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수정사항 

* BGM 변경 
* 앞위빙/뒷위빙에 대한 영상첨부
* 보스 딜링법을 소개한 영상첨부
* 추가 딜링법 게시 및 사진첨부
* 기타 글자 수정

10/5 수정사항

* BGM 변경 
* 기타플레이 요소 목차 세분화
* 추가 힘겨루기 팁 게시 및 사진첨부
* 기타 글자 수정

10/16 수정사항

* 추가 회피법 게시 및 영상첨부

10/17 수정사항

* 추가 보스 딜링법을 소개한 영상첨부
* 공략을 보다 보기 편하게 재정렬 및 수정
* BGM 변경

꾸준히 업데이트 중입니다 궁금하실때 마다 찾아오시면 항상 새로운 모습의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게시글 올리는 기술이 미약하여 영상부분에서 많은 오류가있었습니다 

영상을 링크로 대처하기로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리미어 서버의 블록

난상수지입니다"



요즘들어 블래스터 카록분들이 많아지는것 같아 기분이 뿌듯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블래스터 카록 플레이에 도움이 되고자 미숙하지만 팁을 적어볼까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서론 마치겠습니다



1) 블래스터란 무엇인가


블래스터와 기둥의 차이를 물으신다면 전 

모든것이 기둥과 다르다 라고 대답하고싶습니다 

컨셉자체부터가 다른무기이며 딜링법도 다른무기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회피기에서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기둥의 충격흡수는 말그대로 

몬스터에게서 받은 피해를 흡수하여 

임시로 생명력을 소진하게 되고 차차 시간이 지나며 회복되는 타입입니다 



 블래스터의 위빙은 그와 반대로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를 위빙게이지라는 블래스터 특유의 버프게이지로 바꾸며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만 위빙이 가능한 공격모션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기둥은 거의 모든 공격모션에 충격흡수가 있어서 

돌격이라는 컨셉에 가장 어울리며 

블래스터는 위빙 구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치고 빠지기라는 플레이를 컨셉으로 플레이하시면 된다는것이죠










2) 딜링과 회피



제가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던 부분이 바로 여기이며 

특히 딜링에 관해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블래스터에게 딜링은 곧 보스의 패턴에 따라서 블래스터 자체의 딜링법도 달라집니다 


다른말을 접어두고 보스의 패턴에 집중하라는 말을 우선적으로 하고싶습니다 

자세한것은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 - 1) 평타 위빙






▲ 첫번째 평타로 보스의 공격을 위빙화 시키는 모습 



블래스터 새내기분들이 가장 많이 망각하시는 점이 바로 


이 첫번째 평타의 중요성입니다 

사실 위빙이라는 자체적인 회피기보다 더 많이쓰이는것이 이 첫번째 평타입니다 

후딜도 짧으며 1~4타 스매쉬로 바로 연결이 가능하며 

평타 -> 위빙으로 또다른 보스의 패턴에 대처할수도 있습니다 




위빙은 블래스터의 모션중 가장긴 위빙구간을 자랑합니다만 

가장긴만큼 그만큼의 후딜도 있습니다 

자체 위빙만으로 위빙을 만들어내고자한다면 

약 1초정도의 충분한 위빙이 가능합니다 

허나 연타위주의 보스패턴에 취약한 면이 있으며 위빙을 난사하는것 자체부터

딜링에서 크게 밀릴 우려도있습니다 

허나 위험하다싶거나 /딜의 구간이 긴 보스의 패턴이다 싶으면 위빙한번으로 안정적으로 

위빙을 하실수있으며 보스와의 거리를 좁히거나 벌리는데에 가장 스타일리쉬한 회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첫번째 평타는 아마 블래스터 기술의 파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평타 첫타에는 약 0.3초정도의 위빙구간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잘이용하신다면 보스의 단타 공격패턴/일반적으로 공격이 느린 패턴과 같은것은 

