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배틀넷 2.0 이라는 신개념 플랫폼입니다.


블리자드에서 배틀넷 2.0 서비스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그렉 카네사는 배틀넷 2.0의 특징으로 아래의 세 가지를 들었습니다. '언제나 연결되어 있는 경험',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경쟁의 장', '블리자드 커뮤니티의 연계'입니다.


기존의 배틀넷이 오직 멀티플레이를 위한 플랫폼이었다면 배틀넷 2.0는 멀티플레이 뿐 아니라 싱글플레이를 플레이할 때도 최신 소식과 게임 및 컨텐츠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고, 접속한 친구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 배틀넷 2.0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그렉 카네사




또한, 배틀넷 2.0은 각 플레이어들의 실력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 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온라인 상의 대전 경험을 선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리그와 래더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블리자드 커뮤니티의 연계는 배틀넷 안에서 스타크래프트 유저뿐 아니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유저가 함께 문자 또는 음성 채팅을 즐기며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실 ID'라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어 실제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배틀넷 상에서 초대를 보내고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배틀넷 2.0은 스타크래프트2 맵에디터를 통해 유저들이 제작한 유즈맵과 각종 모드를 배틀넷의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유저들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지도를 검색하고, 내려받고, 평가하고, 댓글을 남기고, 혹기 유료라면 구입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스타크래프트2 베타에서 공개된 배틀넷 2.0의 모습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싱글플레이 모드와 유즈맵과 각종 모드를 공유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는 빼고, 추후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2에 처음 접속하면 볼 수 있는 메인 화면입니다. 중앙에는 스타크래프트2의 영웅 타이커스 핀들레이의 거대한 얼굴 사진이 등장하고 그 위로 좌측에는 '메뉴'가 모여있고, 우측에는 '배틀넷 프로필'이 보여집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메인 '홈' 버튼 옆의 얼굴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플레이어 프로필'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는 플레이어의 프로필과 업적, 지금까지의 대전 기록, 보상, 래더 현황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타크래프트2를 어떻게 플레이해 왔는지 이 화면만 보면 바로 알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방패 모양의 다음 아이콘을 클릭하면 '업적' 화면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는 스타크래프트2에 도입된 업적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업적 현황을 알 수 있는 요약 메뉴가 있으며, 그 아래로 순위경기, 개인 리그 경기, 팀 리그 경기, 위업으로 나눠져 세부적인 업적 달성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는 최종 업적 점수가 크게 표시되어, 업적을 노리는 플레이어들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 다음 '계단' 모양의 메뉴는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래더' 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참가하고 있는 래더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스타크래프트2가 정식 출시되고 수많은 래더가 진행된다면 가장 북적북적한 메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메뉴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의 '다시 보기'와 지구본 모양 아이콘의 '뉴스 & 커뮤니티'입니다. '다시보기' 메뉴에서는 경기가 끝나면 자동으로 저장되는 '리플레이'를 관리하고 재생할 수 있으며, '뉴스 & 커뮤니티' 메뉴에서는 블리자드와 스타크래프트2에 관한 최신 소식 열람을 물론, 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실제로 스타크래프트2를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멀티플레이어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좌측 '빠른 대전' 메뉴를 통해 1대1 혹은 2대2, 그리고 원하는 종족을 선택하여 다른 플레이어들과 바로 대전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현재 진행 중인 경기를 검색할 수도 있고 지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는 '사용자 지정 게임' 메뉴가 있어 원하는 게임을 만들거나, 현재 만들어진 게임에 참가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사용자 지정게임을 만들어 볼까요?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현재 준비되어 있는 지도 리스트가 뜨고 좌측에는 각 지도들의 세부 정보가 표시됩니다.







리스트의 첫 번째 지도를 클릭해서 '게임 만들기'를 클릭해 봤습니다. 즉시 화면이 전환되면서 '게임 대기실'로 입장이 되는데요, 이 곳에서 종족을 선택해서 팀을 구성하고, 플레이어 대신 컴퓨터를 같은 팀 또는 상대로 설정할 경우 난이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는 지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는 범주는 '섬멸전', 모드는 "1대1", 게임속도는 "아주 빠름"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서는 대기실 대화창이 있어 대기실에 입장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문자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1대1 경기를 한번 해봤습니다.







경기가 끝난 후의 화면입니다. 총 4개의 탭으로 구성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점수요약'으로 자원, 유닛, 구조물을 점수화해 각각의 점수와 총점을 대전 상대와 비교해 줍니다. 두번째는 '경제 활동 분석'입니다. 각 플레이어가 자원은 얼마나 수집했는지, 일꾼은 얼마나 생산했는지, 그리고 미소비된 자원은 어느 정도인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건설순서'입니다. 각 플레이어가 건설한 건물들의 순서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네 번째는 '그래프'입니다. 지금까지의 분석들과 이후 경기에 도움이 될만한 추가 정보들을 그래프화해서 직관적으로 표시합니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처음 스타크래프트2를 실행시켰을 때와는 구성이 조금은 다릅니다. 업적과 뉴스, 커뮤니티 소식, 그리고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메뉴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구 추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서로 동의 하에 배틀넷 아이디를 추가하면 현실 ID 친구가 되고 채팅은 물론 프로필과 업적 등을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스타크래프트2 뿐 아니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추후 디아블로3까지 블리자드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누구나 배틀넷 현실 ID 친구가 될 수 있으며 메세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