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날 팀 유저에게는 더욱 의미 있고 매력있는 실축 전술 중 아무래도 피파 온라인3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세 FC바로셀로나 팀의 티키타카, 제로톱 전술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인벤 유저 정보 /팁 게시판을 통해서도 많은 분이 바르셀로나 전술을 공유해주고 있기도 하지요.


실제로 피파 온라인3의 바르셀로나 팀은 최고의 선수 리오넬 메시와 더불어 슈퍼 스타들이 즐비하여 최강팀에는 분명하지만 유저들이 선호하는 몸싸움 능력치가 부족하고 비교적으로 키가 단신인 선수들이 많아 다루기 어려운 팀이라는 평도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분이 전술로서 약점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바르셀로나 전술로만 계속해서 연재 글을 작성하고 있는 골수 팬이자 바르샤 전술 장인, 인벤 닉네임 'Victor7'님을 만나 FC바르셀로나 팀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바르샤 팬이시라고요? 저와 함께 티키타카 축구를 완성해봅시다.



내가 바로 바르샤 전술 장인! 바르샤 골수 꾸레 'Victory7' 인터뷰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인벤 가족 여러분! 팁 게시판을 통해서 바르샤 전술을 소개해드리고 있는 Victor7입니다. 대학생 신분으로 피온3를 처음 알게 된 후, 최근에는 전술 짜는 맛에 그전에는 안 해봤던 Fm과 피파 매니저란 해본 적도 없는 매니징 게임도 건드려 보면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인터뷰로도 소개되셨던 일락일협님의 추천으로 LeGendClaN이라는 클럽에 함께 가입하면서 팀플과 전술 테스트를 하며 피온3를 즐기고 있습니다.



전술 연구를 주로 하는 클럽이라고 알고 있는데 보통 어떻게 활동을 하시나요?

전술에 능통하신 분들이 꽤 있어서 전술 짜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주로 오리지널 팀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 위주로 서로 전술 테스트도 하고 있고요, 저도 역시 오리지널은 물론 바르샤를 거쳐 간 모든 선수를 최대한 영입해서 전술 테스트를 돕고 있습니다.


클랜원은 70명 정도 되고 주로 친목을 다지는 클럽이라 토크온을 켜고 함께 대화하면서 연구를 하니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바르샤 전술만 계속 연구하고 계신 만큼 골수 팬이실 것 같은데요. 바르샤 팬이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바르샤의 경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강한 압박과 신속한 패스에 의한 전개, 화려한 공격축구를 구사하는 점에 매료 되었는데요, 제 플레이 또한 그런 공격축구를 지향하여 더욱더 골수 팬이 된 듯합니다.


특히 맨유와 한 판 승부를 펼쳤던 2010-2011시즌의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을 꼭 보셨으면 합니다. 맨유를 큰 점수 차로 이긴 경기지요. 초반에는 맨유도 강하게 압박을 가하며 바르샤가 주춤거렸지만 전반전 선제골로 경기를 주도하여 압승을 거둔 경기입니다.


지금 저는 완벽한 바르샤 팬 Cule(꾸레)가 되었습니다. 꾸레는 바르샤만의 팬을 지칭하는 애칭인데요, 바르샤 홈구장인 캄프누가 리모델링 전 팬들이 턱에 걸쳐 앉는 모습이 엉덩이를 내밀고 있는 그 모습이라 카타루냐어로 Collegi(엉덩이)라는 칭호가 생겼다고 해요.



▲ 진정한 바르샤 팬을 '꾸레'라고 불러요




전술을 만드는 과정은 어떻게 되시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실축 경기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입니다. 경기를 볼 때는 우선 전반전의 10~20분 사이를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시간대가 감독의 기본 전술 모양이 잘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골이 터지거나 먹힌다면 감독이 전술을 바꾸게 되기 때문에 그 이후는 다른 전술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피온3의 즉 EA에서 제공하는 소피파 정보의 전술 설정 등은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하지만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것을 참고하세요. 팀 성향이라는 전술 설정 항목만 보더라도 이해를 수비라인의 전진으로 2선과 3선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걸로 이해하셔야 하는게 맞습니다. 즉 종적의 전진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이해하면 되죠. 선수간격 부분은 횡적으로 선수들이 좁혀지는 것이고요.



지금까지 바르샤 전술로만 논문처럼 총 3개의 글을 쓰셨는데 간단한 각각의 전술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2011 챔스 유럽최강 BARCA! (포메이션 상세정보 보러가기 클릭!)

2010-2011시즌의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 경기를 토대로 바르샤의 주 전술인 티키타카와 제로톱의 형성되기 위한 기본적인 것을 알려드린 글입니다. 처음 작성해본 글이라 경기 분석과 작성에만 대략 일주일이 소요되었으며 점유율과 패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많은 연구를 했었습니다.