씹어드실수 있으시며 추가적으로 1~4타 스매쉬를 자유롭게 연계하실수있습니다 

허나 짧은 시간만큼 보스의 패턴 타이밍을 정확히 이해할수 있어야하며 

제때 제때 쓰지 못한다며 오히려 역으로 보스의 공격에 큰 피해만 입을수도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평타와 위빙을 합친것이 바로 

평타 위빙 회피법입니다 


평타의 거의 존재하지않는 후딜과 위빙의 긴 위빙 구간을 이용한

안정적인 회피법입니다 






2 - 2) 앞위빙 뒷위빙



위빙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서도 크게 이해를 잘하셔야합니다 

허나 어렵지 않으니 잘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앞 위빙은 말그대로

방향키를 누르며 위빙을 사용하므로써 

임의의 방향을 자신의 설정하여 사용하는위빙입니다 



뒷 위빙은 말그대로 

아무 방향키도 누르지 않은채로 위빙만 하는걸 뜻하죠 





▲ 뒷 위빙후의 2타 스매쉬를 잘만이용하면 엄청난 콤보를 만들수있다



근데 이게 왜요?라고 물어보신다면 

이 위빙기술들의 중요한점은 

바로 위빙 어택이라는 기술에 있습니다 



C랭크 기준 위빙후 스매쉬가 가능하며 

A랭크 기준 스매쉬이후에 추가적인 버스트타격을 줄수있습니다 



앞위빙후에는 이 위빙어택의 스매쉬중 1타 스매쉬만 가능합니다 

뒷위빙은 스매쉬중 2타 스매쉬가 발동합니다 

이게 왜 중요한것이냐고 물어보신다면 

직접 경험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싶지만 



보스와 임의의 거리 설정은 앞위빙후의 위빙어택이 좋으며 

보스의 패턴을 위빙으로 피하며 보스뒤로 순간적으로 빠지며 보스의 시선설정동안 

추가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는것이 바로 뒷위빙입니다 


분명 알찬 정보임에 틀림없으며 

사용해보심을 권장합니다 






2 - 3) 버스트 버프 



블래스터를 핵주먹으로 불리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 블래스터라는 무기 자체의 깡뎀(자체 무기 공격력)이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허나 버스트 버프를 통해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키며 딜링을 최대치로 상승시킬수 있죠


  돌격  : 마스터 기준 기본 공속의 10퍼센트를 60초간 상승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최소키 기준으로 22의 상승량을 보여주며 그 효과는 매우 우수합니다 

4타 스매쉬를 무려 한번더 넣어줄수있게 해주는 보물같은 버프가 아닐까싶습니다 



 강타  : 마스터 기준 공격력 1200을 60초간 상승시켜주는 기술입니다 

1k를 공짜로 먹고들어가는 샘이며 일단 버프를 유지할수만있다면 

전투 내내 정말 폭발적인 딜링을 하실수있습니다 

돌격 버프와 강타 버프가 자신의 버프창에 활성화되어 있다면 

그때부터가 블래스터 딜링의 시작이라고보시면 되겠습니다



 파괴  : 마스터 기준 모든 스매쉬/빅뱅어택/버스트가 3번 100퍼센트 크리티컬로 들어가는 기술입니다

어떻게보면 이 파괴버프덕분에 블래스터를 플레이하다보면 크리티컬이 뜨지않는 스매쉬를

거의 보지못할정도로 S급 스킬이 아닐수 없습니다 





Q. 그렇다면 3가지 버프의 스킬트리는 어떻게 올려야할까요?


 . 사실상 세 버프중 가장 나중에 올려야할것을 굳이 따지자면 파괴버프라고 하겠습니다 

크리티컬 데미지가 올라가는거면 몰라도 횟수만 올라가는것이기때문에 돌격과 강타의 스펙 뻥튀기를 대신하여

올리기가 고민되는 스킬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  >  라고 설명드리겠습니다 

