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5 8월 7일 오픈 / 8월 16일 작성

* 군세 8단 1000개
* 군세 8단 보스 30초(마리당) 2마리 동시킬 43초까지 해봄(당시 먼지 두 배41% + 극피 3300% 노원기버프)
- 먼지 담금질에 명품화 3저격(양손철퇴, 한손철퇴 둘 다) + 고점 셋팅시 마리당 20초도 가능하다고 보는데 현재 야만에 과투자할 계획은 없습니다.
* 군세 8단 보스킬 기록갱신 방법
- 저주받은 이스마일+잔혹한 매퍼+그림자의 와이핸드 조합
- 원기버프 보유 기본으로 극재감 셋팅을 버려도 되는 환경+함성 난사 가능한 환경
- 재감샤코 스왑용 최대자원 어픽에 3명품화한 샤코
- 라카노스 스왑용 전장의 함성 어픽 3저격 전설 신발(충격타 위상)
- 스킬에 학살의 일격, 전장의 함성 맥스 투자
- 이러면 전설 장갑으로도 한 마리 10초 후반~20초 초반 끊어집니다.
* 나락 130↑
- 시즌 중반까지 엔드셋팅 하신분들은 나락고단도 추천드립니다.
군세 운주셋팅으로 전 장비 엔드급으로 맞춘 스펙이면 나락용 전설장갑 착용해도 135단 이상 가능하실거에요.
흉악 빼고 전설장갑에 원소위상 추천드립니다.
다만 나락등반에선 재감어픽 샤코의 체감이 꽤 큽니다.




개요

우버와 유니크, 명품화 셋팅이 필요한 초고점 지향 빌드입니다.
군세, 나락 고단, 우버 보스전 전부 커버하는 라말 소돌의 졸업 셋팅중 하나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하나의 제안서이며 소돌빌드는 변화구가 워낙 많아서 다양한 조합을 염두하는데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극한의 쿨감 셋팅이 핵심이며 빌드가 완성되면 무한 함성, 궁극기로 딜, 탱, 저지불가, 광폭화를 유지합니다.
* 단, 군세의 지옥살이 원기버프가 없는 기준이며 원기버프로 애초에 쿨감효과를 받고있는것을 기준으로 한다면
딜 중심의 스왑템을 착용하는것이 고점은 높으니 보스컷 시즌 기록등을 세우시려면 참고바랍니다.
광전사의 진노 버프중 틱당 1억 이상 가능하고 난폭한 선조의 망치 버프시 최고점에선 2억 가까이 예상합니다.
딜링뿐만 아니라 높은 피해감소를 가진 샤코 티리엘 티볼트의 체급으로 철갑피부 없이 나락 고단 3스택을 버틸 수 있는 모든 컨텐츠 소화가 가능한 유연한 올라운드형 빌드입니다.

스킬은 5칸 고정이며 한 칸은 여유칸이기 때문에 컨텐츠별로 선택하거나 스왑이 가능합니다.
지옥물결, 나락 101단이나 군세 7단에선 도약, 군세 8단과 나락 고단에서는 강손을 사용중입니다.

목차
1. 아이템 구성
 1-1. 장비 명품화 위상 담금질(*)
 1-2. 양손, 한 손 무기의 위상과 담금질 선택(*)
2. 정복자
3. 스킬
4. 시연 영상 현재 스펙
 4-1. 나락 130단
 4-2. 군세 8단
 4-3. 우버 릴리트
 4-4. 함성 쿨타임 테스트
 4-5. 난폭한 선조의 망치
 4-6. 하로가스 테스트
 4-7. 티리엘 포격 데미지

1. 아이템 구성
1-1. 장비 명품화 위상 담금질
1-2. 양손, 한 손 무기의 위상과 담금질 선택(*)
방어구 보석은 탱이 충분한 시점에 자수정으로 교체합니다.

