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으악.. 쓰다가 날아갔어요...

 

 

 

어젯밤에 올렸던 제 미흡한 글에 많은 추천과 응원메세지가 올라와서 정말 어안이 벙벙한 하루였습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도 많고, 잘 못 알고 있는 부분도 많아서 오늘 하루 종일 신경이 쓰였네요 ㅠ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9473

1부 링크입니다.

 

지금 보고 계신 글은 2부입니다.

 

2부----------------------------

4. 듀얼소드의 기본기

5. 듀얼소드의 장비트리

6. 듀얼소드의 기본 팁

 

보시다 시피 2부에서는 기본기와 장비트리. 기본팁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스샷과 글로는 기본기에대한 설명이 알아듣기 힘드실것 같아서 부랴부랴 친구놈한테 동영상 자르는 법이라도 배워서 직접 올려봤습니다. 역시나 지식보다는 애정으로 똘똘뭉친 글이니 이쁘게 봐주세요!

 

 

 

 

시작하겠습니다.

 

 


4. 듀얼소드의 기본기.

 

 기본기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기본기라 함은, 0~4타 스매시냐? 아닙니다. 0~4타는 기본기라고 부르기도 아쉬울것 같네요. 그래도 각각 특징이 있으니 글로만 짚고 넘어가고, 0~4타 스매시의 파생 공격기와 SP스킬, 회피기, 반격기 등. 튜토리얼에서는 다루지 않는 컨트롤을 다뤄보려 합니다. 어떤 컨트롤을 다루는지는 전부 제가 주관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은 녀석들을 고른거니.. 혹시라도 더 좋은 의견이나 컨트롤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백래쉬 컨트롤이나 무한 슬래싱하이 등 고급 컨트롤의 향기가 나는 컨트롤들은 제 손이 문제기도 하고(..죄송합니다, 제가 발컨이에요..) 초보 분들에겐 오히려 압박과 부담으로 다가 올 수도 있을거라 생각해서.. 일단은 빼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 키보드 설정으로 게임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예전에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을 1차 오픈베타 때 부터 하던 유저라서 그때의 키보드 세팅을 유지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르는 키와 여러분이 누르는 키가 다를거에요. 설명은 키의 기능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 회피기, 일반공격키 등등) 양해 부탁드려요 ㅠㅠ

 서론이 길었네요. 아 참, 영상은 샤칼 형님과 칲틴 선생님의 많은 도움이 있었습니다.

 

 

 0) 0~4타 스매시의 특징과 운용

 

영상으로 시작하기 전에, 우선 0~4타 스매시에 대해서 간단하고도 심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0타 스매시는 거트 스팅어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스매시키를 누르시면 검에 기를 모읍니다. 풀 차지시 자동으로 공격 하며, 풀 차지 이전엔 누르시던 키를 떼면 공격합니다. 앞 장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풀차지시의 자동 공격을 성공했을 경우엔 검의 긍지 3단계를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스테미나는 차징 정도에 따라 달라지고, 스테미나 비율 SP 수급률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1타 스매시는 오른쪽 위 대각선으로 회전하며 쳐 올립니다. 사용 스테미나는 10입니다. 이전엔 역경직이 좀 심했으나 밸런싱 패치 이후 역경직이 많이 사라져 빠른 공격이 가능하고 3타 히트하며 공격 받은 일반 몬스터를 공중에 띄워 올립니다. 스테미나 비율 SP 수급량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또, 1타 스매시 이후 아래 설명할 타이푼게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되실 스매시 입니다.

