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제 장비가 도입된 이후 기존 장비와의 차이때문에 신규유저나 연어분들이 관련 질문을 많이 하시는 것을 보고 

90제 장비의 제작방식

각 부속품에 대한 설명 및 보유 자금에 따른 적정선의 옵션

교체 패널티

추천 어빌리티

90제 장비 추천 인챈트 조합

이 정도를 다뤄볼까 합니다.



1. 90제 장비의 제작방식

 1-1. NPC제작방식
 그다지 추천할만한 방식은 아니다.  키아이템인 봉인의 힘과 그 외 필요한 부속파편 그리고 제작 수수료 35만 골드로 만들 수 있으며 5초만에 만들 수 있지만 무조건 품질은 2성으로 고정된다. 고품질을 얻을 수 없다는 점과 수수료가 35만골드이기 때문에 후술할 방법이 더 각광받는다. 단, 제작자명이 표기되지 않는 것을 원한다면 NPC제작방식을 취할 수 밖에 없다. 또한, 값이 비교적 저렴하고 거래가 불가능한 봉힘을 판매하려 할 때 관련 전문제작이 없는 캐릭이라면 이 방식을 쓰기도 한다.

 1-2.유저제작방식

  유저 제작 방식
 모든 캐릭터들은 금속갑옷/금속무기/세공/재봉 중에 한 번에 한 가지만 익힐 수 있다. 다른 전문제작 기술을 익히려면 기존에 익힌 경험치는 모두 제거된다. 90제에 한정해서 위 기술들은 다음의 장비들을 만들 수 있다.

금속갑옷 : 플레이트/중갑/경갑 방어구 제작 가능
금속무기 : 스태프/크로스건/보우를 제외한 모든 무기 제작 가능
세공 : 스태프/크로스건/보우 제작 가능
재봉 : 중갑/경갑/천옷 방어구 제작 가능

 유저는 제작에 쓰인 봉힘이 가능한 품질 범위 이내에서 최소 1성부터 최대 4성까지 랜덤하게 제작할 수 있다. 이때 수수료는 들지 않기 때문에 2성 장비의 경우에는 거래소에 10만 내외의 가격에 올려두기 때문에 NPC에게 제작을 맡기는 방식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2성이 뜰 확률이 약 80% 3성이 뜰 확률이 약 15%, 나머지 낮은 확률로 1성 혹은 4성이 뜬다.

 90제 장비는 80제 이하 장비와 달리 부속을 조합하여 제작하며 이 부속은 향후 교체가능하기 때문에 3~4성까지 제작 가능한 보라색 봉힘을 사용하여 먼저 장비를 일단 만든 후 그 장비가 3~4성이라면 봉힘을 주황색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고품질의 고급 장비를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주황색 봉힘으로 바로 제작하는 것은 NPC,유저 제작 방식 모두에서 추천하지 않는다.

 자신이 직접 전투에서 구한 부속을 모두 갖고 있는 경우 타인에게 해당 부속을 보내어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단, 해당 타인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면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사기 주의).
 또한, 숙련도가 2015년 6월 현재 399가 최대인데 숙련도가 높을수록 고품질(3~4성)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므로 되도록 숙련도가 399인 사람에게 의뢰하자.
 거래소에서 부속을 구매할 경우 구매한 즉시 거래가 불가능한 상태로 해당 캐릭터에게 귀속되므로 의뢰자와 제작자가 함께 거래소 앞에서 물품을 보면서 논의하여

예시)
의뢰자 : 안정된 밸 43에 670만 골드 올라온거 사주세요.
제작자 : 예, 퍼거스브린펑펑펑님이 올려둔 안정된 이군요. 구매할게요.
의뢰자 : 네

예시와 같은 대화를 하며 구매한다. 괜히 잘못 구매하면 의뢰자와 제작자 서로 난처하게 되니 세심히 주의할 것을 요한다.

2. 부속품의 파밍 가능 지역

봉인된 힘은 레이드 보스에게서만 나온다. 전승석 파편은 일반 맵에서만 나온다.


