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연어 복귀했는데 
대항력 관련 팁글을 찾아봐도
확실히 말해주는게 없어서 대충 찾아봄
아마 고인물들은 이미 알고계시거나
진작에 만대항 넘겨서 딱히 계산할 필요가 없어서 
신경도 안쓰시는 분들이 많아보임.

그래서 그런지 대항력 막 20딸리는 빠전컷이 너무 낮은거 아니냐
이런 말이 있는 것 같아서 직접 계산해봄.

결론 아래에 있음

무튼 각설하고
작년 12월 12일 대항력 관련 패치노트

■ 대항력
- 대항력 적용 공식을 변경합니다.
: 대항력이 0이어도 30%의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대항력 저항보다 대항력이 100만큼 더 많은 경우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대항력이 증가해도 피해량의 변화가 없는 구간이 사라집니다.
: 대항력 저항을 가진 몬스터에게만 대항력 공식이 적용됩니다.
: 대항력 저항은 보스 몬스터만 가지고 있으며, 전투 정보 UI에서 보스 몬스터의 대항력 저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대항력 0일 때 30퍼의 피해 
만대항력 일 때 100퍼의 피해를 주는 선형 그래프 구조로 바뀜.
선형이란 소리는 없으나 대항력이 증가해도 피해량의 변화가 없는 구간이 사라진다는 소리는
거의 99프로 선형으로 바뀌었다는 소리이므로 이대로 계산함

이를 그래프로 대충 그리면 이렇게 됨
(그래프 그리는 툴같은거 몰라서 그림판으로 대충 그림)

X값 구해서 30더해주면 
몇퍼 뎀지 들어가는지 나옴

X는 70 * 현재대항/만대항이니까

30 + (70 * 현재대항/만대항)
데미지 공식이라고 가정

20년 2월 13일 패치로 바뀐 빠전 대항력컷과 만대항 수치 조정에 따른 데미지 수치를 계산해 봄.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빠전컷         맥스 대항력      들어가는 데미지

마하           102             120               89.5%
아가레스       112            130               90.3%
루             116             135               90.1%
셀렌           120             140               90%
마르젝트       125             145              90.3%
아이단         129             150              90.2%

세자르         131             155              89.2%



전부 90퍼 언저리 데미지가 나옴을 알 수 있음.
영자의 의도는 빠전컷은 만대항 기준 데미지 90퍼 넣을 수 있으면 들어갈 수 있게 해놓은 것.

개인적으로 대항력 부분은 빠전컷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공이랑 크리부분이 빠전컷이 너무 낮아서 문제지
대항력 부분은 나름 신경써서 빠전컷도 올리고 만대항력 컷도 낮추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공 크리쪽도 차츰 개선해나면 대부분의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컷이 나올 듯


(익명의 제보자의 실험결과 추가)


대항 100, 130, 131, 161(만대항 155)로 실험함.

밸런, 추피, 공해제는 모두 동일한 조건이고, 크리는 어차피 크리 확률에만 영향을 주기때문에 달라도 상관x


실험방법은 세자르를 벨의 평타 1타로 때리면서 나오는 데미지를 가지고 비교(컴뱃 만랭)


대항력

155100130131
1002817211724992512
99.52803210724872499
992789209624742487
98.52775208624622474
982761207524492462
97.52747206424372449
972733205424242437
96.52719204324122424
962705203323992411
95.52691202223872399
952676201223742386
94.52662200123622374
942648199023492361
93.52634198023372349
932620196923242336
92.52606195923122324
922592194822992311
91.52578193722872298
912564192722742286
90.52550191622622273
902536190622492261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데미지는 최대 데미지를 기준으로 0.5%단위로 끊겨서 나옴.

(밸런 90이면 최대 데미지의 90%까지)


최대 데미지만 가지고 결과를 계산하면 대항력이 100,130,131(빠전 컷)일 때 만대항을 기준으로 각각 75.15%, 88.71%, 89.17%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이론값 30+(70*대항력/만대항)이 75.16%, 88.71%, 89.16%인걸 고려하면 정확히 일치하는것을 확인가능함


<데이터를 제공해준 익명의 망갤러에게 감사를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