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4년 2월 22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 3월 중 진행될 정식 캐릭터 밸런스 조정 이전에,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를 우선 조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개발자 코멘트]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변경점의 캐릭터 밸런스 조정 영역에서 개발자 코멘트가 필요했던 많은 항목에 설명이 없어서 많이 답답하셨을 플레이어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것과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잘 구분하여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시타 - 공통]

- '글라이딩 퓨리'로 잠시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글라이딩 퓨리'와 '앱솔루트 퓨리'로 잠시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시간이 테스트 서버보다 감소합니다.

: 변경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표에 액션의 프레임 단위로 안내드립니다.

  • 글라이딩 퓨리

     

    공격 시점

    회피 판정

    라이트닝 퓨리 연계 가능

    기존

    27~45 프레임

    없음

    55 프레임 이후

    테스트 서버

    27~45 프레임

    0~60 프레임

    55 프레임 이후

    수정

    27~45 프레임

    0~50 프레임

    55 프레임 이후

 

  • * 앱솔루트 퓨리

     

    공격 시점

    회피 판정

    라이트닝 퓨리 연계 가능

    기존

    7~30 프레임

    없음

    40 프레임 이후

    테스트 서버

    7~30 프레임

    0~60 프레임

    40 프레임 이후

    수정

    7~30 프레임

    0~50 프레임

    40 프레임 이후

 

개발자 코멘트: 글라이딩 퓨리에 회피 판정을 추가한 의도는, 리시타 캐릭터답게 과감하고 경쾌한 플레이를 지속하는데 좋은 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허나, 과도한 오버 밸런스는 오히려 긴장감을 떨어트릴 수 있어서 몬스터의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글라이딩 퓨리의 회피 판정을 적절히 조정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듀얼소드 리시타는 적지 않은 대미지 상승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아마도 3월 캐릭터 밸런스에서 부득이하게 하향 조정이 예상되는만큼 미리 양해 말씀드립니다. 또한, 듀얼스피어 리시타 역시 적절한 난이도의 전투 경험을 유지하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약속드립니다.

 

[아리샤 - 롱블레이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액티브: 디멘션 홀'

 

- '액티브: 디멘션 홀'의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마나 스톤을 터뜨려 적에게 대미지를 입힐 때 100 → 120

 

- '액티브: 마나 리전'의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마나 스톤을 터뜨려 적에게 대미지를 입힐 때 100 → 120

: 마나 지역에 위치한 적에게 대미지를 입힐 때 1회당 13 → 20

 

[델리아]

- '액티브: 화이트 로즈'의 마지막 공격으로 잠시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스킬로 사용하는 화이트 로즈의 마지막 회전 동작과,

가드 후 연결되는 화이트 로즈의 동작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기백' 상태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기백' 1단계, 2단계 적용 시 [슈팅스타]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량을 변경합니다.

> 1단계 10% → 15%

> 2단계 15% → 18%

> 3단계 20% (동일)

 

: '기백' 효과가 한 단계 감소하는 피격 조건을 변경합니다.

> 1단계 7회 → 8회

> 2단계 5회 → 6회

> 3단계 3회 → 4회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액티브: 화이트 로즈'의 마지막 공격으로 잠시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시간이 테스트 서버보다 증가합니다.

- '액티브: 화이트 로즈'의 마지막 공격 이후 회피로 더 빨리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변경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표에 액션의 프레임 단위로 안내드립니다.

  • * 화이트 로즈의 판정 변화

     

    회피 판정

    프린세스 스텝 연계

    웨폰 가드 연계

    기존

    없음

    55 프레임 이후

    55 프레임 이후

    테스트서버

    0~40 프레임

    55 프레임 이후

    55 프레임 이후

    수정

    0~45 프레임

    40 프레임 이후

    55 프레임 이후

 

- '예리함' 상태효과가 있을 때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사용 시 '예리함' 상태효과의 지속시간이 5초 증가하는 부분은

정식 서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델리아의 가드 후 화이트 로즈에 추가된 회피 판정은 몬스터에 대한 대응을 보다 유연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투의 쾌적함이나 생존에서 보다 나은 경험을 만들어 낼 수는 있겠지만 직접적인 캐릭터 성능의 향상으로 연결되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레이 로그를 잘 참고하여 3월 캐릭터 밸런스 조정에서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스퍼닝 로즈에 추가된 예리함 지속 효과는 그 효과가 미미하다고 생각하여 원점으로 돌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유틸리티 개선을 진행하는 시점에 기백, 로즈 크러시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재검토하겠습니다.