플레이트 봉인된 힘 : 타락한 여왕/눈물의 화원
중갑 봉인된 힘 : 뒤틀린 마수/섬안의 유적
경갑 봉인된 힘 : 그림자와 빛/달빛이 내리는 신전
천옷 봉인된 힘 : ???/???

모든 전승석 파편 : 시즌 3 이후 모든 일반 전투맵의 모든 중간 보스 및 최종 보스(가을의 갈대밭부터 모든 일반맵 배경의 퀘스트맵도 포함한다.)

 또 하나의 입수처가 있는데 바로 견습병사이다.

용사의 인장을 256개 모으면 무조건 주황색인 봉힘이나 전승석 파편을 준다. 이것도 상자를 여는 랜덤인지라 수십만 골드부터 수천만 골드까지 분포가 다양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키아이템인 봉힘이 분포가 더 고가이므로 전승석 파편으로 교체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다. 단, 이렇게 견습병사를 통하여 인장으로 얻은 부속품은 무조건 얻은 그 순간 귀속이므로 거래소에서 3성 장비를 사서 교체해서 되팔거나 '교체식 팔아요'라고 판매를 알린 후 구매자가 보낸 장비에 갈아끼워서 구매자에게 갈아끼운 장비를 교체한 부속품 값을 받고 파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판매자/구매자 모두 장비가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사기를 친 경력이 있는지 면밀히 알아본 후 시행한다.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바로 아래에 전승석 파편 주머니가 보인다. 디아난에게 봉힘이든 전승석이든 가져가서 옵션이 쓰레기인 경우 모두 2천 골드를 내고 갈아버릴 수가 있는데 갈아버릴 때마다 전승석 파편의 흔적이 나오며 이 흔적 5개로 파편 주머니 1개를 구입할 수 있다. 파랑부터 주황까지 전승석이 다양하게 나오지만 역시 운이다.



3. 부속품의 구성


 90제 장비의 특징은 이름과 그에 따른 디자인만 다를 뿐 80제 이하 장비와 달리 제작할 때 쓰인 부속품으로 성능이 결정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름이 동일하다고 해도 80제보다 못한 최하급 장비부터  최상급 90제라는 말이 걸맞는 호화장비까지 다양해졌다. 이는 최고레벨 장비에의 접근성을 올리면서도 하이엔드스펙을 원하는 유저들 역시 어느 정도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장비는 키아이템인 봉인된 힘과 기타 부속아이템인 전승석 파편으로 구성된다.


<0이 있는 경우 해당 옵션 보유, 00인 경우는 겹치는 다른 부속에 비하여 해당 옵션에 대한 영향력이 큼>

 무기는 총 5가지 부속이 들어가는데 크리티컬/밸런스를 올려주는 예리한 전승석 파편(이하 모든 전승석 파편은 전승석 파편 생략)이 전승석 중에서는 가장 비싸며 그 뒤를 이어 안정된, 가벼운, 오롯한이 뒤따른다.

크리티컬>밸런스>공속>공격력 순으로 중요도가 결정되고 옵션을 맞춰간다고 생각하면 좋다.

 먼저, 무기에 필요한 부속부터 알아보겠다. 아래에는 시세가 언급되지만 비쌀수록 그만큼 상위스펙이라는 정도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시세 변화를 고려하여 금액을 다소 크게 설정하였다.


봉인된 힘(무기)


 90제 장비의 키아이템. 봉힘의 종류에 따라 완성되었을 때의 장비가 결정되며 나머지 부속은 그 장비의 성능만을 올리므로 봉힘이 가장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무기는 봉힘이 보라색인 경우 최대 가능 인챈이 8랭이냐, 9랭이냐에 따라서 바를 수 있는 인챈에 제한이 생긴다.
 단, 주황이라면 가리지 않고 모두 15강, 7랭크까지 도전할 수 있다.

 봉힘이 교체되면

                 주황 -> 주황이면 강화든 인챈이든 유지.
                 보라 ->주황이면 강화는 초기화 인챈은 유지.
이므로  보라색 봉힘 무기를 강화하고 주황봉힘으로 교체하는 것은 매우 신중하자.


