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단 낫비 솔플 공략

 

기본적으로 낫비는 연속적인 공격을 하거나 공격속도가 빠른 보스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3용이나 글기같은 보스에겐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이나
카단같이 연타형보스나 콜루같은 뜬금없는 공격이나 아글란 밟기 같은 빠른 공격속도를 공략하기엔 적합하진 않습니다
그나마 이번 상향패치로 인해 정말 뭐같은 네번째 평타 후딜과 스매쉬의 역경직이 많이 개선되어서 조금은 할만해젔습니다
덕분에 각성제 처묵처묵하고 2가호 48분이 최대였던 카단솔플을 각성제의 도움없이도 가능하게 되어
시즌2를 기다리고 시즌1을 마무리하는 겸사 낫비의 공략도 마저 작성하게됬습니다

낫비 공략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기도 했구요

 

예전 스탭비 공략에서도 말했듯 솔플 공략에 있어 어떤 컨셉으로 보스를 상대하겠느냐는
추후 보스 공략 속도에 많은 차이를 두게됩니다
낫비의 카단 솔플 컨셉은 1차는 정확한 평타 무빙과 반응속도이며 2차는 선입력 점프와 반응속도입니다
공략을 보며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이 공략은 40 공속에 맞게 공략되있습니다 이 이하의 공속이라면

몇몇 패턴은 3타 스매쉬 가능 구간이 2타로 변경될 수도 있네요

 

 


카단 1차 패턴 공략

예전 스탭비 공략에 패턴에 대한 콤보 및 기본 회피 방법은 다 말했으니 그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낫비는 스탭비와 다르게 1차는 거리에 대한 제약이 적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아무 위치에 서있는 것은 아니지만 반응 속도에 따라 왠만하면 전부 회피는 됩니다
하지만 회피만 되는 것이지 연속 공격에는 도움은 안되기 때문에 패턴별 정확한 무빙과 공격 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마신상을 격파하기 전과 후는 10% 공격속도의 차이가 있고 기본적으로 제 공략은 인세인 리퍼를 동반하기 때문에
마신상 격파 전후를 나눠서 공략합니다

 

마신상 격파전

1. 1회 올려치기
올려치기 모션이 보이면 -> 방향으로 한두번정도 스플린트(기본쉬프트)키를 두번 정도 눌러 연아스탭을 씁니다
이 것이 중요한데 타격 판정을 낮게 해주는 것뿐 아니라 올려치기 범위를 단순 달리기나 걷기로는 잘 안피해집니다
고로 한두번정도 스플린트를 해주면 95%정도 첫번째 올려치기는 가볍게 회피됩니다
다만 너무 가까워서 스플린트를 해도 카단몸에 끼어서 안되는 경우도 가끔은 있습니다
올려치기가 회피됫다면 ->1평타 <-2평타 후 전방으로 2타스매쉬를 사용하면됩니다
왜 평타를 좌우로 한번씩 공격하냐면 2회 올려치기때문입니다 밑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스매쉬를 날린 후 후딜을 생각해서 카단이 공격하기전 케릭이 움직여 질 것 같다면 -> 이동을,
케릭이 움직이지 않을 것 같다면 -> 폴짝을 합니다
추후 패턴으로 4연타가 나온다면 -> 폴짝 ↑ 블링크를 하면 기본적으로 회피가 되지만
블링크 거리가 조금 짧다 싶으면 문라이트로 조금더 이동하도록 합니다

 

2. 2회 올려치기
앞서 첫번째 올려치기는 같은 방식으로 회피하며 ->1평타 <-2평타를 하게되면 2번째 올려치기도 회피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카단 왼쪽을 돌면서 3~4평타를 사용하고 스매쉬-드레인가 충분하게 들어갑니다
드레인후 점프를 해서 캔슬을 바로 하면 안되고 4연타가 들어온다면 카단을 가로질르며 블링크
올려치기라면  -> 점프 <- 블링크 X 문라이트2회 가 가능합니다
좌우로 점프 블링크를 하는 이유는 역시 2회 올려치기에 대한 회피법입니다