▲ 제로톱과 티키타카의 기본적 이해가 중점이 되었던 2011시즌 전술




BARCA 완전정복 WITH 엘 클라시코!(포메이션 상세정보 보러가기 클릭!)

2010-11-29일에 있었던 엘 클라시코 경기를 통해 분석한 전술입니다. 레알마드리드가 0:5로 참패한 경기이고요. 이 글에서는 바르샤 선수들의 포메이션 변화에 초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기본 대형에서 부터 공격, 수비 시 제각각 변화하는 포메이션을 이해하고 플레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했듯 무조건적인 티키타카 플레이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로빙패스 역시 십분 활용해야 합니다. 실축에서 바르샤를 보더라도 짧은 패스만으로 적진을 침투하는 것이 아닌 적절한 예측 롱 패스와 메시의 침투로 골을 넣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진형 분석과 심화된 운영을 설명한 두번째 전술



과르디올라의 BARCA 최종판!(포메이션 상세정보 보러가기 클릭!)

최근에 올린 글은 과르디올라 감독 때까지의 전술의 배경이 되었던 모든 내용을 직접 제가 찾아 읽고 정리하여, 제가 왜 전술 설정을 그렇게 놓았는지 여러분들이 직접 바르샤 전술을 설정해보고 수정해 나가며 전술에 대한 쉬운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글을 구성하였습니다.



▲ 3백, 4톱 운영을 소개한 과르디올라 전술의 마지막




바르샤 선수들을 시즌별로 다 써보신 만큼 각각의 체감은 어떠한가요?


1. 발데스[GK]: 위치선정이 좋아서 웬만한 슛은 다 막습니다. 5카까지 강화시킨다면 정말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2. 핀토[GK]: 믿음이 가지 않았지만 저는 6카를 만들게 되었는데 발데스 백업으로 좋습니다.

3. 푸욜[CB,RB]: 속력은 느리지만 5카로 쓰다 보면 꽤 준수한 속력을 갖고 있어 좋았습니다. 수비에 대한 적극성이 높아서 공을 잘 뺏습니다.

4. 마스체라노[CB,CDM]: 패싱도 좋고 피지컬도 잘 받혀줘서 바르샤의 패싱게임에 잘 맞는 선수입니다. CDM에도 쓸 수 있어서 부스케츠 부재 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속력도 준수한 편입니다.

5. 피케[CB]: 패싱 좋고 피지컬 좋으며 가로채기까지 능란한 수비수입니다. 바르샤 수비수 중 가장 공간 이해력이 뛰어납니다.

6. 알베스[RB,RW]: 피파 베스트11에 오를 정도로 아주 뛰어난 풀백 자원입니다. 속가가 빨라서 피지컬이 밀려도 빨리 달려와서 가로채 갑니다. 윙포워드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멀티자원 입니다.

7. 알바[LB,RW]: 작은 키지만 빠른 속력으로 가로채기까지 능해서 왼쪽 풀백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패싱도 준수합니다.

9. 아드리아누[R,LB,R.LW]: 양발을 갖춘 멀티플레이어입니다. 공격수나 풀백에 놓아도 매우 좋습니다. 피지컬도 준수하여 수비능력이 뛰어납니다.

10. 몬토야[RB]: 바르샤의 떠오르는 풀백 자원입니다. 최근 전시즌 후반에 좋은 활약을 보여주었고, 포텐이 터지면 정말 기대할만한 좋은 선수입니다. 속력도 빠르며 피지컬도 좋고 패싱도 좋은 선수입니다.

11.바르트라[CB]: 아직은 많이 안써봤지만 준수한 속력에 기대되는 센터백 유망주입니다.

12. 알렉스 송[CDM,CB]: 5카를 쓰신다면 투레의 수비적인 면을 닮은 매우 알찬 수미입니다. 속력도 꽤 빠르며 가로채기가 좋아 피온3에서는 부스케츠보다 각광받고 있습니다.

13.부스케츠: 최고의 수미입니다. 왜 피온3에서는 그런 스탯이 주어졌는지 모르지만 패싱도 좋고 정말 창의적인 플레이를 하는 홀딩형 미드필더입니다.

14. 호베르토(로베르토): 2군에서 막 1군으로 승격한 유스팀의 유망주. 패싱도 좋고 사비의 대체자라고 각광 받는 선수입니다. 로스터 패치전엔 바르셀로나B팀에 있습니다.

15.사비,이니에스타,파브레가스: 패싱과 시야가 매우 좋은 미들진의 중 자원입니다. 더 이상의 설명을 안 드려도 이해하실 것입니다.