현재 장비중 전설 아이템은 양손 철퇴, 한손 철퇴, 반지, 장갑, 4부위 뿐입니다.
재감 명품화 작업이 완료되기 전엔 추가 위상과 재감 셋팅이 가능한 전설장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1-1. 장비 명품화 위상 담금질
유니크
고정 샤코(*) - 재감 3저격 필수 (재감44%)
고정 라카노스의 경야 신발(*) - 재감 어픽 구매하시고(저는 8억에 삼) 재감 3저격 (재감21.6%) or 군세 웨이브용 휘감는위상 전설신발
티리엘갑 - 피해감소, 최대저항
티볼트 바지- 피해감소 or 최대분노
로크란 목걸이 - 최대분노 or 극피(극확은 덤, 분노 350기준 극피뎀 50% = 0.5한아비)
별반지 - 극확 (로크란 사용시 극확에 여유가 생기지만 전설목 스왑을 염두해서 극확 위주 저격합니다)
라말라드니 - 최대 분노 (중요도 1순위는 고유옵션)
한아비 - 최대 분노 or 공격력 or 최대체력 (라말+로크란은 최대분노, 양손철퇴 소돌은 공격력 탱킹은 체력)
*목걸이의 경우 저는 로크란을 반 고정으로 사용중이지만 미친옵션의 전설목을 먹으면 스왑 빈도가 증가 할 듯 합니다.
전설
1. 먼지돌풍 위상 전설 양손 철퇴 
 1-1. 담금질 먼지 크기(노강 54% 이상이면 명품화 저격 없이도 100%캡 가능)
 1-2. 담금질 광폭화 피해증가
 옵션 : 힘 + 극피 + 최생

2. 흉악 or 매서운 위상 전설 한손 철퇴
 2-1. 담금질 먼지 두 배(3저격시 최대 49%)
 2-2. 담금질 극피
 옵션 : 힘 + 극피 + 최생

3. 흉악 or 매서운 위상 전설 장갑
 3-1. 담금질 뇌진탕
 3-2. 담금질 극피
 옵션 : 행적취약(*) 극확 or 극피 or 힘 or 체력 (딜링에 도움되는 쪽으로 명품화)
3-1. 운명의 주먹
 운주 채용시 흉악을 빼고 담대는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맥옵기준 평균 50% 곱연산으로 체감은 크지만 동일한 상황에서 1분걸리던게 30초가 되는 그런 수준은 아닙니다.
 나락에서는 버그와 위상부족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맵 이동시 운명의 주먹 고유효과가 미적용되는 문제가 있어 라말라드니 한손검을 탈착해야 합니다.
 비약은 물론 뼈파괴자 스택이 돌아올때마다 버그가 복구가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4. 담대 위상 전설 반지
 4-1. 담금질 전장의 함성 쿨감(명품화 저격)
 4-2. 광폭화 피해증가(양손 철퇴와 장갑이나 반지중 택1, 총 두 군데서 광피를 챙깁니다)
 옵션 : 행적취약(*) 극확 or 극피 or 힘 

5. 로크란 대용 매서운 위상 전설 목걸이
이 경우 남는 부분에 분노관리 위상이나 상시 광폭화 가능시 공격위상, 휘감는 위상등 사용 가능
 5-1. 담금질 전장의 함성 쿨감
 5-2. 극피 담금질
 옵션 : 재감 역공 극확 사투장 힘%

* 장갑과 반지등 두 곳에서 행적취약을 필수로 챙깁니다.
그래야 저주받은 손길 위상을 빼도 효율이 나옵니다.
* 쿨감셋팅이 되면 함성으로 상시 광폭화 유지가 가능합니다.
* 이전엔 전설 목걸이등을 사용하며 위상을 추가로 챙깁니다.
* 로크란의 영물 40%짜리 사용 기준 프로필 극확은 60%면 100%에 도달하지만
전설목 스왑 플레이를 염두하시면 장갑과 반지로 60%를 초과하는 극확을 챙겨도 좋습니다.