자금력 2천 이하

공격력 6800 중반대 이상의 봉힘을 구한다. 어빌리티는 석화저주만 아니면 대체로 나쁘지 않다.

자금력 3천 이하
공격력 6900 이상 7천대 초반의 봉힘을 구한다. 어빌리티는 지그린트의 번개, 흔들림, 마사카의 발차기를 추천한다. 어빌리티 레벨은 4 이상이 좋으며 흔들림만은 1이든 5든 별 차이 없다.

자금력 ∞

 어느 정도 고강을 노려봄직하므로 공격력은 무시한 상태(그래도 최소 6800)에서 어빌리티는 지그린트의 번개, 흔들림, 마사카의 발차기 레벨 5를 구한다. 공격 속도 4도 희소하지만 있기는 하므로 구해본다. 단, 공격 속도가 4면서 위의 어빌리티인 경우는 매우 희소하므로 공속과 어빌 둘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한다.


예리한 전승석 파편



밸런스와 크리티컬로 구성되며 구성 요소 두 개 모두 매우 중요한 스펙이며 변화폭이 꽤 넓기 때문에 시장에서 가격대가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다.
공제를 통과한다는 측면에서 보라와 주황템 사이의 간격이 가장 큰 부속이기도 하다.

자금력 900 이하

대체로 많은 매물인 밸 29 크 29를 기준으로 밸크 합 58 정도 되는 선에서 구해본다. 편차가 넓기 때문에 두 요소의 합 값으로 가격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세와 본인의 자금력, 매물의 물량 등을 고려 밸크합을 1, 2정도 조정하고 적절하게 가격타협을 보는 것이 좋다.


자금력 2500 이하

 밸 29 크 30을 구한다. 어느 정도 구할 수 있는 맥시멈이다.

자금력 ∞

밸 30 크 30 이나 밸 29 크31을 구해본다. 매우 희소하다. 밸 30 크 29도 희소하기는 마찬가지이나 밸크합면에서 밸 29 크 30과 별차이가 없어 추천하지는 않는다.

안정된 전승석 파편

밸런스와 힘민지의의 일반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반 옵션은 그 가치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밸런스를 기준으로 매물을 구한다. 

자금력 900 이하

밸런스 43이 가장 메이저하며 42나 41은 자금력이 매우 안 좋고 당장 필요하다면 구입한다.
밸런스 43을 구입한다면 그 중에서 의지값이 되도록 높은 것을 구입한다. 물론, 의지값이 크리티컬 값 변경 구간일 경우에만 돈을 더 쓰고 값의 차이가 크다면 그냥 밸런스가 동일한 것 중에서 저렴한 것을 구입한다.

자금력 ∞

밸런스 44, 45를 구한다. 매물 자체가 희소하므로 일반옵은 무시하고 구한다.


가벼운 전승석 파편

공속과 크리로 구성된다. 변화폭이 좁고 주로 나오는 옵션이 고정되어 있어서 시장가격이 안정적이다.

자금력 400 이하

20 4 가장 많이 출토되면서도 흔한 전승석이다. 이거 살 자금이 부족하다면 19 4로 타협한다.

그 이상

21 4, 20 5를 계속 기다린다. 구입한다. 21, 5는 사실상 없다고 보는 것이 좋다.


오롯한 전승석 파편

공격력과 일반 옵션으로 구성된다.

 공격력 4600 이상을 구한다. 공제나 공격력 상한선은 통과하기 쉬워진 편이므로 일반 옵션 중 의지값을 더 중요시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자금력 ∞
공격력 4720을 구해본다. 4720이 아니더라도 힘(or지능)과 의지가 높다면 약간 낮은 것도 나쁘지 않다.


