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 공개 테스트 서버(이하 PTR)에 밸런스 패치가 적용됐다. 주요 내용은 바스티온 상향과 디바 매트릭스 판정 조정, 그리고 시즌제 난투였던 '깃발뺏기'의 아케이드 상시 고정이다.

바스티온은 이번 패치를 통해 경계 모드에서 탄 퍼짐이 50% 증가하고 헤드샷 판정이 사라졌다. 대신 변신 시간이 기존 1.5초에서 1초로 감소, 장탄량도 200발에서 300발로 대폭 증가하는 상향 조정도 진행됐다. 또한 이동이 가능한 수색 모드에서는 탄 퍼짐이 25% 감소하고 장탄량이 20발에서 25발로 증가했다. 자가수리 기술도 이동 중에 시전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으므로 바스티온의 운용 방식이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 PTR 바스티온 플레이 영상
※ 출처 : Overwatch Central


한편 디바는 간접 상향됐다. 능력치상 변화는 없으나, 이제 매트릭스 범위 내의 탄환이 이전보다 빠르게 사라지게 됐다. 이에 따라 상대와 근접한 상황에서 매트릭스 효과가 무시되는 현상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메르시 부활 기술에 무적 판정 추가, 아나의 나노 강화제 조준 감도 조정 등이 적용된 2월 8일 PTR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17년 2월 8일 오버워치 PTR 패치 노트


■ 패치 하이라이트:

□ 신규 기능: 서버 탐색기

이제 친구, 팀원,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여러분만의 오버워치를 즐기세요. 서버 탐색기를 소개합니다.

오버워치의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의 확장판이라할 수 있는 서버 탐색기에서는 다양한 전장, 모드, 영웅 관련 설정을 여러분의 입맛대로 조정하고 직접 나만의 서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라의 미사일 속도를 높이거나 맥크리의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공개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친구 공개" 또는 "비공개" 설정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플레이어의 수를 제한할 수 있지만, 여러분이 진정 자신의 번뜩이는 창의성을 시험하고 싶다면 서버를 "공개"로 설정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서버 탐색기 기능은 현재 테스트 중이며, 공개 테스트를 거쳐 보완될 예정입니다. 테스트를 도와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분이 어떻게 이 기능을 활용할지 기대하겠습니다.


□ 새로운 모드: 깃발 뺏기

깃발 들고 후다닭은 두말할 나위 없이 오버워치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던 난투였습니다. 이 열기를 이어가고자, 저희는 깃발 뺏기를 아케이드로 가져왔으며 이제는 하나의 게임 모드로써 여러분께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네팔, 리장 타워, 일리오스, 오아시스에 이르는 12개 전장의 깃발 뺏기 버전이 사용자 지정 게임에 추가됩니다.


■ 영웅 업데이트

□ 아나

- 새로운 영웅 설정: 나노 강화제 감도
ㄴ이제 나노 강화제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바스티온

- 설정: 경계
ㄴ변신 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산탄 범위가 50% 증가했습니다.
ㄴ조준이 점차적으로 벌어지지 않고 항상 최대로 유지됩니다.
ㄴ탄창 크기가 200에서 30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헤드샷으로 주는 추가 피해 계수가 제거되었습니다.
ㄴ이제 치명타를 적중시킬 수 없습니다.

- 설정: 수색
ㄴ산탄 범위가 25% 감소했습니다.
ㄴ탄창 크기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자가 수리
ㄴ이제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이제 2번 기술에서 보조 사격으로 변경됩니다.
ㄴ이제 피해를 받아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ㄴ자가 수리가 활성화되었을 때 소진되며, 사용하고 있지 않을 때 충전되는 새로운 자원 막대가 추가되었습니다.

- 설정: 전차
ㄴ이제 추가 방어력을 얻지 않습니다.
ㄴ새로운 지속 능력, "철갑"이 추가됩니다.
ㄴ경계 또는 탱크 모드일 때 받는 피해가 35% 감소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이번 변경 사항의 목표는 설정: 경계에 집중된 바스티온의 위력을 설정: 수색으로 분산시키면서, 돌격 영웅이나 방벽을 상대할 때의 강함은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이번 변경 이후, 바스티온은 더 강하고 유연해졌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 D.Va

- 방어 매트릭스
ㄴ이제 적의 탄환이 최소 거리만큼 이동하지 않아도 막아집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예전에는 특정 투사체들이 방어 매트릭스에 파괴되기 전까지 이동해야하는 최소 거리가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로드호그가 D.Va 바로 옆의 아군을 끌어오는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는 방어 매트릭스가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방어 매트릭스는 투사체의 이동 거리와 관계 없이, 좀 더 안정적으로 투사체를 파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메이

- 급속 빙결
ㄴ이제 급속 빙결 중에도 아군이 조준할 수 있습니다.


□ 메르시

- 부활
ㄴ이제 부활을 시전 중인 메르시가 부활 중인 아군들과 함께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가 됩니다.

- 카두세우스 지팡이
ㄴ이제 초월을 시전 중인 젠야타는 조준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영웅 설정: 수호천사 감도
ㄴ이제 수호천사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영웅 설정: 광선 감도
ㄴ이제 카두세우스 지팡이 광선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메르시의 부활은 매우 강력한 기술이지만, 잘 사용하려면 메르시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느낌을 주곤 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과거에도 여러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으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메르시는 부활을 사용한 이후에도, 팀과 함께 생존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솜브라

새로운 영웅 설정: 해킹 감도
이제 해킹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토르비욘

대못 발사기
이제 재장전 애니메이션 중 더 빠르게 장전됩니다.


□ 위도우메이커

새로운 영웅 설정: 갈고리 발사 감도
이제 갈고리 발사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자리야

새로운 영웅 설정: 방벽 씌우기 감도
이제 방벽 씌우기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젠야타

새로운 영웅 설정: 조화의 구슬 감도
이제 조화의 구슬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영웅 설정: 부조화의 구슬 감도
이제 부조화의 구슬의 조준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전장 밸런스 변경

□ 아이헨발데

- 이제 화물이 두 번째 성문을 뚫고 들어간 후 성문이 닫히지 않습니다. 대신 성문이 뚫릴 때 돌무더기가 떨어져 입구의 일부를 막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공격측이 성 입구를 뚫고 나면, 지금의 전장 구조는 수비측에게 너무 유리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공격측은 보다 다양한 입구로 진입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전장의 전반적인 밸런스가 향상될 거라 생각됩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의사소통 메뉴의 단축키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점령 전장의 첫 라운드가 끝난 후 일부 단축키가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칭찬 카드 수여자가 라운드 종료 후 게임에서 나가게 되면 칭찬 카드가 다시 계산되어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수여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게임 대기실에서 나갔는데도 "경험치 획득" 효과음이 계속해서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방벽이 환경 요소 때문에 파괴되어도 "막은 피해" 통계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 경쟁전

- "남은 시간, 60초"와 "남은 시간, 30초" 음성 대사가 2라운드에서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루시우의 "소리 방벽 적용" 통계가 올바르게 계산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가 오정 스킨을 장착하면 방벽 방패의 생명력이 거의 남지 않았을 때도 방패에 금이 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드호그가 갈고리 사슬로 잡은 대상을 끌어올 때 자유롭게 몸을 돌릴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의 위치 변환기가 공중에 끼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의 "시간이 없어" 스프레이가 영웅 갤러리의 미리 보기 이미지와 다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이제 토르비욘이 오아시스의 계단에도 포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일부 하이라이트 연출에서 영웅이 리장 타워의 건물 지붕과 겹쳐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