 

 2타 스매시는 평행하게 회전하며 베어냅니다. 그리고 후속타로 거스티 블레이드로 이어집니다. 2타 스매시만은 스테미나 12를 소모하고 거스티 블레이드는 16을 소모해 합쳐서 28을 소모합니다. 거스티와 2차 스매시가 전부 히트 한다는 가정하에서 스테미나 비율 SP수급률도 상당하고 데미지 역시 좋습니다. 게다가 윈드스텝 이후 스매시를 누르면 2타 스매시가 나가기 때문에 역시 자주 사용하실 겁니다. 또한! 2타스매시 도중 크로스 스탠스로 캔슬 되어 들어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자세히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타 스매시는 좌우로 검을 시계바늘 돌아가듯 회전시키며 공격합니다. 스테미나 14를 쓰며 이어지는 후속타는 없지만 3타 스매시의 존재 의의는 전부 타격 성공시 스테미나 비율 최고의 SP수급 스매시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2타 스매시와 같이 중도에 캔슬 하고 크로스 스탠스가 가능합니다.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역경직이 있던 기술이었으나 밸런싱 패치 이후 역경직이 많이 사라지고, SP수급량은 더 늘어나, 지금은 주력 스매시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스매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주력 스매시로 사용 하실 경우 SP가 남아 도는 현상을 목격하게 되십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 쳐올리기에 맞은 일반 몬스터는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공중부양 합니다.

 

 4타 스매시는 게일입니다. 모션은 검시타의 퓨리 계열과 비슷(똑같...)합니다. 4타 스매시+메나싱 게일+데들리 게일로 총 세번까지 이어집니다. 일반 공격키 네번과 스매시키 세번을 각각 눌러주셔야 하며,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기본 적인 4타 스매시는 스테미나 10, 메나싱게일 역시 10을 쓰지만 데들리 게일은 스테미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데미지도 1타<2타<3타 순으로 높아집니다. SP수급을 위해 사용하기 보다도 딜링을 위해 사용 하는 일이 많을 스매시입니다.

 

 1) 타이푼게일

검벨라 말뚝딜의 알파이자 오메가라는 타이푼게일입니다.  SP스킬인 타이푼 슬래시를 쓰지만 연계되어 쓰기에 SP 125만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일반공격 - 스매시 - 잠깐 떼었다가 다시 스매시버튼을 꾹 누르셨다가 - 스매시 - 스매시 - 스매시.

(1타스매시-SP타이푼슬래시-게일3타)

보시다시피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익혀두시고 말뚝딜에서 사용하시면 딜링을 톡톡히 해주는 아주 고마운 기술입니다. 이 연계가 패치 되기 이전에는 슬래싱하이 켜고 1타-3타스매시만으로 공격을 했었고, 그때의 검벨라 말뚝 딜량은 상당히 암울했었습니다만, 지금은 남부끄럽지 않은 딜량을 자랑 할 수 있습니다!

 꼭 손에 익혀두시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타이푼-게일로 이어지는 구간은 검의 긍지 버프를 받는 스매시들이기 때문에 검의 긍지가 3단계라면 데미지는 더더더욱 up! 검의 긍지가 중요해지는 기술입니다.

 

 

 2) 윈드스텝의 능동적 활용

검벨라의 S급 회피기 윈드스텝입니다. 1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전부 무적구간입니다. 겁 먹을 필요가 없죠.

 

 영상에서 보이는 샤칼의 공격은 저 위치에서는 크로스 스트라이크(이하 크스)가 들어가지 않는 기술입니다. 즉, 반격을 넣을 수가 없죠. 뒤로 갈 수록 보스들의 크스 불가 패턴은 늘어납니다. 장판이라던가.. 내려찍기라던가.. 이럴때 윈드스텝을 이용해 적에게 다가가 바로 2타스매시로 이어진다면 한대라도 더 때릴 수 있는 터프한 검벨라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2타 스매시이기 때문에 캔슬 후 크로스 스탠스로 이어갈 수도, 거스티 블레이드로 이어 갈 수도 있습니다. 흠.. 좀 더 이 컨트롤의 메리트를 얘기하자면, 다른 클래스의 캐릭터들이 뒤로 빠지거나, 막거나, 물러서거나 할 때 검벨라만이 앞으로 당당히 나아가 콤보를 먹일 수 있는겁니다! 야호!

