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프 이비학 개론

 

 

 

 

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손곶곶 탭비 이비친구힐비라고 합니다.

 이번 이비 개편을 맞이하여, 여러 분들이 이비를 시작하고, 다시 돌아오시는 모습을 보며 굉장히 기분이 좋지만, 그에 따라 새로 이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복잡한 스킬, 아이템, 딜방식 등등에 질문글을 올리시는 모습을 보며 이렇게 부족한 솜씨로나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탭비를 플레이하시는, 혹은 플레이하시려는 분 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이제 화려한 마법과 다양한 유틸기로 적을 제압하고 공격하는 스태프 이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류, 오타, 이견, 질문 등은 댓글이나 쪽지로 말씀해주시면 가능한 한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본 글은 PC 환경/크롬 브라우저에 맞추어져있습니다. 다른 환경에서는 글 전달력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쓰는 글이기에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거나 정확하지 않은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기를...

 

 

 

 

 

 

1. 스태프 이비란 어떤 클래스인가?

 

스태프 이비, 줄여서 탭비는 이비의 1차 무기인 스태프를 사용하는 클래스로서, 화려한 마법과 다양한 유틸기를 통해 상대를 느리게 만들고, 제압하며, 공격하는 클래스입니다.

빠른 공수전환을 통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치는 낫비와는 반대로, 집중이라는 특수행동을 통해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1-1. 탭비의 장점 

1) 강한 공격력

높은 배율의 집중마법과, 그에 부가된 유틸성으로 현재 마영전 내 클래스 중 한손에 꼽히는 딜 포텐셜을 자랑합니다.

 

2) 다양한 유틸기

적을 느리게 만들고(터틀 레그, 마나 피스톨),적을 얼리며(아이스 계열 집중마법),적을 제압하는 홀딩기를 3(환각, 중력역전, 미티어 스웜)이나 보유한 마영전 내 최상급의 유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높은 안정성

탭비의 현 회피기인 마나 앰버의 개편과 마나 실드 방어력 적용, 플라잉 스패로우 거리 상향 등으로 인해 높은 안정성을 갖추었습니다.

 

4) 적은 역경직

스태프 이비의 평타와 마법 모두에 있어 단 한가지를 제외하면 역경직이 없습니다

(아이스 블래스트 제외)

 

5) 예쁩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지?

 

 

 

 

1-2. 탭비의 단점 

 

1) 마법의 이상한 유도성

 

탭비의 마법은 기본적으로 몬스터의 중심부를 향해 날아가며, 일정 거리를 날아가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거대 몬스터(하이데 삼룡이)에서는 마법이 몸통쪽으로 유도되다 사거리가 모자라는 일이 빈발하며, 라이트닝 볼트의 경우 네크로필리아마냥 몬스터의 시체에 쳐박히는 일이 많습니다.

 

 

2) 큰 스태미너 소모량

 

캐스팅세이브 시에 소모되는 스태미너와, 플라잉 스패로우의 스태소모, 마법 직후 앰버의 스태소모량 전부 상당히 큰 편이며, 이에 따라 라이트닝 마스터리를 통해 중간중간 스태미너를 회복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3) 작고 재빠른 상대에게 취약한 상성

   

마법의 유도성이 낮고, 각 마법에 쿨타임이 붙어있어 이세트같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인간형 소형 보스의 경우, 사용한 마법을 몬스터가 회피할 경우 그대로 딜로스로 이어지며, 순간적인 기동성이 낮은 관계로, 갑툭튀하는 보스 몬스터에게 끔살당하기도 쉽습니다.

 

 

 

 

1-3. 종합적인 특징

 

스태프 이비는 집중이라는 특수행동을 통한 딜링이 주력이기에 빠르게 공격하기 힘들기에, 낫비만큼은 아니지만 적정 공속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정 공속을 갖춘 상태에서 집중 마법들을 쏟아내기 시작하는 순간, 탭비는 마영전 내부에서 손꼽히는 딜링 능력을 갖추며, 캐스팅 세이브와 연속 집중을 통하여 저공속에서도 일정 딜 능력을 가집니다.

 

 

 

 

1-4.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다양한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복잡한 컨트롤을 좋아하시는 분

 

2) 이비가 마음에 드는데 사이드 이비가 손에 안 맞는 분.

 

3) 화려한 마법을 좋아하시는 분

 * 사실 초보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권할만한 클래스는 아닙니다.

스태프 이비는 특성상 공수전환이 불편하고, 마법 사용의 선딜이 긴 편이며, 연집 후 캐스팅세이브를 하기 위해서는 나의 공격은 맞고, 상대의 공격은 맞지 않는 위치를 선점하는 컨트롤이 중요한 캐릭터이기에, 보스몹의 패턴 숙지가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2. 스태프 이비로 마영전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1) 처음 캐릭터를 생성할 때 키는 가장 작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 키가 크면 공격의 범위가 넓어지고 작으면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나 리치의 체감보다는 공속의 체감이 훨씬 큽니다.

 

- 구체적으로는 상태창 표시 공속이 0일 때 최소키는 210, 최대키는 190의 수치를 가집니다.

 

 

  2) 조작 방식은 마우스 모드가 좀 더 낫습니다.

 

- 키보드 모드의 조작감도 좋지만 시선 방향 전환과 보조무기 조준에 불편합니다.

   특히 스태프 이비는 캐릭터 조작 상 스매시와 공격키를 동시에 누를 일이 많고, 세이브 키를 따로 설정해두는 편이

   많아, 키보드 모드일 경우 심각한 수준으로 손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왜 내 손가락은 10개인가

 

 

  3) 상세 설정에서 컨트롤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모두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것들은 체크되어 있으면 조작하는 대로 안 움직여서 불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Ex)스매시+평타키 입력시 발차기, 보스몬스터 시점 자동이동, 카메라 시점으로 공격 등.

 

 - 보스 몬스터 이름 표시는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체크해두심이 좋습니다.

 

 

  4) 변신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영전에서는 40레벨쯤 퀘스트를 통해 다크나이트와 팔라딘의 두 진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크나이트는 스태미너 최대량 증가, 공격력과 밸런스 증가 등 공격적인 면에 특화되어 있으며, 2차 변신 후 적을 잠시

   굳히고 피해를 주는 '어둠의 균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팔라딘은 초당 sp회복, 체력과 방어력 증가 등 방어적인 면에 특화되어 있으며, 2차 변신 후 특수 스킬인 '신념의 가호'

   를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더 버텨낼 수 있습니다.

