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에서 이어집니다.


안녕하세요. 아트레이라는 닉네임을 쓰고있는 전원소 현드루 유저입니다.




많이 기다리셨습니다(?) 

이번장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핫한 드루이드의 스킬인

대지방벽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최적화를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1. 대지방벽은 어떤 스킬인가?

수없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대지방벽 빌드의 메커니즘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먼저 대지방벽이 어떤스킬인지 정확하게 알고 넘어갑시다.



3초동안 보호막을 생성하는 방어 기술이죠. 속성은 방어, 대지, 자연마법.



또한 저지불가CC들이 제거되죠 (독도 제거되고, 행동불가도 제거되고..)

마지막으로



조건)
파괴되거나 - 1) 적에게 공격을 받아 실드 이상의 데미지를 입거나
만료되면 - 2) 3초의 시간이 다되거나 / 3) 대지방벽 쿨감으로 다시 한번 대지방벽을 사용하면

결과)
바위파편이 날아가 적에게 일정량의 피해 - 캐릭터 주변으로 광역 공격


- 한줄요약 : 3초짜리 방어막 치는 스킬인데 기존 방어막이 사라질때 광역으로 폭발함. 방어스킬인데 공격스킬


2. 대지방벽이 그래서 왜요?

대지방벽의 폭발 데미지는 독특한 특징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적레벨 비례 데미지"입니다

적의 레벨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높게 박힙니다. 

그래서 대지방벽 베이스의 빌드들은 50층을 도나 100층을 도나 도는 시간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70층 80층 도시는 분들은 그냥 100층 돌라고 하죠. 

오히려 몹렙이 높기때문에 몸빵만 된다면 100층을 도는게 이득이거든요. 특히 문양 레벨업 할 땐..

다만 우버 릴리트의 경우 레벨이 100으로 100층몹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딜이 상대적으로 덜 들어가는거랍니다.


3. 대지방벽 쿨타임이 16초나 되는데요? 어떻게 메인스킬로 사용하죠?

대지방벽을 메인 스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내에 반복 사용을 할 수 있어야겠죠? 원하는 곳에서 폭발 데미지를 주어야 하니까요

여기서 사용되는 방법이 바로 3) 대지방벽 쿨감으로 다시 한번 대지방벽을 사용하면 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대지방벽의 쿨타임 시간을 줄이는 것이죠. 그 방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재사용 시간 감소 옵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죠. 재사용 시간 감소는 방어구 부위의 중 

투구, 목걸이, 토템에서만 붙일 수 있는 옵션이며 기본적으로 "한부위"는 붙여주어야 합니다.

챙겨야하는 옵션이 많은 목걸이보다는 투구에다 재사용 시간 감소를 붙여주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재감을 한부위 챙기는 것에 대한 이유는 뒤에 설명할 공생 위상 때문인데 재감을 한부위라도 붙이면

16초였던 대지방벽의 쿨타임이 15초대로 들어오면서 8초 공생이 2번 연속으로 돌시 연속으로 대지방벽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5번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공생] 위상과 [자연의 격노] 핵심 지속효과를 이용한 쿨타임 감소

여기서 공생 위상을 설명해야겠군요. 

공생 위상은 다음과 같은 위상입니다.



자연의 격노 핵심 지속효과가 뭐지? 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겁니다.

자연의 격노는 스킬트리 가장 아래에 존재하는 "핵심 지속 효과" 중 하나로 

대지방벽 빌드에서 무조건 찍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이 어렵죠?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연의 격노가 제일 먼저겠죠?

1) 자연의 격노 동작 방식

우리가 만약에 [폭풍] 스킬을 사용한다고 생각합시다. 

[폭풍] 스킬에는 스킬 태그에 [폭풍] 이라고 붙어 있거나 특별한 아이템이나 위상으로 [폭풍] 스킬로 인식되는 
스킬입니다.

[폭풍]태그가 있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스킬 - 폭풍강타, 바람칼날
핵심 스킬 - 번개폭풍, 회오리
방어 스킬 - 회오리 갑옷
진노 스킬 - 싹쓸바람
궁극기 - 대격변

이 있습니다. 여기서 뭔가 이상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일단 그 이상함은 잠시 접어두고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

여튼 이러한 [폭풍] 스킬을 사용했을때 30% 확률 같은 범주의 [대지] 스킬이 발동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싹쓸바람]을 사용하면 30% 확률로 [바위] 스킬이 발동합니다.
               [대격변]을 사용하면 30% 확률로 [석화] 스킬이 발동합니다.
               스킬 위치를 앞뒤로 바꿔도 마찬가지라는 것 정도는 이제 눈치채셨겠죠?

이해되시죠?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 공생 위상의 동작 방식

공생 위상은

자연의 격노 핵심 지속 효과가 자원 소모 없이 기술을 발동시킬 때,
반대되는 유형의 비궁극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X초 감소합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말이 어려운데 이렇게 생각하면 말이 쉽습니다. 

자연의 격노를 찍으고 [폭풍] 스킬을 쓰면 [대지]기술이 30% 확률로 발동하잖아요?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폭풍]스킬 쓸 때마다 

궁극기 아닌 모든 [대지] 스킬 쿨타임 

30%확률X초씩 줄어든다는 이야깁니다.

그런데 대지방벽은 [대지] 스킬이죠?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연의 대격변] 스킬을 찍고 
[폭풍] 스킬을 사용하면 
[대지]스킬인 대지방벽의 쿨타임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3) 쿨타임 감소 효율을 극대화 해 보자

공생 위상

먼저 공생 위상부터 살펴봅시다. 으뜸 옵션은 "5초"감소 입니다.