1-2. 양손, 한손 무기의 위상과 담금질 선택(*)
양손 철퇴와 한손 철퇴 두 부위에만 담금질이 가능합니다.
크기와 두 배 확률을 나눠서 붙여야 하는데 두 가지 경우를 번갈아 사용해봤으며 개인적인 체감 후기입니다.


1. 양손 철퇴에 먼지 두 배 조합 (최고점 조합)
 1-1. 두 배 확률을 양손 철퇴에(3저격시 99%)
 1-2. 크기 증가를 한손 무기에(2저격시 58.5% 3저격시 66%)

먼지 크기 캡 맞추는 방법
먼지 크기 100% 캡을 맞추기 위해 2저격(크기 58.5%) 후 양손 철퇴에 매서운 위상을 달거나(크기 98.5%).
혹은 3저격(크기 66%)후 한 손 부위에 매서운 위상(크기 86%) + 먼지돌풍 위상을 양손 철퇴에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최고점 조합).
전 2저격이라 양손 매서운을 사용했으나 3저격이면 양손 먼지돌풍 위상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전설목 사용시 3저격으로 66%를 맞춘 뒤 목걸이 매서운 위상으로 96%를 맞추고
양손에 먼지돌풍 위상을 사용하면 심플합니다.
로크란 사용시 해당사항 없습니다.

명품화 부족으로 크기 캡이 많이 부족한데 손해를 감수하고 계수가 높은 먼지돌풍 위상을 양손에 넣으면 계수빨로 보이는 맥뎀 자체는 조금 상승하지만 흉악 위상이나 매서운 위상으로 발생하는 먼지돌풍 전체의 데미지 평균은 내려가므로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먼지 두 배 캡 맞추는 방법
양손 철퇴 3저격으로 99%를 맞춥니다.

*조합 평가 - 먼지 크기와 두 배 확률 모두 100%에 가깝게 맞출 수 있고 매서운 위상의 딜 비중이 높아지며
쿨감 셋팅이 되어 함성을 상당히 많이 쓸 수 있을 때 나락 맵핑이나 군세 웨이브에서 괜찮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다만 계수가 높고 생성량이 많은 먼지돌풍 위상이 한손으로 가므로 담대 위상의 효율이 줄어드는 보스전에서는
함성의 시전 횟수가 줄어들어 매서운 위상의 딜비중이 제한됨과 동시에 딜비중이 높아야하는 먼지돌풍이
한손 부위에 붙어있기 때문에 아래 2번 조합보다 1:1 약한 느낌이었습니다.
130단 맵핑은 6분에도 가능했지만 단일딜이 부족했습니다.
(이 조합으로 테스트 당시 양손 철퇴에 매서운 위상 포함 크기 98.5% + 두 배 확률 76.5%)
(함성 딜 비중이 커지고 함성 쿨감이 빨리도는 맵핑이기때문에 맵핑은 비교적 효율이 좋았습니다)


2. 양손 철퇴에 먼지 크기 증가 조합 (중고점 도달이 빠른 조합)
 2-1. 크기 증가를 양손 철퇴에 (명품화 0저격으로도 100% 캡 도달 비교적 쉬움)
 이에 따라 광피에 명품화를 저격해서 광피300% 캡도 도달하기 쉬워짐
 2-2. 두 배 확률을 한 손 무기에 (3저격시 최대 49%)

먼지 크기 캡 맞추는 방법
양손 철퇴에 크기가 56%만 붙어도 12강시 82%가 되고 하급이라도 명품화 저격을 통해 캡을 맞추기 쉽습니다.
매서운 위상을 한손 부위로 옮기고 딜 비중이 큰 먼지돌풍 위상을 양손 철퇴에 넣을 수 있습니다.

먼지 두 배 캡 맞추는 방법
이 조합의 경우 먼지 두 배는 최상급에 3저격으로 49%가 최대입니다.

