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의 글은 댓글에서 알게된 정보를 바탕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아래 글은 3파트로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는 데브캣이 왜 이런 강화 추댐 개편을 준비하게 되었나 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만
실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파트가 지금 현재 대미지 공식을 바탕으로 개편 후에 다가올 재앙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파트는 덤으로 10강과 킹 무기 간에 개편후 강화 효율 차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 파트1 ------------------------------------------------------------------------------

추가 피해를 간단하게 최종대미지에 합산으로 연산 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공상한을 기준으로, 밸런 패치를 너무 잘해서 각자의 방식으로 최고의 말뚝 딜링기를 연속해서 쓸때
모든 캐릭의 dps 가 같다고 가정해봅시다.

마영전 캐릭은 공격방식이 다양해서 최고의 dps를 뽑는 방식이
10초동안 쎄게 1방 때리는 캐릭(실제론 없지만 예를 든다면요..)도 있고
10초동안 약하게 10방 때리는 캐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캐릭이 10초동안 10000 대미지를 준다고 가정하면.....

기존추가피해로 인한 데미지 = x
개편 후 추가피해로 인한 데미지 = y = 3.333 * x         ->   추댐 피해량이 정확히 3.333..... 배 향상되었습니다.
일때

10초동안 1방 쎄게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10000 * 1 = 10000 데미지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10000 + x * 1 = 10000 + x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10000 + y * 1 = 10000 + y = 10000 + 3.333 * x

10초동안 3.333방(3~4방정도?) 어중간하게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3000 * 3.333 = 10000 데미지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3000 * 3.333 + x * 3.333 = 10000 + 3.333 * x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3000 * 3.333 + y/3.333 * 3.333 = 10000 + y = 10000 + 3.333 * x    -> 개편 전후 차이 없음

10초동안 약하게 10방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1000 * 10 = 10000 데미지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1000 * 10 + x * 10 = 10000 + 10 * x          -> 많이 때릴수록 크게 추댐 상승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1000 * 10 + y/10 * 10 = 10000 + y = 10000 + 3.333 * x       ->  어차피 시간당 추댐 들어가서 똑같아요..

결론 : 
개편 전에는 같은 dps라면 같은시간 내에 많이 때리는 캐릭 (창시, 듀벨)이 강화 효과를 크게 받았지만
개편 후에는 같은 dps라면 강화효과도 같다.

이렇게 됩니다.. 참으로 이상적인 밸런스 (어떤 캐릭이든 비용과 노력을 들인 만큼 비슷하게 쎄진다) 패치를
추구한다 할수 있겠습니다.


- 파트 2 -------------------------------------------------------------------

위의 내용은 추가피해가 단순히 합산 연산이라는 전제 하에 깔끔하게
데브캣의 의지대로 전캐릭 강화효과 평등 시대가 실현되는 듯 보였으나

추가 제보 내용에 따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4224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4477

표기대미지=내림[(유효공격력*밸런스변수+추가피해*6.25)*배율1*(1+마스터리%/100+스킬%/100)*특정스킬효과*대미지각돌효과*크리티컬배율]

이런 경우엔.....

10초 동안 최종 대미지 = { (공상한 + 추댐) * 스킬등최종배율 }* 10초동안때리는수

10초동안 10000댐으로 1방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 (10000 + 0) * 1/1 }* 1 = 10000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x ) * 1/1 } * 1 = 10000 + x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y/1 ) * 1/1 } * 1 = 10000 + y = 10000 + 3.333 * x   ->  개편후 대미지 상향

10초동안 3000댐으로 3.333방(3~4방정도?)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 (10000 + 0) * 1/3.333 } * 3.333 = 10000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x) * 1/3.333 } * 3.333 = 10000 + x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y/3.333) * 1/3.333 } * 3.333 = 10000 + y/3.333 = 10000 + x   -> 개편 전후 대미지 차이없음

10초동안 1000댐으로 10방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 (10000 + 0) * 1/10 } * 10 = 10000 
개편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x) * 1/10 } * 10 = 10000 +      
개편후 강화무기일때 : { (10000 + y/10) * 1/10 } * 10 = 10000 + y/10 = 10000 + 0.3333 * x   -> 개편후 대미지 하향

이런 계산식이 나옵니다..
이말은 곧 지금 현재는 10초동안 추댐합이 같은데
개편 후엔 높은배율로 한번씩 때리는 타입일수록 더 큰 합산 데미지를 얻게된다는 것이되고
강화 수치에 상관없이 캐릭터 스타일에 따라 상향 또는 하향이 되겠네요.
오히려 강화에 따른 없던 불평등이 생기게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오.. 하느님 맙소사.. 제발 제 계산이 틀렸다고 누가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ㅜㅜ)

결론 : 
개편 전에는 같은 dps라면 같은시간 내에 많이 때리는 스타일이건 조금 때리는 스타일이건
같은 추댐 효과를 받았으나 개편 후에는 같은 dps라면 많이 때리는 스타일 (창시, 듀벨)은 손해본다.

