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행분들을 위한 "모르면 파티에 피해가 가는 패턴" 위주의 정리글입니다.

더 자세한 공략은 보스 별로 검색하시면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에피소드 1


1. 지배자 라키오라 (뱀)



뱀은 그렇게 어려운 레이드가 아닙니다. 다만 굉장히 지루할 뿐이죠.

초행때 주의할 점은 꼬리어글(꼬어) 자리와 먹히는 패턴 정도만 있습니다.

꼬어란 라키오라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꼬리치기 패턴의 어그로를 끄는 역할입니다.

이 꼬리치기가 재밌는게 맵 중앙 기준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만을 쫓아다닌다는 점입니다.(막타 제외)

그렇기 때문에 한명을 맵 끝으로 보내서 빙글빙글 돌게 하고 나머지는 딜을 하는 방식으로 레이드가 진행됩니다.

꼬어 자리를 가신다면 시작 위치 반대편에 있는 물 웅덩이에서 빙글빙글 돌면서 꼬리를 피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굉장히 쉬운만큼 한대라도 파티원에게 꼬리가 간다면 "아 꼬어 뭐하냐", "꼬어님 제대로 안하죠?" 등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먹기 패턴에 걸려 먹혔다면 라키오라의 뱃속에서 맵 끝에 위치한 라키오라의 세포를 2분 안에 처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세포 처치에 성공했을 경우 라키오라를 긴 시간동안 다운시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2. 심해의 그림자 (문어)



크라켄은 초행분들이 시작도 전에 덜컥 겁을 먹는 레이드입니다.

단순히 보스의 체력을 다 깎는게 아니라 우리 배의 내구도를 0으로 만들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편이죠. 나온지 오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파티가 많은 까닭입니다.

크라켄은 앞다리 두명, 뒷다리 두명, 광캔 한명, 몸 세명(네명)으로 파티를 구성하여 떠나는게 일반적입니다.

말 그대로 자신의 자리인 앞다리 11시 1시, 뒷다리 5시 7시로 떠나서 다리를 마크하구요 몸은 몸통에 가서 끝날때까지 때리기만 하면 됩니다. 지루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마크해야 할 다리를 멀리 떨어져서 그냥 바라본다면 지속적으로 배의 내구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꼭 붙어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몸과 앞다리는 정말 쉽습니다. 그냥 딜 좀 하다가 파티원 잡히면 창 뿅뿅 던져서 구출하시면 됩니다.

광캔부터 설명하겠는데요... 크라켄은 매 1분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고 다운시키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패턴은 강력한만큼 선모션이 긴데요, 이때 경직을 주는 공격이나 카록의 경우 힘겨루기를 이용하여 패턴을 캔슬시키는 역할을 광캔이라고 합니다. 매그넘 샷을 이용한 캔슬의 카이, 스티그마 풀차지 캔슬의 피오나가 있습니다. 카록은 쿨타임보다 패턴이 짧기 때문에 주로 가지 않습니다. 몸딜 할때나 한번 써주는 정도?

제일 중요한 뒷다리입니다.

1페이즈(~7줄) 에는 별거 없습니다. 다리를 공격하면서 SP를 쌓으시면 됩니다.

2페이즈(~3줄) 부터는 두번째 다리가 나와서 플레이어를 낚아챕니다. 이때 다리에 창을 던져서 채여진 플레이어를 구출할 수가 있습니다. 구출은 정말로 중요한데 그 이유가 구출에 실패할 경우 잡힌 플레이어가 즉사하게 되며 그쪽 다리의 다음 잡기부터는 절대로 구출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옥이 펼쳐지죠.

잡혔을 경우 채팅창에 자신의 자리를 열심히 입력하여 파티원의 주의를 끌어 구출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시다.

다른 플레이어가 잡히면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창 뿅뿅

3페이즈(~0.5줄) 부터 배의 내구도를 굉장히 많이 깎아먹는 세번째 다리(슈다)가 나옵니다.

배의 맨 끝쪽에 있는 다리고 시간이 되면 배에 달라붙습니다. 붙어있는 동안은 빠른 속도로 배의 내구도가 닳기 때문에 이 슈다를 빨리 떼는게 뒷다리 담당의 막중한 임무입니다.

이 슈다는 높은 다운치의 스매시를 이용해 다운치를 쌓아 떼는 방법과 경직을 주는 공격(넘세, 스티그마, 5필격 등)을 이용해 떼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떼는 방법은 검색을 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크라켄은 몇번 하다보면 감이 잡히는 나름 쉬운 레이드입니다. 자기 할 일만 숙지하고 있으면 실패할 일이 없어요.



------에피소드 2


3. 사막의 공주 (공주)



이세트를 잡는데 있어서 성공/실패를 좌우할 패턴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주 그 자체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욕이 절로 나오는 레이드이죠. 

1페이즈(석실) 에서는 공주가 자신 주위에 작은 범위 공격을 하고 연성의 모래기둥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 모래기둥을 가만히 놔두게 되면 시간이 지나고 광역 자폭 공격을 하는 수호 병사가 소환됩니다.

