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최적화를 위해서 고민한 과정과 진행중인 결과입니다.
원소술사/구상번개를 만드는 과정이지만, 타 빌드 혹은 타 직업에 적용하는 과정도 비슷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글의 내용 중 제일 중요한 것은 "4. 최적화 순서"입니다.

아래 '정복자 보드 최적화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보드 구성 정보'글의 표에 정복자 최적화 관련 정보를 추가하고, 표를 확장했습니다.

아래 인벤 정복자 시뮬레이터상에서는 사용 포인트가 227로 되어 있지만,
이는 아마도 마법부여 전문가 보드에 연결이 2곳이 되어 있어서 2포인트가 더 계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게임내에서는 정상적으로 225포인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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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하 쇄도'와 '마법부여 전문가' 2개의 전설 노드 찍음.
   다만 '마법부여 전문가'의 마법부여 위력 20% 향상은 더 많은 연쇄 번개 > 짜릿한 에너지 > 번개창..
   이 것을 노린 것인데 생각만큼 효율이 나올지는 의문임.
   ※ '마법부여 전문가' 노드를 찍고 아래 두 스킬의 스킬 트리창의 마법부여 설명을 보면 값이 바뀌어 있음
   a. 연쇄 번개 - 마나를 100 소모하면 연쇄 번개가 자동으로 생겨남
      => 마나를 83 소모하면 연쇄 번개가 자동으로 생겨남
      장비를 통해 마나소모 감소를 바꾸어도 이 값은 변경되지 않음
      '전하 쇄도' 전설 노드의 경우 마나 100 소모시가 툴팁에 있듯시 30% 마나소모 감소가 있으면 70으로 표현되나,
      이 연쇄 번개의 마나 소모 값은 마나소모 감소율이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임.
   b. 번개 창 - 짜릿한 에너지를 흡수하면 10%의 확률로 번개창을 구현함
      => 짜릿한 에너지를 흡수하면 12%의 확률로 번개창을 구현함

2. 7개의 보드 전부 지능/민첩/의지력 초기 투자 가능한 40/25/25의 거리 3부터 보조 속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문양을 정함
   가능하면 레벨업 하면서 포인트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쓸 수 있도록, 보드별/거리별 스탯 확보표 확인했으나,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보드/문양을 결정하면 됨.
   
3. 보드 오픈 순서는 '시작 > 전하 쇄도 > 마법부여 전문가 > 원소 소환사 > 작열하는 열기 > 멈추지 않는 전도 > 연소 본능'순임.
   이 역시 전설 노드, 문양 홈까지의 진입 및 이탈 거리, 찍고 싶은 별도의 희귀 노드 등에 따라 달라짐.
   ※ 포인트를 아끼기 위해서 마법부여 전문가의 전설 노드를 찍기 위해 한바퀴 돌아서 옴.
   이를 위해 각 보드별 문양 홈까지의 진입 거리,
   다음 보드까지의 거리,
   동일 보드내 문양홈과 전설 노드까지의 거리 등등의 여러 수치를 조사해서 활용함.
   
4. 최적화 순서는
  a. 가장 원하는 전설 노드 정하기('전하 쇄도'와 '마법부여 전문가')
  b. 문양 홈의 문양 레벨만으로 주변 마법 노드의 값을 높이는 종류 선택(지능:방출)
  c. 문양 홈의 문양 레벨만으로 주변 희귀 노드의 값을 높이는 종류 선택(의지력:보강, 민첩:전술가)
  d. 주변 포인트를 투자할 때마다 위력이 상향되는 기타 문양 선택(지능: 숙련자,충전) 및 (민첩: 세력권, 파괴, 통제)
  e. 문양 홈 주변의 노드는 아니지만 꼭 찍고 싶은 희귀 노드(원소 소환사: 저수지 - 마나 스탯)
  f. 위 문양 홈에 채용할 문양은 거리 3일 때, 거리 4일 때 각각 최대 투입 가능한 포인트별 통계를 이용해 적절한 배치
     이 과정에서 최대 투자 문양과 보드간의 조합으로 인해서 보드와 문양의 내용을 적절히 조절
     (가능하면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 문양들로 정하고 미리 상정한 전투 스타일과 개인 성향을 감안)
  g. 각 보드의 우선 순위 및 배치 방식을 결정
     다만 현재 작업중인 것은 전설 노드를 2개나 찍기 위해서 보드내 전설 노드 찍기가 아닌 바깥에서 돌아서 진입
  h. 실제 보드를 작성(이 과정에서 부족한 포인트는 문양 홈에 채용할 문양에 포함할 주변 노드 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위력을 조절)
  
5. 가능하면 모든 저항쪽을 선택하고, 단일 저항은 선택하지 않았으나, 장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저항 수치를 보고 결정해야 함
  보통 단일저항 6%와 모든 저항 2%가 상호 교환 가능함(모든 저항은 5개의 저항이 있으므로 실제로는 단일저항 2*5=10임)

※ 7보드를 선택한 이유는 각 보드의 문양 홈까지의 거리가 시작 노드를 제외하고 모두 11이며,
  한 보드에서 다른 보드 2개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두 번째 경로는 보통 11~14정도임
  따라서 문양 홈까지의 진입(11) 이탈(11) 및 주변 노드 투자(10)를 생각했을 때 보드당 11+10+11 정도로 보임.
  즉 7*(11+10+11)-11=213이므로 전체 225포인트 중 겨우 12포인트 정도만 남음
  마지막 보드는 진입만 있고, 이탈이 없어서 11을 빼면 됨.
  더 최적화 해서 8보드 9보드를 가도 되겠지만 이는 전반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져서 7보드를 선택함

※ 마나가 조금 출렁이는 느낌이 있어서, 원소 소환사 저수지 희귀노드쪽의 28외에,
  전하쇄도 쪽에서 마나 16을 더 찍었습니다.
  전하쇄도쪽 마나는 기절한 적에게 추가 피해도 있는데,
  적들이 실제로 기절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아서 유의미해 보입니다.
  7보드라서 포인트를 이리저리 옮기는 것이 크게 빡빡하지 않다는 장점이 확실히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