 

 - 현재 마영전에서 변신스킬과 진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기에, 자신이 어느 진영이 마음에 드는지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 '공상한 도달 전에는 다크나이트, 공상한 도달 후에는 팔라딘' 이라는 말도 있지만, 남의 말만 듣고 진영을 선택하고

    후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진영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스태프 이비의 스킬들

 

 

 

 

3-1 이동 관련

 

 

정지 및 걷기

 

아무 것도 누르지 않으면 정지 상태가 되고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해당 방향으로 걷습니다.

전투중 스태미너가 부족해질 경우 빠른 회복을 위한 행동이지만, 적의 공격에 취약해지므로 정지상태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탭비의 경우, 기본 회피(폴짝)시에도 스태미너가 회복됩니다.

 

 

달리기

 

방향키를 두 번 연속 누르고 있거나 혹은 방향키와 달리기키를 함께 누르고 있으면 달려갑니다. 

앞 방향키를 계속 누른 채로 옆 방향키를 두 번 누르면 멈칫하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달리는 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버튼을 떼지 않고 다른 방향키를 누르면 방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달리기 중에는 스태미나가 소모되거나 회복되지 않습니다.(아이템, 버프 스킬 영향 제외)

먼 거리를 스태미나 소모 없이 이동하거나 도망갈 때 취하는 행동입니다.

 

* 연아 스텝

방향키를 누른 채로 달리기키를 연타하면 달리기 시작 모션을 반복하면서 미끌어지듯 이동합니다.

달리기보다 좀 더 빠른 이동이 필요하거나 일부 느린 공격을 회피할 때 취하는 행동입니다.

 

*이글 탈론

 소모 스태미나15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 확률 증가

 달리는 도중 손에 하얀 마법이 모였을 때 스매시키를 누르면 장풍같은 공격이 나갑니다.

피해량은 적지만 이동 중에 바로 공격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보스 상대로는 잘 쓰지 않습니다.

 

*마나 마인

 소모 스태미나30

 이글 탈론 9랭크 이상일 때, 발동 시 스매시키를 오래 누르면 장풍 대신 게이지가 차올라 마법 지뢰가 만들어집니다.

데미지는 좀 더 강하지만 들어가는 시간에 비해서는 약하여 주력 공격기로는 쓸 수 없고,

다만 지뢰라는 특성을 이용하여 몇몇 상황에서 미리 설치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게이지가 끝까지 차도록 스매시키를 누른 채로 변신 버튼을 입력하면 변신 스킵을 할 수 있습니다.

(* 변신 스킵 : 변신 동작을 강제로 생략하여 몇 초간 더 변신 상태로 공격할 수 있게 하는 꼼수)

 

 

 

 

 

 

 

 

 

3-2. 생존 관련

 

 

폴짝(방향키+회피)

 -스태미너 소모 0

 -스태프 이비의 기본 회피기입니다. 방향키 버튼과 회피 버튼을 동시에 누를 시, 해당 방향으로 폴짝거리며 이동합니다.

   스태미너 소모가 0이며, 폴짝을 연속하여 사용 시 스태미너가 오히려 차오르는 특성을 이용한 노크점프라는 테크닉이

   있습니다.

 

 

앰버(회피)

 -스태미너 소모 15(35)

 -스태프 이비의 중립 회피기입니다. 회피기 버튼만 누를 시 발동되며, 발동 즉시 이비가 구형의 마나 앰버에 둘러싸여

  공격을 방어합니다.

 -앰버는 최대 3초간 유지할 수 있으며, 발동 후 1초간 강제 유지되고, 해제 후 0.3초간 재발동이 불가능합니다

 

*퍼펙트 앰버

 -앰버를 피격 직전의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 시 적용되며, 앰버의 강제 유지 시간 1초를 무시하고 바로 해제가 가능하며,

  가드 불가능 기술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Ex.하반 장판, 고글기 충격파, 카단 장판 등)

 

가드 불가능 기술을 앰버로 막을 시,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 앰버로 방어를 시도 시

 

위 영상과 같이 앰버가 와장창 깨지면서 나뒹굽니다.

 

 

 

퍼펙트 앰버로 방어 성공시

 

 

보셨나요?

 

앰버가 깨지지 않고 방어합니다!

 

 

 

플라잉 스패로우(폴짝+스매시)

 -스태미너 소모 32

 -배율 0.063

 -스태프 이비의 이동기입니다. 폴짝 후 스매시 버튼을 누르면 발동되며, 이비가 빙글 돌며 일정 거리를 이동합니다. 분류상 공격기이지만, 이를 공격기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이동기로 사용하기에 이 분류에 넣었습니다.

 -플라잉 스패로우 중에 스매시를 입력한 상태로 유지하면 착지 후 집중 2단계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마나 실드

 -항상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있는 마법 보호막으로, 생명력 게이지에 덧씌워진 10개의 방패로 표시됩니다.

 -어떤 행동에 따라오는 건 아니지만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생존에 중요합니다.

 

 *마나 실드의 특징

   - 마나 실드는 이비가 받는 모든 피해를 대신 받지만 마나 실드가 있어도 방어구는 깨질 수 있습니다.

   - 최대 8랭크 기준으로 피해 흡수량은 2200이고 본체의 방어력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 마나 실드가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아무리 큰 피해라도 한 번의 피해라면 마나 실드만 깨집니다.

   - 깨지거나 소모된 마나 실드는 8랭크에서 15초에 한 번 방패 하나(= 10% = 220)씩 재생됩니다.

 

 

 

 

 

 

 

 

3-3. 공격 관련

 

 

 

매직 애로우

 -스태미너 소모 : 첫 사용시 9/연속사용시 5

 -배율 0.069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타 클래스의 평타에 대응되는 마법으로, 스매시 판정이지만 일반공격이라는 괴상한 취급을 받습니다.

 -매직 애로우로 finish를 타격 시 이블코어를 루팅할 수 있지만, 보조목표 일반 공격으로 처치는 매직 애로우로 달성

  가능합니다.