 

[미리]

- '액티브: 라스트 디센던트'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필요 SP 500 → 300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액티브: 라스트 디센던트'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520초

> (기존) 750초 → (테스트 서버) 480초 → (정식 서버) 520초

 

: 용기사 변신 유지 시간 70초

> (기존) 70초 → (테스트 서버) 45초 → (정식 서버) 70초

 

- SP 300이 있지만 '액티브: 라스트 디센던트'를 사용하지 못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라스트 디센던트' 사용 연출을 회피로 즉시 생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1인 출정 전투에서 사용했을 때의 연출과 다인 출정 전투에서 사용했을 때의 연출 모두, 회피를 사용하여 생략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우선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의도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부분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궁극기의 형식으로 사용하던 라스트 디센던트를 더 많이,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로 수정했으나, 상위권 플레이어 파티의 순회 전투 등에서의 전투 시간을 너무 가볍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더 잘게 구분했어야 기획 의도가 더 명확하게 전달되었을 것 같지만, 만약 그렇게 했었어도 가벼이 여기고 간과했던 상위권 플레이어 파티의 순회 전투에서의 상실감은 여전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에 기존 궁극기 형식의 사용 패턴으로 그대로 유지하면서, 결사대 및 시공간 왜곡 등 전투 시간이 비교적 긴 전투에서 추가로 더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부분만 남겨둡니다. 미리 캐릭터의 성능은 어느 정도 상향 조정이 필요했기에 재사용 대기시간만 남겨두는 결정이 지나친 오버 밸런스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이후에도 캐릭터의 성능 향상을 주시하며 3월 캐릭터 밸런스에 포함되어야 하는지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미리 플레이어분들이 원하시는 변신 외형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테스트 중에 있으며, 3월 업데이트를 약속드립니다.

 

[체른]

- 아래 스킬 이후에 '칼레이도 폴'을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아리샤(롱블레이드)의 '액티브: 로드 오브 마나'

: 아리샤(윕)의 '액티브: 크레센도 심포니'

: 벨라(듀얼소드)의 '액티브: 템페스트'

 

[카이]

- 아래 스킬 이후에 '마운팅'을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아리샤(롱블레이드)의 '액티브: 로드 오브 마나'

: 아리샤(윕)의 '액티브: 크레센도 심포니'

: 벨라(듀얼소드)의 '액티브: 템페스트'

 

[아리샤 - 윕]

- '액티브: 크레센도 심포니' 시전 시, 피격된 몬스터가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벨라 - 듀얼소드]

- '액티브: 템페스트' 시전 시, 피격된 몬스터가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체른과 카이의 위 스킬들을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하는 과정에서, 아리샤(윕), 벨라(듀얼소드)가 제압기를 썼을 때 몬스터가 공격을 하지 못하는 연출이 1초 내외로 추가되었습니다. 단, 제압기 사용 중인 캐릭터를 조정할 수 없는 시간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허크의 '액티브: 절명'과 이비의 '액티브: 중력 역전' 이후에 연계하여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은 추가로 확인할 사항들이 있어 수정이 보류된 상태입니다. 허크의 '액티브: 절명' 사용 시 추가 입력을 통해 연출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버그성 플레이로 인해 연계가 불가한 문제가 있는데요, 이는 해당 문제에 대한 수정 방향이 우선 결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비의 '액티브: 중력 역전'은 주력 제압기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수정이 보류되었습니다.

 

■ 아이템
[타이틀]

- 다음 타이틀 획득에 필요한 요구 횟수를 변경합니다.

타이틀 이름

획득 조건

변경전
요구 횟수

변경 후
요구 횟수

블랙밸리를 질리게 잡은

블랙밸리를 처치(파티)

50

20

궁수의 원수

코볼트 아처를 창으로 처치

500

200

푸우욱!

