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넥스트필드전에는 중거리 완전너프와 가장최근에는 자동수비 완전너프에대해 키보드와 패드의 관계에 대해서 썼었는데요 

이글을 쓰게된이유는 중거리와 자동수비너프의 글을 쓰다보니 간혹 
차라리 중거리와 삐용이 있는것이 버스수비를 부수고 볼돌을 줄일수있다는 의견이 있어
축구전술과 연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굉장히 긴글이 될거같구요
의견이 있으신분들께서는 댓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2010년도부터 축구를 보기시작해 나름오래 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축구를 보며 느낀점은 축구라는 스포츠는 전술이 정말 다양하구나 생각을 합니다

축구에는 정말 많은 전술이 있습니다
어떤 스타일로 플레이할것인지, 압박은 어떻게할것인지, 수비는 좁게할것인지 넓게할것인지 등
정말 많은 전술들이 존재하죠 그리고 모든 전술이 존중받아야한다고 생각을합니다

ㅁ중거리와 5백,두줄수비ㅁ

앞서말씀드렸다시피 중거리가 있기때문에 버스수비를 부술수있다는것은 수비적인 전술을 쉽게 부수고 싶다고 느껴지는데요

그것은 수비적인전술을 무시한다고 생각을합니다
기본적으로 5백과 두줄수비는 뚫기 힘듭니다

당연하죠 상대편이 공격수를 줄이고 수비의 숫자를 늘렸으니까요
그것을 뚫기위해 라인을 올리고 크로스를 올리고 여러 시도를합니다
그래도 뚫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상대편입장에서 볼을빼앗아도 역습하여 득점하기란 쉽지않습니다 공격수 두명정도만 존재하고 미드필더와의 간격이 너무 벌어져있기때문입니다

실제축구는 피파4처럼 삐용이가 존재하여 뜬금없이 패스마스터로 변신해 패스를찔러주고 공격수는 초인의 힘으로 달려가는것이 아닙니다(삐용이문제는 뒤쪽에 쓰겠습니다)

상대편입장에서도 골을넣기란 쉽지않습니다 상대적 약팀이거나 팀의색깔에따라 선수비후 역습의 전술은 효과적인 득점방식이지만 그럼에도 앞서말씀드렸다시피 피파4처럼 절대 쉬운게아닙니다 

전술의 선택인것이죠 당연히 존중받아야한다고 생각을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싫어 중거리를 비정상적으로 올리는것이 결국 어떻게 되었나요?

오히려 더 수비적인전술만을 쓰게되었고 투볼란치가 아니면 중거리를 막기 힘들게되었습니다
앞서말씀드렸다시피 축구에는 다양한 전술이 존재하고 전술마다의 상대성으로 여러 경기가 나와야한다고 생각을합니다

그럼에도 수비적인 전술을 쉽게 파훼하기위해 중거리를 비정상적으로 올린것이 좋다면 지금 피파4처럼 비정상적으로 전술이 한정될것이라 생각을합니다

ㅁ삐용과 볼돌리기ㅁ

프로게이머분들경기조차도 삐용이가 있어 볼돌리기를 줄일수있다고 말씀하시는것을보면 
많은분들께서 박스밖에서 패스만 하면 볼돌리기로 안좋게보시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볼돌리기에대해 이야기해볼려하는데요

기본적으로 피파4 엔진은 뒤에서 의도적으로 볼을돌리는 행위를 막기힘들게 해놓았기때문에
그것은 당연히 고쳐야할문제이니 논외로 하며

자동수비가 있기때문에 공간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하고 그에따라 볼돌리기가 존재할것이라 생각을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자동수비 완전너프를 하길바라고 있고 자동수비완전너프에대해 키보드와 패드와의 관계에대해서
자세히 썼기때문에 자동수비 또한 논외로 하겠습니다

-볼돌리기-

볼돌리기는 두가지로 나눠지겠죠 시간지연을위한 볼돌리기와 앞으로가기위한 볼돌리기일것입니다

실제축구에서는 시간지연을위한 볼돌리기도 반칙이아닙니다 만약 상대편이 시간을끌기위해 자신들의 진영에서 
시간을끌고있으면 우리팀이 라인을올려 전방압박을 하면됩니다 

그러면 상대편은 당황하다가 볼을뺏겨 바로 위험해지거나 잘풀어나오면 바로 역습찬스로 좋은 찬스를 만들수도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시간을 지연시키기위해 상대편 코너킥쪽으로가서 시간을 지연하게되죠

반칙이아닙니다

물론 피파4에서는 엔진상 비매너입니다 고쳐야할문제이죠

앞으로가기위한 볼돌리기는 대표적으로 펩 과르디올라가 있을것입니다

펩이 그렇게 점유율을 강조하면서 볼을돌려도 전문가들은 최고의팀 최고의전술로 축구의 트렌드를 바꾼감독으로 평가하며 나쁘다고 얘기를 안합니다 
그이유는 상대편골대까지 가는방법으로 패스를 선택하였고 상대편을 무력화하는방법으로 점유율 선택하였기때문입니다 그리고 펩의 팀같은경우 기본적으로 앞으로가기위한패스를 하기때문이죠

계속 삼각형을 만들며 상대편진영까지가서 득점찬스를 만들고 상대편이 수비적으로 운영하게되면 박스밖에서 끊임없이 공간을 만들고 득점찬스를 만듭니다

이것을 과연 볼돌리기라고 나쁘게 평가할수있을까요?  

