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4일] 여름 업데이트 소개 ② | 자유의지

2020-05-21 20: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주 아미고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오늘은 여름 업데이트의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6월 업데이트에 차량 개조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고된 바와 같이 선박처럼 차량의 부품을 교체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며, 비록 모든 차량이 가능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단계적으로 하반기 업데이트에 다른 차량의 개조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차량 개조 뿐 아니라 집요정의 무역 기능과 각종 시스템 편의 사항이 6월 업데이트에 포함됩니다. 그중에는 많은 분들께서 의견을 주셨던 공격대 인원 저장과 금화 분배 기능, 통합 환경에서의 채팅 기능 개선 등 여러 편의성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차량 개조

아키에이지에는 선박과 차량과 같은 정교한 물리 기반의 기계 장치들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게임에서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탈 것인데요, 이번에는 선박에서 할 수 있는 것처럼 차량에서도 부속품을 교체하고 원하는 활용에 따라서 다양한 성능으로 개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전차, 밭으로 시리즈의 최종 단계, 스트라다에만 해당 시스템이 적용되지만 하반기 업데이트를 통해 볼프강, 달구지 등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볼프강과 달구지는 오늘 안내할 차량 개조와는 다른 형태의 슬롯, 역할로 구성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차후 내용이 확정되면 아미고를 통해 다시 안내하겠습니다.




(그림) 각 차량에 적용된 부품 장착 외형 예시 (위에서부터 붉은 혜성, 스트라다, 전차)


1. 부품 장착 슬롯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크게 동력 장치, 차체, 바퀴, 보강 장비, 전용 장비 슬롯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슬롯에는 해당하는 부품만 장착할 수 있으며, 장착에 따라 차량의 부가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부품들 외에도 다양한 외형의 부품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림) 각 차량의 부품 장착 UI


2. 일반 부품


전차, 밭으로 시리즈의 최종 단계, 스트라다에 공용으로 장착할 수 있는 부품으로 해당 부위의 장치들은 대부분 혼용이 가능합니다만 차체와 같은 일부 부위는 혼용이 불가능합니다. 관련된 정보는 각 부위에 해당하는 부품 아이템의 툴팁을 통해 장착이 가능한 차량의 종류가 표기되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부위, 부품의 종류에 따라 향상시킬 수 있는 차량의 성능이 다르며 부품의 등급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선박과 마찬가지로 제작이나 특정한 방법으로 부품 장비를 획득한 뒤 강화를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 동력 장치: 차량의 구동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품으로 차량의 가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차체: 외부 재질을 변경할 수 있으며 재질에 따라 최대 생명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무게로 인해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앞/뒤 바퀴: 지면에 직접 닿아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 이동 속도, 회전력, 접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정/측/후면 보호 장치: 차량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장치로 물리 방어도와 마법 저항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공용 부품 중 바퀴, 정면/후면 보호 장치, 차체 (위에서부터)


3. 전용 부품


각 차량의 종류에 따라 전용으로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이 존재합니다. 전차는 포열, 밭으로 시리즈에서는 덮개 부위, 스트라다의 외부 돌출 엔진 부위이며, 이곳에는 각 전용으로 구현된 부품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전차: 포열 강화 장치
  • 밭으로 시리즈: 속사포, 덮개, 탑승 보호대
  • 스트라다: 곤의 모래포, 전용 대포

(그림) 전용 부품


4. 기타 안내 사항

선박은 이지의 여신 등대 범위 내에서만 부품을 교체할 수 있는 것처럼 차량은 각 거점에 마련된 순환 차량 관리인 주변에서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차량 개조 시스템과 함께 기존의 차량에도 적용되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차도 다른 차량처럼 물리 기반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3세대 돌풍, 붉은 혜성 3000의 구동 방식이 4륜으로 변경됩니다.

끝으로 해당 차량 개조 업데이트 이후로 7월에는 마법의 땅에서 이러한 개조된 차량을 활용해야하는 추격전 콘텐츠가 추가되며, 8월에는 공성전에서도 차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각 부품의 아이템 툴팁


 ■ 집요정

집요정은 도입된 이후로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기도 했지만 여러 건의도 많이 전달해주셨습니다. 집요정의 경우 기존의 생활 시스템에서 정립된 인게임 경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도입 당시에는 보수적으로 밸런스를 설정하고 여러 제약 사항을 두는 등의 안전 장치를 통해 이용 추이를 지켜보고자 했습니다.

