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보다 현질많이 한분이많겠지만 500만원가까이썻는데 접으려니 분통이 터지고 솔직히 게임은 재밌는데 아쉬워서 진짜 해볼수있는건 다해볼려고 이렇게글씁니다

너무나도 많은수정이 필요한 피파이지만... 유저들과의 대화를 하려는 모습이 좀더 보여줘야만 한다고생각합니다
딱하나 나아졌습니다  서버가 터지니 공지사항 빨리올리더군요 조금이나마 덜빡쳤습니다
유저들과의 소통을 위해 매달 한가지만이라도 그 조치에 대해 답을해주면 좋을것같습니다
다음과같은 것들을 조사해서 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대다수의 유저들이 원하면 바꿀수있는것은 바로 바꿨으면 합니다
단순히 결과공개가아닌 실시간 득표를 모든 유저가 알수있게해야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간단하게 해서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1. 넥스트필드 패치 기간 

6개월    
1년    
2년  
없었으면좋겠다 
7차로백섭~

저는개인적으로 1년이 적당하다고봅니다
너무길면 게임이 진부해질수있고 너무잦으면 수많은버그 때문에 진짜 혈압오릅니다.
만약 이번패치처럼 이런정도의 빡침이 든다면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정말 많은 유저들이 원한다면 백섭도고려해봐야된다고봅니다 
이걸공개를 안하니 넥슨 내부적으로만 되고 이슈화가 안된다고 판단이되고 유저들이 화삭히면서 하고있다고생각이듭니다

2. 서버렉 개선 테스터 인력 필요성
서버렉없다
서버렉많다->서버증설 시도

90프로 이상은나오지않을까싶습니다
이적시장에 이름만 검색해도 키렉이 걸리는데 슛이 제때 차지겠습니까?
1년전 서버렉 영상을 다시봤지만 메인서버문제일 가능성을 어떤 게임개발자도 애기하시든데
서버가 가격이 비싸서 테스트로 쉽진않겠지만 이렇게까지 민심이 바닥인데 하나라도 증설해서
결과를 하루빨리봐야하는게 맞지싶습니다.

그리고 테스터 인력을 왜 유저들에게 맡기는가요?
주요지역 서울, 제주, 경상도 , 전라도 , 충청도 이렇게해서 
각지역에 무작위로 슈챔급 20명 챔스급 20명 챌린저 30명 월클30명 프로 20명 정도로 알바쓰셔서 서버렉의 정확한 데이터를 내시길바랍니다
의무성이없는 유저들이 진정성있게 설문에 응하지않을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고봅니다
티어를 나눈이유도 챌린저급이상은 깊이있는 내용을 전할수있고 프로 월클 같이 인제 막시작한분들의 어려움을
들을수있다고봅니다


3. 키보드 상향

필요하다
필요없다 
패드써라

아직 60프로의 유저키보드유저입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월클이하이기때문에 키보드의 불합리성을 인지하지도못하고 활용하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이슈가 안된다고 하고 그래서 더 조사가필요하다고봅니다 
프로월클분들... 님들이 생각하는거 이상으로 패드는 키보드에 비해서 사기입니다

1. 수비부분
수비커서를 바꿀때 역동작이없습니다
이러면 내커서잡히지 않은 수비의 각도를보고 뒷공간 스루각만 막을수있다는 생각이 들면 공가진사람앞에 붙을수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는 역동작때문에 센터백을 먼저잡아야합니다
그리고 만약 압박 한다하더라도 볼뺏기도힘들고 침투하는유저를 안막으면 골을 더쉽게먹히게되고 조금이라도 늦게바꾸면 커서바꾸는사이 침투패스에 무너집니다 
그런데문제는 센터백잡는것도 쉬프트방향키 오지게 눌리는데 안바뀝니다 잘되는판에는 잘바뀝니다
그래서 넥슨은 문제점을 인식하지못하지않나 갠적으로 생각합니다
굼뜬판에 역습당할때 패스다나가고나서바뀝니다 늦었습니다..........
알고도못막으면 더열받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패드는 늦게달려도 잘따라옵니다......
이 엄청난 차이를 개발자분들은 모를껍니다...
저도 패드해보니깐 이 커서부분의 역동작이 이런현상을 내게되는걸 제대로 알았습니다.
이렇기에 테스터를 넥슨이 고용해서 제대로 된 인식부터가 순서일것입니다



