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프셋부터 지금까지 계속 중갑과 플레이트만 고집하고 있는 플레이트 낫비 킬리아니입니다 ㅎㅎㅎ

 

저는 단지 플레이트 간지 하나만을 추구하여 플레이비를 택했지만 플레이비의 정보가 너무나도 부족하더군요 ㅜㅜ

 

그래서 사전 정보가 하나도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플레이비를 키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저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번 스탭비와 마실 개편으로 그렇지 않아도 숫자가 적었던

 

플레이비가 더욱 줄었는데 조금이라도 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 목차

 

1. 플레이비의 특징

 

2. 플레이비 장비 커스텀

 

3. 플레이비는 어떤 낫을 사용해야 하는가?

 

 

 

 

1. 플레이비의 특징

 

플레이비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방어력을 위해 지능과 마법공격력을 희생한 낫비입니다.

 

천이나 경갑이비보다 약 2배의 방어력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강화수준이 높고 낙엽까지 바른다면 3배에 가까운 방어력 차이를 가집니다.(플레이트 입는 리시타나 카록급의 방어력 수준을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할 겁니다.)

 

또한 플레이트의 특성상 힘을 올려주기 때문에 물리공격력이 보통 천,경갑 낫비에 비해서 현저히 높습니다.(천,경갑이비가 자스민작을 한다고 해도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물리공격력이 뎀딜에 그리 큰 영향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낫비의 주력 뎀딜기인 스매시라던지 릴리즈가 전부 마공에 영향을 받으니까요.

 

하지만 일반공격, 1타 스매시+추가타, 낫비 더크(블링크 문라이트), 2,3,4타 스매시의 찍기 모션 전의 낫 치켜 올린 모션에서 주는 데미지 등은 물리공격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족한 데미지를 조금이나마 메꿔주는 용도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부족한 마공으로 인해서 천,경갑 낫비의 뎀딜력을 뛰어넘을 만한 수준은 절대로 아니며(서로 비슷한 수준의 장비를 끼고 있다고 가정할 때) 그와 함께 부족한 지능 역시 상당히 큰 문제로 작용합니다.

 

지능이 높으면 스태미나 재생속도와 마실 방어력과 재생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개편 이후 많은 플레이비가 사라졌던 요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이비는 전투호흡이 없기 때문에 스태미나 재생속도 차이는 그리 크게 나지는 않고 마실은 기본적인 '마실 한장으로도 강력한 한방을 버티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으므로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플레이비의 가장 큰 장점이 높은 방어력과 마실이 합쳐짐으로써 오는 시너지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마실이 깨진 천,경갑이비들이 몸을 사릴 때 플레이비는 마실이 박살나도 순수 몸빵을 믿고 우직하게 뎀딜을 할 수가 있거든요.(이 덕분에 저 같은 경우는 공격 하든 말든 신경 안쓰고 4타 스매시+스레드만 계속 넣어서 뎀딜 1위를 자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아직까지 플레이비의 명맥이 끊기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플레이비 장비 커스텀

 

플레이비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가장 크게 고민하시는게 바로 이 장비 부분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하고 지금도 플레이비의 가장 큰 특징인 방어력을 유지하면서 부족한 마공을 충당할 수 있을까 라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 중에 있습니다 ㅜㅜ

 

그래서 이 장에서는 지금까지 흔하게 알려진 플레이비의 커스텀과 기존 이비의 지능템과 플레이트를 혼합한 커스텀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그리고 이 커스텀을 보시기 전에 강화는 항상 6강 이상, 플레이트, 무게견디기,배틀사이드 마스터리 만랭이라는 전제 하에 글을 쓴다는 것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2-1. 로리카+블랙해머(로리카 2or3파츠 + 블랙해머 2or3파츠)

가장 많은 플레이비분들이 사용하시는 커스텀입니다.

가장 높은 방어력이 보장되기 때문인데요. 강화 수준이 전부 6강 정도 수준이라면 로리카 3파츠(손,발,하의or투구)에 블랙해머 2파츠(상의,하의or투구)가 착용이 가능하고 무기나 방어구 중 하나만 11강이더라도 로리카 2파츠(손,발) 블랙해머 3파츠(상의,하의,투구)의 착용이 가능해집니다.

가장 높은 방어력 효과와 블랙해머의 세트효과가 주는 민첩 상승 역시 로리카+블랙해머가 가지는 메리트입니다.

 

2-2. 로리카+잉켈스(로리카 2or3파츠 + 잉켈스 2or3파츠)

방어력이나 스탯 상승은 로리카+블햄 조합보다 딸리지만 그 대신 잉켈스의 우월한 크리저항을 보고 착용하는 장비입니다.