자금력이 500 이하인 경우

보라색 인챈트 8랭 가능
나머지 부속 모두 보라(위에서 언급된 수준의 보라만 있다면 최상급 올보라 90제)
3성(2성이면 20만 이하로 완제 구입 가능)

자금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그냥 렙업 노가다만으로 90에 도달하였다면 위에 언급된 무기를 거래소에서 구입하여 결정적인(or번쩍이는) 용맹(or야망)을 인챈트한다. 결용은 A랭이라 실패해도 파괴되지 않으면서도 크리티컬 밸런스를 높이는 최적의 조합이므로 공제를 뚫기에 적합하다. 번쩍이는과 야망은 무기가 터질 우려가 있으나 앞에서 언급한 인챈보다는 성능이 좋다. 단, 귀속되므로 사실상 되파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기를 8강까지 강화의 룬을 쓰지 않고 강화한다. 강룬이 차고 넘친다면 10강까지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단, 추천하지는 않는다.



보라 중상옵부터 주황극옵까지의 차이 비교

앞에서 언급한 투자 자금력에 따른 옵션의 분포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이것을 각 분류별로 조합해서 만들어낸 노강 2성 완제 90제 무기의 옵션은 대략 다음과 유사하다.




 자금면에서 많이 타협을 보면 올주황 무기는 3천 초반 선에도 만들 수 있으며 이중에서 오롯한을 보라 이하로 둘 경우에는 더 많은 자금을 아낄 수 있다. 중상급 이상 되는 무기는 4천 중반대로 예상되며 극옵은 억단위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극옵과 어느 정도 타협해서 만든 무기가 그렇게까지 엄청난 차이를 만드는 것은 아니므로 대체로 고렙 장비 진입장벽이 이전보다 낮아졌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무기들간 차이가 주로 밸런스/크리티컬에서 발생하므로 예리한/가벼운/안정된에 얼마나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최종스펙에서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방어구

 방어구 역시 키아이템인 봉인된 힘과 부속으로 구성된다.
플레이트/중갑/경갑/천옷으로 나뉘며 6월까지 천옷은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방어구는 머리 가슴 다리 손 발로 구성되지만 그냥 방어구로 합쳐서 다루도록 하겠다.


저렴하거나 높은 방어력을 추구한다면 플레이트/중갑
자금에 여유가 있거나 높은 공속을 원한다면 경갑/천옷

봉인된 힘(방어구)


공통적으로 방어력과 크저로 구성된다. 어빌리티는 상하의에만 존재한다. 

현재 가격이 경갑이 가장 높은 편이고 플레이트와 중갑이 뒤를 잇는데 그 이유는 경갑에는 7랭크 인챈 여정보다 고평가 받는 8랭크 열의를 보라에서 노인룬 깡챈을 하고 성공하면 주황색 봉힘으로 갈아끼우는 저렴하게 밸런스를 챙기는 직작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중갑이 플레이트보다 저렴한 이유는 플레이트와 중갑 사이의 차이라고는 5파츠 풀 플레이트와 풀 중갑을 인챈까지 다 마쳤을 때 방 100(플레이트가 더 높음)과 공350(중갑이 더 높음)뿐이다. 공상한에 도달하기 쉬워진 지금 큰 차이가 없다면 사람들은 공격력을 버리고 방어력을 취하기 때문에 중갑이 저평가 받고 있다. 자금력이 약한 경우에는 올중갑으로 가서 아르마딜로 인챈트를 보라색 장비에 도배만 해도 높은 방어력을 얻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상하의

매끈한 전승석 파편도 함께 들어가므로 기본 방어력이 낮은 편이다.

인챈트용/저렴한 수준

방어력 700대 중반 크저 5~6 내외로 구한다.

어느 정도의 고가

방어력 800, 크저 6 이상을 구한다.

되도록 아래에서 언급된 어빌리티로 구하며 레벨 4 이상을 추천한다. 가장 좋은 것부터 순서대로 표기하였다. 현실 왜곡은 레벨이 낮아도 별 상관은 없다(주로 회불기 방어용).

