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아키에이지 커뮤니티에선 방어도,전숙 효율을 EHP(Effective Health Pool)로 고려하는데

한키에서도 예전에 위 개념을 적용한 사람은 EHP를 환산HP라고 표현했었고.. 타게임에서는 유효 HP라고도 표현함.
                                                                                                
내 캐릭터의 체력이 3만이라면 EHP 관점에서는 [방어도/유연성/전숙/그외 피감 세팅]을 고려하여

실질적으로 내가 버텨낼 수 있는 데미지가 실제 내 HP라고 보는거임.




전숙 100당 환산 HP는 1.27% 증가한다 볼 수 있음.
그럼 모든걸 고려해보자.




여기서 구한 EHP는 15.04.22 Archeage EHP Calculator by Chazaster Inoch라고 구글링 쳐서 구한거를 오늘날 방어도
효율에 맞게 수정한 버전임. (예전 팁게에 엑셀버전 한번 올린적있는데 그거보다 이게 훨씬 보기 깔끔한듯 ㅎㅎ)

물방/마방 피감률/전숙 피감률/ 그외 피감률(국가버프,속옷,꾸밈옷,황평 등등....)이랑 
방패 보름돌(수치감소 10)등을 고려한 계산 값임.

모든걸 동일하게 놓고 EHP/전숙 그래프를 그려봄. 전숙만 300씩 증가 시킨 결과 
EHP가 선형으로 증가한다는걸 볼 수 있음.
즉 전숙은 점감이 아니라는 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