설마 데브캣이 "우리는 추가피해에 배율 적용되는 걸 모르고 있었다" 라고 하진 않겠지요?
(그러나 이전의 추댐방식이 공평하지 못하니 개편하겠다는 말은 곧
나는 지금 데미지 공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지요 ㅜㅜ
처음에 저 공식을 만든 개발진은 적어도 강화 수치가 같을 경우 공평한 시간당 추댐합을 얻도록 설계한 셈이지요.)
과연 데브캣은 이번에 대미지 공식을 바꿀 것인가? 아니면 정말 없던 불평등을 만드는 패치를 할것인가?
개편 후 또다시 하드코어한 대미지 공식에 대한 실험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 파트 3----------------------------------------------------

덤으로 강화 수치에 따른 효율 변화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10초동안 1000댐으로 10방 때리는 캐릭:
노강일때 : { (10000 + 0) * 1/10 } * 10 = 10000 
개편전 10강 강화무기일때 : { (10000 + x) * 1/10 } * 10 = 10000 +      
개편후 10강 강화무기일때 : { (10000 + y/10) * 1/10 } * 10 = 10000 + y/10 = 10000 + 0.3333 * x   

같은 캐릭으로 10초동안 1000댐으로 킹을 들고 11방(공속 증가 반영) 때렸을 때:
10강과 15강의 추댐은 2.5배 차이나므로
개편전 15강 강화무기일때 : { (10000 + 2.5 * x) * 1/10 } * 11 = 11000 + 2.75 *      
개편후 15강 강화무기일때 : { (10000 + (2.5 * y)/11) * 1/10 } * 11 = 11000 + 0.25 * y = 11000 + 0.833 * x  

결론 : 개편 전에는 킹은 킹의 가치(확실한 추댐)가 있었지만
개편후에는 공속 증가 효과 외에는 10강이나 15강이나 추댐 효과는 도찐 개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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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손가락 아프게 글을 쓰고 건의 넣고 한 결과 테섭 추댐 공식 변경 공지가 떴습니다>>>

[추가 피해 개편] 
- 추가 피해를 다음과 같이 개편합니다. 
: 강화 단계에 따른 추가 피해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강화 단계기존변경

6

40

480

7

60

720

8

80

960

9

100

1200

10

120

1440

11

150

1800

12

180

2160

13

220

2640

14

260

3120

15

300

3600

: 추가 피해를 10초에 한 번 발동되게 변경합니다. 
: 10초 전에 공격 시, 공격한 시간이 빠른 만큼 추가 피해로 인한 대미지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 가령 500의 추가 피해를 가진 상태에서 10초만에 공격 시 500의 추가 피해 수치가 100% 적용되며, 3초만에 공격했다면 30%인 150의 추가 피해 수치만 적용됩니다. 
: 10초를 초과하여 공격할 경우에는 추가 피해 수치 적용이 100%에서 더 증가하지 않습니다. 
: 추가 피해 발동 시, 스매시에 추가 피해 수치만큼 대미지가 추가되도록 변경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의 추가 피해는 각 액션의 공격력에 따라 적용되는 수치가 달랐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액션 공격력과 관계없이 스매시 대미지에 추가 피해가 그대로 추가되는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
자 이제... 개발자 코맨트를 분석해봅시다. 기존의 추가 피해는 각 액션의 공격력에 따라 적용 수치가 달랐다는 건
캐릭별로 dps가 달랐고 이에 따라 dps 높은 캐릭에게 추가 피해 이익이 훨씬 컷다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죠.
(물론 같은 dps 하에서는 추뎀 합도 같았겠지만요..)
즉 추댐이 배율로 인해 곱연산이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고 데브캣도 그 사실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dps 관련없이 스매시 대미지에 추가 피해가 그대로 추가되는 형식으로 변경된다는 것이고
이는 곧 데미지 공식의 변경을 뜻합니다. 새로운 데미지 공식은 또다시 다른 유저분이 많은 데이터를
도출하여 공식을 만들어 내리라 믿고 추뎀은 제가 처음에 쓴 파트1의 글의 내용처럼 합 연산으로 붙어
모든 캐릭에게 dps 관련 없이 같은 강화수치라면 같은 추댐을 얻는다는 것이 실현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피해량 수치가 크게 증가한 것은 곱연산이 합연산으로 바뀌면서 그에 대한 보정치가 반영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론 : 데브캣은 새로운 데미지 공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새로운 데미지 공식은 추댐이 합산 연산 되어 dps 관련 없이 오로지 강화 수치에 따라
       추댐이 결정되므로 모든 캐릭에게 공평하게 될 것입니다.

** 이글의 역할은 여기까지 입니다. 처음 추댐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문제 제기 및 변경을 요구하기 위한
   증거로 추댐 변화량을 계산한 글이었고, 이제 태섭에서 새로운 대미지 공식이 나올겁니다.
   새로운 데미지 공식은 또다른 유저가 찾아내어 깨끗하게 새글로 팁게에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