AP 투자는 자신의 몫이니 상황껏 마스터해주시기 바랍니다 





Q. 버프 유지라는게 무슨말이죠?


. 블래스터에게 버프를 유지한다는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버프가 없는 블래스터는 말그대로 그냥 2차무기를 낀 카록일뿐인셈이죠 

버프를 끼면 날개를 단거나 마찬가지기에 필히 유지를 해주시거나 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재활성화 시키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타 위빙 게이지로 돌격을 2타는 강타를 3타는 파괴를 시전시킬수 있습니다 

허나 여기서 재밌는점은 

돌격과 강타의 버프를 둘다 활성화 시키고있을때 1타 위빙 게이지를 다시 쓰게되면 

돌격과 강타의 버프 시간이 다시 60초로 채워진다는 것이죠

다시말해서 활성화만 시켜두면 유지는 쉽다는것입니다 

또한   힘의 해방이라는 블래스터 카록의 

알찬 스킬덕분에 에스피 두칸만으로 한번에 모든 버프를 활성화시킬수있습니다 

깨알 같이 일정시간동안 30퍼센트의 데미지를 덜 받게됩니다 









2 - 4) 스매쉬 위빙 



스매쉬 위빙은 말그대로 1~4타 스매쉬 구간에 존재하는 위빙을 말합니다 

각각의 스매쉬 구간마다 길고 짧고의 차이가 있지만

위빙구간이 존재하며 

그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것이 4타 스매쉬/1타 스매쉬 위빙입니다 

4타 스매쉬는 타이밍만 잘맞추신다면 버스트 게이지를 보충시킬수있을뿐만 아니라 

강력한 데미지를 박으실수도 있고 

1타 스매쉬 위빙은 평타와 스매쉬 자체의 위빙덕분에 안정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2 - 5) 빅뱅어택


빅뱅어택이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버스트게이지 단계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원거리형 기술입니다 

시전시간이 매우 긴것에 비해

데미지가 매우 강력한정도가 아니며 무엇보다 선딜이 길어서 자주 쓰이지는 않는 기술입니다 


후딜도 있기때문에 어떻게보면 컨셉과는 잘맞아떨어지지만 효율면에서 극히 떨어지는 기술인것같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이 빅뱅어택의 슈퍼아머를 이용한 빅뱅힘겨라는 기술이 있으며 빅뱅어택을 이용한

파생기술이 몇몇 나타나기때문에 전혀 쓰이지 않는 기술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빅뱅힘겨는 팁게시판의 '살쿠우'님의 게시물을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정말 알찬 정보임에 틀림없습니다 



▲ 선딜 후딜의 존재로 잘쓰이진 않는 비운의 스킬중 하나 빅뱅어택




2 - 6) 폭풍


시즌2 사전 업데이트인 이그니션을 통해서 생겨난 블래스터의 신규스킬

폭풍입니다

  한번시전시 최대 3번을 가격하며 시전후 스매쉬버튼을 연타하면

소유 SP에 따라서 사용가능 횟수가 증가합니다 

SP1칸을 소비하므로 총 5칸을 소지하고있을시 총 다섯번을 시전할수있으며 

변신상태에서 SP 5칸을 폭풍으로 모두 타격을 시켰을시 

SP 1칸이 차게되므로 총 6번의 타격이 가능하게됩니다 

순간폭딜로는 최강인 스킬이므로 틈틈히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 5번 가능하다면 6번까지도 시전할수있는 블래스터의 최강 폭딜기술 폭풍



