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제목 - 집에서 심심하니 쓰는 낫비장비 뻘팁글




요새 낫비에 관심이 생긴 당신 ! 스팩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

개인적인 의견이자 스팩입니다. 솔직히 다들 알고있는거임

본론을 들어가기전 낫비는 모두가 알고있듯이 고공속 공속덕후 케릭입니다.

느려터진 기본공속에 고공속을 더해주면 정상이 되는 느낌이죠

한마디로 돈이 많이 안든다고는 말 못하는 케릭이죠.


현재 마영전 상황에 맞추어 순회팟을 가고싶다 하시는분들이 있으니...

일딴 준수한 딜을 - 시3레이드 기준 - 뽑기위해선 추피를 맞춘다면 3000이겟죠

3천을 기준으로 맞춰보면 모든 장비 12강인데 이때 인챈트의 경우는 당연하게

기열 / 되메 / 시낙 을 해주어야합니다. 

이때 장비 악세사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에 대한것은 다들 돈을 벌어 맞추는 장비인

이노센트 티어 / 비탄 / 혹한 뭐 이들이 엔드에 가까운 장비인데

이건 솔직히 티어정도는 맞춘다해도 비탄 혹한들은 영 비싸니까 싸게싸게

아메 / 심괴 2개로 갑시다. 인챈의 경우는 어쩔수없이 은열/죽열 이겠네요 하 ...

이렇게 한뒤 인챈을하면 상당히 이상적인 상태가 되네요 생각보다.

그래도 돈은 엄청 깨지는게 사실입니다 ㅎ...

-장비 인챈트-

 무기

정의로운 인챈트 스크롤

7 랭크 접두 인챈트

공격력 430 증가

마법 공격력 430 증가

밸런스 2 증가

크리티컬 2 증가

공격 속도 8 증가

용맹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미 인챈트 설정을 해제

공격력 130 증가

마법 공격력 130 증가

밸런스 5 증가

공격 속도 4 증가


아무래도 악세 인챈에 신속을 써야 하는 케릭이다보니 벨런과 공속 위주로 인챈을 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버벨런스 (벨런스90이상) 일시에는 크리를 더 챙겨주는 심판이 좋을듯합니다만

돈이 없어요 ... 흑 먼 미래의 이야기로 생각합시다.( 후에 정령작과 비통 / 혹한 세트 를 벨작 장착시 가능 )


방어구

머리,하의

접두

기억하는 인챈트 스크롤

7 랭크 접두 인챈트

공격력 245 증가

마법 공격력 245 증가

밸런스 1 증가

크리티컬 2 증가

공격 속도 2 증가

크리티컬 저항 2 증가


접미

열의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미 인챈트

공격력 282 증가

마법 공격력 282 증가

밸런스 5 증가

방어력 370 감소


흔히 많이 쓰는 속칭 기열 인챈트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벨런스는 빠질수없고 솔직히 접미 쓸게 없습니다.

95제 듀라한 장비에 인챈이 가능한 냉정과 비교하면 기억은 벨런스 1 차이이기 때문에 

굳이 무리해서 듀라한 장비를 착용후 냉정을 바를필요는 없을듯합니다.






상의

접두

시간의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밸런스 3 감소

크리티컬 4 증가

방어력 160 증가

체력 50 증가

스태미나 5 증가

크리티컬 저항 6 증가


접미

낙인 인챈트 스크롤

7 랭크 접미 인챈트

밸런스 1 감소

크리티컬 6 증가

방어력 70 증가

스태미나 5 증가

크리티컬 저항 7 증가


속칭 시낙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인챈트입니다. 

크리뻥튀기에 스테까지 덤으로 주고 아주 좋은 인챈입니다.

그런데 만약 벨런스가 너무 부족하거나 아니 나는 공속이 더 소중해 하시는분들은

접두에

균형 잡힌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밸런스 1 증가

크리티컬 1 증가

공격 속도 2 증가

크리티컬 저항 1 감소


이것을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시낙 상의 -> 균낙 상의

크+10  벨-4  크저+13 -> 크+7  벨+0 공속 +2 크저+8

크저는 우리가 맞을때 의문사를 줄여주는 느낌으로 생각하시면될듯하네요.




