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끔 인사드리는 Wish 길드의 주누피 입니다.

 

오늘은 벨라를 키우면서 느낀점과 보스 솔플 공략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본문은 [1. 벨라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 2. 팁 몇가지 / 3. 솔플 영상과 짧은 공략]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압이 극심하니 조심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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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벨라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A. 캐릭터 특성

 

   ◎. 공격속도가 빠르며 공격시 이동거리가 길고, 공격범위가 긴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하는 스타일의 근접캐입니다.

 

   ◎. 보스에 찰싹 붙어서 플레이해야 진가가 드러나는 캐릭터입니다.

 

   ◎. 파티 플레이에선 말뚝딜 능력이 떨어져 딜이 뛰어난 편은 아니며, 템페스트 홀딩 외에는 장점이 많지 않습니다.

 

   ◎. 솔로 플레이에선 근접캐 중에선 가장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쉴새 없는 딜과 어려운 패턴의 회피능력이 대단합니다.

 

   ◎. 유일하게 투사체를 반사 시킬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대미지가 엄청나므로 반사 가능한 패턴을 파악해둡시다.
 

 

 B. 스킬

 

   § 1타 스매시 - 대미지도 준수하고 타이푼 슬래시로 연계도 가능하지만, 역경직이 엄청나므로 보스전엔 부적합 합니다.

                      잡몹을 띄워 잡을 때나, 역경직이 없는 변신시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 2타 스매시 - 벨라의 주력기입니다. 엄청난 공격범위와 이동거리, 거스티로 연계가 가능해서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공격 중간에 캔슬 가능한 타이밍이 존재하므로 스매시 도중에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격속도가 빠르다면 회피 수준의 속도가 나오므로 그 효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스킬입니다.

 

   § 3타 스매시 - 긴 공격시간과 비루한 대미지로 가장 효율이 떨어지는 공격입니다.

 

   § 4타 스매시 - 편의상 게일로 부르겠습니다. 스태미나 소모가 적어서 딜 효율이 뛰어나며 이동거리가 깁니다.

                      3연속 공격이므로 1~3타 원하는 만큼 사용이 가능하지만 공격범위가 짧은게 단점입니다.

 

   § 대시 스매시 - 이동거리가 길며 빠릅니다. 방향을 틀며 점프로 후딜을 캔슬하면 순간이동급 이동이 가능합니다.

 

   § 검의 긍지 - 필수 스킬입니다. 공격시 1~3단계까지 버프가 쌓이며 스매시/크로스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단계가 오를수록 크로스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줄어들며, 3단계에는 스태미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검의 긍지 버프가 없는 상태로 크로스를 사용하면 보스 관통이 되지 않으며 무적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크로스 (더블) 스트라이크 - 준수한 대미지는 물론이고 검의 긍지가 떠있을시에 무적시간과 함께 보스를 관통하므로

                                          거의 모든 패턴을 안전하게 회피와 함께 공격이 가능한 활용도 백만점의 스킬입니다.

                                          공격을 정면으로 쳐다보고 있는 상태여야 반격이 발동됩니다.

 

   § 윈드 스텝 - 회피기입니다. 슬립 어웨이와 거스티 블레이드로 연계가 가능하며, 6랭 기준 무적시간 0.8초를 자랑하죠.

                     개인적으로 0.8초는 1랭크를 위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6랭크는 0.5초 정도가 적당하지 싶습니다.

 

   § 거스티 블레이드 - 날아서 찍는 공격입니다. 대미지가 뛰어나고 2타 스매와 윈드스텝 뒤에 연계가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정통으로 맞추면 2히트 판정이 뜨며, 스태미나 소모가 큰 편입니다.

 

   § 크로스 스탠드 -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슬립 어웨이를 쓰기위한 대기 자세입니다. 굳이 랭크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 슬립 어웨이 - 윈드 스텝과 크로스 스탠드 시전 뒤에 사용이 가능한 치고 빠지는 공격입니다. 나름 괜찮은 대미지.

 

   § 백래쉬 - 슬립 어웨이로 투사체를 반사하는 스킬입니다. 투사체의 종류에 관계없이 엄청난 대미지를 입힙니다.

 

   § 타이푼 슬래쉬 - SP 스킬이며 잡몹들을 끌어당겨 공격합니다. 대미지가 높으며 슈퍼아머 능력이 있습니다.

 

   § 템페스트 - SP 필살기이며 보스를 일정시간 홀딩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필요없는 간지폭발 스킬!

 

 

 C. 이런 분에게 추천

 

   ◎. 근접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타격감은 떨어져도 시원시원한 공격이 일품이고 조작법이 쉽습니다.