이후로 라이브 동향과 데이터를 분석해 많은 검토를 거쳤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집요정의 활용도와 효율이 더 좋아지는 방향으로 밸런스가 조정될 예정입니다. 

변경 사항
  • 1~10레벨 구간의 필요 경험치가 감소합니다.
  • 모든 구간에서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 최대 레벨이 상향됩니다.
  • 집요정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림) 집요정의 변경된 UI, 이용 편의를 위해 UI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

그리고 집요정의 최대 레벨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기술을 연마할 수 있게 됩니다. 텃밭 관리를 통해 생활 활동에 지식이 넓어진 집요정에게는 드디어 무역도 맡길 수 있게 되는데 집요정은 주인의 의뢰에 따라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로 여러 도착지로 특산품을 배송해주게 됩니다. 다만, 집요정의 이해도는 아직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무역에 소요되는 시간이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집요정은 특산품을 항상 신선한 상태로 배송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집요정 무역 참고 사항
  • 집요정 무역은 캐릭터와 집요정의 레벨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 집요정에게 무역을 할 수 있도록 달구지 소환 주문서를 맡겨야 합니다.
  • 이후 각인된 지역을 시작지로 하는 특산품 무역이 가능해집니다. (단, 내륙 무역품이 없는 지역은 무역이 불가능)
  • 일반, 특제 특산품만 배달할 수 있습니다.
  • 한번에 배송할 수 있는 수량은 달구지의 등짐 수와 집요정의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 집요정이 이미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일을 시키면 더 높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그림) 집요정의 무역 의뢰에 대한 UI



 ■ 정원의 수호자

정원은 많은 위험 요소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진 상속자에게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고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미 정원의 정찰 점수와 연계된 퀘스트 보상이 그런 것이지만, 상속자 여러분의 경쟁 심리를 자극하는 요소를 하나 더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그림) 정원의 수호자 순위 UI

순위 시스템에 추가되는 정원의 수호자는 일일 퀘스트로 완료한 경우에 정찰 점수를 누적하고 기간 내 점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산출하게 됩니다. 매주 월요일 자정을 기준으로 보상이 지급되며 보상의 수준이 상당히 높고 캐릭터마다 처음 1위 보상을 수령한 경우에 한해 칭호와 인장도 같이 지급됩니다. 


(그림) 정원의 수호자 보상 정보


 ■ 편의 사항

1. 공격대 저장과 금화 정산 기능

세력 단위로 콘텐츠에서 얻게 되는 보상은 개인 단위로 지급되기도 하지만 세력의 전체에게 지급되어 분배가 필요한 상황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배 작업은 공격대장의 봉사(?)와 희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요청하신 편의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림) 공격대 명단 저장 UI

공격대장은 현재의 대원 명단은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 기간은 14일저장 개수는 10개입니다. 그리고 저장된 명단에 일괄적으로 금화를 분배할 수 있고 분배된 금화는 각자의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유의 사항
  • 20명 이상의 공격대만 명단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명단에 개인 우편 발송 대기 시간 중인 대상이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 인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인원에게만 우편이 발송됩니다.
  • 우편 발송 시 수수료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산 기능의 우편 수수료가 적용된 상태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는 수수료를 우회하기 위해 정산 기능을 활용하는 우려 때문이지만, 업데이트 후 이용 현황이나 이용 제한 조건 강화를 검토하여 수수료가 면제되는 방법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그림) 단체 우편 발송에 명단 불러오기


2. 전투 로그 및 대미지 플로팅 개선

각종 보호막 효과가 적용된 대상에게 공격을 하면 특별한 피격 모션이나 대미지 표기가 없어 전투 상황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투 상황의 이해를 조금 더 빠르게 도울 수 있도록 시인성이 개선됩니다.

기존에는 방어도나 전투 숙련 등의 여러 요소에 의한 피해 감소가 '흡수'에 합산되어 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흡수'는 결국 생명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인데 범위가 모호해 오히려 부정확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흡수'는 보호막에 의해 상쇄된 피해만 표기하도록 변경하고 나머지 정보는 생명력에 영향을 준 피해량을 통해서만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변경 사항
  • 기존 전투 로그에서 '흡수'에는 보호막에 의해 상쇄되는 피해량만 합산됩니다.
  • 같은 상황에서 대미지 플로팅을 통해 수치가 표기되는 위치가 변경됩니다.