이 커스텀 역시 6강정도 강화라면 로리카 3파츠(손,발,하의or투구)에 잉켈스 2파츠(상의,하의or투구)의 장착이 가능하며 11강 무기나 방어구를 2개 착용하고 계신다면 로리카 2파츠(손,발)에 잉켈스 3파츠(상의,하의,투구)의 착용이 가능합니다.(잉켈스가 블랙해머보다 조금 더 무거워서 11강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크리저항의 우월함으로 인해서 생존력만으로 따진다면 로리카+블햄조합보다도 좋으니 로리카+잉켈스 조합도 상당히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2-3. 로리카+스위프트(로리카 2or3파츠 + 스위프트 2or3파츠)

아주 가끔씩 보이는 커스텀이지만 거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로는 스위프트가 블랙해머보다 방어력은 딸리지만 세트효과로 올라가는 힘이 많아서 물리공격력은 많이 올라간다는 특징 때문인데요. 플레이비가 방어력을 보고 하는 것이지 물리공격력 증가를 보고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 많이 선호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착용수준과 착용위치는 로리카+블랙해머와 동일합니다(무게가 같음)

 

2-4. 로리카+캄 데 피르(로리카 2or3파츠 + 캄 데 피르 2or3파츠)

이번 신규 장비를 이용한 커스텀인데요. 스태미나 마스터리가 없어서 스태미나를 올릴 필요성이 있겠다 싶으신 분들께서는 이 조합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 방어력과 크리 저항 수치가 플레이트 치고는 너무 낮아서 저는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차라리 초원반지를 끼고 말지...)

캄 데 피르 역시 잉켈스와 무게가 동일하기 때문에 착용수준은 잉켈스와 동일합니다.

착용위치는 로리카 손과 발은 기본 베이스로 두고 나머지 파츠는 원하는 곳에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2-5. 로리카2파츠+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2파츠+부서진 깃털 2파츠(플레이비 2,2,2커스텀)

제가 가장 추천하는 커스텀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커스텀이기도 합니다.

로리카 2파츠는 손,발에 장착하시면 되고 나머지 플레이트 2파츠는 머리와 상의에 장착하시면 됩니다.(개인적으로 블햄이나 잉켈스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부깃은 이어링과 하의를 장착하시면 됩니다.(부깃 하의가 상대적인 방어력이 가장 높습니다.)

이 조합의 장점은 방어력은 그리 큰 손해를 보지 않으면서(부깃 세트보너스 방어력+150이 손실된 방어력을 충당해 줍니다.) 마공을 어느정도 올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로리카+블햄이나 로리카+잉켈스에 비해 200~300정도 방어력이 낮아지는 대신에 그 만큼의 마법공격력이 더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깃 하의에 자스민까지 발라주신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그리고 무게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배틀사이드 마스터리 같은 스킬에는 만랭을 달성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플레이비를 하면서 공제한에 아슬아슬하게 걸려서 강퇴 당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저는 간신히 공 1.3을 넘겼습니다 ㅎㅎ;)

 

2-6. 타락천사 2파츠+로리카or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3파츠

네, 이번 신규 장비인 타락천사 건틀릿은 제겐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지능템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중갑입니다 ㅎㅎㅎ 그래서 지능템 2파츠를 착용함에도 방어력 손실이 적다는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죠.

타락천사 2파츠는 건틀릿과 부츠이고 나머지 3파츠는 다른 플레이트 중에 골라서 커스텀하시면 되겠습니다...만은 역시 블햄이나 잉켈스가 좋겠죠?

앞서 설명한 2.2.2커스텀보다는 방어력이 조금 더 떨어지지만 지능템이 하나 더 추가되기 때문에 더욱 많은 마공과 지능이 상승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2-7. 타락천사 2파츠+로리카or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2파츠+부깃 2파츠(변형 2.2.2커스텀)

이정도면 플레이비라고 하기도 뭐하고 평범한 낫비라고 부르기도 뭐한 어중간한 수준인데요... ㄷㄷ

타락천사 건틀릿이 중갑이라는 메리트 + 플레이트 2파츠의 방어력 메리트 + 부깃의 방어력 세트보너스까지 전부 염두에 둔 커스텀입니다.

물론 방어력은 앞서 말했던 모든 커스텀보다 딸리지만 최고 수준의 마공 향상을 자랑하며 적당한 수준의 방어력은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락천사 2파츠는 여전히 손과 발에 껴주시고 플레이트 2파츠는 머리와 상의, 부깃은 귀걸이와 하의에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2-8. 템프테이셔너 2파츠+로리카or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2파츠+로리카or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2파츠

원래 템프테이셔너 조합은 넣지 않으려고 했습니다만, 넣어주는 것도 나름 괜찮을 것 같아서 올립니다.

