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쿼드에서 재키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본 공략에서는 다소 마이너하지만 실전성 있는 스쿼드용 아론다이트 양손검 재키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원래 저는 산타 무에르테 도끼 탱재키를 주로 하던 유저였는데, 양손검 루트를 이용해본 뒤로 도끼 재키를 더이상 이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양손검으로도 도끼보다는 덜하지만 적당한 탱능력을 가질 수 있으며, 딜적인 측면에서 산타 무에르테를 쓰는 재키를 상회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공략은 어떤 무기이던 재키를 어느정도 플레이 해본 분들이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입문용으로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D 스킬과 빡빡한 숙련도작 때문)




#목차
1. 양손검을 쓰는 이유
2. 루트와 운영법
3. 3:3 싸움팁
4. 최후반 아이템


1. 양손검을 쓰는 이유
① 3루트만으로 모든템이 나올 수 있어서
최근 스쿼드는 한판한판의 템포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솔로는 템파밍이 다소 늦더라도 싸움을 피하면서 아이템을 준비할 수 있지만, 스쿼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늦어도 1일차 밤에는 3인이 모여 3:3싸움을 준비 해야합니다. 모이지 않아서 3명이 1명을 사냥하는 구도는 점수대를 가리지 않고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결국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능한 짧은 루트로 파밍이 끝나야 합니다.
사실 어떤 모드를 하든 루트가 적은 게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루트가 적다는 것은 한 맵에서 얻어야할 아이템이 많다는 뜻이며, 그 맵에서 하나를 놓칠때마다 가야하는 다른 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루트는 상대적으로 꼬일 가능성이 적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재료는 1루트에 몰려있고, 2루트 이후로는 다른캐들과 겹치는게 덜하며, 한두개 놓치더라도 파란 아이템까진 대부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무기 스킬의 강력함
양손검 스킬은 다들 아시겠지만 일정 시간 자세를 취하며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자세를 취하는 동안 모든 공격과 효과를 막을 수 있는데, CC기에 취약한 재키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해주는 스킬입니다.
팀파이트가 이루어지는 만큼 이 무기스킬을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③ 높은 성장 잠재력
양손검은 숙련도 레벨 혜택을 가장 크게 보는 무기 종류중 하나입니다.
1레벨당 얻을 수 있는 효율이 다른 무기들보다 월등히 높기에 혹시라도 게임이 후반부까지 가게될 경우 다른 캐릭보다 유리한 입지에 있을 수 있습니다.


2. 루트와 운영법



인원수에 상관없이 해당 3루트를 고정으로 시작합니다. 3루트까지 파밍이 끝나면 팀원의 파밍이 필요한 곳으로 합류를 합니다. 다만 팀원도 아랫길을 파밍하는 루트를 이용하는것이 좀 더 합류에 용이하기는 합니다.
루트가 짧음에도 생각보다 파밍에 시간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1일차 낮 안으로 모든파밍이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공장 성당은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초반에 파밍을 빠르게 한 후 빠지는 곳이므로 여기서 3명에게 물리게 될 가능성은 상당히 적은 편이라 너무 부담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가로 팔의 '소드 스토퍼' 아이템은 팀원이 아이템을 줄 수 없다는 전제하에 만들어졌습니다.
원석을 구해줄 수 있는 팀원이 있거나, 숲 생명의 나무를 다같이 노리는 루트라면 소드 스토퍼보다 샤자한의 검집을 추천합니다. 
아울러, 해당 루트로는 호텔 생명의 나무를 노리기 어렵습니다. 꼭 호텔 생명의 나무를 노려야할 필요가 있다면, 양손검보다 도끼를 추천합니다. 

스킬 선마는 R-Q-W-E-T 입니다.
R Q까지는 고정으로 올리지만, W,E는 취향에 맞게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11/11 패치로 1렙 W 이속이 너프 먹었기 때문에 더더욱 W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패시브는 스쿼드에선 크게 효율을 못보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게임 시작전과 파밍시에 생길수 있는 각종 변수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①시작전 공장에 사람이 많을 때 (자신을 제외하고 3명 이상인 경우)
두가지중 하나를 고려합니다.
하나는 포기하고 다른 루트로 전향하는 것입니다. 
다른 양손검 빌드여도 좋고, 쌍검 트리로 전환하셔도 됩니다. 성당과 골목길은 몇명이 모이든 걱정 안하셔도 되지만 공장에서 파밍이 말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장-성당-골목길로 루트를 바꾸는 것은 지나치게 리스크가 높고 위험합니다. 
다른 하나는 공장이 아니라 2루트 항구를 방문한후(공장 찍고 내려가도 됩니다), 팀원에게 고급 주택가로 합류할 것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파밍 재료는 오일과 고철인데, 고철을 어떻게든 먹은 다음 고급 주택가에서 먹지못한 오일을 챙기고 숲 생명의 나무 눈치싸움을 하면 좋습니다.