 -매직 애로우는 공속구간이 있으며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매애 공속구간-6/21/29/38/48/59/71)

 

 

 

 

집중

 -타 캐릭터의 스매시에 대응되는 행동입니다. 고정 데미지 1을 가지며, 잡몹을 경직시킬 수 있고, 이블코어도 루팅 가능합니다.

 -집중 시 한 단계 집중에 도달 후 스매시를 끊었다 다시 사용하면 누른채로 있는 것보다 빠르게 집중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를 빠른 집중이라고 합니다.

 -집중은 공속의 영향을 선형으로 받습니다.

 

*이동 집중

   -이번 스태프 이비 개편으로 생긴 집중의 파생 스킬로, 이동하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면서 이글탈론이 생기기 전에 스매시를 누르면 집중 게이지가 차오르며, 이동집중 중에 이동을 멈추면

    제자리에서 집중을 시작합니다. 주의점으로는, 이동집중 게이지가 다 차오르기 전에 이동을 멈추면 그 전

    집중단계에서 시작합니다

   -Ex)2-3집중 차징중 이동을 멈추면 2단계 집중에서 시작

 

 

 

 

 

 

 

집중 1단계

 

 

 

힐링 펄(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재사용시간 3분

 -스킬 각성-재사용시간 대 감소

 -바닥에 빛 구슬 5개를 생성합니다. 빛 구슬 근처에 가면 빛 구슬을 흡수하여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빛 구슬의 회복량은 스킬 랭크와 마법공격력에 따라 상승합니다.

 -숫자랭크의 힐링 펄은 데미지를 1회에 한해 50퍼센트 반감시켜주는 마나 실드버프를 추가로 받습니다.

 -회복 시, 2분간 마나 포식디버프가 생성되어 추가적인 힐링 펄의 복용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마나포식 디버프가

  걸려있는 파티원이 펄을 달라고 하면 쿨하게 무시해줍시다.

 

 

 

마나 마인(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배율-0.092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스태프의 마나를 결집시켜 마법 지뢰를 생성합니다. 생성한 지뢰는 한동안 바닥에 남아있습니다.

 -데미지는 미미한 정도고, 부위 파괴시에 종종 사용됩니다(토르 부파팟)

 -라이트닝 볼트를 유도하는 특성이 있고, 라이트닝 볼트에 닿을 시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

 

 

 

환각(집중 1단계+)

 -스태미너 소모12

 -재사용시간 5분

 -일정 범위 안의 몬스터들을 비행동 상태로 만듭니다.

  레이드를 제외한 일반맵 보스들에게 전부 적용되는 스킬로, 보스의 패턴을 캔슬할수도 있어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스킬 랭크가 증가할수록 범위가 증가하고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집중 2단계

 

 

파이어 볼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 F기준 0.212

 -재사용시간 8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일정 거리를 날아가는 도중 닿을 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탭비의 주 딜사이클에 이용되는 파이어 마스터리를 터뜨리기 위한 기본마법

 

 

 

아이스 블라스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F기준 0.173

 -재사용시간 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바닥을 내리쳐 주변을 얼립니다

 -잡몹을 얼릴 수 있고, 크로우 크로아흐의 분신도 이 마법으로 얼릴 수 있습니다.

 -빙결 시간은 스킬 랭크의 영향을 받습니다.

 

 

 

라이트닝 볼트(집중 2단계+)

 -스태미너 소모14

 -배율-F기준 0.180

 -재사용시간 8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먼 거리를 빠르게 날아가는 전기구체를 발사합니다.

 -몹 유도성이 좋고, 마나마인에 자동 유도됩니다만...시체에 유도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집중 3단계

 

 

파이어 스톰(집중 3단계+)

  -스태미너 소모22

 -배율-F기준 0.140,3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에 휘몰아치는 불의 폭풍을 만들어냅니다.

 -3타의 다단히트 공격이며, 마법도중 회피시 풀히트가 안되기도 합니다.

 -탭비의 주요 딜링기

 

 

 

아이스 스피어(집중 3단계+)

 -배율-F기준 0.360

 -스태미너 소모19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으로 관통하는 얼음의 창을 쏘아보냅니다.

 -보스몹도 최대 4초간 얼릴 수 있으며, 데미지도 준수합니다.

 

 

 

라이트닝 웨이브(집중 3단계+)

 -배율-F기준 0.080,15

 -스태미너 소모19

 -재사용시간 1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의 전방에 부채꼴 형상으로 라이트닝 볼트들을 발사합니다.

 -일정 거리 이상 전진시 다시 한 점으로 모이며, 보스 유도성이 매우 좋습니다.

 

 

 

 

 

 

집중4단계

 

 

 

파이어 쇼크(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560, 장판 0.056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탭비 딜의 핵심으로, 높은 배율과 장판 도트데미지를 지닙니다.

 -다만, 프레임 드랍이 심한 마법이기도 하며, 가끔 폭발데미지는 입지 않고 도트뎀만 들어가는 버그들이 발생하여 뒷목을 잡게 합니다.

 

 

 

아이스 블로우(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078, 8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비가 전방으로 한바퀴 돌며 전진하며 얼음 기둥을 만들고 폭파시킵니다.

  딜량은 준수하고, 모션도 멋있습니다만 선딜이 어마어마하게 깁니다.

  다만 범위가 꽤 넓고, 얼음 기둥 생성중 범위 안에 있었으면 보스가 범위 밖으로 이동해도 데미지가 전부 들어갑니다.

 

 

 

라이트닝 가이드(집중 4단계+)

 -배율-F기준 0.101, 9

 -스태미너 소모30

 -재사용시간 15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비가 먼 거리까지 적을 추격하는 라이트닝 볼트들을 쏘아보냅니다

  준수한 데미지와 높은 유도성, 긴 사거리를 모두 가진 좋은 스킬입니다.

 

 

 

 

 

 

 

 

집중 5단계

 

 

레이즈(집중 5단계+)

 -스태미너 소모55

 -재사용시간 150초

 -스킬 각성-데미지 증가, 다운확률 증가

 -이번 이비 개편으로 새로 생긴 스킬로서, 단일기술 최고 배율을 가집니다(33타 풀히트 기준 8.4)

  사용시 스태프로 마력이 모이는 컷신이 나온 후, 숄더뷰 시점으로 바뀌며, 키보드 모드 기준 방향키로 공격시점 이동이

  가능합니다. 시작 후 바로 끊기는 버그나, 모션은 취하는데 레이즈가 나가지 않는 버그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캐스팅 세이브

마법을 최대 3개까지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저장하고 싶은 마법의 집중단계+평타키+방향키' 동시에 누르면 저장됩니다.