*조합 평가 - 맵핑도 부족한 느낌이 아니었고 아직 두 배 확률이 36.6%로 낮음에도 더 강했습니다.
이전 조합은 두 배 확률 76%에 매서운 위상을 양손에 넣어서 크기 98.5%였습니다.

이 조합은 크기 100%캡을 맞추는것이 아주 쉽지만 두 배 확률이 비교적 낮아집니다.
다만 어차피 먼지의 생성 갯수 캡이 15개라 3저격 기준 두 배 확률 99%와 49%의 성능차이는 당연히 크지만 두 배 까지 나진 않을겁니다.
양손 부위 광폭화 피해증가에 명품화 저격을 붙여도 되기 때문에 광폭화 300%캡 도달이 수월한 편입니다.
현재 보유한 장비와 명품화 상태에서는 이쪽 효율이 더 좋아서 일단은 이 조합으로 돌고있습니다.
또 명품화 3저격 자체가 매우 어려운 과정인데 양손철퇴는 명품화 3저격이 필요 없어서 
두 배 확률 딱 부위만 명품화 3저격을 해도 되므로 중~고점은 비교적 확보하기 좋은 조합입니다.

2. 정복자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극한으로 뽑아내고싶다면 첫 번째 보드 방어력 경로 대신 물리 공격력 경로를 택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샤코로 방어캡이 넘어가는 경우 방어력옵션은 메리트가 없습니다.


피해 감소를 여러 군데서 보너스로 얻을수 있도록 밸런스있게 짠 정복자보드입니다.
포인트를 유동적으로 회수 재투자 하여 부족한 부분이나 새로운 경로에 활용 가능하고
문양도 상황에 따라 취사 선택 가능한 베이스 정복자입니다.

다만 이번 가이드는 정복자보다는 아이템 조합과 아이템 옵션이 더 중요합니다.
정복자는 어느정도 취향의 영역입니다.
예를들어 전쟁 인도자 노드같은 경우를 보시면 분노 소모가 적은 별반 소돌은
보강을 채우거나 피해를 입은 후 회복하는데 느린 경우가 있어서 아예 찍지 않고 전략적 집결의 함성으로 보강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자원 생성의 편의성과 생성량의 티어를 높게 생각해서(흉악 위상효율) 보강은 전쟁 인도자로 해결했습니다.
전쟁 인도자의 보강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강력한 전장의 함성(즉시 보강15%)을 더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1. 시작보드 - 착취

2. 전쟁인도자 보드 - 진노
민첩 39에서 49를 찍기위해 4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포인트를 아끼고싶다면 39포인트만 찍으세요.

3. 학살 보드 - 복수 - 의연함 - 할복 선택 가능
의연함 - 탱
복수 - 딜링
할복 - 출혈 기제 사용시 쿨감 유틸

4. 뼈 파괴자 보드 - 작전 사령관
난폭한 선조의 망치의 40% 증뎀을 활용하고싶다면 11p를 체력이나 초과한 도륙보드 정복자등에서 회수하여
뼈 파괴자 노드를 찍어줍니다.
1포인트를 더 투자하면 방책 희귀노드를 포함해서 보강시 피해감소 10%까지 챙겨집니다.

선망 3p 는 행적 취약 옵션 2부위 채용시 혈점 포착을 0p로 돌리고 상시로 찍어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어차피 경로상 핵심스킬 항목에서 4p는 필수기 때문에 포인트 손해도 1밖에 없습니다(소돌2+선망3).

5. 피의 분노 보드 - 양손잡이
광폭화 지속시간 증가와 광피캡을 맞추기 위해 격노를 찍어도 됩니다.

6. 도륙 보드 - 돌개바람 or 울화
초과한 포인트는 아껴도 됩니다.