 

3. 유도탄
낫비는 2발 유도탄에 대해 상성이 좋진 않습니다 회피후 2타 스매쉬를 쓰더라도 바로
후속 패턴4연타가 나오면 회피가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철저하게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첫번째 유도탄은 -> 방향으로 피하며 바로 방향을 반전하여 <- 스플린트 2회나 익숙해지면 그냥 달리기로 적당히 피한후
<- 1평타 <- 평타 ↗ 2타스매쉬를 사용하면됩니다 1시방향으로 2타스매쉬를 날릴때 WD 스매쉬가 아닌 마우스를 약간
옆으로 돌리고 쓴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카단 정면으로 2타를 쓸경우 4연타 내려치기에 회피가 상당히 힘듭니다

단 몸에 끼어서 폴짝으로 내려치기가 피해지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너무 어렵다면 간단하게 첫 유도탄을 회피후 카단을 가로지르며 블링크 문라이트 1~2회 해도 좋습니다

위의 방법은 어느정도 거리가 벌어진 상태에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카단과 거리가 거의 없는 경우는 ->폴짝 <-블링크 후 -> 폴작으로 회피만 합니다
마영전 특징중 하나가 방향 반전을 하는 경우 종종 케릭터가 빙글 돌면서 이동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두번째 유도탄을 회피할때 -> 폴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4연타
스탭비는 이 4연타를 피하기 위해 칼같은 거리 조절을 하지만 낫비는 블링크의 이동거리가 꽤 길기 때문에
어느 위치에 있던 방향 선택만 잘한다면 회피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4연타의 회피는 카단을 가로지르며 블링크를 합니다 이때 가로지른다고 카단쪽으로 점프를 하는 것이 아닌
-> 폴짝후 빠르게 ↑블링크를 하는 것입니다 위에도 계속 설명하듯 카단쪽으로 너무 붙으면

4연타 내려치기에 더 빠른 타이밍에 맞습니다
카단과 조금 먼 위치라면 후방으로 블링크를 하며 거리가 좀 짧다 싶으면 문라이트 1회로 거리 보정을 할 수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있다면 가로지르기 보단 측방으로 블링크 하는 편이 약간 더 쉽습니다

 

5. 은신 공격들
낫비 솔플에서 카단 1차중 가장 중요한 딜링 포인트가 두곳이 있다면 2회 올려치기와 이 은신 공격의 올려치기 부분입니다
4타 스매쉬와 드레인이 가능한 부분이 두 공격 패턴이기에 많은 연습을 하는 부분입니다

 

5-1 은신-내려치기 콤보
만약 데스레이블이나 블러드스레드 버프가 있다면 다시 나오는 타이밍을 맞춰

릴리즈를 하고 조금 큰 U 패턴으로 돌면서 점프하면 됩니다
스탭비로 많이 회피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버프가 없다면 타이밍에 맞춰 2타 스매쉬를 ↓방향으로 쓰고 ->방향으로 블링크를 합니다
-> 블링크를 하는 이유는 은신-2연타 콤보때문이며 밑에 설명합니다

 

5-2 은신-내려치기-재은신-올려치기 콤보
낫비가 이 패턴을 제대로 공략 가능하냐에 따라 클리어 시간은 많이 차이납니다

몇안되는 4타스매쉬드레인이 가능하니 꼭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첫 내려치기를 점프나 블링크로 회피했다면 타이밍에 맞춰 ->3평타 ↗4평타 ↗4스매쉬-드레인 이 기본 방향이며
이대로는 4타스매쉬 도중 절반이상 맞게 됩니다
4타 평타와 4타 스매쉬를 공격하는 도중 반시계 방향으로 살짝 돌려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WD 로만 평타 스매쉬를 치면 직격코스에 살짝 걸립니다