Ex)파이어 쇼크 캐스팅세이브-집중4단계+평타키+← 

 

 

 

 

 

 

 

3-4.속성 마스터리

 

각 속성 마법을 적중시킬 시 축적되는 스택으로, 3스택 마법 사용시 추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파이어 마스터리

   타오름 배율 F랭 기준 0.100, 8

   파이어 계열 마법을 2타 적중시킨 상태에서 파이어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에 맞은 적에게 타오름

   도트 데미지를 줍니다. 배율이 매우 높으며, 탭비 딜 사이클의 핵심입니다.

   추가적으로, 매 스택 당 마법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아이스 마스터리

   아이스 계열 마법을 2타 적중시킨 상태에서 아이스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에 맞은 적의 빙결 시간이

   증가합니다. 추가적으로, 매 스택 당 마법의 데미지와 다운치가 증가합니다.

 

 

 -라이트닝 마스터리

  라이트닝 계열 마법을 적중시킨 상태에서 라이트닝 계열 마법을 적중시킬 시, 마법을 적중시킬 시 스태미너가

  회복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스택에서 스태미너 회복이 적용됩니다.

 

 

 

 

 

3-5. SP 스킬

공격을 적중시키거나 여타의 수단으로 모이는 SP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기본적으로 X키로 SP 스킬을 넘겨서 선택하고 Z키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스킬 창에서 스킬 아이콘을 퀵슬롯에 옮기고 해당 버튼을 눌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액티브 : 터틀 레그

소모 sp 250

재사용 대기 시간 11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사용 시 시전자 주위에 반구형의 얇은 막이 생기며 범위 내의 적을 수 초간 느리게 합니다.

둔화 효과가 크고 지속 시간은 8랭크 시 11초로 길지만 큰 대상에겐 감소하며 보스에게는 무효화됩니다

그러나 보스 취급하는 몬스터는 처치 시 전투 완료되는 몬스터로, 시1과 시3 일반맵 중보스들은 걸립니다.

 

 

 

액티브 : 연속 집중(중요)

소모 sp 125

재사용 대기 시간 15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감소

-사용 시, 직전에 사용한 마법의 집중단계부터 집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중간에 어떠한 행동이라도 포함되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Ex.연집-4:집중4단계, 연집-4-이동:집중1단계)

-또한, 연속 집중으로 마법을 사용하면, 해당 집중 단계의 마법들의 쿨타임이 전부 일정시간 감소합니다. 개편 후 탭비 딜사이클의 핵심입니다.

 

 

액티브 : 재생

소모 sp 500

재사용 대기 시간 75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재사용시간 감소

-파티원 전원에게 체력 회복 버프를 걸어줍니다. 체감은 거의 없는 정도입니다만....죽신 등등에서 행불방지용으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액티브 : 중력 역전

소모 sp 1000

재사용 대기 시간 20

스킬 각성-sp소모량 감소

주변 넓은 범위의 적을 들어올렸다가 떨어뜨리는 제압기입니다.

여타 제압기처럼 데미지보다는 파티원들의 시간을 벌어주는 용도로 쓰이는데, 지속 시간이 짧고 선 딜레이가 있어

맞추기 까다로운 단점이 있기에 미티어 스웜에 밀립니다.

 

 

액티브 : 미티어 스웜

소모 sp 1000

재사용 대기 시간 20

스킬 각성-다운 확률 증가, 데미지 증가

지정한 범위에 운석을 여럿 떨어뜨려 적을 다운시키는 제압기입니다.

대상은 첫 운석에 다운되고 일어날 때 마지막 운석에 다시 다운되어 중력 역전보다 오래 제압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범위가 표시되고 마우스를 움직여 위치를 지정하며 스매시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다만, 어디에 사용하던지 적에게 유도되기때문에, 그냥 바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4. 모든 행동의 기본은 생존이다

 

마영전은 기본적으로 피격에 대한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피격시 받는 데미지도 큰 편이며, 한 전투에서 사용가능한 포션의 수도 한정적이며, 포션의 사용도 제한적입니다.

달리면서 포션을 마시면 원래보다 적은 양이 회복되며, 원래의 회복량을 적용시키려면 제자리에 서서 마셔야합니다.

 

따라서, 마영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입니다.

살아야 딜도 넣는 법이죠.

 

 

보스들의 공격은 기본적인 패턴들이 있으며, 그에 따른 선모션 후 공격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보스들의 공격은 정해진 히트박스가 존재하여, 그 빈틈을 파고들면 보스가 공격한 후딜간 피격의 위험 없이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보스의 행동패턴은,

목표 탐색&인식→패턴 선택→거리/방향 조절준비 동작(선딜레이)→타격→중립 복귀(후딜레이)→재탐색

이라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마영전의 경우, 한번 정해진 목표는 그 공격이 끝날때까지 유지되기에, 선모션이 출력되기 전에 회피를 한다고 해도 회피 직후에 보스의 공격에 피격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피의 가장 기본은 "'선모션'을 본 후 그에 맞춰 대응한다"가 되겠습니다

 

각 보스의 패턴은, 단타형, 연타형, 코코볼, 장판, 돌진기 등이 있으나,

현재 마영전에서 탭비의 앰버로 방어가 불가능한 보스의 공격은 매우 제한적이며, 각 보스의 공격패턴과 공략, 회피영상은 다른 팁글에도 많으니 여기에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5. 탭비의 딜방식은 무엇인가

 

 

탭비는 마영전에서 평타-스매시의 행동양식을 따르지 않는 몇 되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평타에도 스태미너가 소모되는 유이한 캐릭터입니다.

 

탭비의 집중은, 타 캐릭터의 평타에 대응되는 행동입니다.

타 캐릭터가 스매시를 사용하기 위해 평타를 사용한다면, 탭비는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 집중 스택을 쌓는것이죠.