그렇다면 왜 다른팀들은 그렇게 안할까요?

다른팀은 그렇게하면 위험하기때문입니다

팀의 색깔이라는것이있고 펩의팀처럼 패스(축구지능)가 좋은선수들이없는팀같은경우 어설프게 펩을따라했다가 바로 실점할수있기때문입니다

토트넘을 예를들겠습니다 만약 토트넘이 펩의 전술을따라하려 라인을올리고 패스앤무브로 상대편진영까지갈려고한다면 과연 득점이많을까요 실점이많을까요? 결국 이것은 전술입니다

전술의 차이이고 본인들의 팀들이잘할수있는것들을 선택하는것이죠

프로게이머분들께서 경기를 하시는것을보고 볼돌이라고 많은분들께서 얘기를 하십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프로게이머분들께서 정말 시간을 끌기위해 볼을돌린경우는 거의없었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볼돌리기라고 느끼시는이유는 프로게이머분들께서는 당연히 자동수비를 인식하고 공간을 넓게 만들어 박스안으로 볼을 투입하고 싶기때문에 박스밖에서 공간을 만들려는 패스를 많이하기때문이라고 생각을합니다

여기서 수비전술에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재 상위티어분들포함 정말많은분들께서 압박 적극성수치를 30정도 이하로 쓰고계십니다

압박 적극성 35이상 쓰시는분을 찾아보기 힘들죠

피파4 압박 적극성수치 30이하는 두줄수비를 단단히 세우고 역습을 위한 수비수치일것입니다

현대축구에서 수비의 형태는 지역방어와 대인수비를 섞어쓰고있는데요

두줄수비같은경우 대인수비보다는 지역방어를 위주로 본인의 구역에 볼이 왔을때 수비를하기때문에 볼이 오지않는이상 대형이 무너지지않습니다

본인들의 두줄수비 사이로 볼이 투입되지않는이상 움직이지 않기때문입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압박 적극성이 높게되면 볼을투입했을시 상대방수비가 강하게 붙어 볼을 빼앗기거나 상대방 수비가 강하게 붙은만큼 뒷공간은 생기게되고 그 뒷공간을 공략할수도 있겠죠 

예전 챔피언스리그 리버풀대 아틀레티코마드리드전을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시메오네는 두줄수비로 역습을 준비하였고 리버풀을 골을넣기위해 굉장히 공격적으로 경기운영을 하였습니다

리버풀의 점유율이 60~70%정도로 점유하며 공간을 만들고 골을 기록했음에도 연장을 가서 지게됩니다

리버풀 점유율이 2배이상 기록하고 패스가 아무리많아도 아무도 리버풀에게 볼돌리기라고 안합니다

왜냐하면 아틀레티코마드리드 그들이 선택한전술이 수비적인전술이었고 뺏고싶었다면 뒷공간을 노출할것을 감수하고 압박을 강하게 했었어야겠죠

비단 이 한경기에서만 나타나는것이아닙니다

아틀레티코마드리드가 두줄수비를 들고 경기를 하게되면 이기고싶은 상대편입장에서는 보통 공간을 만들기위해 노력을 하여야하기때문에 점유율과 패스가 늘어날수밖에없습니다

물론 압박 적극성수치를 높이고 압박을하여 뒷공간을 노출하고 패스할길이있는데도 불구하고 공격을 안하는경우는 시간지연일 가능성이 굉장히높을것입니다

하지만 프로게이머분들 경기조차 정말 많은분들께서 패스가 많으면 나쁘다고 인식하시고 삐용이가 있기때문에 볼돌리기를 줄일수있다고 말씀하셔서 이글을 쓰게되었는데요

기본적으로 뺏고싶으면 압박을 해야합니다

모든스포츠가 그렇듯이 축구또한 굉장히 어려운스포츠입니다

알아서 뺏어주거나 알아서 뺏겨주거나 하지않습니다

피파4 또한 자동수비를 제외하면 똑같습니다

압박의 개념은 뒷공간을 노출하고 상대방에게 붙는것이기때문에 위험을 감수하여야 상대방의 공을 뺏을수있습니다

피파4에서 상대방이 박스바로밖에서 패스하며 볼을돌리는경우는 압박 적극성 수치를 높이게되면 빼앗거나 뒷공간을 노출할수있는수준이라고 생각을합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볼돌리기가 싫으신분들께서는 압박 적극성 수치를 올리시겠습니까?
.
.
.
이렇게 설명을하여도 정말 많은분들께서 안올리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이유는 앞서말씀드린것처럼 뒷공간노출을 하게되면 훨씬 수비하기힘들며 실점하기 쉽기때문이겠죠