이 공격은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사전에 싹을 잘라야겠죠. 모래기둥 세개가 소환되면 빠르게 그것부터 처리하시면 됩니다.

2페이즈(바깥, ~5줄) 는 별로 신경쓸게 없습니다. 그냥 요리조리 피하다가 하반이 충격파를 쏘면 레알점프를 이용하여 잘 피하시면 되구요.

3페이즈(바깥, ~0줄) 부터 하반의 강력한 광역 공격패턴이 추가됩니다. 이 광역 공격은 하반의 팔 옆부분, 맵 가장자리에 붙어있으면 피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만큼 패턴이 시작되기 전에 공주가 말을 통해 시작을 알리기 때문에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이 워낙 엿같고 또 엿같기 때문에 주로 3페이즈부터 변신을 해서 빨리 두들겨 잡는게 일반적입니다.



4. 수호자 (하반)



하반을 때리러 가기에 앞서 맵 가장자리에 위치한 구출용 갈고리를 꼭 드시고 시작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가끔가다 사용하는 즉사기에 버금가는 패턴이 있습니다. 맵 주변에 비석이 떨어지고 플레이어가 쓸려나가기 전에 비석 뒤로 숨어야 하죠.

비석 뒤로 피신 하지 못했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고 맵 끝까지 밀려나가게 되며 강력한 데미지를 연속으로 받기 때문에 행동 불능을 피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구출용 갈고리를 통해 비석 뒤로 안전하게 피한 사람이 곧 밀려나가게 될 사람 한명을 붙잡아 구출 할 수 있습니다.

구출에 성공하게 되면 구출 한 사람과 구출 된 사람 둘 다 공격력, 공격 속도가 상승하는 버프를 덤으로 받습니다.



5. 죽음의 그림자 (빵테)



판테움은 크게 세가지 페이즈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페이즈는 그냥 판테움입니다. 특수한 패턴을 사용하지 않아요.

2페이즈는 판테움이 분노의 화염에 휩싸입니다.

화염의 판테움이 되면 무작위 플레이어 몇명에게 유도성 화염구를 날리는데요 이 화염구를 잘 드리블 해서 판테움에게 맞춘다면 큰 데미지와 다운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다운된다면 바로 1페이즈로 되돌아갑니다.

드리블 할 자신이 없다면 그냥 회피하셔도 무방합니다.

따로 알아둬야 할 것은 맵 중앙에 별 형태로 불꽃이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데, 모든 불꽃이 완전히 꺼졌을 때 맵 둘레에 강력한 장판 공격을 하므로 불꽃이 꺼졌다 싶을 때는 맵 중앙에 가서 있으면 장판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페이즈는 판테움이 무적의 번개에 휩싸입니다.

맵의 1시, 5시, 7시, 11시에 위치한 비석을 활성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때 비석 주위로 원형의 영역이 생깁니다.

번개의 판테움은 이 영역 안에서만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안에서 딜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페이즈에서는 판테움이 다운치를 훨씬 더 많이 받으므로 홀딩기를 쓰지 않고 다운 수치를 누적시키는것이 더 이득입니다.



------에피소드 3


6. 가장 높은 봉우리 (바크)



바크 1호도 어느정도의 이해도가 필요한 레이드입니다.

십자모양의 레일 위에서 전투가 벌어지며 처음에는 위쪽 레일에서 시작하며 왼쪽과 오른쪽 레일에는 부분 파괴를 원활히 할 수 있게 만드는 발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전투는 왼쪽 레일, 오른쪽 레일에서 진행됩니다.

바크는 일정 이상의 데미지를 입으면 이동을 준비합니다. 이때 경직을 주는 공격이나 일정 다운치 이상을 쌓은 경우나 부분 파괴에 성공한 경우 이동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못 막았을 경우는 맵의 정중앙에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하지만 플랫폼의 꼭짓점 부분에 존재하는 레버를 작동시킨다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고 직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의 바크 공략은 첫번째는 데미지를 입혀서 이동을 시키고 이는 저지하지 않습니다. 위쪽에서 시계방향으로 돌아 왼쪽으로 바크가 이동하는데요, 이때 발판을 타고 올라가 바크를 수리하는 기계 팔부터 떼어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파괴 부분이 바크의 위쪽에 있으므로 레버를 조작하여 왼쪽 오른쪽 왼쪽 오른쪽 이동을 반복하여 모두 떼어내면 됩니다. 떼는 순서는 공방일 경우 보통 방제에 적혀 있습니다. 몰라도 방장님이 설명해주실거에요.

요약: 첫번째 이동은 저지하지 않는다. 왼쪽으로 성공적으로 이동했을때부터 이동을 저지/플랫폼의 레버를 조작하여 아래쪽이 아닌 오른쪽으로 가게 만든다. 그 뒤로도 계속 반복

하지만 저지에 실패하면 지옥이 펼쳐질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숙달되면 쉽습니다.



7. 깊은 지하 채굴장 (저거)



저거넛은 가끔 땅을 몇번 치고 중앙에 가서 충전하는 패턴을 씁니다.

땅을 칠 때 맞을 경우 멀리 날아가니 알아보기 쉽습니다.