 

기본적으로, 스태프 이비의 마법 데미지는 2집중<3집중<4집중이며, 동 집중단계라면 불>라이트닝>얼음 순서입니다.

또한, 파이어 마스터리 3타의 타오름은 파이어 쇼크와 비슷한 배율을 가지기에, 스태프 이비의 기본 딜 사이클은

파이어 계열 3타를 통한 타오름 데미지를 기본으로 하고, 파이어 계열 마법들의 쿨타임동안 다른 마법들을 사용하는 방식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탭비의 마법당 스태미너 소모량은 큰 편이므로, 중간중간 라이트닝 마스터리를 통해 스태미너를 관리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먼저, 보스의 그로기나, 홀딩동안 제가 사용하는 말뚝딜 사이클입니다.

 

제 공속은 72로, 파2-파3-연집 파4(케세)-파4세이브-라4-파2-파3-연집 파4(캐세)-파4 세이브-라4

이 사이클이 정확히 돌아감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익숙해지지는 않았지만,

 

파2-파3-연집 파4-라4-파4세이브-아3or라3

이런 사이클도 가능하며, 시간대비 딜량이 제일 높은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10강 무기를 사용했을때의 공속을 40대라고 가정하고, 10강 명쾌한 레지나 스태프를 들었을때는

 

파2-파3-연집 파4(캐세)-파4세이브-아3or라3

이런 식으로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유동딜

스태프 이비에게 있어서 유동딜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파이어 마스터리를 최대한 빠르게, 많이 터뜨려주는것이 딜량 상승의 가장 큰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집중마법 쿨타임 관리가 되지 않아 집중을 올렸는데 쿨타임이 남아있을 경우나, 집중을 올렸는데 보스가 멀리 이동했을 경우, 마법을 허공에 사용한다던가, 집중을 취소하고 보스를 따라 움직이시는 분들도 계신데, 캐스팅세이브를 이용하여 마법을 세이브 후 이동해줍시다.

 

따라간 직후 마법을 하나라도 더 사용할 수 있게 되니까요!

 

저는 유동딜때는 파이어볼트의 사용을 최대한 지양하고, 파4세이브를 유지한 채, 파3과 파4를 주로 이용하여 파이어 마스터리 스택을 쌓고, 보스의 이동성이 좋으면 유도성이 좋은 라이트닝 웨이브나 라이트닝 가이드를 사용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스태프 이비에게 있어서 유동딜의 정답은 없습니다.

보스의 패턴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공속에 의해서 3집중마법을 넣을게 4집중마법까지 넣을 수 있게 된다던가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드 플레이

8종 중 이세트, 판테움, 하반 영상입니다.

하반같은경우는 거의 전 구간이 말뚝딜에 가깝기에 위에 서술된 말뚝딜 사이클을 기본으로 하여 돌렸고,

이세트의 경우는 초반 연홀딩 구간을 제외하면 파이어마스터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파4연집 세이브와 파3 파2를 기본으로 하여, 유도성이 좋은 라이트닝 가이드와 라이트닝 웨이브를 사용.

판테움의 경우는 초반은 유동딜이었으나 후반부 연홀딩 이후는 거의 말뚝딜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 컨트롤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탭비의 마법들은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하고 보실 수 있는 영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6.초반 장비와 마스터리

 

 

현재 마영전은 초반 시즌1구간의 레벨업이 매우 빠른 관계로, 60레벨 이전까지는 장비에 큰 투자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어구

 

60레벨-로체스트에서 본격적으로 레이드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원더랜드 세트, 신관 레이지 세트, 타락천사 세트, 가벼워진 잉켈스 세트 등이 있습니다.

 

1)원더랜드 세트

글라스 기브넨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비의 교복으로 통하고 있는 방어구입니다. 60레벨 장비이므로 하급 정령석으로 방어 정령작이 가능하고, 3성으로 맞출 시 70제 방어구들마저 능가하는 지능수치로 극공을 추구하는 방어구입니다. 다만 천옷이기에 방어력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690 방어력 1703 27 민첩 159 지능 845 의지97 크저57

 

2)신관 레이지 세트

로체스트 마족전진기지 추격전투 후 제작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룩이지만, 꼬깔콘 모자가 호불호가 크게 갈립니다.

특이점으로는 세트 옵션에 지능옵션이 없습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350 방어력 2137 135 민첩139 지능675 의지123 크저50

 

3)타락천사 세트

소악마적 컨셉을 한 장비로, 상의의 반짝이를 보고 밤무대옷이라며 까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손 파츠가 중갑입니다.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540 방어력 1946 46 민첩147 지능770 의지179 크저42

 

4)가벼워진 잉켈스 세트

개장수를 패잡하고 제작 가능합니다.

높은 방어력과 70제를 능가하는 크리저항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이 높지만, 룩이...

아바타 씁시다 아바타

3성 풀세트 기준-마공 1420 방어력 2201 75 민첩146 지능710 의지 146 크저75

 

 

 

70레벨-시즌1을 끝내고 괴랄한 난이도의 시즌2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레전더리 씰, 수호자의 가죽, 마제스트 소프트가 있습니다....만, 시2 전투에서는 60제를 입으나 70제를 입으나 똑같이 아픕니다. 개인적으로는 70제 방어구를 사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레전더리 씰

기사단 전투마족의 신전투 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상의와 하의에 고대 엘쿨루스의 눈물1개씩 들어갑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룩을 자랑하나, 모자가....

바지가 쫄바지라 매우 좋습니다.

2,3성 혼합 풀세트 기준-마공 1746 방어력 2676 99 민첩167 지능873 의지202 크저57

 

2)수호자의 가죽

앞트임 룩을 가지고 있습니다. 룩 이뻐요 룩. 방어가 높은 대신 마공이 낮습니다.....

2성 풀세트 기준-1510 3087 140 민첩170 지능755 의지161

 

3)마제스트 소프트 세트

2 안누빈 부파템들로 만드는 방어구입니다.

상의 특유의 룩으로 깔깔이라고 불리며, 매우 좋은 룩과 성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크저가 60제급...

3성 풀세트 기준-마공1734 방어력2539 0 민첩116 지능867 의지168 크저44

 

 

 

80레벨-본격적으로 공제방과 메인 컨텐츠인 시2 레이드에 진입하는 레벨대입니다.