그렇다면 앞서말씀드린것처럼 상대방입장에서 압박을 하지않는상대에게 굳이 무리해서 볼을 투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간을 만들고 공격전개를 하면되는것이죠

많은분들께서 압박을 안하면서도 뺏겨주길 바라고 계신것은 아닐까싶습니다

-삐용이-
 
볼돌리기가 싫어 삐용이가 낫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시는것같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시간끌기위한 볼돌리기가 삐용이로인해 안되나요?

전혀아닙니다 지금도 시간을끌기위한 볼돌리기는 충분히가능하죠

그럼에도 볼돌리기가 줄었다고 생각하는이유가 무엇일까요?

시간을끄는 유저가 줄어들어서일까요?

전혀아닙니다 삐용이는 시간을 끌려는 볼돌리기의 어떠한 제약도 주는 시스템이 아닐뿐더러 상대편에 삐용이가 있다고해서 없던 매너가 생기지않습니다

당연히 시간을끌고싶은유저분들께서는 지금도 존재하고계시고 줄어들거나 늘어나지않았을것입니다

지금 줄어든것은 앞으로가기위한 볼돌리기가 줄어든것이라생각합니다

삐용이가있기전 앞으로가기위한 볼돌리기를 하던유저분들께서 삐용이를 쓰고계시기때문입니다

삐용이가 너무나도 강력하기때문에 빌드업과 패스를 중요시하는분들조차도 이길려면 삐용이를 쓸수밖에없었고
그에따라 빌드업과 패스의 개념으로 공격하시는분들이 줄어들었기때문에 볼돌리기가 줄었다고 느끼시는것입니다

결국 나쁘다고 생각하고 줄었다고 인식한 볼돌리기는 앞으로가기위한 볼돌리기입니다

볼돌리기보다 삐용이가 낫다고 생각한결과 빌드업개념의 패스전술은 사라졌습니다

사라지길 바랐던 볼돌리기가 시간을끄는 볼돌리기였다면 좋았겠지만 전혀아닐뿐더러 다양한 전술에 제약을걸고 한정된 전술만을 쓰게끔만들고있습니다

당연히 전술은 획일화 되어가고있으며 삐용이장착과 압박 적극성 수치는 30이하로 통일되었습니다

무한 삐용찌르기와 무한 삐용찌르기막기의 게임이 되어가고있죠 

현대축구에서 정말많은팀들이 풀백도 높여 공격가담하며 좁은공간에 수적우위를 가져가고 전술과 전략의 싸움을 하고있습니다

물론 모든팀들이 저런 축구를 하라는것이아닙니다 

이런형태의축구,저런형태의축구 등 다양하여야하는데도 불구하고
피파4는 삐용이가 너무강력해 삐용찌르기만이 공격이고 이길수있는수단이다라고 말하고있기때문에

삐용이와 두줄수비,5백,풀백후방대기, 압박적극성 30이하가 아닌팀을 찾아보기 힘든수준입니다  

삐용이는 시간을끌기위한 볼돌리기를 막는 조치가 전혀 아니며

시간을 끌기위한 볼돌리기와 앞으로가기위한 패스를 구분하여 시간을끄는 볼돌리기를 막는조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을합니다

ㅁ마무리ㅁ

자동수비가 있기때문에 중거리가 있어야한다라고 하시는분들이 계셨었습니다 

자동수비를 못고치더라도 중거리같은 비정상적인 득점확률을 만들지말고 자동수비를 없앨려고 노력해야하는방향으로 나아가야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이유는 당연히 비정상적인 형태가 되면 다른많은부분들또한 비정상적으로 변하게될것이고 이것은 축구가 아닌방향으로 갈것임이라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피파4는 자동수비가 있기때문에 중거리가 있으니 축구가아닌 제3의 스포츠게임이 되어가고있는것이아닐까합니다

삐용이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이 시간을끄는 볼돌리기일지라도 비정상적인 형태의 존재는 또다른 비정상적인 형태만이 나올뿐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시간을끄는 볼돌리기는 그자체로 막는형태로 가야한다고 생각을합니다

그럼에도 훈련코치는 발전해나가는 방향으로 가여야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의 훈련코치시스템은 밸런스가 너무나도 무너졌고 모든것을 잡아먹을 정도입니다 

밸런스를 잡는데에있어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며 하염없이 시간이 지체될것이라면 신속히 없애는것이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