2 - 7) 위빙 점프


시즌2 패치후 모든 캐릭터에게 점프라는 부가 컨트롤 요소가 생겼습니다

벨라라는 캐릭터를 보시면 점프를 이용해서 순간적으로 많은 거리를 이동하시는 컨트롤을 볼수있을것입니다

그것만큼은 아니지만 블래스터 카록에게도 위빙점프를 통한 순간 접근과 순간 회피가 가능합니다

그것이 바로 위빙과 점프를 합산한 위빙 점프입니다 

위빙의 이동거리와 방향키를 누르며 점프를하는 이동성을 바탕으로 

순간적으로 많은 이동을 하여 범위가 넓은 공격을 빠르게 회피할수있도록하는 회피법으로

아웃파이팅 형식의 블래스터 카록에게 정말 좋은 회피법입니다



▲ 지그린트의 낙뢰와 같이 순간적이고 범위가 넓은 공격을 잘만 이용한다면 수월하게 피할수있다






3) 기타 플레이 요소




부가적인 플레이면에서는 여타 카록과 다를바가없습니다 

기타 플레이 측면에서 몇가지 얘기해드리고싶은건 


1. 스테미나 포션 

2. 힘겨루기 

3. 공격캔슬 

정도입니다 




 3 - 1) 스테미나 포션


스테미나 포션에 대한 언급을 왜 하느냐

이것은 곧 딜링시간의 증가와 힘겨루기의 시간 증가와 관계가 있습니다 

본스펙의 스테미나 207을 유지하고있는(만랩시 217) 저는 

스테미나 포션을 항시 챙겨마시며 딜링을 챙겨 넣습니다 

스테미나가 많다는것은 그만큼 딜을 더 넣을수있다는것이고 더 많은 무빙을 할수있다는것입니다

스테미나 물약의 가격도 무시할수있는 가격은 아니기때문에 스테미나 포션복용에 대해서는 자유의사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3 - 2) 힘겨루기


힘겨루기에 대한 이야기도 스테미나 포션과 관련지을께 있습니다 

스테미나 포션을 마시면 무려 1~2초의 시간을 더 증가시킬수있을뿐만 아니라

시간이 늘어난다는것은 그만큼 팀원의 딜링시간 혹은 포션을 마실수있는 시간 등을 제공할수있습니다 



▲ 파티원의 안정적인 딜링을 위해 힘겨루기를 하고있다 



▲ 단순히 딜링만을 위한 힘겨루기가 아닌 생명력이 적은 파티원을 살릴수 있는 비장의 카드가 될수도있는 힘겨루기



카록의 힘겨루기는 단순히 딜링을 위한 요소로만 쓰이지않습니다

유저 자체가 보스를 고정시킬수 있다는 메리트와 

일정자세를 유지시킬수있다는점

그리고 위 두가지를 유저 스스로가 조절할수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부위파괴를 할때도 자주 쓰이게됩니다

예를 들면 잉켈스나 우르쿨 등과 같은 보스들의 힘겨루기를 통해서 힘겨루기를 한 카록을 제외한

모든 유저는 부파위치를 집중공격하거나 보조무기를 적중시켜 부파 게이지를 쌓아올릴수있습니다 

주의 해야할점이라면 점착폭탄이 부위 파괴 위치에 점착됬을시에는 적당히 힘을 겨루다가 

폭탄이 터기지 전에 힘겨루기를 이기던가 지던가 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힘겨루기 도중에는 절대로 부파 모션이 뜨지 않기때문이죠 이점을 주의해주셔야합니다 

힘겨가 끝난후 센스있게 스매시로 부파 위치를 가격해주시면 어느센가 괴로워하며 부파 모션을 실행중인

보스를 보실수있을겁니다 




▲ 카록의 힘겨루기를 통해서 잘만하면 부파게이지를 한번에 끌어올릴수도 있다



▲ 우르쿨의 부위 파괴 부분인 상아는 얇은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유동적인 공격패턴을 남발하는 우르쿨에게서 

일방적인 상황때는 부위 파괴가 매우 하드한 난이도지만 힘겨루기로 고정시키면 간단하게 부파 게이지를 올릴수있다




"힘겨루기는 중력역전과 템페스트와 같은 타 기술과는 다릅니다 기술과 센스가 요구되기 때문이죠"






