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일 아랫쪽에 요약 있음-


힐러방어구 뭐 입어야해요? 라는 질문이 꽤 자주 보여서 재질별 장단점 적어보고, 선택요령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다소 스압이니 참고 바랍니다.. 쓰다보니 너무 두서없이 줄줄쓰게 됬네요.

@장비점수를 가지고 초 중 후반구간이라 편의상 표현하겟슴다.
초반(8천~1.1) 중반(1.2~1.4) 후반 (1.5~1.7) 극후반(엔드스펙).

@ 모두 한둔+방패 기준입니다.(양둔 쌍수는.. 어 음...) 판금은 마저방패 / 천가죽은 물리방패



1. 판금 
- 물방최생이 원체 우월해서 초중반에 매우 편함. 초반에도 끔살은 잘 안나고  중반엔 동장점 근딜 상대로 버티거나 동장점마딜에게서  어느정도 도망가기 가능. 활딜은... 그냥 샘솟회씨만 걸고 맞아줘도 댐

- 후반가면  동스펙 천가죽 힐러들이 피통이 3만중반 정도 될텐데  판금일경우 4만도 가능.
고대템에 최생작 하고 체력스탯에 좀 투자하면(정 1200 체 900)  4만중반 or 그이상도 가능. 피통게이라면 닥판금.

- 방어구에 받마피만 발라도 되서 편함. 물방이 우월해서 받근 받원은 필요없음.
(천의 경우  받근?받원? 고민, 가죽의 경우 받근? 받마? 고민.)

- 마저가 약해서 마딜한테 끔살나는게 걱정일텐데, 꾸밈옷초돌 마저작 + 마저방패만 제대로 들고잇어도 마저가 1.1은 나와서(+ 피통 빵빵) 동장점에게 순삭당하긴 쉽지않음. 증마는 cc가 없어서  꼭두각시 걸렷을때만 피꽃캣닛 자힐로 버티고 그 이후엔 빤스런 ㄱㄱ  오히려 죽마가 cc계속걸고 패는게 더 아픈 느낌적인 느낌.

- 초반에 넘 잘죽는다 싶으면  의지를 드는게 도움되는데(사의낭 사제   사의사 예언가)  판금이  의지와 궁합이 잘맞음.
가죽천은 의지들면  기선제압과 의지패시브  정도 활용할텐데  판금은 마법저항에 특화된 활력방패 보날 철옹성 도 활용가능(물론 스포압박은 감수해야함... 중반이후부턴 의지 비추)

- 판금의 최대단점은 역시 cc에 취약. 1대1에서도 cc걸리면 한세월 누워잇어야 하고 떼쟁은 말할것도 없음. 피가 잘 안닳는건 좋지만 cc걸려서 힐 못줘서 아군 터져나가는거보면 맴찢 가능성.

- 극후반가면 판금이 별로 안 좋긴함. 그쯤되면 천가죽힐러도 어지간히 튼튼해서..  판금이라 힐량도 딸리고   속성패치 때문에 천이나 가죽은  자힐하면  받치유량 증가 덕에 피가 쑥쑥차는데(특히 둔기 속성강화하면 더욱) 판금은 둔기 강화해봣자 자힐도 안늘고 그냥 고기방패같은 느낌이 들어서 슬플예정. 그렇다고 탱커만큼 튼튼하지도 않으니 좀 어중간한 포지션.

- 그외 자잘한 단점은  판금셋옵  활력소모량 10퍼증가 댐시 활력이 후달리고, 몹사냥이나  적 때릴때  빛둠심창딜이 많이 못나옴(동스펙 가죽힐러랑 기피 8~9퍼 차이)

- 판금요약.  처음부터 끝까지 튼튼한게 장점이자 단점. 초중반엔 튼튼해서 빛나지만  후반갈수록 "튼튼하기만" 하다는게 단점이 될수있음. 그리고 cc 시부엉.



2. 가죽
- 재질들 중 치유량이 제일 높음!! 그래서 힐뿐만 아니라 딜량도 좋아서 사냥이나 pvp데미지 넣기 좋음

-  물방마저가 밸런스 잡혀있고  천보다 치유량 물방최생이 더 높다보니 천힐러보단 가죽힐러가 나은것같다는 말이 많이나옴.

- 꾸밈옷 초돌 물방작만 잘하고  물방방패들면  마저방패 판금힐러와 비슷한 물방수치 가능. (물론 최생과 받피 같은건 논외. 당연히 판금이 더 튼튼) 
ex)본인장점1.5 판금마저방패- 피통4.5 물방2.3 마저1.2 
    지인장점1.5 가죽물방방패- 피통3.7 물방2.2 마저1.3 
   
- 상황에 따라  물방방패와 마저방패를 번갈아 낄수 잇어서 근원딜  마딜  누구를 만나도 어느정도 안정적임. 사실 가죽이 방어적으로 밸런스잡히긴햇지만  다른말로는 물딜마딜 둘다에게 줘터질수 있단거임. 근데 그건 방패안들고 피통낮은 딜러들 얘기지  힐러는 기본 피통이 높고 자힐까지 잇다보니, 가죽힐러는 어느상황에서나 안정적이라고봄(주관적) 근데 방패 스왑 안익숙하면 뭐... 연습만이 살길

- 초반엔 잘죽을수밖에 없지만  중반 이후부터는 방어구작만 잘되잇으면 자힐덕에 최소 끔살은 안남. 후반가면 충분히 튼튼해짐(가죽셋옵 높은치유량 + 속성 받치량)

-  Cc에 허덕거리는건 판금과 마찬가지이갰지만  가죽엔 넘어짐20퍼 감소가 달려있어서 최소 근딜한테 물렸을땐 빨리 일어서서 도망가기 가능. 다만 다른cc에는 여전히 쥐약이라 떼쟁이나 다굴맞을때 힘듬.