상의 추천 어빌리티

순간 보호 : 슬하 있는 계열 캐릭들 맞다이용. 순보 발동 상태에서 슬하를 켜면 맞아도 슈아가 되면서(슬하) HP가 깎이지 않기 때문에(순보) 매우 좋은 옵션이다.
순간 회복 : 매 전투마다 1번 이상 사망하는 분
현실 왜곡 : (개인/파티 모두) 액티브이므로 절체절명에서 의도적으로 사용할 컨이 가능한 경우
생명력 강화 : 그냥 매 전투마다 항상 HP가 50% 이상 유지가능한 경우

하의 추천 어빌리티

부수는 발걸음 : 모두
승리의 발걸음 : 린을 제외한 모두. 린은 승발이 있어도 잡몹 처리능력이 매우 낮은 편이라 추천하지 않는다.
응원의 발걸음 : 파티플레이시 서포트용
낙원석 : 소환의 흔적 낙원석 노기용

머리/손/발

머리/손/발 방어구는 매끈한 전승석이 들어가지 않는 대신 봉힘 자체 방어력이 높은 편이다.

방어력 1300 중반 이상으로 구한다. 

방어력 1400 이상으로 구한다.
방어력 편차가 높은 편도 아니고 90제 방어구는 방어구 자체성능보다 인챈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으므로 인룬을 적게 쓰고 깡으로 인챈할거라면 그냥 주황색에 적절히 방어력 높은 것을 구하여 인챈하는 것이 좋다.


단단한 전승석 파편

 모든 방어구에 공통으로 들어가며 크저와 힘민지의를 책임진다. 방어구가 5파츠이므로 1캐릭터당 단단한만 다섯 개나 들어가기 때문에 이 단단한의 옵션 수치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장비 장착시 캐릭터의 총 스펙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보라

물공캐라면 힘은 135 내외, 마공캐라면 지능 185 근처에 의지는 59 내외, 크저는 되도록 10 정도가 괜찮다.

주황
크저가 10인 주황 단단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한동안 공제를 뚫는게 큰 문제라고 판단되면 쓰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엔드

 힘 170 중반 이상, 의지 70중반 이상으로 구한다. 크저는 보통 11이지만 희소하게 12 극히 희소하게 13이 나오므로 13인 경우에는 다소 앞선 수치가 낮더라도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12인 경우에는 적절히 힘과 의지값을 고려하여 구매한다.


매끈한 전승석 파편

방어구계의 오롯한.
 방어력과 크저를 올려주며 상하의에만 필요한 전승석이다.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매우 적은 편이기에 파란색이어도 큰 문제는 없으며 차차 자금을 모은 후 주황색으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단한은 물공캐면 힘, 마공캐면 지능에 신경쓰고 반대캐릭에게 중요한 수치는 무시하도록 구한다. 또한, 의지값을 방어구에서 높게 얻어 최대치인 2000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의지 수치도 눈여겨보도록한다.

 방어구 전승석에서 극옵과 중상옵의 큰 차이는 크저값의 차이라고 할 수 있으나 단단한의 12이상과 매끈한의 4는 매우 희소하기 때문에 저 수치들이 모두 모여있는 부속품은 이론상 수치값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4. 부속품 교체

 90제 장비는 다 만든 이후라도 봉인된 힘을 포함하여 모든 부속을 교체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플레이트 방어구에 중갑 봉힘을 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부속품 교체때문에 보라색으로 장비를 유저가 제작하여 3~4성이 나온 장비에 대하여 주황색 봉힘을 갈아끼우는 방식이 유행하고 있다.

교체 패널티

전승석 계열은 전혀 패널티가 없으며 봉힘 교체시에 한해서만

파랑->보라
보라->주황
파랑->주황

이런 경우 강화만 초기화된다. 인챈트/품질/매혹/귀속/내구 등은 유지된다.
노강룬으로 미리 강화해서 고강됐을 경우 봉힘만 갈아끼겠다는 생각은 막혀있다.

교체 비용

교체 비용은 무기 및 방어구 계열과 교체하려는 부속품 종류에 따라 다르다.