딜은 돌개바람.
광피 캡이 부족하거나 탱을 올리고싶다면 울화,


3. 스킬 / 전문성 - 양손도끼

스킬은 워낙 패시브쪽에서 상황에따라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철갑못 까지 찍은 이유는 출혈 피감과 복수자 문양 활용때문입니다.
하로가스 사용시 맹렬한 소용돌이를 찍으시면 하로가스 쿨감효과를 얻고 출혈기제가 생기니 철갑못을 빼도 됩니다.
다만 철갑못은 원거리몹한테도 상시 출혈효과를 줄 수 있어 피해감소 효과를 넓게 보는 장점도 있으니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외로는 상황에 따라 이속을 찍기도, 피감을 찍기도 혈점 포착을 빼고 선망을 찍기도 합니다.
스킬트리는 참고용으로만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4. 시연 영상
 4-1. 나락 130단
 4-2. 군세 8단 의회
 4-3. 우버 릴리트
 4-4. 함성 쿨타임 테스트
 4-5. 난폭한 선조의 망치
 4-6. 하로가스
 4-7. 티리엘

모든 시연 영상의 캐릭 스펙
급하게 철퇴의 담금질 위치 교체하여 쿨감 셋팅 외에는 현재 아쉬운 부분이 많은 스펙입니다.
현재 먼지 크기(양손) 100% 두 배 확률(한손) 36.6%
피의 분노 광피 보너스 26%
최대 분노 309
프로필 극피 2500%
* 급한대로 맞춘 무기라 반대 조합으로 양손철퇴에 먼지돌풍위상+먼지 두 배 99%,
한손 철퇴에 매서운 위상+ 크기 66%(총 86%)조합으로도 사용해보고싶은 생각입니다.
괜찮은 전설목걸이와 조합시 매서운을 전설목걸이에 넣는것도 간단하겠죠.
앞으로의 스펙업 기대치
1. 최대 분노 30이상 추가 가능(라말 + 로크란 둘 다 증뎀)
2. 양손 철퇴 풀강으로 광피 곱연산 4% 채워서 30% 캡 맞추기 
3. 무옵이 3군데 있음 프로필 극피 4000% 이상 맞추기
4. 먼지 두 배 확률 저격해서 최대 49% 만들기 (현재 36.6%)
5. 장갑에 뇌진탕 담금질 없음, 스킬도 찍지 않은 상태.
기절 적 10% 증뎀 효과로(한손 철퇴 전문성) 맵핑 속도 향상
6. 어픽템을 기준으로 하면 힘 극피를 기대보다 높은 수치로 챙길 수 있음
곱연산에 해당하는 기제를 꽤 많이 챙길 수 있어 앞으로 30%정도 더 큰 폭 성장가능합니다.
시즌은 길고 군세 효율덕에 골드/재료 동시수급이 가능해 명품화 저격의 난이도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4-1. 나락 130단
https://www.youtube.com/watch?v=tILTn86Mgj0

맵핑이 쾌적한 조합은 아니었지만 대지의재앙이라 클리어 했네요.
대지의재앙 히트박스가 큰건지 순수 피통이 낮은건지 체감 피통이 두 배는 적습니다.
130단 맵핑은 빠르면 5분컷 나오고 꼬이면 8분대도 나오는듯합니다.

4-2. 군세 8단 1050개 (니스 1500개+칠흑의돌 서비스 or 골드 1.5억)
https://youtu.be/Nm4kGrJbklU

단시간에 미친 스펙업이 가능해진 이유입니다.
다만 군세는 거의 운빨입니다.
저는 보통 7단을 돌고 8단은 템포가 길어서 공략올리는김에 돈 걸 합쳐서 거의 열판정도밖에 하지 않았지만
보통 6-700내외에 350개도 먹어봤습니다.
에테르 갯수도 운빨, 보스 클리어타임도 3보스가 뭉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 영상에선 선망 마지막 노드를 잘못찍어서 효과도 못받고 시간까지 낭비했네요ㅋㅋ