장갑 . 발

접두

되뇌는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공격력 145 증가

마법 공격력 145 증가

밸런스 2 증가

크리티컬 1 증가

공격 속도 2 증가

방어력 150 증가

크리티컬 저항 1 감소


접미

메아리 인챈트 스크롤

7 랭크 접미 인챈트

공격력 365 증가

마법 공격력 365 증가

밸런스 4 증가

공격 속도 1 증가

방어력 260 감소

크리티컬 저항 2 증가


속칭 되메 

상위 장비 듀라한에 사용가능한 흐메와 차이는 크, 벨 1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장갑 발은 어떻게든 흐메로 바꾸는거죠

메아리가 아무래도 가격이 창렬하니 ...

열의를 바르셔도 무방합니다. 단지 공속이 1 떨어지겟지만 벨런스 1이 추가되니까요.

되뇌는 메아리 -> 되뇌는 열의

벨+6 크+1 공속+3 -> 벨+7 크+1 공속+2




악세 - 아티포함

접두

신속한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두 인챈트

밸런스 8 감소

공격 속도 5 증가


낫비를 위한 접두입니다. 망할 벨런스를 8이나 먹고 공속을 5를 주네요

1:1 교환비는 아니지만 우린 써야해요 ㅎㅎ...


접미

열망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미 인챈트

방어력 200 증가

스태미나 2 증가


아무래도 접미는 가장 괜춘한 열망입니다.

이거 가격 생각보다 높아요 그래서 대체로는 ...



활력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미 인챈트 설정을 해제

방어력 130 증가

체력 12 증가


이 인챈트가 있는데 이건 뭐 ㅎ ... 걍 퍼다 발라도 무방할정도 던데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
접두 반지

죽은자의 인챈트 스크롤

7 랭크 접두 인챈트

밸런스 5 증가

힘 40 감소

체력 450 감소

크리티컬 저항 5 증가


하나 더 팁으로 죽열 반지의 경우에는 그냥 심괴의 경우는 남들에게 사는게 싸게먹힙니다.

너무 비싸요 죽은자... 대체할건 솔직히 없지만 ... 하 


아티 접미


마음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미 인챈트 설정을 해제

공격력 30 증가

마법 공격력 30 증가


이것을 쓰는이유는 스테 회복이 붙어있기 때문인데 

나중에도 계속 쓰게 될 인챈이니 그냥 아티에 발라두면 좋아요






솔직히 이정도를 끼면 어디든 못가는곳도 없고 순회도 도는 스팩이 되는데

이건 솔직히 돈이 어느정도가 아니라 많이 있어야 됩니다. 

개인적으로 말하고싶은건 이정도를 큰 목표로 삼고 가시면 될듯하네요 뉴비 낫비분들은

장비의 경우는 제가 경계라서 그냥 경계했습니다 헿...



장비자체의 정령작은 대부분 안되어 있는데 필수적이면서 그나마 쉬운(?) 정도의 장비인 

이노센트 / 파고브 / 마족의 서 에 크리를 +2 한 상태입니다. 솔직히 잘 안되요 ... 운이 좋으면 한방이지만

이외의 장비에는 전혀 정령작을 해둔게 없는 상태입니다.

타이틀은 400개 기준으로 하였는데 요새 상황상 만렙기준 200~ 300개더군요 흠 ... 

장비 시뮬자체가 장비 스텟이 높게 최대 옵으로 설정되게 해둔상태라 감안은 하셔야 할듯합니다.

만약 능력치가 부족하거나 떨어지는경우는 장비의 품질 (별) 의 갯수가 3성인 장비로 맞춰주시면 

능력치는 충분할듯합니다. 현재 장비 시뮬은 2성입니다. 

필수적으로 의지 2000 / 크리티컬을 최대로 챙기는 스텟 입니다.