파란색이나 보라색 부속으로 갈아낄 때에는 더 저렴하지만 부속 교체시에는 사실상 주황색으로 교체하지 않는 것은 손해가 크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위 표에는 주황색 부속으로 바꿔낄 때 필요한 재료 및 골드를 표기하였다.
(LDPAIN님의 글에서 파란색과 보라색 부속품으로 교체할 때 비용도 나와있으니 참고

5. 90제 장비의 인챈트


인챈트

90제 장비가 추가되며 함께 나온 7랭크 인챈트들은 인챈트를 바를 수 있는 부위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8랭크 이하의 인챈트를 혼용하지 않는 이상 고정된다.
주황색 봉힘이 아닌 이상 7랭크 인챈트는 절대로 바를 수 없으니 유의
노인룬 깡인챈으로 7랭크 시도는 주황색 봉힘 자체가 저렴하지 않은 이상 하기 어렵다.


플레이트/중갑

손/발
되뇌는 메아리

머리/하의
기억하는 원정

상의
시간의 낙인

경갑/천옷

손/발
고요한 선언

머리/하의
깨달음의 여정

상의
시간의 낙인

위 인챈트들은 이렇게 밖에는 바를 수 없다. 그리고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최적의 조합은 아래의 두 세팅이다.


방어구

공통
되뇌는 메아리 발(플레이트/중갑)
되뇌는 메아리 손(플레이트/중갑)
시간의 낙인(보호) 상의(종류 무관)

 손발이 플레/중갑이 공통으로 들어가는 이유는 천/경갑의 동일부위 인챈트와 옵션상 방어력을 올려주는지 공격력을 올려주는지만 차이가 있으며 공격력 상한선에 도달하기 쉬워진 지금 공격력보다는 방어력이 어드밴티지가 더 크기 때문에 플레이트/중갑이 선호된다.
 상의는 경갑인 경우 균형잡힌/플레이트나 중갑인 경우 견고한 이라는 다른 선택지도 있으나 크리티컬 수치는 4나 올려주기 때문에 포기하기 어렵다. 크리 필요없이 공속을 원한다면 균형잡힌을, 월등한 크저를 원한다면 견고한이라는 대체제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시간의를 추천한다.
 낙인은 동일 위치에 A랭크 인챈트인 보호와 차이가 사실상 크저 2%밖에 앞서지 않지만 장비 파괴위험 및 향후 수리비 증가 등의 문제가 있어 사용에 호불호가 갈린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도록 한다.

갈래 

머리와 하의는
플레이트/중갑 반 경갑/천옷 반으로 할거라면
깨달음의(균형잡힌) 열의 하의
깨달음의(균형잡힌) 열의 머리
상의와 무기는 둘 중 하나가 플레이트/중갑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경갑/천옷 계열로 한다. 

올 플레이트/중갑이라면
기억하는 원정(공제를 뚫기 쉽다면 아르마딜로/대항) 하의
기억하는 원정(공제를 뚫기 쉽다면 아르마딜로/대항) 머리
무기 역시 동일 계열로 통일한다.

올플레이트/중갑 세팅은 반반 세팅에 비하여 방어력이 2천 이상 높아서 몇 대 맞아도 아프지 않다.
 마공캐라면 대항을 추천한다. 크저가 확보되면서 패널티인 물공 저하가 아무 관련이 없다.
반반 세팅은 방어력은 낮지만 밸런스값이 넘쳐나서 신속한 인챈트를 악세서리에 바르기 좋아 고공속 세팅에 좋다.
 방어력 2천과 공격력 1천+밸런스10(=공속5 만큼의 가치)를 비교하여 더 좋은 쪽을 취하면 된다.


무기

극공속 세팅이라면
정의로운 용맹(or 꽃잎or심판)

정령작하지 않는 선에서 하이엔드 스펙이라면
불의의 단죄

정령작을 하면서(보통 모든 악세서리 크리작) 하이엔드 스펙이라면(미정령작 불단보다 공속이 약 10 정도 높음)
불의의 용맹

위 조합으로 인챈을 하고 반지 2개에 모두 죽은자의 열망을 바른 상태라면 만밸 만크 공상한에 근접할 것이다.

90제 장비를 직접 제작할 경우에는 


위 글을 참고한다.

 90제 장비 고강 무기는 사는게 이롭지만 직접 제작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위 글을 참고한다.


 이 정도만 알아두시면 90제 장비 관련해서 대략적인 부분은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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