물론 카단이 뒤에서 나타날때 위치가 조금씩 변동이 있기에 안맞을 수도 있지만 피격 확률이 정말 높습니다

정말 많은 연습이 동반되야 적중률이 올라가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5-3 은신-2연타-재은신-올려치기 콤보
-> 블링크 후 거리를 벌리기 용으로 문라이트는 한번정도 써줍니다

두번쓰면 추후 올려치기를 공략 할 수 없으니 1회만 사용합니다
올려치기는 위에 설명한 방향으로 공략하면됩니다


이 것이 마신상 격파전 공략이며 마신상 격파 후 공략은
카단의 공속저하와 인세인 리퍼의 공속증가로 인하여 몇가지가 변경됩니다

 

 

마신상 격파후

 

1. 1회 올려치기
2타 스매쉬로 마무리하던 공략에서 3타 스매쉬 드레인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격파전 올려치기도 3타가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올려치기후 바로 은신으로 들가면 3타 스매쉬가 안들어가서
딜로스가 크다보니 2타로 마무리하는 것이고 이번엔 충분한 딜 시간이 되기때문에 3타 스매쉬를 씁니다
다만 공격이 조금 늦어 드레인이 애매하다면 추후 패턴에 따라 드레인을 해줍니다

 

2. 2회 올려치기
격파 전과 동일합니다

 

3. 유도탄
1회 유도탄으로 변하며 최대한 빠르게 반응했다면 3타 스매쉬 - 블링크 - 문라이트 2회가 가능하며
늦엇다면 2타 스매쉬로 변경합니다 다만 종종 마나 쉴드가 최대치면 종종 유도탄을 맞으며 드레인할 수도 있습니다
블링크시 카단과 멀어지는 방향으로 점프를 하고 돌아오는식의 블링크를 사용해야 유도탄이 날라올때
조금이라도 시간을 벌며 블링크를 쓸 수 있으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4연타
조금 느려진 4연타이기에 격파전보단 조금 편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점은 없네요

 

5. 은신 공격들
격파 후 은신 공격은 은신-2연타 콤보가 없기 때문에 조금 넉넉하게 반응해도 됩니다
약간 공격이 느리게 들어오기 때문에 타이밍이 변경되며 이 부분은 연습으로 타이밍을 잡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공략방법은 격파전과 동일합니다

 

6. 각성
원래 패턴으로 돌아가기 위해 잠깐 모션을 취하는데 이때 버프상황에따라 3타 스매쉬나 4타 스매쉬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다만 꼭 후방에서 공격해야합니다 4타 스매쉬가 바로 나오면 회피가 힘들기 때문에..

각성은 마신상에서 돌아온 후 정확히 1분 후 사용하기 때문에 마신상에서 돌아올때 검은 화면에서 인세인 리퍼를 쓴다면

인세인 리퍼가 끝나는 시점에서 각성 패턴이 나옵니다 물론 콤보 도중이라면 콤보가 끝나고 씁니다

 

※마신상
마신상은 기본적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며 평타를 사용하고 2연 장판과 4방향 장판에 따라 평타 방향바꿉니다
2연 장판이라면 반시계 방향으로 그대로 진행하며 스매쉬-상황에 따라 드레인
4방향 장판은 장판이 나오자마자 방향을 반전해 가운데 위치에 가도록 합니다
여러번 마신상을 때려본 결과 4타 스매쉬 - 드레인 릴리즈 보다

3타/4타 스매쉬 2버프 릴리즈가 조금더 격파시간이 줄어듭니다
다만 장판때문에 3타 스매쉬만 치고 드레인을 못하게되면 딜이 떨어지니 익숙해지기 전엔

4타스매쉬-릴리즈 만 써서 깨는 것이 좋습니다

 

※중력역전
제 공략의 핵심중 하나는 인세인 리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력역전 sp모으는 것은 녹녹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익숙해지면 마신상 1사이클중 인세인+중력역전 쓸 SP가 나옵니다 사용하는 타이밍은 예전 스탭비 공략때와 같습니다

