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_ _)

 

<마나중독자> 라는 아리샤 길드를 운영 중인

마나파도 라고 합니다.

 

이번에 신규 캐릭터 아리샤가 나오고 나서부터

외모보다도 마검사라는 컨셉에 이끌려 시작하고서

지금 잠시 힘들지만 그래도 애정을 가지고 키우고 있는데요

 

주변에 아리샤 라는 캐릭터를 쓸 스킬이 많기만 딸기라는 인식, 그리고

하루에도 아리샤 게시판에 몇번 씩이나 같은 질문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정리해 보려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리샤는?

 

 

개발진 측에서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많은 여러분들이 체감하시듯 슈퍼하이 리스크에 적당한 리턴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천, 경갑을 입고 근접전투로 고유 자원 마나를 획득,

그 획득한 마나로 강력한 데미지를 넣는 캐릭터..

..여야 합니다만, 지금은 잠시 모든 액션이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이 없지 않네요.

 

요 몇일 공략을 쓰기로 마음 먹으면서,

어떻게 구성할까 무엇을 집어넣을까 많이 고민 했는데..

고민만 하다가 시작도 못할 것 같아 우선 이번에는 스킬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리샤의 스킬

 

 

기본적으로 카이의 [활 변형] 과 같이, 마나 블레이드 라는 스탠스 변경 스킬이 있습니다.

기본 키 설정 Tab 키를 활용해 마나블레이드 상태로 전환 할 수 있고,

추가로 아래에서 설명 드릴 둠세이어 라는 액티브 스킬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마나블레이드로 변환 후 사용하는 일반 공격은 (왼클릭) 샤픈마나에서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로 변환되고,

우클릭 마나스톤은 기본 5인챈트로 사출됩니다.

(지난 목요일 패치 후로, 회수시에는 0인챈트 기본 마나스톤으로 돌아옵니다)

 

 

마나 블레이드 상태에서의 모든 공격은 마나를 소비합니다.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8, 그 외 모두 10)

 

 

 

비-마나블레이드 상태에서 왼클릭으로 공격 할 때의 5타 공격입니다.

첫 3번의 공격은 평타, 마지막 두번의 공격은 스매시 판정이며

이 첫 세번의 일반 공격을 제외한 다른 모든 아리샤의 스킬은 스매시 마스터리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샤픈마나로 마나를 모으고, 더 강한 스킬로 공격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

4,5타의 스매시 데미지가 나쁘지는 않지만, 현재 시즌2 레이드에서 4, 5타 스매시를 전부 넣기까지가 까다로운 편이라 약간의 개선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필자의 작은 욕심이 있습니다.

 

또한 마나스톤을 던져 놓은 상태에서 적에게 샤픈 마나를 적중 시킬 경우

마나 스톤이 강화됩니다.

(버프 아이콘 스샷 찍어놓은게 있는데 실종.. 추후 추가 하겠습니다.)

 

샤픈마나 A랭크를 달성하면 추가 타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타 중 아무때나 마우스를 약 1초간 누르고 있으면 발동되며, 데미지는 4번째 스매시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기본 타격보다 살짝 더 긴 거리를 이동하며, 사용 중 슈퍼아머 판정입니다. (데미지는 받아도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 때문에 샤픈마나를 남발 할 시 연타공격에 급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모션이 매우 멋집니다. 아래 스샷 참조!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

 

 

마나 블레이드로 변환 시 왼 클릭 공격으로 샤픈 마나 대신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제자리에서 사방으로 칼을 휘두르며 각 공격당 8의 마나를 소비합니다.

매 공격이 샤픈 마나 5타 스매시 만큼의 공격력을 보여주며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반면에 제자리에서 공격하기에 대상이 조금만 움직여도 맞지 않는 짧은 리치,

그리고 매 공격의 히트박스가 중구난방이라 작거나 많이 움직이는 대상에게는 간혹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등의 단점 역시 존재 합니다.

 

툴팁에는 보이지 않지만 매 타격당 워프홀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킵니다.

 

 

설명이 참 길죠.

아리샤 딜 사이클의 알파, 오메가.. 까진 못되더라도

알파 정도는 되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일반 상태에서 5인챈트 이후 마나리전/디멘션홀로의 연계,

마나 블레이드 상태에서의 워프홀 등

기본에서 한 발 나아가 더 강한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마나 스톤의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마나스톤은 사출, 회수시 모두 띄우기 판정이 있습니다.

일반 상태에서 마나스톤을 던진 뒤 5회의 샤픈마나를 적중 시키면 마나스톤이 붉게 빛나며 5단계의 인챈트 상태가 되는데.