그리고 목걸이에 사용시 5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럼 목걸이에 바르는게 가장 좋겠군요.

양손 무기에 바르면 100% 보너스인데 더 좋지 않냐고요? 맞는데 아닙니다.

대지방벽의 쿨을 9초대로 만들지 않는 이상 어차피 2번의 쿨감을 거쳐야 대지방벽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현재 15초대인 대지방벽을 연속으로 쿨감시킨다면 목걸이와 무기의 쿨감 필요 횟수는 동일해집니다.

때문에 공생 위상은 목걸이에 바릅시다.

다만 공생 위상은 같은 5초라도 숨어있는 소수점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표시안됨.)

연금술사에 가서 목걸이 아이템에 위상을 올려놓고 8초가 나오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상을 바르기 전에 확인이 가능하므로 7초 위상이면 대체할 8초 위상이 있는 경우 과감히 버리시길 바랍니다.

- 한줄요약 : 공생위상은 5초짜리를 추출해서 목걸이에 올려보고 8초가 나올 경우만 발라서 사용. 2번 쿨감시 즉발


옳게 태어난 공생 위상의 예시.jpg

폭풍 스킬을 어떻게 하면 많이 쓸 수 있을까?

1) 2)를 통해서 우리는 [폭풍] 기술을 사용하면 [대지] 스킬의 쿨타임이,
                              [대지] 스킬을 사용하면 [폭풍] 스킬의 쿨타임이
    줄어들 수 있게 만들수 있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럼 우리의 목표인 

대지방벽의 쿨타임을 줄이려면 

[폭풍] 스킬을 최대한 많이 사용할 수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 이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스킬은 뭘까요?

맞습니다. 바로 "평타"인 기본 스킬입니다.

[폭풍] 태그가 붙어있는 기본 스킬은 뭘까요? 

바로 폭풍강타, 바람칼날 입니다. 바람칼날은 공속이 느리니 폭풍강타를 이용하면 쿨타임을 줄일 수 있겠죠?

하지만 이게 최선일까요? 

아닙니다. 드루이드가 완성된 캐릭터인 이유를 여기에서도 알 수 있죠

고유 무기인 마녀의 큰지팡이가 이부분에서 대활약 할 수 있게 됩니다. 

(와...원소술사 망울 만든 새끼 좋은말 할때 나와라. 고유무기가 이정돈 되야지)



발톱이 [폭풍] 기술로 변하고 폭풍 강타도 시전해 원래 피해의 ~~~% 피해를 줍니다.

발톱이 [폭풍] 기술로 변하고
[폭풍 강타]도 시전한다고 하네요.

그럼 스킬창에서 찍어줘야 밥값을 하겠죠?


요렇게 셋팅해줍시다.


어쨋든 그럼 [폭풍]속성의 평타를 2번 때리는 거네요? 1번에 두번 공격하는거니까 
100% 공격속도 상승의 효과를 고유 아이템 하나로 획득할 수 있는 것이군요?
Wow Amazing~~

발톱 폭풍강타      
O X 30.00% 70.00% 21.00%
X O 70.00% 30.00% 21.00%
X X 70.00% 70.00% 49.00%
O O 30.00% 30.00% 9.00%
        100.00%
자연의 격노가 30% 확률로 발동 전제

계산기를 팅겨보면 마녀지팡이로 평타를 한대 쳤을때 
1회 쿨감 확률은 42%
2회 쿨감 확률은 9%
쿨감이 되지 않을 확률은 49%군요.

한손 무기를 사용했을때와 비교하면 30%확률로 쿨감이니 42/30..무려 40%나 높은 확률로 1회 쿨감되며

한번에 2회 쿨감 되는것 까지 생각하면...63% 이상의 효율.. (한손 무기는 평타 한번에 쿨감이 되는 경우가 없음)

수치적도 실질적으로도 따라올수가 없는 수준의 쿨감 효율입니다.

왜 마녀의 큰 지팡이를 써야하는지 이제 감이 오시나요?



여기에 평타를 더 많이 때리기 위해서

은총에서 공격속도 은총을

투구에서 "기본 공격 속도"를
목걸이에서 "회피시 공격속도 상승"을
장갑에서 "공격속도" 와 "회피시 공격속도 상승"을 

그리고 "회피시 공격속도 상승"옵션을 또 극대화 하기 위해서

바지와 신발에서 "회피" 옵션을 추가로 챙겨주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상에서 "재빠른" 위상을 챙겨주면 (저는 가속은 챙기지 않습니다.)

완벽한 대지방벽 쿨감 셋팅의 완성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조금 더 욕심을 내본다면  



"자연의 야만성" 위상 을 사용하여 

늑대인간 기술인 "칼날발톱"(이동기)과 "피의 울부짖음" 스킬도 [폭풍] 기술화

시킨다면 [평타]만이 아닌 모든 스킬(궁제외, 대격변 사용시 모든 스킬) 을 사용할때 

대지방벽이 초기화되는 최적화 상태가 되게 됩니다.

그게 바로 제가 현재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뉴 클래식 대지방벽] - 뉴클대방 <-- 참고용 빌드 바로가기





- 최종 요약 : 마녀지팡이 쓰세요. 공생 8초 목걸이, 자연의 격노 찍고 공속을 올리세요.
                  더 최적화 하고 싶으시면 회피공속 셋팅과 자연의 야만성을 채택하세요.



4-2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Coming Soon~


ps. 대지방벽의 데미지를 늘리거나 하는 추가적인 내용들은 
     추후  QnA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서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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