 

※변수
스탭비와 다르게 경직이 공격도중 경직이 있진 않으니 경직에대한 변수는 적은 편입니다

덕분에 공략이 몸에 익을 수록 1차는 쉽습니다

다만 2타 스매쉬중 점프가 되지 않는 구간이 있어 이 구간을 잘 피해서 점프해야합니다

 

만약 검시타를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낫비 무빙이 익숙하실겁니다
카단을 근접케릭으로 공략하는 난이도가 검시타가 제일 쉬운편이며 이번 패치로 낫비가 그 다음쯤되더군요
올려치기의 공략방법은 기둥 카록을 제외한 모든 케릭이 쓸 수 있는 이동공격법입니다
물론 조금 평타의 시작 시간이 다르긴 합니다
의외로 매뉴얼적으로 공략을 하기 때문에 탭비의 엄청난 집중력 있는 플레이가 아니기에 오히려 맨탈적으론 편하더군요
물론 버프의 힘입니다 ㅇㅅㅇb

 

 

카단 2차 공략

대략 딜이 잘들어 간다면 44분정도가 남으면 2차로 넘어갑니다 2차 변신 시작할때 왠만하면 걍 멀리 떨어저 계세요
시작하자마자 4면폭발 나오면 맞습니다 화면도 돌아가 있어서 다른 공격이라도 회피가 힘듭니다


2차의 대한 컨셉중 선입력 점프란 것이 있엇는데 이 것이 2차 4연타를 피하게 되는 큰 이유입니다 설명은 밑에서..

 

1. 올려치기후 검기

가장 많이 나오는 올려기를 버프전엔 3타스매쉬의 어마어마한 역경직과 공격 속도 때문에 사용이 힘들었습니다
쓰더라도 드레인까진 어려웠기에 2타스매쉬만 썻지요
하지만 버프 후 낫비는 인세인 리퍼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드레인까지 가능합니다

올려치기가 나왔다면 -> 방향으로 스플린트 2회 정도 하고 카단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3타 스매쉬를 씁니다
여기서 중요 포인트가 카단이 현제 바라보는 위치가 12시라고 가정하면 7시 방향 까지는 이동하며 3타 스매쉬를 써야합니다
그 위치를 넘지 못한다면 드레인 도중 4연타를 바로 돌아보며 쓰기 때문에 4연타를 맞게됩니다
물론 제대로 하더라도 종종 나옵니다만 빈도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드레인 후 바로 카단과 멀어지는 점프를 씁니다 이유는 바로 4면 폭발의 카단 본체 데미지를 피하기 위함과
4연타를 블링크로 피하기 위함입니다
검시타가 4연타를 슬립으로 피하는 것은 절대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낫비는 4연타를 반응속도로만 피하긴 어렵습니다
그 이유가 블링크는 스페이스를 두번 눌러야 발동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빨리 눌러도 슬립보단 0.1~2초는 늦게 나갈수 밖에 없기에
바로 "선입력 점프"를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점프중 블링크가 나가는 타이밍은 의외로 길기 때문에 추후 패턴이 횡배기라면 카단 뒷쪽으로 블링크를 하며 문라이트 1~2회
4연타라면 카단을 가로지르는 블링크
광역 폭발이라면 후방에 표시되는 폭발위치로 블링크
4면 폭발이라면 후속딜링
다시 올려치기 라면 후속 블링크 문라이트나 다시 3타 스매쉬 등등 회피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글보다 공략 영상을 여러번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4연타