16.페드로: 주요 공격수 중 유일한 양발잡이며 속력이 빠르고 감아 차기가 뛰어난 공격수입니다. 키가 작지만 잘만 컨트롤 해주시면 매우 좋은 선수입니다.

17.산체스: 윙과 CF에 쓸 수 있는 발빠르고 골결도 매우 괜찮은 선수입니다. 로테이션 돌리면서 쓰는데 정말 이렇게 좋은 선수인지는 몰랐습니다.

18.테요: 속가가 매우 빠르고 180에 다다르는 키에 렙을 높이고 5카정도 쓰신다면 골결도 좋아서 간혹 CF로 두어 쏠쏠한 재미를 보는 선수입니다. 촉망받는 유망주입니다.

19.메시: 메神입니다. 화려한 드리블과 엄청난 민첩성 그리고 빠른다리, 엄청난 골결을 갖춘 희대의 전설, 살아있는 전설 메시입니다. 말씀 안 드려도 그의 기량은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팬으로서 앞으로의 바르샤가 어떻게 변할 거라 예상하시나요?

이번 시즌 바르샤에 대한 전망은 제가 속한 바르샤 팬클럽의 클럽장님의 글을 참고하였으며 제 의견도 작게나마 붙여 바르샤를 사랑하시는 팬분들께 좀 더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여 함께 소개해 봅니다.



요번에 티토 빌라노바 감독이 암의 재발로 사임하게 되었습니다. 바르샤가 위기에 처한 상황이었지만 바르셀로나구단은 마르티노라는 감독을 2년 계약으로 지휘하도록 하였습니다.


마르티노 감독은 제로톱을 선호하며 무엇보다고 과르디올라 전술을 잘 알고 있는 감독이며, 비엘사 감독의 숭배자 이기도 합니다. 스타일은 4-3-3을 이용하며 포제션을 강조하는 스타일입니다. 또한, 상황판단이 좋으며 선수들을 존중하며 같이 부대끼는 것을 좋아하는 인정많은 감독입니다. 왜냐하면, 선수들이 가치와 동기부여를 느낄 때 팀이 잘 이루어져 나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바르샤 전술의 유지


비엘사 감독의 대단한 숭배자이기도 한 그는 볼 점유율과 또한 그는 창의력과 미드필더에서의 우위를 강조합니다


공격의 핵심은 윙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윙어(윙백)들이 공격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여 잘 활용 할 것 같습니다. 이것은 펩 과르디올라가 수많은 기자회견에서 다니 알베스의 중요성을 말한것과 매우 유사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강한 압박


그는 여러 선수가 강한 압박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현재의 클럽과 조금 다른 모습인데 타타 마르티노는 포워드 진부터 시작되는 강한 압박을 좋아하며 최대한 많은 선수로 블록을 형성한 압박을 원합니다. 만약 볼을 탈취당했을 때 그는 최대한 빨리 선수들로 부터 볼을 다시 가져오라고 할 것입니다.


펩 의 첫 번째 시즌 앙리,에투,메시를 통해 페널티 박스에서부터 강한 압박을 하였고 이것은 상대 골키퍼로 하여금 고통을 줬습니다. 그러나 지난 시즌에는 이런 압박의 모습이 사라진 바 있습니다



▶펄스나인(False 9)


타타 마르티노는 메시를 활용한 제로톱 전술을 원합니다. (그는 이전 팀에서도 제로톱을 사용하기도 했음) 메시로 하여금 미드필더진을 도와주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더불어 요번에 승격한 호베르토와 몬토야, 바르트라의 선전을 예상합니다. 새로운 감독체제하에 바르샤는 새로운 변화를 줄 때인 것 같습니다. 바르샤의 전술은 많은 팀이 연구하였기 때문에, 변화를 줄 때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그러니 올 시즌은 바르샤의 새로운 출발이 시작되는 시즌으로서 정말 기대가 되는 해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이 피온3에서 전술 글들을 읽고 적용하시는 것은 이기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이기기 위해 혈안이 되시면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게임이 하기 싫어지지요, 그래서 저처럼이라도 자신이 실험을 거듭하여 전술을 만들어서 자신의 팀에 애정을 갖게 되어 꼭 이기지 않아도 재밌는 게임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바르셀로나의 새 시즌 경기도 명경기들을 추려서 전술을 짜보고자 생각 중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ChinaJoy2013] 목표는 중국 스포츠 시장 석권, '피파온라인3' 부스 스케치
클럽 친선전 시작 및 1강 이상 선수 능력치 +2 상향!
[설문결과] 팀가치 1억 6천! 피온3 상반기 베스트 11 공개
응답하라 2007, 07시즌 급상승 선수 체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