②골목길에 망치가 없을경우
너무 집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소 1개를 얻을것을 목표로 하시고, 1개만 얻으셨을 경우 아이템 안내에서 소드 스토퍼를 취소하시고 팔을 브레이서 까지만 만든후 포스코어로 오토 암즈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팀원에게 포스코어나 그 소재료 (생명의 나무+운석)를 부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드물게 1개도 못얻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골목길에 사람이 너무 많은데 시작 자리도 좋지 않아 꼬이는 경우인데, 이 경우 상자 파밍에 동선 낭비를 최소화 하신후 연못-병원 루트를 타도록 합니다. 연못-병원 루트를 탈때는 소드 스토퍼를 취소하고 샤자한의 검집으로 변경합니다.(샤자한이 만들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그 외 발생하는 돌발 상황은 유동적으로 대응합니다. 동물 잡다가 미스릴 나오면 그걸로 템 올리셔도 좋습니다.

③합류전 팀원이 물렸을 경우
상황을 먼저 확인합니다. 3명이 이미 합류한 경우는 포기, 2명 이하가 물고 있으며 자신이 보라무기가 나온 경우는 지원  가셔야합니다. 1:2는 물론 불리하지만 스펙이 앞설 확률이 높기 때문에 어그로 끌고 버틸 수는 있습니다. 양손검 재키에게 팀원 한명의 부재는 더욱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으므로, 자신의 파밍을 포기하더라도 최대한 적극적으로 합류하도록 합니다.
세가지 경우의 수는 어떻게 대비할지 미리 생각을 해놓고, 스타트를 합니다.

<<골목길>>
시작부터 E를 찍으시고 벽 넘어다니면서 파밍합니다.
골목길에서 포기해도 괜찮은 재료는 망치 1개, 접착제, 십자가, 쌍안경입니다.
해당 재료는 공장, 성당에서도 나옵니다.
여기서는 크게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최대한 효율적인 동선으로 움직이시되, 상자에서 나오는 라이터, 마늘, 꿀은 필요없더라도 템칸이 허락하는 한 쓸어담습니다. 초반부터 요리를 좀 만들어야합니다.


<<공장>>
여기까지 마무리 되면 루프를 타고 공장으로 갑니다. 오자마자 주워둔 마늘 2개로 마늘빵 만드시고, 꿀은 하나 마신뒤 꿀물로 만듭니다. (물 하나 남겨야 해서 그런건데, 성당에서 물을 다시 뜰 생각이라면 꿀물 더 만드셔도 됩니다.)
마늘을 못얻어왔다면 공장에서 카레가루를 찾아 카레빵 만드시고, 알코올 찾아서 소주 만드시면 됩니다. 라이터로 뜨거운 물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공장 시작이 몇명이었는지 사전에 확인을 하시고, 인원이 적었다면 안쪽부터, 인원이 많았다면 바깥쪽 상자부터 우선순위를 잡습니다. 
여기에서 포기하셔도 되는 재료는 오일 1개입니다. 그 외엔 가급적이면 다 주워야합니다. 그래도 맵이 넓기 때문에 바깥쪽 상자는 재료가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여나 파밍이 순조로워서 오일을 다 주웠더라도 오일을 발견하면 더 주워둡니다. 먼훗날의 뜨거운 오일이 됩니다.
공장에서 올릴 아이템 최우선 순위는 아론다이트입니다. 오일을 하나만 줏은경우 기름먹은 천을 만들지 말고 무기를 올립니다. 

만약 당신이 꼬이지 않고 2루트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전지적 재키 시점에서 볼때 게임에서 세번째로 강합니다. 
양손검 숙작이 안되어 있을 때 약하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론다이트 나온 재키는 어지간한 1:1 상대로 맞다이는 다 이깁니다. 