3 - 3) 공격 캔슬



블래스터 카록의 SP 4칸 스킬인 
 바로 격노를 이용한 보스의 공격패턴 캔슬을 말합니다 

각종 레이드중 유저를 섬멸시킬수있거나 상당히 귀찮게 하는 기술들이 있는데 

정말 위험한 상황때 격노의 강제 경직을 이용하여 그 패턴을 무마 시킬수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콜루의 메테오 /지그린트의 석화/크라켄의 슈퍼 다리 정도가 있습니다만 

이 스킬의 사용은 자유이며 센스이기에 딱히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 SP 4칸을 소비하는 블래스터 비운의 스킬중 하나인 격노 

강제 경직을 총 두번시킬수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긴하지만 

사용조건에 비해 미약한 딜링으로인해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곤 사용되지 않는다





4) 플레이 동영상



1. 뒷위빙과 평타+위빙의 이용을 통한 지속적인 게이지 수급과 회피 그리고 딜링을 보여주는 영상



렉으로 인해서 어려움 마하를 못한점 죄송합니다 

중옵으로 돌리는것도 좀무리가있기때문에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티탄의 두번 밟기 패턴을 

위에서 언급했던 '평타 위빙' 회피법으로 피하면서 유유히 보스의 뒤로 빠지는걸 볼수있으며

티탄의 가장 무서운 공격 패턴인 3타 치기 또한 이 평타 위빙 회피법으로 무난하게 넘길수있습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하게 보셔야할점은 버프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돌격 강타는 무조건 유지시키면서 파괴버프는 최대한 유지시키려고 노력합니다

그게 최대딜링의 방법이고 시작입니다

그리고 블래스터로 딜을 넣으실땐 욕심부리실 필요가없습니다 

욕심을 부리려다가 오히려 훅가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때문에 

저는 위빙으로 뺀후 다시 생각해보는 방식으로 딜을 넣습니다 

도움이 되는 영상이길 바랍니다





2. 첫번째 평타 위빙을 이용한 지속적인 딜링과 보스의 주위를 도는 형식을 이용한 딜링과 딜링의 절제를 보여주는 영상




영상을 보실때 가장 중요하게 보실점은

평타를 이용해서 얼마나 정확한 타이밍에 위빙을 하느냐입니다

전부다 위빙으로 위빙을 하기엔 딜을 넣을 시간이 적기때문에 

우리는 평타를 이용해서 보스의 후딜을 이용하는 딜링법을 몸에 익혀놔야만 합니다 

0.3초를 잘 이용하여 보스의 정확한 히트박스 히트타이밍을 익혀놓고 보스의 공격을 씹을줄 알아야합니다 

또한 돌격과 강타 버프는 계속 유지하며 파괴버프는 타이밍이 나는 내내 계속 유지하며 딜링을 합니다 

솔플에서 힘겨루기는 스테미나가 매우 부족하다 싶을때만 채우는 용도로 쓰이지만

위의 플레이에선 지속적인 스테미나 물약 복용으로 부족하다는것을 느끼지 못하므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딜링을 넣고 가끔씩 위빙으로 빠르게 빼고 한타임 보스의 패턴을 보려는 플레이가 보이실겁니다 

그게 바로 보스의 다음패턴을 보려는 의도입니다 

욕심부리지않고 계속 딜링을 하기위한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는 블랙 해머의 주위를 돌면서 딜링을 하실때에는 반드시 보스기준 왼쪽발 뒤로는 접근하지 말아야합니다

만약 접근하시면 7분 36초의 상황처럼 큰데미지를 받으실수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영상이길 바랍니다







5) 마치며 



안녕하세요 

10/3일날 공략을 쓴후로부터 벌써

4번의 수정을 거쳐왔습니다 

공략을 쓰면서 저또한 블래스터를 다시 알게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블래스터의 재미를 또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끈임없는 도움을 드리고싶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어 서버의 

'난상수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