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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20 17:35
조회: 2,838
추천: 19
피파5가 나온다면 반드시 개선하면 좋겠는점(여러분의 생각은?)거두절미하고 바로써보겠습니다. 제가생각하는 필요한 개선점입니다.
1. 중거리와 헤딩, 침투, 컷백 및 만드는 플레이를 최대한 실축에 맞게 밸런스를 조절해주세요. 사실 이 부분은 죄다 통계도 자세하게 나와있고 충분히 구현할수있다고 봅니다. 피파20만봐도요.... 2. 선수별 신체적특징에 따른 장단점을 명확히해주세요. 현재 피파와 다르게 키가 작으면 제공권이 안좋고 볼간수가 비교적 힘들지만 더민첩하고 빠르고 부드러운체감이 가능하게 해야합니다. 반면, 카가크고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제공권과 몸싸움이 유리하지만 그만큼 덜민첩하고 느리고 체감이 뻑뻑하고 반칙확률을 높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실축보시면 피지컬이 좋은선수의 경우 몸싸움시 반칙확률이 대부분 높아요.) 물론 예외적인선수도 있지만 그것도 기본적인 틀 안에서 움직여야한다고 생각해요. 압도접인 예외를 만들어버리면 죄다 그선수만 쓰는것을 우리는 피파4에서 봤습니다. 3. 게임에서 피지컬의 영향을 감소시켜주세요. 축구는 럭비나 농구같은 구기종목에 비해 피지컬적인 요소가 덜 중요한 스포츠라고생각합니다. 이건 제생각이 아니라 많은 축구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실제로 라리가 epl같은 수준높은리그에서 수비에서 공격지역으로 갈수록 키가좀작아도 민첩하고 빠르며 코어근육이 잘 형성된 선수를 선호합니다. 물론 키큰선수를 옵션으로 가지고있기도 하지만 상위권공격수으로 갈수록 주전들과 득점왕은 살라, 바디, 수아레스 이런 친구들입니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템포가 빠른 토탈사커를 선호하는 현대축구에서 키가큰선수들은 활동시 스태미나 소모율이 커 역동성과 지구력이 대부분 떨어집니다. 예외도 있긴합니다만... 피파4는 도를 넘었다고 봅니다. 4. 골키퍼에 있어서 피지컬요소의 영향의 조정. 골키퍼에게 피지컬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피파4의경우 실축에서 잘막는 키퍼들, 예를들어 나바스, 레이나, 알리송, 오블락, 테어슈테겐 등의 선수들이 키가작아서 완전 ㅂㅅ이 되었습니다. 이런선수들의 경우 위치선정이나 반응속도 점프스탯을 조정해서라도 쓸수있게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쿠르투아 돈나룸마 실축에서도 잘막긴하는데... 실축에서 평균적인 활약만 놓고보면 이 친구들보다 더잘하고 키작은 키퍼 많습니다. 테어슈테겐이나 노이어 알리송 등등 5. 급여시스템의 실질적 유지 및 개선을 요구합니다. 우선 급여시스템을 일관성있게 적용해주세요. 농협같은카드 안나오도록.... 그리고 급급여별에 따른 실질적인 차별성을 부과해주세요. 즉, 급여가 낮다면 급여가 높은선수에 비해 실질적으로 인게임에서 부족한 퍼포먼스를 보여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급여8-9짜리 선수 금카를 쓴다면 아무리 금카라도 하더래도 반드시 급여18짜리에 비해 부족한 퍼포먼스를 보여야합니다. 급여시스템이 뭡니까? 결국 포지션별로 구단주가 투자하여 그에따른 기회비용을 창출하고 그것을 감수하는것 아닙니까? 즉, 중원에 급여를 투자했다면 그만큼 급여를 덜 투자한 사이드는 탈탈 털려야합니다. 6. 윙백 및 키퍼의 중요성 확대. 일단 실축에서 윙백과 키퍼는 조오오온나 중요합니다. 이건 토트넘만 봐도 알수있죠. 현대축구에서 상위리그 통틀어 윙백과 키퍼가 약하면 절대 리그에서 상위권못올라갑니다. 근데 지금 피파4는 윙백과 키퍼에 급여 다줄이고 중원싸움에만 투자하는 구시대적인 축구게임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윙백과 키퍼의 급여에 따른 중요성을 어떤식으로든 확대시켜주세요. 예를들어 급여가 낮은 윙백이라면 아무리 고강이어도 수비나 공격 및 ai가 부족하고 그만큼 실수가 많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센터백이나 공격수를 저급여를 쓰면 아무리 고강을 써도 성능이 밀리는것처럼요. 키퍼도 마찬가지로 저급여 키퍼를 쓰면 아무리 키가 크고 고강이더라도 고급여 키퍼에 비해 하자가있어야합니다. 7. 스태미나의 중요성 확대. 축구에서 포지션불문하고 가장 중요한 스탯 2가지를 꼽으라면 스태미나와 속가입니다. 특히 스태미나의 경우 현대축구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축구에서 활동량이 적은 선수는 선호되지않는데 이는 구멍의 원인이 되기때문입니다. 리버풀이나 맨시티, 뮌헨, at마드리드의 경우 선수들이 죄다 많이 뜁니다. 따라서 그만큼 공을 더점유하고 더 공격기회를 얻고 더 수비성공률이 높습니다. 