 

   ◎. 솔로 플레이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보스 공격패턴의 심도깊은 분석 없이도 공략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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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팁 몇가지

 

 ◎. 검의 긍지는 피격 당하면 사라지지만, 슈퍼아머 상태일때 피격 당하면 사라지지 않습니다. (타이푼 슬래쉬, 점프)

 

 ◎. 검의 긍지가 없을때 크로스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에서는, 평타를 치고 바로 크로스를 쓰면 버프를 받고 발동됩니다.

 

 ◎. 스매시 공격 직후에 뒤로 윈드 스텝을 사용하면, 정면을 바라본 상태를 유지하며 뒤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이 회피법을 사용하면 보스를 정면으로 쳐다보고 있으므로 회피 직후에 크로스가 가능하고, 거스티도 정통으로 들어갑니다.

 

 ◎. 백래쉬로 투사체를 반사할때, 가능하다면 보스에게 딱 붙어서 사용하세요. 슬립 어웨이 칼질 대미지가 같이 들어갑니다.

 

 ◎. 백래쉬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 중 하나는 '시작된 운명' (카단) 파티 플레이입니다.

 

 
(움짤인데 용량이 커서 늦게 나올거 같네요;) 
 

   마신상 하나를 격파한 뒤부터 나오는 패턴인 '기 모은후 코코볼을 산개시키는 패턴'에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손을 올리고 기를 모을때 재빨리 근접해서, 타이밍 맞춰 반사를 하면 [슬립 어웨이+코코볼 전탄 반사]의 폭딜이 됩니다.

 

 

   성공하면 위와 같은 크고 아름다운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백래쉬 6랭, 공15k 기준으로 노크리 15000 정도 뜹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템페스트의 발동은 큰 칼질 한 번입니다. 이 칼질에 보스가 걸리면 템페스트가 발동되게 됩니다.

     하지만 보스가 냉동, 중력, 템페스트 등의 상태에 있을 경우엔 이 칼질을 맞춰도 템페스트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될 경우엔 그 칼질 한번에 템페스트의 대미지 전체가 들어가게 됩니다.

 

 ◎. 위의 사실을 역이용하면 템페스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스에게 템페스트를 사용할 때, 다른 몬스터를 유인해서 최초의 칼질에 같이 걸려들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보스는 템페스트에 정상적으로 걸려들고, 칼질에 걸려든 다른 몬스터는 한 번에 템페스트 대미지 전체를

    입고, 추가로 보스를 템페스트로 써는동안 옆에서 칼질 대미지를 계속해서 입게 됩니다.

    스샷을 보시면 보스인 이뮤르크는 최초 대미지 1140을 입으며 템페스트에 걸리고, 칼질에 걸린 잡몹들은 7622, 8119의

    대미지를 입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보스가 잡몹과 함께 등장하는 히어로 전투, 보스가 여러마리 출현하는 전투에서 효과적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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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즌1 보스 솔플 영상과 짧은 공략

 

 

  ※ 제 영상은 전부 각 보스를 가장 처음 클리어했던 전투의 영상입니다. 개인적으로 타임어택에는 관심이 전혀 없습니다. 때문에 많은 부분이 미숙하지만, 그런 부분들까지 참고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ㅎㅎ

 

  ※ 패턴 분석까지 다 하기엔 이미 스압이 엄청나니 주의점만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한 무기는 +10 작렬하는 야망 인피니티 듀얼 블레이드 입니다.

 

  ※ 스펙은 1. 치울린 풀셋트 = 공 15k, 방 8k, 공속 23, 밸런 67

                2. 레이더스 상의 = 공 15.5k, 방 6.9k, 공속 25, 밸런 70 입니다.

 

  ※ 레벨은 71, 후반에는 72 였으며 여가/큐미, 최공각, 최방각은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콜루에서만 무기각을 한 번 사용했습니다.

 

  ※ 영상 순서는 개인적으로 체감한 난이도 순입니다.

 

 

 

< 토르 >

 

벨라로 솔플이 가장 수월한 보스는 토르인것 같습니다.

방전을 제외한 모든 패턴에 크로스를 사용하면 쉽게 뒤를 잡을 수 있으므로 빈틈을 많이 노릴 수 있습니다.

딱히 주의점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난이도가 낮습니다. 초반 연습에 추천!

 

 

 

 

< 아글란 >

 

아글란에서의 주의점은 만세하고 덮치는 패턴에 크로스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크로스 발동은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격당해버립니다.

아글란을 하다보면 벨라는 스매시 위주의 딜보다 크로스 위주의 딜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티탄 >

 

티탄 솔플을 하시면 크로스를 질릴만큼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발리창 던지기는 반사가 안되지만, 크로스로 간단하게 넘겨버릴 수 있습니다.

연습없이 너무 대충해서 플레이가 엉망진창입니다 ㅋㅋ

 

 

 

 

 

 < 글라스 기브넨 >

 

투사체 반사를 연습할 수 있는 상대입니다. 산탄 침과 단발 침을 구분하셔야 합니다. 가장 쉬운건 화면의 흔들림이죠.