 

 

 3) 스매시 캔슬 스탠스

 

  위에서 잠깐 설명하고 지나쳤던 스매시 캔슬입니다. 영상에서는 2타와 3타 스매시의 캔슬을 다뤘는데요. 2타 스매시의 경우 1회전 후, 3타 스매시의 경우 막타 쳐올리기 직전에 캔슬 포인트가 있습니다. 크로스 스탠스로 캔슬을 이행 한 후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들어 갈 수도, 백래쉬나 슬립 어웨이를 이용 할 수도 있고 F랭크라면 0.05초 후에는 모션이 풀리기에 공격 취소의 개념도 있을듯 하네요. 검벨라에게 반격 = 생존과 딜링이기 때문에 생존과 딜링에 큰 보탬이 되는 컨트롤입니다. 타이밍이 어렵지 않으니 금방 익히실 수 있을겁니다.

 

 

 4) 거트 스팅어 풀차지

 0타 스매시인 거트스팅어는 풀차지 공격이 히트 했을때 검의 긍지를 바로 3단계로 올려줍니다. 차징 시간은 3초 정도 되는데요, 거트 스팅어 자체보다도 검의 긍지 3단계가 주는 이득을 생각하면, 확실한 찬스에는 집어 넣어주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특히 솔플의 경우엔 남 눈치 볼 것도 없으니 기회마다, 생각 날때마다 넣어보는것도 좋은 연습입니다. 파티플의 경우엔 라키오라의 돌출지점, 드래곤류의 낙하지점에서 예측샷으로 갈겨주면 바로 검긍3단계로 얍얍! (영상도 위와 같은 상황에서 찍는게 도움이 되겠..죠? 그래도 그냥.. 거리, 시간에 집중해서 봐주세요)

 

 

 5)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크로스 스탠스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크로스 스탠스로 다시 한 번 반격을 준비합니다. 영상이 하도 저질이라서 제대로 보이시지 않을지도.. 보통 보스몹의 연속 공격 패턴에 대비하여 사용합니다. 크스 - 스탠스 - 크스 - 더블크스 정도만 이어져도 왠만한 연속 공격은 전부 반격하며 무적으로 넘길 수 있는 말 그대로 무적의 컨트롤입니다. 협조해주신 샤칼 형님은 연속 공격 패턴이 없으셔서 스탠스 후 그냥 넘어갔지만, 이 역시 뒤로 갈 수록 연속 공격 패턴은 늘어납니다. 샤칼 이전에도 많구요. 이 역시 얼마 전에 패치 되어 검벨라의 생존성을 크게 높여주었던 컨트롤입니다. 사용법은,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끝나기 전에 회피키 한번 더~ 쉽죠?

 

 

 6) 크로스 스트라이크 방향 조절

  여기는 제가 1부에서 실수했던 부분이네요. 크로스 스트라이크도, 크로스 더블 스크라이크도 방향키의 영향을 받습니다.(지금은 1부의 본문도 수정했습니다.) 이게 무슨 도움이 되는 컨트롤이냐! 하시겠지만, 공격의 방향이 중도에 바뀐다는 말은 공격의 범위도, 효용성도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빠른 속도로 돌진해오는 적에게 정면에서 크스를 쓸 경우 당연히 우리의 검벨라는 관통하여 적을 벱니다. 그리고 뒤로 돌아 더블크스를 쓰겠죠. 그러나 적은 이미 저 멀리 달아나 있습니다. 이럴때, 적의 이동방향에 맞추어 크스를 쓰고 더블을 이어쓴다면, 크스와 더블크스를 둘 다 클리어하게 명중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영상에선 나타나지 않았지만 크로스 스탠스 후 정면은 물론이고 측면,후방까지 전부 캐치하여 크로스가 들어갑니다. 뒤나 옆에 있는 보스를 때릴때나, 두번째 영상에서 처럼 넓게 퍼진 몹을 잡을 때는 참 유용한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7) 백래쉬

