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분리매칭으로 논쟁이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분리매칭에 대해 자세히 여러글을 써왔었는데요
지금 분리매칭으로 논쟁하는 글중 추천을 49개를 받은 글의 내용에 대해서 말하고 싶은부분이 있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1. fps게임 99%가 컨트롤러마다 분리를 한다?

fps게임중에 분리하는 게임이 몇개나 될까요? 배그모바일? 포트나이트? 정도입니다 심지어 포트나이트는 지금 매칭이 잘안잡힌다고도 하죠 

포트나이트는 콘솔과 pc를 크로스매칭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매칭이 안잡히고 있습니다 

분리매칭을 했다가 돌아온게임도 있다고 하고 키마논란이 가장 큰 콜옵, 배그는 콘솔이든 pc든 분리매칭을 한번도 한적이없습니다

fps게임뿐만아니라 여러장르에서 컨트롤러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레이싱게임은 키보드와 패드의 차이, 패드와 레이싱휠의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키보드와 레이싱휠의 차이는 엄청날것입니다 그렇다면 레이싱게임도 99% 분리를 해야겠죠? 키보드는 키보드끼리만 붙고 패드는 패드끼리만 붙고 레이싱휠은 레이싱휠끼리만 붙어야할것입니다 그렇게하는 레이싱게임이 있나요? 

레이싱게임중에 컨트롤러마다 서버를 두고 분리하는 게임을 들어본적이없습니다 혹시나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만들때 컨트롤러마다 분리를 하는것이 기본원칙이라고 하셨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컨트롤러마다 서버를 두고 분리하는게임이 몇개나된다고 컨트롤러마다 분리하는것이 기본원칙이라고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게임사에서 게임을만들때 컨트롤러마다 서버를 하나씩둘걸 생각해서 게임을 만들고, 게임운영을 하다가 좋은 컨트롤러가 있어서 추가를 할려고 하면 또 서버 따로둬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추가를 한다는것인가요?

이것이 기본원칙인가요? 기본원칙을 지키는게임이 손에 꼽을텐데 기본원칙을 안지키고 있는 많은게임들은 무엇인가요? 

물론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분리를 할수도있죠 그것은 밸런스문제인것이지 불공정의 문제가 아닙니다 어느분께서 올림픽에 여자 남자 나누어서 한다는 예시를 들었습니다 

남자 여자는 선택사항이 아니기때문에 맞는예시는 아니겠지만 굳이 스포츠로 예를들면 올림픽은 국가스포츠입니다 밸런스를 가장 중요시하는 대회이죠 여자 남자를 나눈것은 밸런스상 좋은선택입니다

상업스포츠로 예를 들겠습니다 어느 스포츠가 여자 남자 둘다 참가할수있게하고 경쟁을한다는 가정을 하겠습니다 신체적능력상 여자선수는 최상위권에 몇명안되겠죠 

그래서 분리를 할려고보니 선수가 부족합니다 10명이 필요한데 전세계인원이 100명이면 분리를 못하겠죠 인원이 없으니 당연한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불공정한경쟁인가요? 다시 올림픽으로 돌아와서 전세계 인구가 없어서 올림픽에 나갈수있는 인원이 없다면 종목마다 남녀가 같이 경쟁할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불공정한 경쟁인가요?

물론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분리를 하면 좋죠 그래서 지금 스포츠들은 인원도 되고 상업적으로도 돈이 되기때문에 남자리그, 여자리그 나눠서 하고있습니다 

만약 지금 축구할수있는인원이 한정되어있었다면 남녀가 같이 경쟁했을것입니다 옛날엔 그랬겠죠 

그렇다면 옛날엔 불공정했을까요? 아니죠 그만큼의 인원도 되지도 않았고 돈이 되지도 않았으니 분리를 안한것입니다 기업들이 돈이 남아돌아서 운영을 하는걸까요? 