산탄은 투사체가 엄청 많이 날아오므로 제대로 반사하려면 백래쉬의 랭크가 높아야합니다.

영상을 찍을 당시엔 B랭크여서 윈드스텝으로 일부를 피하면서 반사했습니다.

공속이 빠르거나 글기 솔플에 이골이 나셨다면, 뒤로 돌아들어가서 콥터딜을 하셔도 좋습니다.

 

 

 

 

 

 

 

 < 지그린트, 뷔제클로스, 엘쿨루스 >

 

피만 많은 돼지로 전락한 삼용이 형제입니다. 벨라에겐 토르 티탄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만 피가 음청 많지요...

지그린트는 낙뢰를 피하면서 몸통 딜을 하고, 타격 패턴이 나오면 크로스를 하시면 됩니다. 즉사패턴 회피도 쉽지요.

뷔제클로스는 스매시와 크로스를 패턴에 따라 정해놓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광역 얼음벽 패턴은 안쪽에 들어가서 터지는 타이밍에 회피하시는 법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무기각을 안먹으니 얼음벽 격파가 힘들어서 패스했습니다 ㅎㅎ;

엘쿨루스는 지그와 뷔제와는 틀리게, 앞발을 들었다 찍으면서 브레스 쏘는 패턴에 크로스를 쓰면 안됩니다.

아글란의 덮치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상황에 피격당하게 됩니다... 나머지는... 발리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 카단 >

 

카단은 벨라의 기본적인 테크닉들을 종합적으로 연습하기에 좋은 보스입니다.

변신전과 변신후의 코코볼 반사 타이밍이 틀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타 패턴을 처음부터 회피로 피할 경우엔 회피 한번으로는 거리가 부족하니 슬립 어웨이까지 쓰시면 됩니다.

마신상은 2타 스매시 - 거스티로 정신없이 날라댕기며 패면 쉽게 격파가 가능합니다.

워프하고 나오는 패턴에 크로스를 준비하면 1타던, 2타던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변신후에는 친절하게 포션타임을 제공해주므로, 천천히 진행하시면 됩니다.

 

 

 

 

 

< 라이노토스 >

 

다들 아시겠지만 수제 점착폭탄을 이용하면 쉽게 부파가 가능합니다...만 AP가 부족해서 못썼습니다 ㅠㅠㅠ

언제 패치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절벽낙 난이도가 하향되서 낙댐으로 쉽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연낙은 안되더군요;)

제 캐릭터 기준으로 [2타 스매시-거스티] 4번에 1타 스매시 한번이면 정확하게 낙이 가능했습니다.

파이어볼의 반사 역시 가능하므로 참고해주세요~

 

 

 

 

 

< 잉켈스 >

 

하드 모드 솔플 난이도의 정점인 잉켈스 역시 벨라에겐 난이도가 높은편은 아닙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잡몹들은 템페스트와 크로스를 적절히 사용해서 청소해버리면 됩니다.

기상 공격이 없는 벨라는 구석에 몰리면 탈출이 힘들어지니 주의하세요~ 

 

 

 

 

 

< 콜루 >

 

유일하게 무기각을 사용했습니다. 없어도 클리어는 가능했겠지만 아무래도 다시 도전하기가 껄끄러워서요 ㅎㅎ

콜루 패턴은 순서대로...

2연타/3연타 페이즈 : 평타 크로스를 애용하셔야 합니다. 3연타에는 크로스, 더블 크로스 쓰신뒤 윈드스텝~

불방구 페이즈 : 인피 듀블의 긴 리치를 이용하면 2타 스매시로 긁는게 가능하지만 안전상 쓰지 않았습니다.

                      로켓펀치에 크로스를 쓰셔도 딜이 됩니다 ㅎㅎ 로켓펀치 반사는 안됩니다 =3=;;

어퍼컷/스핀 페이즈 : 주의점은 어퍼컷 할때 달려오는 순간부터 발밑에 공격 판정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주먹연타/롤링어택 페이즈 : 주먹연타는 첫타에 크로스를 쓰신 후 나머지는 윈드스텝으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롤링어택은 타이밍을 맞춰 윈드스텝을 쓰시면 회피 가능합니다.

메테오/돌 : 상당히 아쉽습니다만 메테오와 돌 모두 반사가 불가능합니다. 돌 공중분해는 가능하더군요;

                 영상 14분쯤에 윈드스텝으로 메테오 피하는 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연습을 위해 입장과 중간보스 통과를 도와주신 Wish 길드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블로드로드 히어로 >

 

드디어 히어로입니다. 개인적으로 히어로는 벨라라고 딱히 쉬운것도 없더군요; 공속이 느려서 그런지...