1~4단계에 비해 기하 급수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마나스톤을 사용할 땐 항상 5단계 인챈트를 만들고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며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마나스톤은 우클릭으로 발사가 가능하며, 마나 블레이드 상태에서만 우클릭을 다시 입력 할 시 [워프홀] 이라는 스킬로 연계됩니다. 그리고 회수 할 시 처음 발사 할 때 맞춘 대상을 타격(3회) 하고 돌아오기 때문에, 꼭 맞추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사출 된 마나스톤을 터트려 연계 시킬 수 있는 두가지 스킬들 입니다.

마나스톤의 현재 위치에 마나리전은 바닥에 '장판'을 깔아 5초간 5번의 데미지를 주고, 디멘션 홀은 즉시 한번의 데미지를 주는데,

마나스톤이 날아가는 도중, 정지상태, 또는 회수 중 아무 때나 사용 가능합니다.

 

 

(좌: 마나 리전, 우: 디멘션 홀)

 

이 두개의 스킬은 데미지 뿐만 아니라 스태미나 또한 100을 회복 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쿨타임 마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망의 워프홀입니다.

0.5 라는 어마어마한 배율로, 액티브 스킬을 제외하고 단일 타격으로 아리샤의 스킬 중 가장 강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1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이펙트도 멋있는 공방 일체의 스킬이죠!

 

워프홀은 마나블레이드 상태에서 마나스톤을 사용 시, 우클릭으로 발동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현재 마나스톤의 위치와 아리샤의 위치를 서로 바꾸며 그 이동 구간에 있는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고, 이동 중 무적 판정입니다.

 

때문에 강한 아리샤와 그렇지 않은 아리샤는 얼마나 워프홀의 쿨타임을 잘 이용하며 사용 하는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정도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 위에 언급 했다시피,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로 워프홀의 쿨타임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매우 화려합니다.

 

이번엔 회피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제자리에서 방어 하는 마나 드레인과, 이동하며 회피하는 디퓨전 시프트 입니다.

 

아리샤의 마나는 비활성 마나활성 마나로 나누어집니다.

뭐가 이렇게 복잡하냐고

 

말 그대로 비활성 마나를 활성 마나로 전환을 해야 사용이 가능 한데....

 

샤픈 마나와 마나 리전, 디멘션 홀로 적을 타격 할 시 비활성 마나를 획득하며

이 때의 상태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푸른 색 막대가 채워진 것은 보이지만, 수치는 0/500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비활성 마나를 위 사진의 하단부와 같이 활성 마나로 전환 하는 스킬이 드레인 마나 입니다.

 

제자리에서 Shift 키로 드레인 마나를 사용 시, 비활성 마나를 1:1의 비율로 활성 마나로 전환 합니다.

(ex. 250의 비활성 마나 > 250의 활성 마나)

 

중요한 것은 퍼펙트 드레인 입니다.

적의 공격이 올 때 마나 드레인으로 방어를 하면 아래와 같은 마법진 방패를 사방에 두르며 공격을 방어하고

활성 마나를 더 많이!!! 채워줍니다.

 

이 부분은 위 스킬 설명 툴팁의 "... 모든 마나 흡수량이 4만큼 늘어 납니다." 와 관계있는 부분인데

이미 글이 엄청나게 길어지고 있어 자세한 메커니즘은 기술하지 않을게요.

비활성마나의 대략 두배정도가 활성마나로 변환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자 이만큼의 방대한 설명이 마나 드레인이구요,

디퓨전 쉬프트는 훨씬 간단해요.

 

이동키와 함께 회피 키를 누르면 발동하는데,

짧은 구간 무적 시간이 존재합니다.

(체감상 린과 비슷하니 약 0.4초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 마나 드레인(이하 퍼드)과, 디퓨젼 시프트의 조합으로 대~부분의 보스 연타공격까지 방어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추후 스킬운용 응용에서 글을 쓸 때 기술 하도록 할게요.

 

디퓨전 시프트 또는 샤픈 마나 추가타를 사용 후에 잡기 키(E)를 누르면 캐스트 마나 라는 스킬과 연계가 됩니다.

 

 

쿨타임은 10초이며,

단축키 창에 등록 후 사용 할 시 직선상의 매우 먼 거리까지 마나를 쏴 대상에게 표식을 남기며

위와 같이 추가타 연계로 사용 시에는 사정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약 디퓨전 시프트 거리)

 

대상에게 명중하면 동그란 표식을 남기고, 캐스트 마나를 한번 더 사용하면 대상의 앞으로 순간이동 합니다

남겨진 표식은 60초 동안 유지가 되고, 이 스킬 역시 워프홀과 같이 무적 판정이에요.