넣지 않으려고 했던 이유로는 부깃 2파츠에 비해 손해보는 방어력이 너무 크기 때문인데요, 천이라 무게에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블랙해머+잉켈스라는 다소 엽기적인 커스텀도 가능한데요.

템프는 이어링과 신발을 껴주시고 잉켈스는 장갑과 투구, 블랙해머 상,하의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로리카보다는 잉켈스의 성능이 더 낫기 때문에(로리카는 방어력 빼면 볼 게 거의 없죠...) 이 커스텀도 그리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캄 데 피르+블랙해머도 가능하구요.

 

2-9. 템프테이셔너 2파츠+로리카or블햄or스윕or잉켈or캄 데 피르 4파츠

템프의 가벼운 무게를 이용한 궁극의 4파츠입니다. 여전히 템프는 이어링과 신발에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랙해머 4파츠 같은 경우에는 장갑부분이 중갑이라 블랙해머를 장비하신다면 2-8 커스텀을 참고하시는 것이 더 좋아보이네요(방어력 때문에... ㅎㅎ;;) 그리 추천하지는 않지만 템프테이셔너의 가벼운 무게를 이용한 응용 커스텀이라 생각하시고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괜찮은 플레이비 커스텀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3. 플레이비는 어떤 낫을 사용해야 하는가?

 

플레이비라도 무슨 낫을 사용하든 아무런 상관이 없다! 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지만 현실이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공제한 방 때문인데요. 공제한 방에 어느정도는 자유롭게 드나들기 위해서라도 최소 마공 1.2는 넘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본 마공이 너무나도 낮은 라크의 발톱은 탈락입니다. 공속은 많이 올려주지만 플레이비에게는 공속만으로 세상을 살아갈 만큼 녹록치가 않거든요.

 

그래서 플레이비가 사용할만한 낫은 시네이트 사이드, 레이더스 사이드, 라이노티스, 피그테일 배틀사이드 이 4개로 압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에 따른 설명 들어갑니다.

 

3-1. 시네이트 사이드 : 시네이트 사이드의 특징으로는 밸런스가 낮고 마공이 레이더스 사이드 다음으로 높습니다. 공속 증가도 4로 준수한 편이지만 물공은 낮은 편이군요.

시네이트의 장점으로는 제작비가 싸고 깡마공이 높아서 공제한방에도 어느 정도 버틸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깡마공 높은 걸로만 친다면 레이더스 사이드가 최고이지만 제작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는 관계로 물량도 부족하고 10강이 넘는 레이더스 사이드는 더더욱 희귀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시네이트를 가장 추천하고 싶네요.

 

3-2. 레이더스 사이드 : 레이더스 사이드는 4종 낫 중에서 밸런스가 가장 낮은 대신 우월한 깡마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깡물공도 피그테일 다음으로 높지요. 하지만 높은 제작비와 1밖에 올려주지 않는 낮은 공속이 마음에 걸리는 낫입니다.

가격대비 효율로 따져보면 여러가지로 손해인 무기라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3-3. 피그테일 배틀사이드 : 피그테일 배틀사이드의 가장 큰 매력으로는 우월한 깡물공에 있겠네요. 낫중에 물공을 가장 많이 올려줍니다. 일반공격으로 때릴때나 낫비 더크 넣을 때 시원한 데미지를 느낄 수가 있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밸런스도 가장 높구요. 공속3 정도 증가면 준수한 편입니다. 물론 그만큼 마공이 4종 낫 중 최하위로 상대적으로 낮기는 하지만 시네이트와 비교해 300정도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피그테일 사이드도 나쁘지 않은 좋은 무기입니다. 시네이트 다음으로 추천합니다!

 

3-4. 라이노티스 : 이번 에피 신규낫이죠. 4종 낫 중에서 물공도 제일 낮고 마공은 피그테일 사이드보다 약간 나은 정도의 수준에 밸런스도 레이더스 사이드 다음으로 낮지만 공속을 무려 9 올려줍니다. 라크의 발톱을 써보시고 우월한 공속에 감탄하셨던 분이라면 라크의 발톱 대신 라이노티스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신규 에피 가격 거품이 낀 상태로 거품 좀 걷힌 상태에서 구입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ㅎㅎㅎ

 

 

 

 

하아... 글 쓰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겠네요. 하지만 정말 재미있게 쓴 것 같습니다. 정말로 부족한 글이지만 제 글이 조금이라도 플레이비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칠까 합니다.

플레이비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