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 액션의 정점", 이는 블소2가 내건 가장 중요한 게임의 가치다. 엔씨는 블소2가 기존 게임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으로 '새로운 전투 시스템'을 강조한 바 있다. 플레이어는 적의 공격을 눈으로 보고 막거나 피할 수 있으며, 무공의 연계기를 구사하는 등 디테일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하늘, 절벽 등 눈에 보이는 모든 지형, 지물을 활용한 전투가 가능하다.

전투가 벌어지면 자신과 상대가 착용하고 있는 무기와 전장의 상황을 보고 매번 전략을 고민해야만 한다. 일반적인 게임의 스킬처럼 효과와 능력에만 치중되어 작동하는 것이 아닌, ‘합’을 맞추는 블소2 만의 새로운 전투 시스템이 구현되었기 때문이다. 최용준 블소2 캡틴은 “자신이 가진 무공을 이해해 연계기를 펼치고, 상대방의 수를 예측해 대응하는 등, 놀라울 정도로 디테일한 전투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지난 12일에 공개된 '검 VS 도끼' 인게임 플레이 영상에서는 검과 도끼를 든 두 캐릭터가 다양한 무공과 연계기를 구사하며 전투를 벌이는 모습이 담겼다.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정확한 타이밍에 상대의 공격을 '패링'으로 튕겨낸 뒤 반격하는 자유 액션이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두 번째로 공개된 '권갑 VS 기공패'의 인게임 플레이 영상은 상대와의 거리를 좁혀 근거리에서 강력한 연계기를 구사하는 권갑과 원거리에서 상대를 봉쇄하며 공격하는 기공패의 서로 다른 매력의 무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클래스 시스템에도 전작과는 다른 변화가 적용됐다. 블소2에서는 전작과 달리, 모든 클래스 타입의 무공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작에서는 처음에 클래스를 선택하고 그 방향으로 계속 캐릭터를 육성해나가는 방식이었지만, 블소2에서는 무기에 따라 클래스가 바뀌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보유한 무기를 바꿔가며 언제든 원하는 클래스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오픈 빌드를 통해 공개되는 클래스는 총 여섯 가지이며, 전작에서도 볼 수 있었던 권갑, 검, 기공패, 도끼, 활에 이어 '법종'이라는 새로운 클래스 무기가 추가됐다. 블소2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무기 타입인 법종은 블소 최초의 서포터 무기로, 파티원과 문파의 생존을 도울 뿐 아니라 강력한 중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어서 솔로 플레이에서도 활약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로운 직업군 변화 시스템과 함께 원작에는 없었던 '힐러' 성격의 클래스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전투는 더욱 전략적이고, 자유로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 검: 전투를 조율하는 전장의 사령관

공격과 방어 밸런스가 잘 잡혀 있는 근거리 딜러이자 탱커로, 특화 무공 ‘막기’와 공중 콤보를 활용한 연계 무공이 특징이다. 특히 특화 무공 ‘막기’는 보스 레이드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게 해주며, PvP 상황에서 결정적인 공격을 막고 튕겨내며(패링) 상대의 연계 공격을 끊을 수 있는 수단으로 잘 활용하면 전투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카드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대상에게 강력한 디버프를 시전하는 ‘어검징표’를 활용하여 다대다 전투 상황에서 파티원과 협업하는 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


◆ 도끼 : 물러서지 않는 난공불락의 선봉장

특유의 단단함과 높은 회복력을 보유한 메인 탱커로, 보스 전투와 다대다 전투 상황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특히 특화 무공 ‘철벽’은 도끼만이 가진 강력한 방어 무공으로 어떠한 공격도 막아낼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며, 방어 자세를 취하면서 이동이 가능하여 다대다 전투 상황에서 단체로 밀집하여 전투 진형을 만드는 방식으로 협업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또한 도발과 대상을 끌어오는 무공을 사용해 파티 전투의 중심이 되어 돌격대장 역할을 수행한다.


◆ 권갑 : 생사를 넘나드는 끈질긴 추적자

빠른 기동력과 다수의 상태이상(CC) 무공을 보유한 근거리 딜러로, 접근기를 사용한 고속 침투와특화 무공 ‘횡이동’을 사용해 공격을 회피하고 상대 진형을 파훼하는 등 속도감 있는 전투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PvP 상황에서 액티브 무공 ‘붕권’을 사용해 검의 ‘막기’, 도끼의 ‘철벽’, 기공패의 ‘결빙공’을 무력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접근기로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상대와 거리를 좁히며 집요하게 추적하여 상대를 괴롭힐 수 있다.


◆ 기공패 : 흐름을 봉쇄하는 광폭의 전술가

전술적인 무공을 보유한 광역 원거리 딜러 겸 디버퍼로 불꽃과 얼음을 다룬다. 기공패의 특화 무공 ‘결빙공’은 결정적인 순간에 생존을 보장하며, 액티브 무공 ‘회진보’는 기절 상황에서 확정적으로 탈출할 수 있다. 또한 빙결, 둔화 효과를 활용해 상대의 기동력을 봉쇄 후 디버프를 누적시켜 폭발적인 공격을 가하고, 여러 대상을 동시에 타격하는 등 다대다 전투 상황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 활 : 적진을 꿰뚫는 최후방의 저격수

가장 긴 사거리를 보유한 원거리 딜러로, 진형의 후방에서 적진의 깊숙한 곳을 정밀 타격하여 상대를 제압한다. 특화 무공 ‘후퇴사격’을 사용해 상대방과 지속적으로 거리를 벌리며 출혈 효과를 통해 대미지를 중첩시킬 수 있으며, 액티브 무공 ‘반마화살’을 통해 대상의 버프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원거리 무기 이기에 다대다 전투 상황에서 높은 고지에서 적들을 타격하는 등 지형을 활용한 전투도 구사할 수 있다.


◆ 법종 : 전장의 승패를 뒤집는 생명의 수호자

블레이드&소울 IP 최초로 공개되는 무기 타입으로, 버프와 회복 무공이 주력인 원거리 서포터이다. 특화 무공 ‘연쇄치유’는 자신과 파티원을 회복시키며, 다양한 회복 무공 및 상대의 대미지를 반감시켜주는 액티브 무공 ‘수호’를 통해 아군 전체의 전투 지속력을 높여 준다. 또한 높은 대미지를 가하는 무공과 대상의 기력을 무력화시키는 액티브 무공 ’청화’를 사용하면 전투 상황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