템파밍이 수월했다면 재키가 5레벨일텐데, 이 시기에 적극적으로 한명씩 잘라주는 플레이를 하면 좋습니다. 
물론 너무 대놓고 위협을 주면 초반부터 쫓기 어려우니, 파밍하는 척 접근하거나 안일하게 붙어서 제작 하는 상대를 노립니다. 당연히 선E는 하면 안되고 출혈부터 묻혀야합니다. 평타가 엄청나게 아프므로 생각보다 쉽게 킬이 가능할 것입니다. 누운 상대도 너무 시간이 지체된 상황만 아니라면 그냥 죽이셔도 됩니다. 

상대방이 지원을 온다면 템을 확인한후 판단합니다. 템파밍이 안된 상대라면 여기서 다시 1:2도 할만합니다. 숙작에서 앞서고 있고 레벨도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물론 음식 있어야합니다) 혼자서 스쿼드 한파티를 전멸시키는 기분은 리다이린과 양검 재키가 아니라면 느끼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이때 1:1로 싸움을 걸어선 안되는 상대가 있는데, 보라무기 나온 저격 아야와 리다이린은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아야는 딜도 아프지만 강력한 패시브 효과 때문에 이기기 어렵습니다. 리다이린은 너프 이후로 그래도 할만은 하지만 싸우는 리스크가 큽니다. 대신 리다는 공장에 출몰하지 않으므로 한명 킬따고 지원 올때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하트는 공장에서 보라무기가 나오지만 이속이 느리고 스쿼드 보정 때문에 재키가 이깁니다. 리다가 성당 통제의 악마라면 양손검 재키는 공장 통제의 악마입니다. 최대한 악랄하게 템을 뜯어갑시다.

<<성당>>
파밍이 수월했다면 성당에 도착할 쯤 1일차 밤 1분전~30초전 정도가 됩니다. 킬파밍을 했다면 딱 1일차 밤입니다.
성당에서 필요한 재료가 많지 않으므로, 루프 주변의 박스 위주로 가능한 빠르게 뒤지고 빠지도록 합시다. 이때부터는 확실한 각이 아니면 킬파밍도 사립니다. 최대한 빨리 팀원들에게 붙어주어야 합니다. 자전거 헬멧과 유리병 둘 모두를 얻었을 때 돌을 캐주시면 한번에 깔끔하게 템이 나옵니다.


3. 3:3 싸움팁

풀템이 나왔고, 재키가 꾸준히 음식을 만들었다면 최대체력 2400~2700언저리가 됩니다.
이때부터는 재키도 어느정도의 어그로 핑퐁을 해줄 탱킹 능력이 생기지만, 메인은 딜러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도록 합시다. 혼자서 막무가내로 들어가는 것은 팀원의 지원을 받기도 전에 재복치가 되는 길입니다.

적당히 눈치 보다가 탱커의 이니시나 원딜의 견제 공격으로 피가 빠진 상대를 노리며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군에 원딜이 있다면 원딜 죽이러 오는 상대를 노리시는게 팀파이트 승률이 더 좋습니다. 

D스킬은 딜이 가장아프게 들어갈 것 같은 타이밍에 써주시거나, (ex 쇼우 R, 유키 R 등)
확실하게 CC가 걸릴것 같은 타이밍에 써주시면 좋습니다 (ex 아야 R, 현우 E)
특히 아야 R은 막아주시면 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크게 올라가니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4. 최후반, 그러니까 마지막 3:3 싸움이전을 기준으로 킬파밍을 하셨다면 바꿀만한 아이템들입니다.

쿨링온 부츠-> 경량화 부츠, 미스릴 부츠
오토바이 헬멧-> 전술 OPS 헬멧, 미스릴 투구, 변검,제국 왕관 // 월계관은 다른 딜러가 착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존에 기여하는 옵션이 더 필요합니다.
무기는 각만 나온다면 노란 무기로 갈아타셔도 되지만,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소드 스토퍼 -> 레이더, 샤자한의 검집, 오토암즈, 미스릴 방패
아이템을 갈아끼우더라도 최대체력이 2000 아래로 내려가도록 하지는 않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적파티에 키아라가 살아있다면 치유 효과 감소 옵션을 하나정도는 남겨둡시다.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비교적 최근 스쿼드 게임 우승 결과를 첨부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 외에 따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