에 '카운터 어택 1타'로 표기된 부분을 '카운터 어택'으로 변경합니다.
- '액티브: 방패 강타'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SP 소모량이 125로 감소했습니다.
: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 공격 직후, 구르기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 공격 직후, 일반 공격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롱소드의 경우 일반 공격 3타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추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피오나 - 롱소드]
- '아마란스 킥'의 SP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 사용 후, '페탈 블로우' 연계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이비]
- '액티브: 연속 집중'의 재사용시간을 기존과 동일하게 15초로 적용합니다.

[카록]
- 다음 스킬의 공격력이 소폭 상승합니다.
: '라이노 헤드벗'
: '라이노 고어'
: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볼버라이즈'
: '워 스톰프'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보다는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정식 서버와 비교했을 때, 결과적으로 주력 스매시의 공격력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워 스톰프'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소폭 감소합니다.
- '데들리 스톰프'가 5단계가 되기 전까지, '워 스톰프'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워 스톰프'가 주력 공격 스킬이 아니긴 하지만, 배틀필러를 '직접' 사용하는 공격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은 의도한 바가 아닙니다. 물론 꼭 모든 기술을 사용하도록 강제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 빈도와는 별개로, 특정 스킬이 항상 의도적으로 배제되는 현상은 경계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 스톰프'는 SP를 소비할 수 있는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와 연계되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카록의 기술 하나하나가 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는 만큼, 모든 기술이 크든 작든 그의 일부가 되도록 의도하고 있습니다.
- '바이슨 폼'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4%에서 5%로 증가합니다.
- '매머드 폼'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4%에서 5%로 증가합니다.
- '맨손 전투' 상태에서 달리기를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카이 - 보우]
- '서든 크리티컬'로 생긴 과녁에 공격을 성공시키면 스태미나를 20 회복하도록 변경합니다.
- 다음 공격의 대미지 및 다운 확률이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내용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 롱보우 일반 공격
: '차징샷'
: 롱보우 상태의 '액티브: 밴딩샷'
: '매그넘샷' 1, 2, 3단계
- '비스팅거' 사용 후 이동키를 입력하고 있을 경우 일반 공격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매그넘샷' 혹은 '비스팅거'를 사용한 후, 화살이 허공에서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차징샷' 사용 중에 공격을 당하면 이따금 행동이 멈추며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롱보우 '차징샷'에 공격속도가 적용됩니다.

[카이 - 크로스건]
- 리볼빙으로 사용할 스킬 슬롯 번호와 동일한 퀵슬롯 위치 번호에 '핸드밤' 스킬이 있을 경우 리볼빙 스킬과 '핸드밤'이 동시 발동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회피 중 '핸드밤' 사용 시 SP소모량 감소 스킬 각성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따금 피격 후 일반 공격 또는 리볼빙을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센세이션'으로 '헤드샷'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벨라 - 듀얼소드]
- '액티브: 윈드 라이더'를 이동하면서 사용 가능하게 합니다.
: 쿨타임이 5초 부여됩니다.

[벨라 - 듀얼블레이드]
- '흐르는 피' 상태에서도 '컷 어크로스'가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린]
- '액티브: 삼연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SP 소모량이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의 SP 소모량이 75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 새겨진 '낙화'를 터트릴 때 나오는 꽃잎 이펙트가 다시 나타납니다.
- '만개'에 크리티컬이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만개'를 터트릴 경우, 각각의 낙화에 새로운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 '낙화'가 새겨진 채로 적을 처치하면, 이후 적들에게 낙화가 새겨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아리샤]
- 일부 캐스틸릿 아이템의 방어력을 상향 조정합니다.
: '낡은 캐스틀릿', '다크 캐스틀릿', '소로우 캐스틀릿', '리엘의 장난감 캐스틀릿'
- '마나 블레이드' 활성화 시 방어력 감소폭을 5%로 하향 조정합니다.
- '워프 홀' 재사용시간을 기다릴 때 방어력 감소폭을 5%로 하향 조정합니다.