- 가죽요약.  밸런스 잇는건 장점이고  어중간한게 단점.  근원마  모두 아프게 느껴지지만(그래서 받근피 받마피 뭘로할지 잘 고민해야함) 자힐로 커버는 가능하다고 봄. 가죽힐러에게 탱킹이란 판금처럼 계속 버티는게 아닌, 죽지않을정도로 잘 도망다니거나 자힐하는것.



3. 천
- 뉴비에겐 비추. 너무 몸이 약해서 초중후반 모두 쉽게 터져나감. 최생도 제일낮고 물방도 너무 낮아서(극후반에나 가야 1.5~6정도 가능)  근딜활딜 모두 위협적임. 상급자용 이라고 봄.

- 원래는 근딜만 조심하면되서 대부분 받근피작을 했는데 원딜 데미지가 세지고  활공격이 천에 추가피해량이 매우 높아 이젠 오히려 원딜이 더 무서울수있음.(빛빛빛 폭활..) 고대셋에 최생 받근 받원  뭘해야할지 매우 고민될수있음.

- 그러나 엔드스펙(태초셋+무기속성작+머리전숙) 만 가면  판금가죽 씹어먹고  최강힐러 탄생. 특히 천힐러가 삼초돌 박으면 거의 못잡는다고 봐야함. Cc지속이 거의 반토막나서 눕혀도 번쩍일어나 개피더라도  자힐한번만하면 바로 풀피(천은 속성 받는치유량이 매우 높음)

-천의 최대장점은 역시 cc감소. 떼쟁때  판금가죽들은 누워서 빌빌거릴때 cc를 빨리풀고 힐업을 하거나 안전한곳으로 튀거나. cc가 넘쳐나는 난전에서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포커싱 당할 위험은 매우 크니 주의 요망(점사 오더) 

- 치유량도 뛰어나고 받치량도 높다보니 "원콤만 버틸수 있으면" 얼마든지 계속 피채우며 버티기 가능(1대1 한정.. 2명한테만 다굴맞아도 매우위험)

- 천의 또다른 장점은  방어구 선택을 다양하게 가능하다는 점. 판금가죽은  무조건 고대셋인데  천은  고대셋or서고 + 나차무적토시 + 명점허리띠 + 단종된 흑요 천방어구or 원대륙방어구  다양하게 입을수 있음.

- 고대셋은 허약한 천힐러에게 그나마 유연최생받피를 주는 매우 적절한 방어구(그래도 터지는게 문제지만..)

- 서고셋은 탱킹을 아예포기한다면  압도적인 힐량구사가능(  올서고셋은 솔직히 너무 약하고. 머리토시허리에  서고보름돌 박으면  치율5퍼+치유력45  그리고 나머지 4파츠는 고대셋으로 탱키하게)

- 나차토시는 전숙이 333이나 붙어잇고  피가 15퍼 이하라면 2초 무적에 걸릴수 있다보니   몸빵으로 생존하는게 아니라 무적빨로 생존이가능. 대신 스탯이 지능이라 별로고,  신화태초를 거의 못가다보니  손목 초작을 1~2개 손해봐야함. 비탈이나 호랑이 무적을 썻을경우 무적면역으로 나차토시 무적은 씹힐수있음. 그리고 피가 20퍼일때 한방에 디지면 (무적은 15퍼이하일때만 터지니) 무적 노쓸모.

- 명점허리띠도 전숙 300가량. 업글하면 정신스탯으러 쓸수잇고 구속cc도 매우 좋은 스킬. 단점은 토시와 마찬가지로 초작 1~2개 손해본다는점.  차라리 전숙이 150~200붙는 고대 토시허리띠가 나을수있음.(플레이어의 선택)

- 흑요랑 원대템은  사실 입는순간  탱킹은포기(옛날템이라 스펙이 안좋음) 대신  특수옵션들이 많이 달려서    흑요 머리상의장갑  으로  치유력과 치유극대량을 땡기거나, 흑요바지신발로  시전시간을 땡기거나. 원대 부활모자 같은거 쓰고 부활러로 활동하거나. 원래 옛날엔 힐러전용장비가 죄다 천이다보니  천옷이 선택지가 많음.

- 천 요약. 몸이 약하다는 최대단점을 안는 대신 다양한 장점을 챙김. 엔드스펙까지 존버하거나 파일럿 손만 따라준다면 제일 높은 성장 포텐셜을 지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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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요약

판금: 뉴비or가성비 라이트유저, 
       나만살면 되는 유저(초식or솔플러)에게 추천

가죽: 첨부터 끝까지 무난하게 안정적으로 하고픈 유저,
       힐러로 딜을 잘하고 싶은(?) 유저 에게 추천

천: 엔드스펙까지 존버 가능한 근성유저,
    전숙 삼초돌 풀로 구매가능한 지갑전사에게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