 

캐스트마나를 한번 사용하게 되면 쿨타임이 돌아올 때까지 연계를 사용해도 표식은 남지 않습니다. 데미지만 들어가구요.

 

마나 스톤 사출 거리와 워프홀, 짧은 기본 이동거리 때문에 아리샤에 익숙해질 수록 더욱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손이 가기 편한 단축키 슬롯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쿨타임인 10초를 제외하고는 항상 대상에게 표식을 새겨두는 버릇을 들입시다!


* 아래는 레이드에서의 "이동" 이 아닌 "데미지" 상승을 위해 캐스트 마나를 이용하는 영상입니다.


 

 

 

액티브 스킬을 살펴보기에 앞서 제가 사용하는 단축키 설정을 공유하고 싶어요.

 

자주 쓰는 캐스트 마나와, 마나리전, 디멘션 홀은 위의 사진처럼

제 기준으로 손이 가기 편한 곳에 두었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Caps Lock, E (잡기를 다른 키로 변경), 또는 마우스의 추가버튼 등을 이용하실 수도 있어요.

 

제가 2번 단축키에 사용 중인 로드 오브 마나 부터 볼게요. (이하 로오마)

로드 오브 허세

 

 

홀딩 시간이 매우 긴 SP 1,000을 소모하는 스킬입니다.

지난 주 패치 전까지 파티에서 사용 하면 욕을 먹었죠.

시간도 멈추고, 적도 멈추고, 아군의 컴퓨터까지 멈춰버렸거든요.

 

레이드 가서 로오마 쓰면 제 클라이언트도 종종 멈춰버린 적이 꽤 있네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근데 다행히 지금은 좀 괜찮아요.

 

사용 즉시 화면 전체가 흑백으로 바뀌며 느려지기 시작하고

네, 그게 전부입니다...만!

타 캐릭터들의 홀딩기와 다르게 일정 구역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레나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캐스트 마나와의 연계로 신속하게 보스의 패턴을 차단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죽음의 신 전투에서 저 멀리서 날아와 흉상패턴을 캔슬 하는 모습이라던지..!!

 

시즌2 일반맵에서 SP 넘칠 때 써주면 맵 클리어에도 편해요...

 

 

SP 750을 소모해 사용하는 강력한 한방기 레저넌스 입니다.

Resonance가 공명이라는 뜻이거든요.

마나를 공명으로 어쩌고 저쩌고 해서 폭발 시키나봐요.

 

레저넌스의 최대 장점은 사정거리입니다. 모르반에서 전투준비중에 사용하면 저~ 멀리 등대까지 닿아요.

그리고... 예뻐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인생샷)

 

그런데 저거 장점 두개만으로 쓰기엔 뭔가 하자가 좀 있는 스킬입니다.

시전 시간이 약 8초거든요.

칼을 땅에 꼽고 마법진 좀 돌리다가 가운데를 톡 쳐야 스킬이 발동되는데, 그게 8초에요.

근데 그 8초동안 뭐라도 스쳐맞으면 캔슬되는데다가, 우린 아리샤잖아요. 아파요.

 

불신에서 이거 쓰다간 코코볼, 화산탄이 날 향해 안날아 오길 기도해야돼요.

만수르 폐지줍는 소리, 김정은 탈북하는 소리죠...

루인 블레이드처럼 차라리 커맨드를 입력하면 빠르게 나가도록 해주지 않는 한, 저는 쓰지 않을 것 같은 스킬입니다.

지금은 안쓰고 있엉.

 

말 나온 김에

 

 

WSADADWS 커맨드로 아직까지 많은 아리샤 유저분들을 괴롭히는 루인 블레이드 입니다.

A랭 찍으면 WSADADWSASDSW....

 

가진 SP 전부를 소모해 강력한 일격을 날리며, 위에 적힌 커맨드(WSADADWS)를 입력하면 추가 충격파가 나갑니다.

이 충격파는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큰 경직치를 가지고 있어 보스의 다운을 노려볼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 아리샤로 크라켄 뒷다리 가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4%ED%B7%E7%B0%A1&sterm=&iskin=&mskin=&l=30814 )

 

커맨드를 빨리 입력할 수록 발동되는 속도가 빠르며, 칼을 휘두르는 모션 중에는 슈퍼아머 판정입니다.

로오마 쓰고 SP 남을 때마다 쿨타임 마다 사용하면 딜 상승에 매우 도움이 되는 루인 블레이드!

 

이 루인 블레이드를 A랭크까지 달성 하면 추가 커맨드로 추가 타격이 발동됩니다.

아무리 봐도 아리샤는 참 복잡해요 그쵸?