2. 공격 부분

드리블자체도 패드가수월합니다 
개인기가 아니라 상대태클 피하는 볼간수드리블  방향키 드리블 자체의 난이도가 키보드보다 쉽기 때문에 어느정도센스만있더라도 탈압박 자체가 수월합니다
단지 방향전환과 달리기만으로도 쉽게 사용되지요
키보드는 드리블하면서 방향 전환하면 속력자체도 엄청 감속하게되고 체감자체가 떨어지기때문에 선택지가 많이없어집니다 그래서 대부분 패스하게되고 상대는 플레이를 더읽기 쉬워집니다


엄청난 불리한조건으로 우린 스포츠 경기중입니다...
거기다 다음과같은 서버렉이 합쳐지면 상대가 패드라면 이기는건 포기해야합니다

ㄱ.개인기 나가지않거나 키씹힘으로 다른개인기가 나갑니다
ㄴ. 수비수로 패스했는데 안나갑니다 (가로채기가아닙니다)
ㄷ. 역동작오지고 모래주머니차고다니며 상대가 공치고 먼저달려도 거리는 안좁아집니다 

엔진때문에 그런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번엔진에는 안되겠지요 그래서 제안해봅니다
다음같은 키보드상향이요 
설문조사해서 이것이외에도 좋고 많은유저들이 바란다면 최대한빠르게 패치적용해줬으면 합니다 

1. ce드리블 뒤로했을때 약간딜레이가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는 없애야합니다

2. 큐부스터 순간속도내는걸 단순히 e키 연타정도로 쉽게 할수있게해야합니다(요즘 퍼스터터치처럼요)

3. 방향전환 및 일반드리블도 훨신상향이 필요합니다

4. zqw 없애든지 키보드는 x키로 누르면 나가게해야합니다 
키변경 하지않으면 쓰기힘듭니다

5. 키보드 패스 미스개선

이걸한다고해도 패드가 유리할꺼라 생각합니다 조작감이 수월해지는데 반대할 키보드유저가있겠습니까?
초보유저가 더 조작하기쉬워지는데 싫어할분있을까요?
제가 다른글에도 올렸지만 체감부분때문에 힘들어하다 그만둔 피3유저가 제법많습니다
제발 이 부분도 결과 공개되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유저하고소통되는 시스템이 구축되길 바랍니다

4 헤딩 커서변경 점프 안하거나 커서풀리는현상
빈번하게발하고 빠르게 패치필요
간혹발생하고 빠르게패치필요


초기부터있는문제 인데 안고칩니다
저는 개발자들이 테스트할때는 잘되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이게 늘발생하는게 아니거든요 잘안되는 굼뜬판에 일어나는현상입니다
모래주머니찬판에 커서변경하는현상이 있거든요
이걸알려면 수많은 판을 경험해야지만 알수있습니다
개발자들이 혹시나 잘되는데? 할까봐 상세하게적습니다
s로커서풀리는분들은 w나 a 혹은 D를이용하세요~
그리고 저는 사이드에 수비할때 침투하는 유저 크로스부터막는데 제대로 잡고있는데 갑자기 커서가 다른데로 튈때도있고 미리 선점하고기달리는데도 헤딩을 하지않을때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저는 인지만한다면 바로 수정될수있다고봅니다 
개발자들이 인지못하고있지않나보구요
아싸리 경합중에 들어가더라도 이런현상은 없도록해주세요



끝으로 이런많은부분들이 하루아침에 변하지않겠지만 공개 설문조사 발표가 첫걸음이 될것이고넥슨에서도 신규유저및 복귀유저 유치 넥슨의 브랜드네임 재고에도 상당한 이점이있을터이니하루빨리 실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