■ PC방
[교환상점]
- 'PC방 용병 지원품' 상점을 추가합니다.
- 'PC방 용병 지원품' 상점에 다음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PC방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장비 내구도 보호제 (최고급, PC방)' - 해당 아이템은 무기와 방어구, 액세서리 내구도를 모두 보호합니다.
: '공격력 포션 (PC방)'
: '스태미나 포션 (PC방)'
: '고급 생명력 포션 (PC방)'
: '창 (PC방)'
: '상급 창 (PC방)'
: '채광 폭탄 (PC방)'
: '갈고리 사슬 (PC방)'
: '팔라라의 빛 (PC방)'
: '점착 폭탄 (PC방)'
: '소형 폭탄 (PC방)'
: '상급 소형 폭탄 (PC방)'
- 'PC방 티켓'으로 교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클로다의 염색 앰플 (증정)'
: '아바타 염색 앰플 (증정)'
- 'PC방 티켓'에서 구매하는 다음 아이템을, 구매 즉시 거래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반짝이는 달토끼 인형 모자'
: '반짝이는 달토끼 인형 옷'
: '판다 인형 옷 머리'
: '판다 인형 옷 몸통'
- 다음 PC방 무기의 사용 시간 제한이 사라지고, 'PC방 티켓' 상점에서 'PC방 용병 지원품' 상점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PC방 티켓'이 없어도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듀얼소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듀얼스피어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롱소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해머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스태프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사이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배틀필러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블래스터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보우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크로스건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듀얼블레이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그레이트소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배틀글레이브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롱블레이드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팬텀대거 (PC방 전용)'
: '+12 불의의 심판 아마겟돈 바스타드소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듀얼소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듀얼스피어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롱소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롱해머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스태프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사이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배틀필러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블래스터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보우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크로스건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듀얼블레이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그레이트소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배틀글레이브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롱블레이드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팬텀대거 (PC방 전용)'
: '+12 결정적인 용맹 레이더스 바스타드소드 (PC방 전용)'

■ 전투
- 시즌2 [70-79] 난이도 전투 완수 후, 70레벨대 제작 레시피를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살아남은 자의 책임'에서 일부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다가오는 이별' 진행 중 NPC '키안'이 등장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NPC '밀레드'가 플레이어를 가끔 잘못 호칭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튜토리얼 컷신에서 아이단, 마렉, 용병단원의 얼굴이 나오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추억의 재단에서 '티이와의 추억'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일부 패키지 아이템 오픈할 경우 구성품이 UI창을 통해 안내됩니다.
- 여성 캐릭터가 착용 가능한 '해적 헬름' 장비 아이콘이 남성형 '해적 헬름' 아이콘으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추억의 사탕' 아이템의 파기가 가능해집니다.
- 다음 아이템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 '듀얼 바스타드 소드' → '듀얼 아밍 소드'
: '바스타드 소드' → '아밍 소드'

■ 캐릭터 생성
- 캐릭터 생성 과정을 리뉴얼합니다.
: 이제 생성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슬롯 사용이 무료가 됩니다.
: 1개의 아이디로 총 20개의 캐릭터 슬롯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생성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변경 및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각 캐릭터별 키를 서로의 키 차이에 걸맞게 변경합니다.
: '카록' 및 '허크' 캐릭터가 서 있는 위치를 다른 캐릭터와 동일한 위치로 변경합니다.
: 카메라 줌인/아웃 속도를 빠르게 변경합니다.
: 카메라 줌인을 더욱 자연스러운 중심점으로 줌인되도록 변경합니다.
: 캐릭터 소개 단계에서 텍스쳐가 지연 로딩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 캐릭터 이름 옆에 표시되는 무기 부분에, 임의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꾸미기
- 뷰티샵 및 캐릭터 생성 단계에서 조명 바꾸기 기능을 추가합니다.
: 최대 5가지 다른 조명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 '최고급 서던윈터 와일드' 세트의 재봉 레시피를 추가합니다.
- '플루트 롱소드'와 '듀얼 플루트 롱소드'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 아이템 중 '놀 메이스'를 '놀 스파이크 클럽'으로 변경합니다.

■ 마을
- 마을에 겨울이 찾아옵니다.

■ 소각
- 정령 폭발 시 알림창의 문구가 잘려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벤트
- 귀환자 조건 기준일을 60일에서 30일로 변경합니다.

■ 기타
- '컴퓨터에 MSVCR100.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게임을 실행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페이스북 연동 후 로그아웃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알려진 문제]
- 몬스터 '세이렌'에게 '델리아'의 '와일드 스타' 스킬 사용 시 모델이 어색하게 보이는 문제
- '델리아' 전용장비 '인피니트 크라운 헬름'의 깃털 부분 염색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문제
- (수정) '초승달의', '죽은자의', '황혼의' 인챈트 스크롤 설명에 '심해의 선고' 아이템에 사용 가능하다는 내용이 누락된 문제
- (추가) '델리아' 캐릭터 다리 부분 체형 조절 시 다리 길이가 짧아지는 문제
- (추가) '델리아' 캐릭터로 해당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
: '머리 위의 판다 선물상자', '넥슨별: 스페셜 엘레강트 퍼 세트', '고딕웨어 아바타 세트'
위 내용은 추후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