 백래쉬의 경우, 사용 자체가 난이도가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기회가 있길래 그냥 지나가던 놀아쳐에게 시험을 보였지만, 보통의 경우엔 서큐버스, 글라스기브넨 등 코코볼이나 활, 새총을 쏴대는 보스몹을 상대로 쓰게 될텐데요. 만일 실패해서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하지만 성공하면 데미지는 뻥튀기! 아주 꿀이에요. 백래쉬를 배우신 후 슬립어웨이를 쓰시면 백래쉬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각도, 타이밍 등을 잘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연습과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추천하는 연습장은 서큐버스입니다만, 서큐버스가 여의치 않으시면 마지막 새총에서 3새총과 싸워보심은 어떠신지요? ㅎㅎ

 

 

5. 듀얼소드의 장비트리

 

 

 허억 허억.. 겨우 기본기가 끝났네요. 이제 장비트리입니다. 솔직히 장비는 정말 별게 없어요.

 우선 60 이전에 무기와 방어구는 아무거나 주워 쓰시면 됩.. <

 

 에.. 솔직히 아무리 생각해도 장비트리에 대해선 제 선배 되시는 검벨라분들이 너무너무너무 확실하게 정리해두신게 있어서 염치불구하고 링크로 남기겠습니다. 혹시 링크에 있는 글로 부족하신 분들은 제게 따로 말씀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0360

 ㄴ 60 이전 무기와 방어구 트리입니다. 저도 이렇게 컸어요. by. Moonhyuna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9910

 ㄴ60 이후 ~ 80제 딥메인까지 무기들의 고찰입니다. by. 울고싶어라 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8477

 ㄴ60제 방어구 2,3성 커스텀 정리입니다. 최고예요 진짜. by. 스사악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5048

 ㄴ70제 방어구 2,3성 커스텀 정리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됬어요! by. 스사악님

 

위, 무기 고찰글에 나이트호크 듀얼소드에 대한 얘기가 없어서 한자 더 적습니다. 70제인 나이트호크 듀얼소드는 가성비 킹왕짱으로 불리고, 가격을 제외하곤 솔직히 다른 검들에 비해 뭐 하나 월등한 부분은 없지만, 분명 좋은 무기입니다. 70제 준비하실땐, 제 글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쓰시는게 좋겠네요..

 

 에.. 80제가 남았는데요... 솔직히.. 80 찍고도 무기, 방어구 뭐가 좋냐고 질문 하실게 아니라 직접 손에 맞는걸 검색해서 찾아보시는게... 짬밥이란게 있잖아요? ㅋㅋㅋ

 

 

6. 듀얼소드의 기본 팁

 

옴마 드디어 마지막 챕터네요 ㅠㅠㅠ (솔직히 챕터5를 날로먹었지만..)

기본 팁이란건 사진도, 영상도 아니고 그냥 검벨라 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짤막한 내용입니다. 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그냥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넘어가겠습니다. 팁에 대해선 댓글에서도 많은 도움이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니까요.

 두서 없이 적고, 댓글에서 추가해주시면 바로바로 추가수정하겠습니다.

 

 

 

- 듀얼소드는 표시 공격력이 약하지만 다른 성능은 대체적으로 평균이상이기 때문에 공격력과 공격속도만 신경 쓰시면 크,밸 역시 자동으로 따라오는 무기입니다.

 

- 듀얼소드 전용 인챈트인 '치열한' 인챈트의 경우 공격력을 조금 깎고, 공속, 크리, 밸런을 전부 올려주는 꿀 인챈이기 때문에, 약간의 공격력을 희생하더라도 바르는게 이득입니다. 9랭이라는건 안비밀ㅋ

 

- 스킬은 공격 스킬들도 좋지만, 전투호흡, 행동불능 버티기등 보조 스킬도 적당히 찍어주셔야 하고, 전투호흡은 거의 모든 근접캐들에게 숨통과도 같은 스킬이기에 꼭 찍어주셔야 합니다.

 

- 다른 클래스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검벨라 역시 보스 몹의 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딜링과 생존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반격이란건 적이 공격해야 할 수 있는거니까요.

 

- 단언컨데 샤칼은 가장 완벽한 검벨라용 샌드백입니다.

