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 패치 이후에 방어도 효율이 100당 체력 증가 1.89% -> 1.27%까지 떨어짐.


방어도, 저항도의 효율이란 결국 "적에게 내가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받아 낼 수 있느냐"의 관점으로 봐야함.


위 표에 환산 HP라는게 있는데 환산 HP는 기존 내 체력을 1로 가정하고, 받는 피해량으로 나누어서 구해지는


값임. 피감을 피통으로 환산 했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움. 체력 1로 가정했기 때문에 여기서 얻어지는


수치로 자신의 체력을 곱하면 그게 나의 진짜 피통이 되는 거임.

 


예를 들어 내 체력이 2만이고 적에게 1만의 데미지를 입었다고 가정한다면


피감이 0%일 때 적에게 1만 데미지 2번 받으면 내 캐릭터 피는 0이 됨.


피감이 50%일 때는 적이 1만 데미지를 주면 나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는  5천이고  4번 맞으면 죽게 됨.


적 입장에서 피감 0%일 때는 2만의 데미지를 내게 주어야 하고, 피감이 50% 일 때는 4만의 데미지를 줘야함.


위 표에서 보면 피감이 50%일때 내 환산 HP는 2.01이고  내 기존 피통이 2만이였으니 환산 HP로 보는


내 피통은 4만이 되는 거임.


HP증가율/방어도는 방어도 100당 환산 HP 증가율은 얼마인가, HP증가율/(방어도/100)으로 


구한 수치임.


표로 알 수 있듯이 방어도, 저항도 증가의 피감 상승률은 감소하지만, 내가 받아낼 수 있는 환산 HP의 증가는


방어도 100당 1.27%로 동일하다는 것임.


그러면 이 사실로 아키에이지 템 세팅 할 때 어떤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 알아보자.







ex) 1. 꾸밈옷에 붙는 피통 1400 증가 vs 방어도 1100 증가 (수정 완료)





위 계산은 방어도로 인한 피감, 전숙의 피감, 국가버프, 황평목, 흉갑 피감을 고려하여 계산한 결과임.



체력 1만 ~ 체력 2만 미만 유저는 고민 할 필요 없이 최대 생명력 옵을 택하세요. 물방, 마방 올리는거보다

생명력 증가 옵션이 더 효율이 좋음.


체력 2만대 유저에게는 방어도 1100 or 저항도 1100 or 방어도 1100, 저항도 1100을 

올리느냐의 선택으로써 2만대 유저까지는 닥 최대 생명력을 선택


피통 2.5만대에서는 생명력 증가 옵션은 방어도 500, 저항도 500 증가 효율이 됨.

피통 2.5만대부터는 자신의 클래스, 취향에 맞게 선택



피통이 3만을 넘어서면 피통 증가 옵션은 방어도 300대, 저항도 300대의 증가 효율이 되니 

방어도 1100 or 저항도 1100 중 선택하시는게 현명할듯.




ex 2) 꾸밈옷의 방어도 무시 650의 효율


방어도 100당 1.27% 환산 HP 증가이니 


방어도 무시 650은 환산 HP를  8.26% 가량 감소시킴.


내 피통이 3만일 때 환산 HP 증가를 -2500 가량 해줌.


내 피통이 2만일 때 환산 HP 증가를 -1650 가량 해줌.


즉 체력이 높은 상대방을 잡을 때 방어도 무시 옵은 효율이 증가 함.




ex) 꾸밈옷의 전숙 250 증가는 쓰레기 옵인가? (수정 완료)


데미지 공식에 황평목걸이, 국가버프의 피감률도 추가함. 황평목걸이 6%, 국가버프 6%


방어구에 의한 피감률, 전숙에 의한 피감률, 황목,국가버프에 의한 피감률로 계산을 다시 해봄


전숙 250의 효율을 알아 보기 위해 전숙 250의 증가는 방어도 얼마의 증가와 같은 가로 구해 봤음.




모든 피감 요소를 더 한 후 계산 해보니 전숙을 250 올리는 것은 방어도, 저항도를 약 300 올리는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옴.


물방,마방 300 -> 환산 HP 5.1%가량 증가


전숙 vs 체력증가 옵션을 고민한다면 체력 증가 옵션을 고르셈.



ex)  전숙 물약의 효율성 과연 어느정도 일까?





방어도 8천, 전숙 5천, 국가버프,황평목, 흉갑등 15%


전숙 5000 -> 6250이 되면 전체 피감률로 따졌을 때 74.13% -> 76.2421%가 됨.


전체 피감률 2% 증가,  물방, 마방으로 따지자면  각각 2천정도 증가하는 효율을 보임.


환산 HP로 따졌을 때 피통 2.5만 구간에서 약 1만의 데미지를 더 받아낼 수 있게 되고, 피통 3.5만에선 약 1.3만 가량의

데미지를 추가로 받아 낼 수 있게 됨. 






4줄 요약


1. 방어도, 저항도의 증가는 환산 HP의 증가이고 그 비율은 방어도, 저항도 100당 1.27%로 동일하다.


2. 체력 2만 미만 유저에게는 꾸밈옷 체력 옵션은  방어도 1100 or 저항도 1100 or 방어도 1100, 저항도 1100을 올리느냐의 선택으로써  닥 최대 생명력을 선택 해라.


3. 꾸밈옷의 전숙 증가 옵은 물방,마방 300 증가와 같다. 전숙 옵션은 꾸밈옷에서 효율이 떨어진다.


4. 피감 50%, 전숙 5천 기준으로 전숙 물약 빠는 것은 전체 피감 2.5% 정도의 증가와 같고 이는 방어도, 저항도를 각각 2천씩 올리는 것과 같으며, HP 환산률로 25%에 해당 한다.








글 올린지 3일만에 추천수 200개 이상 받았는데 이렇게 많은 유저가 관심 가질지 몰랐음.


유저 대부분이 자신의 세팅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궁금 하겠지만 엑셀로 수치를 하나씩 입력하며 알아내기에는


매우 귀찮을거라고 생각함.


그래서 작은 선물을 만들고 있음.








지금 기능은 단순히 아키에이지 아이디, 서버를 입력하면 자신의 계정이 검색 되는 기능까지 만들어 놨음.

개발 1단계: 아이디 검색기 (완료)

2단계: 자신의 방어도, 저항도, 전숙, 피감 등의 정보 표시 

3단계: 자신의 환산 HP가 구해져서 출력


본격적인 작업은 다음주 일요일 이후가 될듯.

(전공이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 뚝딱 뚝딱 만들어 내지는 못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