하여간 스킬 칸이 여유가 있어서 이런식의 스왑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칠흑의 돌이 쌓이면서 보스 재료를 비교적 얻기 좋은 지옥물결이 인기가 조금 상승하고있는데
지옥물결 갈 때는 샤코로 얻은 공짜 도약으로 스왑하면 간편합니다.
강손도 공짜 강손입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뼈파괴자가 찍혀있어서 12초마다 제압 강손이 나가면서 확정 학살버프도 받습니다.
시즌중에 9-10단이 추가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소돌은 아무리 고점을 찍어도 9단부터는 효율이 떨어질듯합니다.

+티볼트->아리앗 / 광전사의진노->선조의귀환 셋팅으로 8단을 돌아본 후기를 추가합니다.
완전 동일한 셋팅에 바지와 궁극기만 바꾸어 순수 궁, 바지의 효과 차이만 체험했습니다.
두 경우 다 거의 상시 궁극기가 가능한 재감 셋팅이 되어있으며 티볼트+광전사 조합의 누적딜이 근소하게 좋았습니다.

여기에 티볼트에는 저지불가 피감이 달려있어 안정성도 훨씬 좋았습니다.
선조셋팅은 쿨감셋팅이 쉬워서 상시로 돌리는 시점이 금방 오기 때문에 성장 체감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광전사의 진노쿨을 상시로 돌릴수있는 재감 셋팅이 된 이후엔 진노+티볼트 티어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지옥살이 쿨감버프 안받은 기준
현재 2마리 뭉쳤을때 2마리 동시킬 하는데 43초까지 나와봤고 한 마리는 30초대 나옵니다.
아예 뭉치지 않아서 완전 각개 격파해도 3마리 1분40초에는 끝납니다.
3마리가 잘 뭉치면 60초 이하는 무조건 나옵니다.
먼지 두 배 41% 극피3300%로도 이정도인데 먼지 크기, 두 배 담금질 3저격 끝난 이후 고점은 당연히 훨씬 높습니다.

다만 중국인 소돌 군세보스전 영상에서 본 것 처럼 3마리가 그렇게 죽을때까지 뭉치는 상황은
저는 이번시즌 내내 군세 돌면서 단 한 번도 보지 못한 극악의 확률입니다ㅎㅎ

4-3. 우버 릴리트
https://youtu.be/ocJC14JM5Ac

광전사의 진노 스택이 다 쌓이기도 전에 패턴스킵이 가능합니다.

4-4. 함성 쿨타임 테스트
https://youtu.be/o2NN3oO8UAQ

재감 목걸이 사용시 전장의 함성 6.25초까지 가능하며 몹 3마리만 있다면 무한 딸깍이 가능해지며
전장, 도전의 외침 지속시간은 1:1상황에서도 무한지속입니다.
로크란 목걸이 착용시에도 현재 도전, 집결 10.99초 전장의 함성 8.31초입니다.
1:1에서도 전장의 함성은 상시, 담대 위상 포함 도전의 외침 집결의 함성 쿨은 1.6초밖에 비지 않습니다.
광전사의 진노 쿨타임은기본 26초대에 함성이 빠르게 도는 만큼 맵핑에서는 무한 사용 가능, 군세 보스전에서도 위치선정 잘 하면 무한 사용 가능, 나락 1:1상황에서도 상당히 자주 사용 가능합니다.

분노관리 위상등을 넣을 자리가 모자람에도 플레이가 가능한 이유입니다.
휘감는 소용돌이 위상도 강철손아귀로 대체 가능합니다.
저는 지옥물결을 제외하고는 로크란 고정 사용중입니다.
그래도 지리는 전설목을 먹으면 스왑 빈도가 늘어날것같습니다.