 

대표적인 방어구는 블랙펄 클래식 세트, 헤레몬 소프트 세트, 아마겟돈 위치 세트, 스켈레톤 위치 세트 등이 있으나, 이 레벨대에서부터는 풀셋으로 입는 일이 드무며, 커스텀해서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스텀은 3블클+2헤레몬 소프트(or 2블클+2헤레몬 소프트+1아마위치), 아마위치 풀세트 가 있습니다.

 

1)3블클+2헤소(5경갑 세팅)

 

5경갑으로 균열이나 균자작을 통해 능력치 향상을 얻는 커스텀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블랙펄 클래식 상의+하의+손과 헤레몬 소프트 머리+발 세팅을 기본으로 하며, 극지능을 위해서 블랙펄 클래식 상의를 아마겟돈 위치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3블클+2헤레 2성 커스텀-마공1916 방어력 4575 179 민첩270 지능958 의지272 크저69

2블클+2헤레+1아마 2성 커스텀-마공1968 방어력4614 174 민첩270 지능984 의지266 크저68

 

2)아마겟돈 위치 5세트

 

 

90레벨

90레벨 장비들은 기존 장비들과는 다르게, 각 소재를 조합하는 방법으로, 경갑, 중갑, 플레이트 사이에 능력치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고, 인챈트로만 차별화됩니다.

 

현재 나와있는 7랭크 방어구 인챈트들은,

플레이트,중갑-되뇌는,메아리,기억하는,원정

경갑,천-고요한,선언,깨달음의,여정

공통-시간의,낙인

 

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부 7랭크 인챈으로 가정할 시, 증대되는 능력치는

플레이트

되뇌는 메아리 손,발+기억하는 원정 머리,하의+시간의 낙인 상의:크리15,크저27 ,밸10,공속10,방770,공720,생명력-30

중갑

되뇌는 메아리 손,발+기억하는 원정 머리,하의+시간의 낙인 상의:크리15,크저27 ,밸10,공속10,방770,공1000,생명력-30

경갑

고요한 선언 손,발+깨달음의 여정 머리,하의+시간의 낙인 상의: 크리17, 크저19, 밸10, 공속10, 방170, 공1800, 생명력-30

입니다.

 

90제의 세트옵션은 전부 같으므로, 플레 풀셋과 경갑 풀셋의 차이는,

크리2,크저-8,방-600,공1080 입니다.

어차피 90제 무기를 드는 순간부터 깡뎀은 의미를 잃기 때문에, 플레이트를 입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그러나, 경갑에는 8랭크 인챈트, 나온지 2년이 다되어가는 시점에서도 사기급 성능을 가지고있는

'열의 인챈트'가 있습니다.

 

열의 인챈트의 효과는 '밸런스5, 공격력282증가, 방어력370감소'입니다.

이를 경갑 방어구의 머리와 하의 파츠에 인챈트할 경우,

경갑 풀세트의 능력치는

크리 15, 크저13, 밸20, 공속10, 방-432,공격력1864,생명력 -30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방어력이 너무 낮아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해 주기위해 나온 커스텀이

레지나 3/ 경계의 수호자 3파츠, 통칭 3/3 커스텀입니다.

 

90제는 80제까지와는 다르게, 무기까지 총 6파츠가 세트 옵션을 받습니다.

따라서, 90제 세트옵션을 받을 수 있는 3파츠씩을 2세트 조합하여 최적의 방어력과 공격력, 밸런스 상승을 추구하는 커스텀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3/3커스텀은

되뇌는 메아리 손,발+깨달음의 열의 머리,하의+시간의 보호 상의+무기로 이루어지며

상의와 무기는 서로 달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의가 레지나라면, 무기는 경계의 수호자 무기여야 하고, 상의가 경계의 수호자라면 무기는 레지나여야 합니다.

 

다만, 이 커스텀은 80제 이하 고강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 저요....80킹.....)

 

80제 이하 고강 무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취향에 따라, 나는 방어가 좋다! 하시면 되메 손발+나머지 경갑을 쓰시면 되고, 난 죽어도 공격력이다! 하시는 분들은 5경갑을 하시면 됩니다

 

취향이에요 취향

 

 

 

무기편

무기 역시 60 이전까지는 그냥 던전 돌면서 나오는거 주워서 쓰시다가 파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기들은 80제 이전까지는 귀속이 되지 않는 8강 설익은 용맹을 사서 사용하시다가 되파시는게 가장 좋고, 80제의 경우에는 13강 이상 고강일 경우에는 90제 10강보다는 좋고 11강보다는 떨어지는 성능을 지닙니다

 

보통 마영전 유저의 인식은

70제 15강=80제 13강=90제 10강

80제 15강=90제 13강

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60레벨-로체스트에서 본격적으로 레이드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60레벨에 주로 사용되는 무기들은 라쿰 라크쉬, 드림워커 스태프, 에잇테텐, 레이더스 스태프가 있고, 이 스태프들은 간혹 15강 유저분들도 계십니다.

 

라쿰 라크쉬

 공격력 +5692 / 마법공격력 +6298 / 힘 +10 / 민첩 +27 / 지능 +98 / 의지 +6 / 공격속도 +3 / 크리티컬 +33 / 밸런스 +67

 60레벨 스태프 중에서는 가장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준수한 룩을 가집니다.

 

드림워커 스태프

 공격력 +5250 / 마법공격력 +6115 / 힘 +16 / 민첩 +31 / 지능 +94 / 공격속도 +9 / 크리티컬 +39 / 밸런스 +68

 지하수로의 토르를 잡고 만들 수 있는 스태프로, 공격력이 낮은 대신 공격속도가 빠른 스태프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60제 양대 스태프입니다.

 

레이더스 스태프

 공격력 +4825 / 마법공격력 +6420 / 힘 +18 / 지능 +91 / 의지 +21 / 공격속도 +2 / 크리티컬 +49 / 밸런스 +58

 마공이 가장 높고, 80제 뺨치는 크리티컬 수치를 자랑합니다. 룩 역시 준수하나, 기본 공속이 낮고, 밸런스가 참....

 그러나 이를 열의나 자스민 인챈트로 보완하고, 고강으로 공속이 보장되면, 가장 좋은 60제 스태프입니다.