 

-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쓸 땐 스매시키, 일반 공격키 모두 발동 되고 둘다 스매시 판정입니다만, 되도록 일반 공격키로 발동 하는게 좋습니다. 혹시 크스가 불발일 경우 스탠스가 풀린 후 스매시키를 눌렀을땐 거트스팅어가, 일반 공격키로 눌렀을땐 일반공격이 나가기 때문에 두 공격의 후딜 차이가 심해서 일반 공격의 경우가 여러면에서 낫습니다.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스테미나 수급이 가능하지만, 우리 검벨라는 능동적인 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신발에 새싹 인챈트나 악세서리에 마음 인챈트를 하는걸 추천합니다.

 

-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서큐버스는 거리를 벌리면 단타 코코볼을 날리는 기술을 쓰기에 백래쉬 연습용으로도 좋고, 이는 검벨라가 서큐버스 사냥꾼이 되기에 충분한 이유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80&l=10002 

     ㄴ벨라게시판 공지에 있는 벨라를 위한 Tip 모음글입니다. 제 글보다 훨씬 좋은 글들이 많으니 꼭 가보셔요

 

- 예전 프리미어서버에 점프가 있을때.. 못해도 XE서버가 건재했을 때는 대시 스매시 + 점프를 타이밍 좋게 누르면 말 그대로 '날아가는' 제트 점프라는 컨르롤이 존재했고, 검벨라를 기동력 1위 자리에 올려 놓은 컨트롤이지만.. 점프삭제와 XE서버 폐지로.. 이젠 추억과 역사 속으로 묻혀버리는...

 

- 다른 클래스는 회피+회피+회피로 순간적으로 빠르고 넓은 기동이 가능하지만, 검벨라의 경우 회피+회피 하는 순간 윈드스텝-슬립어웨이로 이어지기 때문에, 슬립어웨이의 감당 못할 후딜에 오히려 기동력도 생존성도 떨어집니다. 따라서 윈드스텝-윈드스텝으로 이어지려면 입력 사이에 약간의 시간 텀을 주고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걸 터득하시면, 달리기보다 적은 스테미너로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1타와 4타 스매시도 캔슬 스탠스가 가능하긴 한데, 1타 스매시는 타이밍도 짧고 빡빡해 상당히 어렵습니다. 적의 공격에 맞춰 1타스매시를 캔슬 하고 스트라이크로 들어가면, 스탠스 모션 없이 바로 스트라이크로 들어갑니다. 4타 스매시의 경우 모션 하나하나의 캔슬이라기보다 스매시키를 총 세번을 눌러야하니 한번, 두번만 입력하고 회피키로 스탠스로 들어가면 그만인지라..

 

- 파티플레이시, 다른 벨라나 이비, 허크 등 홀딩기를 가진 캐릭터들이 있다면 템페스트와 다른 파티원의 홀딩기가 씹히지 않도록 (템페스트는 물론 다른 홀딩기들도 이미 보스가 홀딩기에 걸려있다면 씹힙니다.) F1키(나이스)로 신호를 주고 받으며 사용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연홀딩이라도 성공한다면 파티원들의 폭풍 나이스를 들을 수 있으실테니까요.

 

.

.

.

 

 

 

 

---------------------------------------------------------------------------

 

일단.. 허접하게나마 일단락 한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지겠지만요 ㅎㅎ

 

다른 분들이 애정과 지식을 가지고 쓰신 공략글들보다 거의 모든 점에서 떨어지는 것 같고,

다 쓰고 나니 괜히 나댔나 싶고 막 부끄럽고 그럽니다...

 

그리고 곧, 저보다 다방면에서 우월하신 검벨라님께서 더 좋은 공략을 써주시겠죠.

 

그래도.. 그때까지는 초보 검벨라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미세먼지의 무게만큼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작성완료를 눌러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과, 1부에서 격려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ps.길드 메가테리움. 잘 부탁드립니다. 제 길드에요. 벨라길드는 아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