2차의 4연타는 카단과 거의 붙어있다면 블링크를 사용하기 위해 두번 스페이스를 누르는 사이 피격이 됩니다
조금 거리가 있다면 ->점프로 1내려치기가 피해지기 때문에 바로 카단을 가로지르며 블링크를 한다면 회피가 되고
4번째 공격때 좌우로 점프 한번 해주면 간단히 피해집니다
거리가 적당히 유지된다면 측방 블링크로도 충분히 피해집니다
후속 딜링을 하기 위해선 스플린트 한번 눌러 살짝 회피후 2타 스매쉬를 넣는 것이 가능하나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매우 빠른 반응 속도를 가진 분들이라면 패턴이 나오는 것을 보고 블링크로 회피가 가능하지만

늙디 늙은 저는... 반응이 안되네요 ㅋ;
어짜피 4면폭발 본체데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약간은 거리가 벌어저있는 것이 기본이니 거리만 있다면 회피는 어렵진 않습니다

 

3. 블랙홀

낫비는 블랙홀안에서 2블링크를 쓰면 간단히 밖으로 나와집니다 포션을 먹을 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두개까진 먹어지지요
풀피상태라면 공격를 해야하는데 여러가지 공격를 해본 결과 가장 나은 것이 2문라이트가 가장 나은 방식이였습니다
데스 레이블이나 블러디 스레드가 있다면 타이밍에 맞춰 릴리즈 후 문라이트
없다면 일정 거리를 두고 2블링크 문라이트 2회가 가장 딜이 편하고 안전했습니다

 

4. 원거리 블랙홀

원거리 블랙홀은 카단의 모션이 보이자마자 후방으로 블링크를 해서 피해야합니다
블랙홀 내부에서 피할려 하면 4연타를 피할 수 없기에 최대한 빠르게 반응하여 후방으로 빠저나오기 바랍니다

 

5. 4면 폭발

4면 폭발의 경우 폭발 범위 내부에서 앞뒤나 좌우로 평타를 날려가며 타이밍을 재고 스매쉬-드레인 방식과
폭발을 외부로 나가고 스매쉬-드레인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앞쪽의 방식이 드레인까지 시간이 단축되지만 잘못해서 실패하면 풀피 풀마나쉴드에서도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전형적인 방법이네요
외부로 빠저나간다면 인세인리퍼가 없다면 4타스매쉬가 조금은 힘들 수 있고

쓰더라도 조금만 늦어도 드레인은 힘들 수 있습니다
외부로 빠저나갈땐 두번째 바닥이 깔리자마자 연아스탭으로 최대한 벌어저야 바닥에 깔리는 범위 밖으로 나갈수 있습니다
드레인을 할지 않할지는 추후패턴에 대해 반응이 가능하다 싶으면 하시기 바랍니다

 

6. 2연 유도탄

영상관의 있는 제 29분 스탭비 영상의 유도탄 무빙의 변경점이 바로 낫비를 하면서 익힌 무빙입니다
첫번째 유도탄을 감싸는 듯한 느낌으로 선회하여 회피하고 두번째 유도탄은 달리기보다 느리기 때문에
유도탄을 달고 다니는 느낌으로 끌고 다니면 됩니다
이때 첫번째 유도탄을 피하는 거리가 중요합니다 영상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서 첫번째 유도탄을 피하는지 확인하세요

2연 유도탄에 연속되는 콤보에 대한 패턴의 대응은 이렇습니다

 

6-1. 올려치기
보통의 올려치기와 같은 방식으로 회피를 하며 3타 드레인이 아닌 2타 스매쉬만 하고 바로 블링크로 빠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입력 점프 블링크가 아닌 바로 블링크를 해야합니다
3타 스매쉬도 여러번 해봣지만 선입력 점프후 느린 블링크를 쓸 수가 없습니다 뒤에서 유도탄이 쫒아오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선입력 점프를 했다간 유도탄에 맞게됩니다

 

6-2. 4연타
기본적으로 거리가 벌어저 있기 때문에 ↘ 방향으로 블링크를 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크게 선회를 하면 피해집니다
4타 마지막을 스플린트 1~2회로 피하고 2타 스매쉬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6-3. 블랙홀, 원거리 블랙홀
역시 거리가 멀기 때문에 회피는 문제가 없지요