 룩도 매우 뛰어납니다

 

에잇테텐

 공격력 +4,875 / 마법공격 +6,065 / 공격속도 +9 / 크리티컬 +44 / 밸런스 +63 / 힘 +17 / 민첩 +15 / 지능 +93 / 의지 +10

 공속이 드림워커와 같고 크리티컬이 준수합니다. 그러나 마법공격력 수치가 낮아 쓰는 사람은 드문 스태프입니다.

 

 

70레벨-시즌1을 끝내고 괴랄한 난이도의 시즌2에 입성하는 레벨대입니다.

70레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태프는 소어 소로우, 씰 메이커, 퀴어버드 스태프, 마제스트 스태프 등이 있습니다.

 

 

소어소로우

 공격력 +6,317 / 마법공격 +7,461 / 공격속도 +3 / 크리티컬 +39 / 밸런스 +70 / 힘 +25 / 민첩 +37 / 지능 +108 / 의지 +20

 단언컨대 70제 스태프의 최고존엄. 무지막지한 깡뎀을 비롯하여 크리티컬과 밸런스 모두 흠잡을 데 없는 스태프.

 특이사항으로는 스태프들 중 리치가 가장 길어, 타 스태프들보다 두배정도의 리치를 지니는 스태프로, 고레벨 스태프들

 을 소어 소로우로 매혹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만 변기 청소용 솔처럼 생긴 룩이 워낙 호불호를 만드는 스태프이기도 합니다. 

 

씰 메이커

 공격력 +6,169 / 마법공격 +7,201 / 공격속도 +7 / 크리티컬 +43 / 밸런스 +70 / 힘 +23 / 민첩 +48 / 지능 +105 / 의지 +23

 소어 소로우보다 마법공격력이 200가량 낮지만, 크리티컬과 공속이 4씩 높은 스태프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스탯을 보이지만, 70제중 가장 낮은 공격력 수치를 가지고 있어 거의 사장된 스태프.

 이 스태프는 야전삽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립니다.

 

퀴어버드 스태프

 공격력 +6,317 / 마법공격력 +7,320 / 공격속도+3 / 크리티컬 +39 / 밸런스 +70 / 힘 +25 / 민첩 +37 / 지능 +112 / 의지 +20

 모나르카의 정수와 선장의 정수가 들어가는 스태프. 소어 소로우보다 공격력이 100가량 낮은 것을 제외하면 옵션이 같은, 양산형 하위호환

 

마제스트 스태프

 공격력 +6186 / 마법공격력 +7311 / 힘 +23 / 민첩 +48 / 지능 +137 / 의지 +23 / 공격속도 +8 / 크리티컬 +39 / 밸런스 +70

 시2 안누빈 레이드의 부파아이템들이 들어가는 스태프, 지능수치가 무식하게 높아서 70제 중 2번째로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는 스태프.

 

 

80레벨-본격적으로 공제방과 메인 컨텐츠인 시2 레이드에 진입하는 레벨대입니다.

 

 지금까지의 스태프들이 그냥 거쳐가는 용도였다면, 여기서부터는 본격적인 레이드를 돌기 위해서 최소한의 공격력이 갖춰져야 하는 시기입니다.

 크라우닝, 헤레몬 스태프, 스켈레톤 스태프, 노블레스 스태프, 아마겟돈 스태프가 있습니다.

 

 

크라우닝

 공격력 +8,169 / 마법공격력 +9,102 / 공격속도+5 / 크리티컬 +43 / 밸런스 +71 / 힘 +60 / 민첩 +54 / 지능 +120 / 의지 +61

 라키오라 송곳니로 제작가능한 스태프. 업데이트 당시, 소어 소로우의 마공보다 1600가량 높은 충격적인 스펙을 들고 나와 모두를 경악시켰던 스태프입니다. 80제 중에선 가장 고른 성능을 지닌 스태프입니다.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스태프입니다.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하는 스태프...일까?

 

헤레몬 스태프

 공격력 +8,018 / 마법공격력 +8,844 / 공격속도+8 / 크리티컬 +44 / 밸런스 +73 / 힘 +48 / 민첩 +44 / 지능 +113 / 의지 +61

 오색의 모래가루로 제작가능한 스태프. 80제 스태프들 중 밸크합이 가장 높으나, 반대급부로 가장 공격력이 낮다.

 고강화와 인챈트를 통해 낮은 깡공을 극복할 경우, 좋은 스태프

 

노블레스 스태프

 공격력 +8373 / 마법공격력 +9330 / 공격속도 +5 / 크리티컬 +41 / 밸런스 +71 / 힘 +62 / 민첩 +55 / 지능 +123 / 의지 +63

 번개의 비석 조각으로 제작가능한 스태프. 80제 스태프들 중 가장 깡공이 높지만, 밸크합이 가장 낮다.

 말 그대로 공제방 뚫는 용도....이나 요새 공제방은 밸크합도 본다. 망.

 

스켈레톤 스태프

 공격력 +8006 / 마법공격력 +8920 / 공격속도 +9 / 크리티컬 +42 / 밸런스 +74 / 힘 +59 / 민첩 +53 / 지능 +118 / 의지 +60

 바크 1호의 포신 파편이 들어가는 스태프. 고공속이 컨셉인 스켈레톤 무기답게, 기본 공속이 9며, 밸크합도 준수한 편이기에, 헤레몬 스태프와 마찬가지로 고강화와 인챈트를 통해 깡공을 극복할 경우, 가장 좋은 스태프.

 

아마겟돈 스태프

 공격력 +8186 / 마법공격력 +9186 / 공격속도 +8 / 크리티컬 +43 / 밸런스 +72 / 힘 +60 / 민첩 +54 / 지능 +141 / 의지 +61

 신의 눈물 방울을 비롯한, 안누빈 레이드의 구 물욕들이 전부 들어가는 스태프. 마공은 물론, 공속, 밸크합까지 전부 상위권이다. 인장교환 패치 전에는 가히 끝판왕 가격을 자랑했으나, 구물욕들이 인장으로 풀린 이후에는 거의 국민템 수준으로 보급된 스태프.

 여러분 전부 아마겟돈 씁시다 사기임 사기.