4-5. 난폭한 선조의 망치 제압 후 곱연산 피해 증가 활용하기
https://youtu.be/FZ1-VXNsNbY

난폭한 선조의 망치로 제압시 5초간 40%의 높은 피해 증가가 붙어있습니다.
뼈 파괴자 사용시 12초에 한 번씩 활용이 가능하고 학살노드의 뎀증 효과(취약적 제압시 뎀증)도 확정적으로 얻습니다.
현재 셋팅에선 우버보스나 군세 보스전에서 사용하면 효율이 괜찮습니다.
나락 고단에서는 위상 자리가 없어서 몹몰이용으로 강손을 사용하는것이 효율이 좋았지만 
잘 따라오고 잘 뭉치는 정예 운빨을 노리면 강손이나 휘감는 위상 없이도 맵핑이 수월한 경우가 있고
그런 경우를 노린다면 나락 고단 보스전에서 최대한 딜을 넣는데 활용 가능합니다.
정복자 보드에서 체력이나 진노, 돌개바람 노드에서 11p를 회수하고 뼈 파괴자 노드에 투자해야합니다.

이 효과를 배제해도 광전사의 진노 타이밍에 평딜 1억딜 가능합니다.
그리고 핵심은 맥뎀보다는 쿨감셋팅으로 무한 함성, 궁극기를 유지하는 공, 방, 유틸의 밸런스입니다.

4-6. 하로가스
https://youtu.be/uWYCN1XWjSI

현재 셋팅으로 하로가스까지 착용하면 함성이 1초쿨입니다.
맹렬한 소용돌이까지 찍어주어야하고 매서운 위상의 데미지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유틸도 챙기기 쉬워집니다.
어마어마한 쿨감으로 나락 130단 이상의 맵핑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다만 탱킹의 아쉬움과 제압의 부재로 학살노드를 발동시키기 어려워 보스전에서 아쉬움이 있었고
쿨감셋팅 이후에는 티리엘의 메리트가 더 크다고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앞으로의 포텐이 기대되는 갑옷입니다.

4-7. 티리엘
https://youtu.be/WasSBuBCWRA

티리엘 극피뎀이 천만 단위에 제압딜이 5천만이 뜹니다.
또 탄막의 제압은 제압이 불가한 소용돌이에 학살노드를 발동시키는 좋은 보조수단입니다.
이번시즌 티리엘은 방어는 물론이고 이속까지 붙어있어서 완벽한 아이템입니다.


총평

야만이 엄청 약해졌습니다.
얼핏 보면 아직 101단 1분대가 나와서 야만 살아있다고 위로하기에는 타 클래스는 120단이 1분대입니다.
130단은 2분대가 나옵니다.
현재 야만으로 120단 130단 돌아보시면 체감하시겠지만 초격차 수준입니다.

과장 없이 한아비 뎀증이 500%는 돼야 원소 드루 도적에 비벼볼만 할까 싶을만큼 고점이 낮아지긴 했습니다.
시즌 중간 군세 9-10단 추가 얘기가 공식인지 추정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야만으론 효율이 안나올겁니다.

나락 고점은 전부위 힘 극피 최대분노등 올어픽에 명품화 3 저격 수준의 템셋팅에 맵과 보스 운빨까지 맞아 떨어진 경우를
고려해도 시즌 내 140단이 가능은 할까 싶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애초에 소돌이 단일딜 / 고단용 빌드는 아니라 이해는 하지만 이외의 모든 빌드가 다 망해버리는바람에...

다만 야만 캐릭 자체가 취향이고 손에 익은 분들이라면 이번 시즌도 적당히 모든 컨텐츠를 무리는 없이 즐길수는 있습니다.
아니면 키워보지 않은 타 클래스를 키우기도 좋은 시즌입니다.
야만은 대략적으로 천장이 보이는 시점이라 여유있게 즐겨야겠습니다.

그래도 확팩 출시 전 혼령사 흥행을 위해 이번시즌 op 직업은 너프를 피해갈수 없어보이는데 야만은 버프를 해줄망정 너프는 없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