이것을 챙겨줄수 있는 정도의 스텟이 아주 좋은 스텟입니다.

나중에 암힌라허를 가시면 노포 은메달만 하시면 크1에 벨3을 챙기니 그걸 포함하면 준수한

테크닉을 얻을껍니다.

-------------------------------------------------------------------------------------

17.07.26 댓글로 인해서 추가로 하나더 적어봅니다. "한방에곰을" 님 댓글 추가

벨트를 비통으로 수정한뒤 - 벨작 기준 벨런스 +4 추가 

아메지스트 벨트 은열작 -> 조그만 열망 비탄의 허리띠 벨작 = 생각보다 비싸지는 않아요. 생각보단

위의 세팅과의 변경점은 벨런스의 초과로 인한 신속추가입니다.

고양이 목걸이에 신속을 한장 더 적용한 상태이고 의미가 사라진 상태입니다.





은은한 열망 아메지스트 벨트

80 레벨 이상, 액세서리

크리티컬 +2공격 속도 +1방어력 +200민첩 +90지능 +120의지 +90스태미나 +7크리티컬 저항 -3

조그만 열망 비통의 허리띠

85 레벨 이상, 액세서리

밸런스 +4크리티컬 +1공격 속도 +1방어력 +200민첩 +90지능 +188의지 +100스태미나 +2크리티컬 저항 -3
은열 아메지스트벨트 -> 조그만 비통 

크2 공속1 -> 크1 공속1 벨런스4 

현재 비통의 허리띠는 기본 벨런스+2 가 붙어있는 장비입니다. 이때 정령작을 하여 벨런스+2를 더 챙긴 

벨런스+4가 대부분 붙어있는 벨트입니다. 현재 마영전의 최종 벨트이며 가격은 생각보다. 반지에 비해 저렴한편이라

구매하는데에는 부담은 없을듯합니다.

조그만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크리티컬 1 증가

공격 속도 1 증가

크리티컬 저항 3 감소


은은한의 하위 인챈트로 은은한의 가격이 현재 800~1000을 왓다갓다 하는 시점에 은은이 실패하면 아주 타격이

큰 상황인지라 조그만으로 부여하면 어떻겠냐는 댓글에 의해 조그만을 넣어본 상태입니다.

은은한과 스텟차이는 크리티컬 1 의 차이이며 실질적으로는 그렇게 큰 차이는 못느끼는 차이입니다.

아래는 은은한의 스텟입니다.

은은한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크리티컬 2 증가

공격 속도 1 증가

스태미나 5 증가

크리티컬 저항 3 감소



위의 세팅을 토대로 하게되면 벨런스는 84 입니다. 이떄 아힌라허를 통한 은메달 노포 의 기준으로는

벨+3 크+1 이 적용되어 최종 벨런스는 87로 예상됩니다. 위의 세팅의 장점은 공속이 5가 추가된 장점인데

5는 실질적으로 빨라졋다를 느낄수 있는 공속의 차이로 볼수있습니다.

물론 테크닉이 5정도 감소한 상태이지만 그것을 공속이 커버해줄 뿐만아니라 오히려 딜이 상승한 느낌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


하나 더 저렴하게 올리자면 

추피는 좀 덜 챙기고 무기만 12강으로 해서 방어구 10강기준 추피 2000이라면 






여기서 위의 것과 바뀐것은

방어구 접두 모든 인챈트를 그나마 가격이 내려간 균형잡힌으로 변경

방어구 전체 접두

균형 잡힌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두 인챈트

밸런스 1 증가

크리티컬 1 증가

공격 속도 2 증가

크리티컬 저항 1 감소



벨런스를 챙겨주던 열의, 메아리를 낙엽으로

방어구 -상의 하의 신발 장갑- 접미

낙엽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미 인챈트

밸런스 1 증가

크리티컬 1 증가

방어력 320 증가

크리티컬 저항 2 증가


아무래도 신속이 빠진관계로 벨런스는 넘쳐흐르니 크리를 챙기는게 이득입니다.