 

 

90레벨

90레벨 장비들은 기존 장비들과는 다르게, 각 소재를 조합하는 방법으로, 무기 조합 소재들은 봉인된 힘, 안정된 전승석 파편, 예리한 전승석 파편, 가벼운 전승석 파편, 오롯한 전승석 파편으로 이루어집니다.

 

 봉인된 힘 : 무기의 최대강화수치, 최대품질, 최대인챈트 랭크를 정하는 부품.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깡공과 공격속도,

                 어빌리티를 포함합니다.

 안정 : 무기의 밸런스와 기타 스탯을 결정하며, 상급 파편 기준 최소치 41, 최대치 45를 가집니다.

 예리 : 무기의 밸런스와 크리티컬을 결정하며, 상급 파편 기준 밸런스 최소치 27 최고치30, 크리티컬 최소치28 최대치31

          을 지닙니다. 옵션에 따라서는 봉인된 힘보다 비싸기도 한 파츠

 가벼 : 무기의 크리티컬과 공격속도를 결정하며, 상급 파편 기준 크리티컬 최소치 19 최대치 21, 공격속도 최소치 4

          최대치 5를 지닙니다.

 오롯 : 무기의 공격력과 기타 스탯을 결정하며, 상급 파편 기준 최소치 4500중반대, 최대치 4720을 지닙니다.

 

 *껍데기란?

   마영전을 새로 시작하셨거나 막 복귀하신 분들은 거래게시판에서 껍데기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껍데기란, 90제 부품들을 교체 조합시에는 강화, 인챈, 품질 등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급 옵션의 상급

   봉힘에 하급 부품을 조합해 무기를 만든 후, 10강 이상 강화한 것을 껍데기라고 합니다. 껍데기를 산 이후, 상급 전승석

   으로 교체조합하면 좋은 무기가 되는 식이죠. 90제는 상급 부품의 각 단가가 큰 편이기 때문에, 이런 방식을 이용하여

   고강화 무기를 만듭니다.

 

 *보라무기라도 쓸만하다!

   가끔 없는 살림에 억지로 돈을 끌어 모아서 껍데기 무기만 사서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봉힘만 상급이면 나머지 밸크합은 매우 떨어집니다. 반면에, 거래소에 싼 값에 올라오는 중급 전승석들 중,

   상태가 좋은 전승석들을 조합하면, 밑의 무기와 같이 괜찮은 성능의 무기가 나옵니다. 마공도 1만이 넘어가고, 밸크합이

   110이나 됩니다. 강화비용을 제외한 이 무기의 제작단가는 약 100만 골드 내외입니다. 100만골드만 사용하면 80제보다

   뛰어난 성능의 스태프를 만들어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봉인된 힘이 최대강화수치 10, 최대

   품질 4성, 최대 인챈트 8랭크, 통칭 10 4 8 봉힘이어야 하며, 밸크합이 최소 107 이상은 되어야 쓸만하다는 점입니다.

 

 

 

 

 

 

 

7. 스킬 우선순위

 

 

벌써 마지막, 스킬 우선순위의 설명만이 남았네요.

 스킬 우선순위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생존성을 보장할 수 있는 스킬부터"입니다.

 단순히 말하면, 공격력이 아무리 높아도, 죽는 순간 딜링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장 우선시 되는건 생존기의 랭크업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다만, 마영전의 스킬 요구 ap는 숫자랭크부터는 급격히 오르는 편이기에, A랭크만 먼저 찍어두시고 다음 순위의 스킬을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0순위- 그 어떤 스킬에도 우선하는 것

 장비 마스터리 : 장비 마스터리는 그 모든 스킬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장비마스터리가 적정랭크 찍혀있지 않으면,

                       장비 착용이 불가능하니까요.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을거라 믿습니다.

                      60레벨에 원더랜드를 입으실 거면 천옷A랭까지 찍으시고, 나머진 경갑과 플레이트를 찍어주세요.

 집중 : 이게 없으면 스킬을 못씁니다.

 

 

 

1순위- 장비 마스터리 이후 가장 먼저 찍어야 하는 것

 앰버: 탭비의 가장 주요한 생존기입니다.

 마나실드 : 앰버나 회피를 하지 못했을 때, 생존성을 보장해줍니다.

 크리티컬 히트 : 공제방의 필수요소인 크리티컬을 26이나 올려줍니다.

 매직 마스터리 : 공제방의 필수요소인 마법공격력을 700올려줍니다.

 서서 버티기, 행동불능 버티기 : 서서 버티기는 9랭 이상부터 넘어졌을때 빨리 일어날 수 있고,

                                           행동불능 버티기는 행동불능 상태를 일정확률로 버틸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서서 버티기는 '서서 쳐맞기'라고 부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취향껏 찍어줍시다.

 전투 호흡 : 레벨 올라가면 B랭크시 회복량 상한입니다 B랭크까지만 찍어주세요

 

 

 

 

2순위 : 찍어두면 딜 상승에 도움이 되나 늦게 찍어도 상관없는 것

 대부분의 전투스킬들 : ap부족한데 찍기 힘듭니다. 나중에 찍어주세요

 캐스팅 세이브 : 있으면 편한데 없어도 아주 큰 지장은 없습니다.

 부활 : F랭 부활 쓰면 욕합니다. ㅂㄷㅂㄷ

 캠프파이어 : 있으면 꿀. 없어도 별 상관은 없는...

 

 

3순위 : sp스킬들

 얘들은 초반엔 찍을 ap도 없습니다. 찍는다고 직접적인 딜 상승에 도움이 되지도 않고요

 

 

 

4순위 : 지능 계발, 민첩 훈련, 디펜스 등 훈련계열

 얘들은 ap잡아먹는 하마입니다.

 쓸모라면 무기 예토할때 훌륭한 ap 공급원이죠.

 

 

 

 

 

 

8. 마치며

 

 

거의 3주가량 썼네요....

 이게 뭐라고 3주를 썼을까 싶기도 하고....하지만 이 글을 보고 신규 이비 유저들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니 기분은 좋네요.

 어..... 이 글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로 남기셔도 좋고, 쪽지로 보내셔도 좋고, 인게임 @이비친구힐비 로 보내셔도 좋습니다.

 피드백은 최대한 빨리 반영할게요.

 

그러면 이비를 키우시는 모든 분들!

 

이비는 사랑입니다!

 

이만 손곶 탭비 이비친구힐비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