기업들이 돈이 남아돌아서 남녀를 분리하고 기부의 형태로 운영해주지 않는이상 분리가 어려웠기때문에 분리를 안한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불공정한것인가요?

당연히 상업적으로 돈이 되지않는다면 분리가 되지도 않았을것입니다 

분리한다하더라도 상업적으로 이득이 없으면 없어질거에요 남자리그든 여자리그든 말이에요

그렇다면 분리를 안했다고 해서 스포츠는 불공정하다라고 말할수있나요?

더나아가 ufc는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남자끼리도 체급별로도 나누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체급별로 안나눈다고해서 불공정하냐? 라고본다면 그렇지않다는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밸런스문제이지 불공정의 문제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농구는 키에 영향을 많이받습니다 그렇지만 농구는 키별로 안나누죠 그렇다면 그것이 불공정하냐? 그렇지 않죠 어느누구가 농구에서 키별로 안나눴다고 불공정하다고 하겠습니까 그럼 밸런스를 왜 안맞추냐 ufc처럼 왜 안하냐라고 하실수 있겠죠 ufc는 1대1로 붙고 농구는 한팀에 굉장히 많은숫자의 인원이 필요합니다 ufc처럼 나누게 되면 밸런스는 더 좋아지고 더 다양한경기가 나올수있겠지만 그만큼의 인원이 없을뿐더러 기업들이 투자가치가 없다고 생각을 하겠죠 ufc는 나눌수있어서 나눈것이고 농구는 나눌수 없기때문에 못나누는것입니다 

농구뿐만아니라 모든스포츠에서는 차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축구에서는 차이가 없겠습니까? 축구에서도 차이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렇게 차이라는것은 어디에나있고 모든 차이는 없앨수없습니다 

다시본론으로 돌아와 위에서 말씀드린부분들 여자,남자,체급, 키 등 선택할수없는요소들입니다 그런데 컨트롤러는 선택할수있는요소입니다 자유롭게 선택할수있고 자유롭게 바꿀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차이가 존재하는것이 불공정한것이고 무조건 분리해야하는 이유가 되나요?

물론 피파도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분리를 하면 좋죠 롤처럼 점유율이 나오면 가능할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피파의 점유율로는 패드를 버리는 선택일수밖에없습니다

패드를 버리는순간 엔진기술을 10중에 2밖에 쓰지못할것입니다 피파5가 나오고 피파6가 나오고 발전을 하더라도 그 발전속도에 따라가지못하고 2에 멈춰있을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게임사에서도 패드를 버리는선택을 못하는것입니다 fps 콘솔게임인 콜오브듀티, 배그콘솔 등 대놓고 키마를 지원하고 있는 이유또한 이것이겠죠

롤이 콘솔에 출시된다면 패드로 하겠습니까 키보드로하겠습니까 당연히 키보드로 하겠죠 패드로는 지금 롤의 전술, 컨트롤, 플레이 등을 하지못할테고 롤의 기술 10중에 2밖에 쓰지못할테니까요 

저는 다양한 컨트롤러가 같이 경쟁하는것이 불공정한경쟁이라고 생각을 하지도 않지만 불공정이라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분리매칭은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2. 패드와 키보드는 차이가 납니다 이것은 어찌보면 당연한것입니다 차이가 안난다면 하나의 컨트롤러는 필요가 없는컨트롤러입니다 똑같을테니까요 차이가 있기때문에 여러게임들이 다양한 컨트롤러를 써서 다양한 재미를 느낄수있게 만드는것입니다


3. 키보드와 패드간의 간극을 줄여 밸런스를 맞추는것은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궁극적으로 키보드와 패드가 차이가 나지않는 지경까지 온다면 하나의컨트롤러는 없어질수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동수비를 3년이상경험해왔습니다 패드와 키보드의 차이는 자동수비같이 게임성을 망치지않는이상 줄일수없을것입니다 