일반 루인 블레이드는 1타, 강화 루인블레이드로 추가 3타가 들어가요.

 

 

루인블레이드 강화공격! 일반 루인블레이드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강력해 보입니다.

 

위의 WSADADWS 커맨드 이후 베기 자세에서, ASDSW 커맨드를 입력하면

둠 세이어 라는 또 다른 액티브 스킬이 발동됩니다.

둠 세이어 설명은 바로 아래에서 계속 하겠지만, 루인 블레이드 이후 둠 세이어 추가 커맨드까지는 약 2초정도의 시간이 있으니, 말뚝딜이라면 차분하게 입력하셔도 무리 없는 시간이에요!

 

+ 하나 더 하자면 캐스트마나 표식을 남겨둔 상태에서

 루인 블레이드 - 캐스트마나로 더 가까이 접근 - 둠 세이어 콤보로 연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둠세이어입니다.

얘가 효자에요.

기본 쿨타임은 1분 30초, A랭크 1분 10초로 100의 SP를 소모합니다.

 

위의 툴팁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둠세이어로 적의 공격을 받아 치면 퍼펙트 드레인 효과가 발동하고,

100의 추가 활성마나를 준다 는 거에요.

 

공짜 활성마나 100이라니! 평타 세대 해봐야 비활성마나 14거든요!!

 

데미지 또한 워프홀에 비견될 정도로 강하니, 쿨타임마다 최대한 퍼펙트 드레인 효과를 받으며 사용한다면

딜량 상승에 큰 기여를 할 겁니다.

 

--

 

혹시나 각 스킬들의 데미지가 어느정도 될까 궁금하신 분들은

처세술 님이 업로드 하신 스킬 배율표를 참조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4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0508

 

 

 

초반 스킬 랭크 AP 투자 우선순위

 

 

이건 어디까지나 지극히 제 개인적인 기준, 제가 투자한 순서 기준이므로 태클은 정중히 사양하도록 하겠습니다 (_ _)

 

(참조: 인벤 Opkoji2 님이 업로드 하신 AP 시뮬레이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AP&sterm=&iskin=&mskin=&l=30399

 

1단계 (AP 약 15k)  - 전투호흡 A, 스매시 마스터리 습득을 위한 컴뱃 마스터리 D

                            60레벨 장비 장착을 위해 롱블레이드 9, 캐스틀릿 A, 천 갑옷 9, 경갑 9.

                            회피기 디퓨전 시프트와 마나 드레인 A랭크

                            이후 크리티컬 3랭크, 스매시 마스터리 5랭크 (만랭크) 

 

2단계 (AP 약 30k)  - 70 이후 장비 착용을 위해 롱블레이드 6, 경갑 6

                           (*필자는 중갑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80까지 원더세트로만 버텼어요)

                             소소한 스펙업을 위해 지능, 근성 A랭크 / 생존을 위해 포션, 행불 9랭크

                             모든 전투스킬들 A랭크*

 

* 전투스킬들에 AP를 투자 하실 때

 전 가장 자주 활용하는 마나스톤 계열 스킬들을 우선 올렸습니다.

 마나스톤, 디멘션 홀, 마나 리전, 워프홀 > 둠세이어, 샤픈마나, 피스트 오브 블레이드 > 루인 블레이드

 로드오브마나는 홀딩용이기에 가장 나중에 AP를 투자 할 생각이고, 레저넌스는 활용도가 떨어져 역시 F랭으로 두고 있습니다.

 

3단계부터는 스탯을 올려주는 훈련과 아마도 중갑or플레를 위한 장비스킬, 더 강한 딜량을 위한 전투호흡, 스태미나 등 본인이 가장 급하다고 생각되는 것, 또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위주로 찍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아리샤의 기본 스킬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_ _)

 

제가 처음에 생각한 것보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스킬들이 많이 얽히고 섥혀

순서 배치도 어떻게 해야 할 지 많이 고민됐어요. 

 

그래도 일단 어설프게나마 마무리는 했으니

전 다음 #2 스펙 세팅 / 스킬 운용 및 응용편 을 위한 영상 촬영과... 연습과...

아.. 그냥 더 쓰지 말까...

 

는 농담! 이고 이왕 시작한거 끝을 봐야죠.

혹시라도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셨다면 제가 더 감사합니다.

이미 알고 계셨다면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 주시고

 

제 설명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 주세요!

확인하고 빠르게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너무 막 날카롭게 그렇게 말해주시면 슬퍼요...)



영상들



크라켄 영혼의 몸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l=30918&category=&iskin=&mskin=&sort=PID&orderby= 


라바사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3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