(그림) 흡수된 대미지 플로팅의 표기와 전투 로그


3. 전투 효과 표기법 개편

아키에이지는 캐릭터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전투 효과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오랜 서비스를 이어오다보니 효과도 다양해지고 이를 설명하는 표현도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같은 효과지만 다르게 표현하는 경우나 표기 방법에 따라 정보 전달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늘 지적받아 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것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중의적인 해석을 사라지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양(량), 율(률)에 대한 표기에 있어서 효과마다 기준이 되는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음수와 양수를 표현하는 것이 방식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한, 효과의 명칭 자체에 포함된 증가, 감소로 인해 수치의 해석이 중의적으로 되거나 정보가 왜곡되는 점도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표기법을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캐릭터 정보창에 변경된 내용

세부 변경 사항
  • 양(량), 율(률) 표기 정리
  • 명칭에 포함된 증감 표기를 제거하고 +,- 표기로 통일
  • 명칭 변경: 유연성 → 치명타 저항, 전투 숙련 → 대인 피해 저항
  • 은신 감지 거리, 적중도, 치명타 저항으로 인해 향상되는 부분에 대한 수치 표기 강화
  • 방패 관통 비율은 50%로 고정되며 관련된 효과와 표기는 모두 제거
  • 기존 아이템에 연결된 방패 관통 비율 효과는 다른 전투 효과로 대체


(그림) 아이템 툴팁에서 표기 변경


4. 통합 환경 채팅 기능 개선

많은 분들께서 여러차례 건의해주신 것으로 통합 환경으로 진입한 경우 소속된 서버와의 소통이 단절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는 서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아키에이지의 데이터 베이스 구조 때문에 통합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상당히 높은 기술적 난이도를 가진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한번에 모든 정보를 통합 환경과 교류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단계적으로 확장해나가는 것을 목표에 두고 업데이트를 계획했습니다.

정원 이후로 상반기에 통합 환경에 대한 업데이트가 많지 않았던 이유 역시, 여러분께서 인지할 수 없는 영역에서 기반 구조를 개선하고 변경하는 작업을 함께 해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비록 채팅 정도만 교류가 되는 수준이지만 이러한 작업이 조금씩 완료되기 시작하면 통합 환경에서 제한된 다른 콘텐츠의 이용도 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림) 정원에도 연결되는 소속 서버와의 채팅


5. 정원 서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정원 서버에서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가 오픈됩니다. 그리고 연계된 여러 콘텐츠를 정원 서버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콘텐츠 오픈의 시기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으며 성장 속도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기에 서두르지 않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정원 서버의 운영 방향이 변경되지 않을까 우려를 표해주신 상속자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운영 방식을 변경할 예정은 없으며, 신규/복귀에 대한 지원도 계속 유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상속자가 아키에이지를 즐길 수 있도록, 그리고 지금의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속 지켜봐 주시는 만큼 늘 노력하겠습니다.

정원 서버를 찾아주시고 즐겨주신 것에 보답하는 것은 꾸준한 혜택으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그 일환으로 다음 주 5월 28일에는 속옷과 모든 아키패스에 사용할 수 있는 경험치 아이템이 무료로 제공되므로 여러분께서 윤택한 게임 활동을 이어가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지난 아미고 이후로 여러분께서 많은 우려를 전달해주셨습니다. 특히 수수료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아키라이프를 사용한다고 해도 5%의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고, 아이템 교환에 대한 불편함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정 의견은 개발실에서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교환에 대한 불편함은 1회 거래 한도를 늘리고 앞서 설명한 공격대 정산 기능 등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리고 수수료에 대한 부분 역시 단기적으로는 상속자 여러분께 부담이 되겠지만, 수수료를 통해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맞춰 성장 비용을 줄여나가고 금화 생산에 대한 밸런스도 콘텐트 별로 알맞게 조정할 계획입니다. 당장 6월에 같이 업데이트하기는 어렵겠지만 점진적으로 캐릭터 성장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다양한 콘텐츠에서 금화 수급이 적절한 밸런스를 이루는 방향으로 계속 업데이트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끝으로,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마법의 땅과 관련된 이야기와 콘텐츠는 7월 2일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여름 업데이트의 마지막 아미고는 6월 중순에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