이외 비싼 인챈트인 신속과 죽은자를 

악세사리 접두 인챈트

의미있는 인챈트 스크롤

8 랭크 접두 인챈트

공격력 15 증가

마법 공격력 15 증가

공격 속도 1 증가


공속을 조금이라도 챙기기위해 인챈트 하였습니다.

다른인챈트 접두로 쓸만한

- 심괴의 경우 입니다.

반짝이는 인챈트 스크롤

클릭하여 접두 인챈트 설정을 해제

밸런스 2 증가

체력 280 감소

크리티컬 저항 3 증가


이것이 사용가능한데 벨런을 챙겨주는것보다 어짜피 벨런스는 충분한데 공속이 더 필요할듯해서 

의미를 사용하였습니다.

벨트의 경우에는 가격이 그렇게 높은편은 아니기때문에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공격력이 낮네요 ... 흠 어쩔수없으려나 

그럴땐 온천을 ...


여러분 낫비 새로 하시는분들 ... 열심히하세요 ? 핳핳 ..

아 민망해 

좀 아니다 싶으신 분들있으면 이야기해주세요 이 글을 얼른 지워야 덜 민망할듯함


아티팩트 선택지 17.07.26

아티팩트란 ?

영광의 인장을 통해 교환하는 보조장비의 느낌이며 

종류는 다양하게 sp충전, 행동속도 증가, 생명력흡수, 부활 등등 존재

낫비가 선택하기 좋은 아티팩트는?

제 기준으로 말하는것이기 때문에 다들 의견이 다를수 있습니다.

아티팩트의 설명은 이전에 팁게에 올라온 아티팩트 개별성능표가 나와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5920

-출처 마비노기 영웅전 인벤 팁게 Ropada님의 관리자인증 글


1. 웨어울프의 앞발

웨어울프는 사용시 공속이 증가한다는 큰 메리트가 존재합니다.

순간적이긴 하지만 낫비에게는 매우 소중하며 인세인을 키지 못하였을때의 공속을 커버해줄뿐만 아니라

나중에 동작이 큰 아케인이라던가 아케인이라던가 아케인의 동작을 간소하게 빠르게 끝내줍니다.

- 인세인과 아케인을 거의 동시에쓰면 좀 더 빠르게 사용가능합니다 왠지는 모르겟음... -



2.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sp 게이지를 1칸 회복시켜주는 아주 이득인 아이템인데

이것은 전 결사대를 갈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사대의 경우에는 낫비가 실수로 한대를 툭 맞게되면 네반의 독으로 인한 sp가 감소함으로 

인세인이 끊기게되는데 이것을 방지해주고, 결사대에서 아케인을 주기적으로 이용하기에 쉽게 해줍니다

또한 sp가 수급하기 힘든 3페이즈 상황에 네트와 네반이 계속적으로 서로 자리를 바꾸는 패턴시에는 

sp 수급을 담당해줍니다.


1. 2번을 실질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 서큐버스의 송곳니

저는 현재 사용하지 않지만 자신이 때린만큼 피흡을 하는 큰 메리트가 있는 아티팩트이나 이비에겐 솔직히

매쉴이 있잖아요 ? 딱히 ... 음 ... 뭐 있으면 써도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게 크게 필요한 느낌은 아닙니다.



딜사이클

딜사이클에 관련해서 말씀드릴껀 ...

전 안정적이게 3타먼저 넣는 스타일인데요

3타 / 4타 / 2타 펑 또는  3타 / 4타 / 블링크 문블 ( 이러면 1,2 타 위습 피흡이 다 걸립니다 )

이렇게 사용하는데요. 참고로 거리가 안된다 싶을땐 4타부터 해요 - 평타를 자주 흘려서 하다보니 ...

스테가 부족할때에 블링크 문블로 3번째 공격을 맞추면 스테가 차오르니 그것을 이용하여 스테 회복도 중간중간 

해주듯이 전 때리네여 ...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