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즌 노출혈 먼지돌풍도 나락 101단은 1분대가 나왔었습니다.
저도 출혈소돌을 했지만 너무나도 피뿜, 출혈빌드가 사기라고 말해서 테스트로 돌아봤거든요..
심지어 먼지 두 배 0%로도 1분 후반대가 나왔으니 고삐풀린 광전사도 성능이 썩 나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소돌이 시즌 중간에 떡상한 이유는 출혈 때문이 아니고 뜬금없는 먼지돌풍 위상(소용돌이만) 데미지 2배 상향과 나락의 난이도패치 덕분이었죠..

여튼 고삐풀린 광전사도 100% -> 60%로 어마어마한 너프가 이루어졌습니다.
다만 피뿜과 비교하면 그래도 덜한 수준이라 이걸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좀 그렇긴 하네요.

그리고 아래 나왜케핸섬행 님께서 좋은 소용돌이 공략글을 올려주셔서 좀 답이 보이는것같습니다.
저번시즌 먼지돌풍보다 고점이 더 높을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재감이 크게 상향된 샤코덕입니다.

노어픽스로도 3명품화 저격시 44%의 쿨감을 가져오기때문에 또다른 부분에서 재감과 담금질로
함성 쿨을 당기면 노쿨 함성이 가능해보입니다.
함성 지속시간인 7.4초마다 한 번 쓰는게 아닌 말 그대로 1초에 한 번씩 쓰는 무한함성입니다.

시즌5 대세 컨텐츠 나락에서도 참 절묘하게 마지막 보스전도 보스가 3마리입니다.
담대 위상캡에 딱 맞는 머릿수죠..

아시겠지만 먼지돌풍 빌드에서 의외로 매우 큰 딜 비중을 가진게 함성 사용시 3발씩 나가는 매서운위상입니다.
때문에 함성이 빨리 도는 것 자체가 엄청난 딜상승이고 무한 함성은 곧 무한 궁극기입니다.
작전사령관 문양으로 광전사의 진노는 스펙이 부족해도 적어도 군세 웨이브에선 무한일겁니다.
대충 상시 데미지 2배면 너프를 커버하는 수치입니다.

쿨감이 조금 부족하다 싶은 스펙에서도 몹이 매우많은 군세 특성상 웨이브중에는 할복 문양의 쿨감효율이 엄청납니다.
물론 직접타격이 아닌 먼지나 티리엘 탄막에도 출혈이 붙는 출혈소돌이 쿨감효율은 훨씬 더 좋지만
소돌 자체가 베기 공격에 출혈이 가능하니 물리소돌도 할복 문양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무한 함성, 무한 궁극기, 상시 저지불가, 티볼트 효율도 엄청 좋아집니다.
심지어 티볼트는 기존 뎀증에 더불어 저지불가상태 피해감소 옵션이 추가됐기 때문에 정말 좋은 조합입니다.

난이도 대비 효율이 좋은 군세에서 최고단까지도 소용돌이의 성능이 먹혀들고 있어서
군세에서 소용돌이를 대체할 빌드는 나오지 않을것같지만 무한 함성과 무한 궁극기 자체가 소돌 빌드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서 나락 고단등반 목적등 다양한 빌드가 연구될 가능성이 조금 보이는듯 싶습니다.
저번시즌도 시작부터 끝까지 먼지돌풍만 했는데 군세가 이번시즌의 시작과 끝인 컨텐츠라 빌드가 국한되는게 좀 아쉽네요.

그리고 저번 시즌 중간에 소용돌이 먼지돌풍 위상이 2배 상향된 이후로 PTR에서 50%가량 한 번 더 상향이 됐습니다.
이번 시즌 그대로 적용되어 그나마 다행인부분입니다.

야만이 살아날 구멍이 보여서 다행이지만 우버 파밍 전 육성과정 체감이 너무 극악인게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