 

6-4. 4면 폭발

원형으로 한번더 돌면서 회피한 후

두번째 바닥이 깔리는 것을 확인해고 카단 뒷쪽으로 블링크 문라이트 2회를 씁니다

 

7. 즉사기

즉사기는 블링크의 무적시간으로 회피가 가능하며 연속되는 딜링으로 문라이트 2회가 가능합니다
블링크를 써야하는 타이밍은 밑에 벌어지는 작은 원이 아닌

연속으로 깔리는 퍼지는 원형의 연막에 따라 타이밍을 잡으면됩니다
자세한 것은 영상에 설명해뒀습니다
익숙하면 2타스매쉬를 칠 수 있는 타이밍도 있지만 2타스매쉬 후 점프가 안나가는 구간이 있기때문에

즉사기땐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좌우 횡배기

스탭비와 다르게 근접 공격을 하는 낫비는 좌우 횡배기가 자주 나옵니다
좌우 횡배기는 약간의 선동작이 보이는데 이 동작을 보자마자 블링크나 후방 점프로 피해집니다
반응 속도가 관건이며 연습만이 회피에 도움이 됩니다 연습하면 할 수록 눈에 띄게 잘보이는 패턴입니다

 

9. 광역 폭발

4면 폭발 본체 데미지를 피하기 위해 살짝 거리를 두는 상태라면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공격후에는 붙기 때문에 연속기로는 종종 나오는데 파해법은 올려치기 부분에 써놨습니다

 

※중력 역전

카단 2차의 중력 역전은 변신 후 한번 변신 끝나고 한번 정도가 전부입니다

인세인 리퍼를 사용하다보니 sp 수급도 인세인 쓸정도만 간신히 모이거든요


1/2차 쿨타임은 이미 스탭비 공략부분에 있으니 참조하시구요
낫비의 카단을 상대하는 경우가 의외로 버프후엔 탭비 보단 쉬운 구석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4연타에 대한 부분이 많이 다르기에 조금은 설렁설렁 해도 된다 일까요
하지만 딜은 잘 안나오는 군요

이 공략은 극딜 공략은 아닙니다
2차 올려치기에 대한 카운터형식의 4타 스매쉬 드레인을 쓰는 방식도 있지만 생존률이 떨어집니다
1차에도 몇가지 생존률이 떨어지더라도 쓸 수 있긴한 딜링도 몇가지 있구요
하지만 이 방식이 최대한의 생존률과 최대한의 딜링이 맞물리는 형식의 딜링입니다 저의 기준으로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말하자면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낫비가 인세인 리퍼를 쿨마다 유지하지 않는 다는 것은 딜을 포기하겠다는 말밖에 안됩니다

비단 카단만이 아닌 거의 모든 레이드 보스에서 인세인 리퍼는 중력역전 1회의 기회 비용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제 기준으로 아글란을 제외한 모든 보스에서 인세인 리퍼가 모두 효과가 높았으며

파티에서 낫비가 인세인을 안쓰고 딜로 1등을 하는 분은 "단 한분"도 본적이 없습니다

"중력 역전으로 파티원의 딜을 도울꺼야 인세인 꺼저" 라고 하는 분들은 인세인으로 인한 파티원 스테미너 복구가

중력 역전보다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파티원의 딜을 위해 자신의 딜을 깍아 먹는다? 어불성설입니다

 

은신에 대한 카운터식 4연타 공격법을 빼곤 전부 파티플에도 유용한 정보입니다
그리고 시즌2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버프 받은 낫비로 남은 기간의 카단 솔플 도전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합니다 :)

 

질문 사항은 인장의 케릭들로 직접 귓을 주세요 댓글로 답해드리긴 좀 그러니 ㅋ;

 

 

공략 영상을 제작한 클리어 영상입니다 인벤 영상관에 올려둔 것과 다른 것이구요

43분 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