물론 활동량이 적어도 메시같이 그것을 커버할실력이 있다면 괜찮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뮌헨 대 바셀 참사에서 원인중하나가 메시가 수비가담을 하지않아서라는 의견이 주류인만큼 스태미나는 축구에서 존나중요합니다. 박지성 성님만봐도 스태미나가 뛰어난선수가 왜 축구에너 중요한지 알수있습니다. 따라서 스태미나가 낮은 선수들은 덜뛰고 더지치며 스태미나가 부족할시 더실수하게 그 폭을 높혀야합니다. 8. 속가의 스탯반영. 속가스탯의 경우 100과 120의 차이가 솔직히 잘모르겠습니다. 이게 로그함수고 나발이고 대부분의 유저가 속가가 100 이랑 120의 차이를 잘 못느껴요. 이렇게 스탯이 차이난다면 반드시 20만큼 정비례로 빨라져야한다고 봅니다. 즉, 스탯차이에 따라 인게임에서 반영을 확실하게 해주세요. 크로스나 롱패스는 분명 100 120차이가 명확한데, 유독 속가만 잘못느끼겠습니다. 공에따른감속? 터치감속? 이런걸 감안해도 솔직히 잘 안느껴집니다. 9. 심판의 판정강화. 반칙이나 태클 몸싸움에 따라 반칙판정강화해주세요. 특히 역습찬스시 백태클은 최소로 옐로, 때에따라 레드인데 피온은 구두경고.... 또한 패널티박스안에서는 패박밖에서보다 좀더 판정이 엄격해야합니다. 지금 피온보면 패박안에서 잡고밀고 걸어도 반칙잘안불어요. 실축보세요. 패박안에서 누가 수비를 그렇게 몸으로 막 합니까? 아 물론 오리에 빼고요^^ 10. 볼트래핑관련패치. 가슴이던 발이던.... 프로축구선수들이 제일많이하는게 트래핑연습인데 다들 용수철 달아놨는지... 11. 시즌카 케미와 대표팀케미. 시즌카 케미가 게임의 다양성을 저해시키는만큼 시즌카케미를 없애거나 대표팀케미를 월등히 좋게 하는게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12. 같은팀 선수끼리 비비는 상황. 수비시에 가끔씩 수비수들끼리 붙어서 ㅅ하는데 이거 개선좀요... 왜 둘이 붙어서 부비부비타임을 하는지.... 13. 키보드와 패드, 그리고 자동수비. 패드도 하고 키보드도 하는 유저로써 패드가 유리한건 팩트입니다. 근데 이게임은 온라인아닙니까? 즉 키보드에 좀더 최적화를 하는게맞다고 봅니다. 그러면 이에따라 개발자들이 다양한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봅니다. 키보드패드 분리매칭도 있겠고 아니면 키보드에게 이점을 줘서 패드와 비슷하게 만드는 등. 14. 키보드로 패스시에 패스강도에따라 패스방향 자동결정하는것 어떻게 일관성있게 개선좀해주세요. 이게 패스방향이 패스강도에 따라 자동결정이 되어 키보드의 경우 박스안이나 애매한 상황에서 삑사리 조지게납니다. 15. 슛기옥 해결좀.... 16. 굴리트와 호나우두, 호날두 그리고 바란 등. 제발 실축기반으로 선수스탯을 만듭시다. 일단 바란 실축에서 이새끼 존나 똥쟁입니다. 이새끼 실축보면 라모스빨이예요. 빌드업도 실수 많이하고 수비도 그냥 할것만해요. 라모스랑 카르바할 카세미루 이런애들이 거의 수비하죠. 근데 피온은 바란 개씹사기입니다. 그리고 호날두 실축에서 보면 대단한 골잡이고 피지컬이 좋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본인이 등지는 플레이에 익숙치않아 몸싸움 경합을 꺼려합니다. 이건 안첼로티 인터뷰, 본인 인터뷰에서도 시인했던 유명한 사실입니다. 즉 밸런스가 약하다는 간접적인 증명입니다. 그리고 이에따라 수비가 둘러싸면 탈압박능력이 부족하다는게 전문가들의 평입니다. 근데 피온은 날두를 피지컬괴물로 만들어놨죠. 굴리트 호나우두. 레전드긴하지만 이 친구들에 왜 유리몸을 안달았는지 의문입니다. 두선수모두 키가 크고 스피드가 빠른데 하도 급격한 방향을 자주해서 무릎관련부상이 잦았습니다. 그외에도 살라 약발4라던지, 약발3선수가 양발이 되는등... 이런것만 봐도 ea가 얼마나 개판으로 스탯짜는지가 보입니다. 제발 실축보고 스탯 만들어주세요. 17. 클리인한 게임문화 만들기.... 일단 피온의 경우 유저들의 평균인성이 제가 했던 게임중에 가히 최악입니다. 롤도 미친놈들이 많지만 라이엇이 그래도 욕설제재 빡시게먹이고는 억제기달았어요. 물론 그래도 그거 피해서 욕하는애들 있긴하지만요. 그러면 피파도 라이엇처럼 어떤정책을 고안해서 억제기를 달아주세요. 피온하면 미친정신병자들 너무많아요. 골 넣으면 갑자기 욕하는경우도 많고 먹히면 깐죽대는새끼들도 많고.... 18. 게임중 포지션 자동변경 및 게임시작전 상대스쿼드에 따라 전술, 선수, 포지션 변경할수있는 시간 부여하기... 게임중 상황에따라 포지션자동변경할수있게 탭같은것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게임시작전 상대 스쿼드에따라 서로 선수선발 및 전술, 포지션 조정하게 시간도 부여해주세요! 축구는 상대방에 전술도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부분이 아쉽네요. 후아... 존나 긴글읽어주셔서 ㄱㅅ. 여러분들이 바라는 개선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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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