벨라는 공격시 이동거리가 길기 때문에 폭발 패턴때 아래에서 딜을 조심해서 하셔야 합니다.

공속이 빠르다면 거스티로 틈틈히 딜을 많이 넣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전 그냥 안전빵으로 했습니다 ㅋㅋ

 

 

 

 

 

< 퀸 히어로 >

 

벨라는 솔플시에 초근접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새끼거미를 칠 확률이 낮은 편입니다.

3연타 패턴에는 저처럼 크로스를 쓰셔도 되고, 파고들기를 쓰셔도 됩니다.

근접 상태를 유지하는데다 공격 이동거리가 길어서 파고들기도 아주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2타 스매시의 긴 리치를 이용하면 지하 패턴에도 깨알딜이 가능합니다.

저처럼 숏점프에 크로스를 사용하실 경우엔 더블 크로스의 방향에 약간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 우르쿨 히어로 >

 

방어가 낮을때 최고의 압박감을 자랑하는 꿀꿀이 히어로입니다. 진짜 아프네요;

정공법으로 깨고싶어서 위치 재정립 버그와 콥터딜은 하지 않았습니다. 

위치 재정립을 쓰고 싶으시면 게일을 2번만 쓰고 2타 스매시를 쓰면서 들어가거나, 2타 스매시만 계속 쓰셔도 됩니다.

콥터딜은 공속이 조금 받쳐줘야 안전하지만 거스티로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2타 돌진때 윈드스텝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만 슬립 어웨이 대미지가 생각보다 괜찮아서 한 번 넣어봤습니다.

크로스 사용을 제외하면 검시타 솔플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ㅎㅎ

 

 

 

 

 

< 클라우스 히어로 >

 

개인적으로 벨라로 솔플하기에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 이유는 메테오 패턴을 처음부터 다시 분석해야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프레임 나눠서 보고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분석한게 몇년만인지...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ㅎㅎ

메테오 반사법은 제가 올려드릴테니 저처럼 삽 안푸셔도 됩니다. -_ㅜ

딜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근접해서 평타크로스 하거나, 거리 유지하고 반사 계~속 하시면 됩니다.

거리 유지하며 반사할때는 측면으로 백래쉬를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거리가 벌어지면 바로 돌진이 나오거든요.

검시타 베블 추가타처럼 돌진에 2타 스매시로 긁는것도 가능하지만, 고강 무기가 아닌이상 대미지가 너무 비루합니다.

메테오는 글만으론 설명하기엔 너무 어려우니 이미지를 첨부할게요~

 

< 메테오 분석 >

 

클라우스의 메테오 패턴에는 4가지 종류의 구체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고정된 방향으로 발사되는 구체

두번째는 어그로 플레이어를 노리고 날아오는 구체 2발,

세번째는 방향은 고정이지만 어그로를 기준으로 방향축이 돌아가는 구체,

네번째는 마지막에 어그로에게 유도되어 날아가는 거대 구체입니다.

어그로 위치에 따라 방향이 달라지는 구체들 때문에 메테오 지도를 만드는건 무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미지에서는 제시된 위치로 이동했을때 '영향을 주는' 구체들만 최대한 추렸습니다.

물론 근접 범위 폭발 때문에 클라우스에게 근접하는건 절대 금지입니다.

 

메테오 반사의 기본적인 테크닉은 첫번째 유도 구체를 맞기 직전에 클라우스를 향해 윈드스텝으로 회피하고,

회피 되자마자 슬립 어웨이를 쓰면 두번째 유도 구체가 정확하게 반사가 되는 점을 이용하는 겁니다.

일단 제가 발견한 반사 공략은 두가지입니다. 이미지를 봐주세요~

 

 

먼저 오른쪽으로 돌아가서 반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돌아 들어가는 각도 덕분에 마지막 거대 구체를 반사함과 동시에 클라우스의 돌진을 회피할 기회를 확보하기에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돌아 들어가는 각도가 얕으면 3) 에서 소개된 방향 고정 구체에 맞을 확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반사와 동시에 돌진을 회피하는 짜릿함이 좋아서 이 방법을 주로 사용했는데... 돌진에 맞을까봐 오금이 저립니다 ㅋㅋ

 

 

 

 

 

이번엔 왼쪽으로 돌아서 반사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소개해드린 방법에 비해 돌아 들어가는 각도가 얕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2번째 유도탄 반사시에 타이밍 좋게 같이 날아오는 다른 구체를 한꺼번에 반사 가능한 점입니다.

단점은 돌아 들어가는 각도가 얕은 관계로 클라우스가 빨리 돌아보고 돌진을 해오기 때문에, 거대 구체의 반사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성공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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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는 마영전의 진정한 묘미인 솔플을 즐기기에 좋은 캐릭터입니다.

 

이 기회에 많은 분들이 새로운 재미를 찾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