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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DECComputer Entertainment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CESA(일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에서 주최하는 CEDEC은 2000년부터 시작했으며, 올해로 17회차를 맞이합니다. 약 200여 개의 세션이 준비되어 있으며, VR 콘텐츠 기획 및 기술, 디자인, 사운드,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무대에 올라 강연을 진행합니다.
장소
요코하마 퍼시피코 센터
기간
2016년 8월 24일(수)~ 26일(금)
연도별
[2016] [2015] [2014]
[CEDEC2016] 창의력, 인내, 용기... 드래곤 퀘스트 프로듀서 '호리이 유지'의 회고 [19]
CEDE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9-03 15:39
'게임 개발자' 중에는 정말 독특한 인물들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게임 개발자들은 모두가 작품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다. 각자 게임을 대함에 있어 다른 자세를 취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사람 개개.....
[취재] 'CEDEC 2016', 기자 생활 첫 해외 취재의 기억을 되뇌며 인기기사 [4]
취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9-03 12:43
'만나서 반가웠다, 내년에 또 보자' 일본의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16(이하 세덱)'의 취재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 미나토미라이 항만을 배경으로 하염없이 회전하는 대관람차를 .....
[CEDEC2016] 과거, 현재, 미래를 보는 시간, "Now is the Time!" 세덱 2016 풍경기 인기기사 [7]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27 00:20
VR 콘텐츠 기획 및 기술, 디자인, 사운드, 비즈니스 등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게임 개발자들이 자신이 직접 겪은 실무 사례를 소개하는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6(CEDEC2016, 이하 세덱.....
[CEDEC 2016] 일본 내 최고령 개발자의 시선, '게임의 미래'를 엿보다 [35]
CEDEC 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8-26 23:26
'미래를 안다는 것' 모두가 한 번쯤은 원하지만, 절대로 이뤄질수 없는 일이다.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이, 미래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보통 우리는 미래를 말할때, 미래를 안다고 말하지 않고 '예측'.....
[CEDEC2016] VR의 약점을 역으로 이용한 'VR 보드게임' 만드는 법 인기기사 [18]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26 22:40
최근에는 VR을 사용한 다양한 컨텐츠가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한 학습, 현실에서 하기 힘든 가상 체험부터 VR 게임까지, VR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
[CEDEC2016] 기획의 상식을 깨다, '페이트 그랜드 오더'의 성공을 이끈 '비상식' 인기기사 [47]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26 01:40
이번 CEDEC2016(이하 '세덱') 행사에서는 게임 개발과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강연들이 200종 이상 마련됐다. 각각의 강연의 주목도, 화제성에 따라 크고 작은 규모의 강연장이 배.....
[CEDEC 2016] 왜 게임 개발자들이 지금 'e스포츠'를 바라봐야 하는가? 인기기사 [16]
CEDEC 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8-26 00:14
10년이 훌쩍 넘는 세월동안 e스포츠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 오래 걸린 것 같지만 다른 스포츠 종목의 발전 속도와 빗대어 보면 이만큼 빠른 성장을 보인 경우는 없었다. 사실, e스포츠와 다른.....
[CEDEC 2016] VR, 얼마나 다가갔나? 전문가 3인에게 듣는 대중과 VR 인기기사 [7]
CEDEC 2016 | 정재훈,박광석 (desk@inven.co.kr) | 2016-08-25 22:32
진짜인가, 아니면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인가. VR을 대할 때마다 몇 번씩이나 생각하게 되는 고민이다. 확신에 차 미래의 주역 중 하나가 될 것이라 말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이와 반대로 부정적인 견해.....
[CEDEC2016] 우리 게임은 어떤 사람들이 즐길까? '포케코로'와 600만 유저의 비밀 인기기사 [2]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25 22:06
"우리의 고객은 어떤 사람들일까?"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다면, 그 대답은 각자의 가치관, 회사의 이념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CEDEC2016] 푸른 눈으로 들여다본 일본 게임업계는? 서양인 크리에이터에게 묻다 인기기사 [55]
CEDEC2016 | 정재훈,박광석 (desk@inven.co.kr) | 2016-08-25 02:10
VR 콘텐츠 기획 및 기술, 게임 디자인, 사운드,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들이 무대에 올라 강연을 진행하는 'CEDEC2016(이하 세덱)' 행사에서는 게임 개발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형태의 강연 이.....
[CEDEC 2016] VR, 인류 미래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까? 인기기사 [12]
CEDEC 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8-25 02:03
VR에 대한 관심은 일본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더 뜨거웠다고 해야 할까? 'Now Is the Time'이라는 슬로건의 주인공이 마치 VR 같았다. 여기를 봐도 VR, 저기를 봐도 VR. 행사장 구석구석이.....
[CEDEC2016] 체인 크로니클 3년, 모바일 게임의 수명은 '코어 디자인'에 달렸다 인기기사 [35]
CEDEC2016 | 정재훈,박광석 (desk@inven.co.kr) | 2016-08-24 23:45
어떻게 생각해보면, 하나의 게임은 마치 생명체와도 같다고 볼 수 있다. 태어나고, 살아가며, 결국은 죽는다. 다른 문화 매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다. 영화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영원히 변치 않는.....
[CEDEC2016] "포켓몬 GO의 매력?" 행동경제학으로 알아보는 게임에 빠지는 '심리' 인기기사 [22]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24 22:47
지난 7월, 예고 없이 불어온 '포켓몬 GO' 열풍에 전국은 뜨겁게 들썩였다. 이전부터 새로운 게임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사람은 물론, 게임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는 사람들까지 모두 주목할 정도로, '.....
[CEDEC2016] VR로 더욱 풍성해진 강연 라인업, 'CEDEC 2016' 8월 24일 개최 [1]
CEDE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8-19 16:15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생생한 개발 실무 이야기와 사례를 소개하는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6(CEDEC2016, 이하 세덱)'이 오는 8월 24일부터 8월 26일까지 3일간 일본 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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