저거넛이 중앙으로 이동하면 대량의 폭탄을 뱉어내고 충전을 시작합니다.

폭탄 총 10개를 저거넛에게 맞췄을 경우 충전을 저지할 수 있으며 저거넛에게 들어가는 모든 데미지가 뻥튀기 됩니다. 제한시간 내에 10개를 못 맞췄을 경우 지옥이 펼쳐집니다.



------에피소드 4


8. 황폐한 모르반 (율케스)



인퀴지터 율케스의 체력 7줄부터 흰 빛을 내며 무릎 꿇는 자세를 취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이것을 저지하지 못하면 체력 1줄이 찹니다.

홀딩기/경직기/다운치가 높은 스매시로 저지해줍시다.



9. 저승을 지키는 문지기 (라바)



1페이즈는 단순합니다. 4개의 마석주를 파괴하면 되구요

진짜는 2페이즈부터입니다.

라바사트는 방어력이 8천이긴 하지만 용암 갑옷을 두르고 있을 때 받는 피해량을 %로 감소시키기 때문에 부파가 필요합니다.

몸이 붉게 되고 공격이 안 먹히는 때가 있는데 이게 용암 돌진 패턴입니다. 돌진을 저지하지 못했을 경우 용암 갑옷이 모두 재충전되며 정신건강에 큰 타격을 입히므로 꼭 저지해야합니다.

2페이즈가 시작되고 주어지는 방향 조작용 갈고리를 이용, 용암 돌진 패턴때 뿔에 갈고리를 걸게 되면 방향키를 이용해 라바사트의 머리를 돌릴 수 있습니다. 이는 용암이 아닌 맨벽에 돌진하게 해서 갑옷 충전을 방해하고 딜 할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뿔에 걸어 방향 조작을 하는것은 한 사람만 제대로 걸어도 머리가 돌아가니 자신이 없다면 몸에만 걸어 속도를 늦추는것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반대쪽에 거는 방해를 한다면 한 사람이 제대로 해도 돌진 방해가 안되므로 주의하세요.



10. 불타는 신전 (드루)



개인적으로 신규 레이드에서 제일 어려운 레이드같습니다.

열기라는 특수 게이지가 따로 존재하는데 맞을때마다 일정 퍼센트가 올라가고(7080 난이도 기준 25%) 100%가 되었을 경우 드루이드가 플레이어에게 화염 숨결을 내뿜습니다.

이 화염 숨결은 맵에 존재하는 천장 기둥을 파괴할 수 있으며 기둥이 파괴되어 천장이 드러나며 그 부분은 화산탄이 떨어지게 되어 보스의 패턴에 화산탄 피하기까지 해야되서 더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화염 숨결을 맞을때는 수월한 공략을 위해 기둥이 없는 쪽으로 가서 조용히 죽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 하나. 화염 숨결은 유도성이 굉장히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괜히 왔다갔다 한다면 다른 파티원까지 숨결에 끌어들이게 되어 큰 피해와 대량의 기둥 손실을 이끌어 낼 수 있으니 조용히 죽읍시다...(얼마나 강하냐 하면 죽어서 시체가 날아가는데도 그 시체 날아가는 방향대로 쭉 숨결을 내뿜습니다.)

그리고 거대 화산탄이 가끔 등장합니다. 이건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거대 화산탄을 방치할 경우 보스가 화산탄을 뽑아 던지는 패턴을 사용하며

열기 100%인 상태로 화산탄을 건드릴 경우 즉시 맵 전체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교대를 하거나 성수를 이용하여 없애길 바랍니다.



11. 죽음의 신 (죽신)



크로우 크루아흐는 죽음의 환영과 멸망의 환영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 환영들을 제 시간 안에 처치하지 못했을 경우 남아있는 숫자 당 전체 체력의 50%를 깎아버리는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이것들은 일반 몬스터로 인식되어 카이의 듀얼링크나 팔라딘 변신의 석화 등등이 적용됩니다.

그 다음은 흉상 소환입니다. 12시 3시 6시 9시 총 4개의 흉상을 소환하며 누군가 그 흉상 주위에 있지 않다면 무작위 플레이어를 일정 시간동안 무력화 시키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발휘하기 때문에 흉상은 마크가 꼭 필요하며 빠른 처리가 요구됩니다.

흉상 소환은 몸이 초록빛으로 빛나고 지팡이를 돌린 다음에 바닥에 내려 찎는 모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빠른 경직기/홀딩기를 통해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가끔 선모션 없이 소환하는데 그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흑흑

그리고 대망의 1줄이 되면 3분간 산화 패턴을 시작합니다. 이때는 그냥 피하기만 하면 됩니다.

표시된 후 곧 터지는 장판, 점점 넓어지는데 라키오라 독 장판같이 피격 모션이 없는 장판, 리얼점프(!)로 피해야 되는 장판의 세가지 패턴이 존재합니다.

모두 전멸하게 되면 얄짤없이 전투 실패가 되므로 주의하세요.



스크린샷이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이정도의 글만 봐도 각각의 레이드 보스의 커다란 패턴정도는 대강 느낄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