이것은 피파5,피파6가 나오면 차이는 더벌어질테고 그렇다면 우리가 경험했던 자동수비같은 보정보다 더 심한 보정을 넣어야 간극을 줄일수있고 밸런스가 맞을것입니다 

당연히 게임성이 더 망가지는것은 말할것 없겠죠 자동수비를 넘어 자동공격, 자동패스 등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에따라 지금처럼 삐용이만 쓰거나 중거리만 때리는것을넘어 하프라인 중거리가 메타가 될수도 있겠죠

그것을 재미로 느끼신다면 어쩔수없지만 저는 축구라는 장르는 다양한 전술, 다양한 선수, 다양한 플레이를 통해 재미를 느끼는 장르라고 생각을 하구요 피파온라인또한 그렇게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4. 여러 아이디어로 간극을 줄이는것은 좋은것이라 생각을합니다 써주신 아이디어는 게임성을 망치지않고 밸런스를 줄일수 있는 아이디어라 괜찮겠습니다만

조금 부정적으로 보자면 그 아이디어가 실현된다고 하더라도 패드와 키보드의 간극은 여전할것입니다 방향의 차이때문이겠죠

더 나아가 다양한 아이디어로 차이를 줄인다하더라도 하드웨어 차이는 극복하기 어려울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당연히 그 아이디어들로 차이를 줄인다하더라도 패드와 키보드 분리매칭논란은 여전하겠죠 그렇기때문에 지금 이 분리매칭논란이 의미없는 싸움이지않을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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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기본적으로 불공정이라는것은 불법으로 사용하는것을 게임사가 알면서도 묵인했을때 그것이 불공정이고 방치라고 생각을 합니다

축구게임에서 패드는 공식적인 컨트롤러입니다 키보드도 공식적인 컨트롤러이지만 굳이 따지자면 패드가 키보드보다 더 공식적인 컨트롤러입니다 
그런 패드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에서 패드와 여러 컨트롤러를 다양하게 쓰는걸 차이의 유무가 있다고 해서 불공정하다고 할것같으면 fps에서 헤드셋,이어폰,사운드카드,반응속도높은 마우스들, 주사율높은 모니터들은 불공정을 넘어 쓰지말아야할 장비수준입니다 

이어폰, 사운드카드가 기본장비인가요? 아니죠 pc의 오디오 기본장비는 스피커나 모니터스피커입니다 이어폰과 사운드카드는 기본장비가 아닙니다 하지만 누가 분리해달라고 하나요? 

아무도 분리해달라고 하지않습니다 왜냐하면 구매만하면 바로쓸수있기때문이겠죠 적응이 필요가없습니다 

만약 피파에 새로운 컨트롤러가 나오고 그 컨트롤러의 가격은 천원에 적응이 필요없고 상상만으로 모든선수를 조종할수있는 컨트롤러라고 한다면 반대하실분은 아무도 없을것이라생각합니다

지금처럼 pc게임이어서, 간극이 너무심하다, 등 이런 얘기가 없겠죠 그 컨트롤러가 나오더라도 피파온라인은 pc게임인건 변함없고 간극은 더 심해졌는데도불구하고 분리매칭에대한 얘기가 나오지않을것입니다

결국 문제는 적응입니다 내가 적응하기 싫다해서 다른사람들도 못쓰게 하는것은 결국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수있는요소들을 없애는 방향이지 않을까합니다

또한 반응속도높은 마우스, 주사율높은 모니터는 같은 마우스고 같은 모니터니 괜찮다고 하실거 같아 제외를 했지만 지금 주사율패치를 통해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와 주사율이 기본인 모니터들의 간극또한 생겼고 그에따라 제한하자고 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어느순간 주사율도 분리하자고 하시겠죠 더 재밌는 게임, 더 좋은 경기력, 게임을 다양하게 즐기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차이가 존재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차이를 인정하는방식으로 나아가야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수 있지않을까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