젤리들을 발차기로 처치(파티)

500

200

강철 칼날을 깬

더 나이트의 부위 파괴(파티)

50

20

왕자의 칼을 깬

허무의 왕자의 부위 파괴(파티)

50

20

플리커의 칼날을 깬

더 플리커의 부위 파괴(파티)

50

20

힘줄 매니아

골리앗의 부위 파괴(파티)

50

20

도망자의 얼굴을 본

도망자 스카드블랙의 부위 파괴(파티)

40

20

많이도 깼다

에르그 항아리 파괴(파티)

500

100

캠핑의 달인

캠프파이어 설치

500

200

부활의 명수

피닉스의 깃털 사용

500

300

부활의 신

피닉스의 깃털 사용

1000

500

날 좀 믿어보라구

파티 부활의 깃털 사용

100

80

날 좀 믿어보라니까

파티 부활의 깃털 사용

300

150

족장이 우스운

코볼트 족장 전투 승리(파티)

50

20

왕자가 우스운

허무의 왕자 전투 승리(파티)

60

20

도망자가 우스운

놀의 왕, 도망자 전투 승리(파티)

60

20

락죠가 우스운

예티의 왕 전투 승리(파티)

60

20

일으켜 세우고 싶은

모르그를 처치(파티)

25

10

드릴이 싫어

드릴 란트를 처치(파티)

25

10

이것만 알면 당신도 분해왕

바크 1호의 부품을 파괴(파티)

50

20

바크 2호를 꿈꾸는

바크 1호의 부품을 파괴(파티)

100

50

충전하게 두지 못하는

저거노트의 충전을 방해(파티)

30

10

충전은 꿈도 꾸지 마!

저거노트의 충전을 방해(파티)

50

20

나는 매일같이 악몽을 꿔

서큐버스 퀸의 악몽 저지

50

20

그만해라 많이 먹었다

부활한 블러드 로드에게 흡혈

50

20

우정의 힘!

젝칼리온의 참수 공격을 막기

30

10

 

- 다음 타이틀 능력치를 수정합니다.

타이틀 이름

추가 능력치

도도한

힘 10 추가

리시타를 처치한

지능 4 추가

리시타보다 강한

지능 4 추가

피오나를 처치한

힘 4, 지능 4 추가

피오나보다 강한

힘 2, 지능 4 추가

이비를 처치한

힘 2, 지능 4 추가

이비보다 강한

지능 4 추가

카록을 처치한

힘 2, 지능 4 추가

카록보다 강한

지능 4 추가

도플갱어를 처치한

힘 2, 지능 4 추가

도플갱어보다 강한

지능 4 추가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 각 캐릭터에 따라 다음 타이틀이 추가됩니다.

타이틀 아이템 이름

사용 가능 캐릭터

타이틀: 리시타를 처치한

리시타

타이틀: 리시타보다 강한

리시타

타이틀: 피오나를 처치한

피오나

타이틀: 피오나보다 강한

피오나

타이틀: 이비를 처치한

이비

타이틀: 이비보다 강한

이비

타이틀: 카록을 처치한

카록

타이틀: 카록보다 강한

카록

타이틀: 도플갱어를 처치한

리시타, 피오나, 이비, 카록 제외 캐릭터

타이틀: 도플갱어보다 강한

리시타, 피오나, 이비, 카록 제외 캐릭터

 

개발자 코멘트: 미궁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타이틀을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캐릭터 간의 타이틀 수량과 능력치의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직업에 따라 타이틀 수량과 능력치를 맞춰 보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전투

- 전투 '시드 별궁'에서 '브레스'의 즉사기를 '카이'로 피격 당하면,

즉사기 연출 중 '카이' 캐릭터가 일시적으로 화면에서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낙원 침공'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체력을 조정합니다.

: 라그나힘의 체력을 기존 대비 70% 하향 조정합니다.

: 통솔형 라그나힘의 체력을 기존 대비 20% 하향 조정합니다.

 

■ 기타

- 드레스룸의 '염색 해보기' 이용 중 간혹 보조 장비 아바타 모델에 미리보기 염색 색상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라티야'의 인연 스토리 중 특정 캐릭터와 어울리지 않는 대사 일부를 수정합니다.
- '아켈'이 '그랜드타지'를 단독 착용 시 '그랜드타지'를 보다 자연스럽게 잡도록 수정합니다.
- 플레이어가 무적 상태에서 행동 불능된 후 여신의 가호로 부활 시, 간혹 부활 후의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영광의 인장' 교환상점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 도움말과 가이드 미션 11단계 '길드 가입' 관련 설명에 '영광의 인장' 관련 안내를 제거합니다.

 

- 콜헨마을에서 일부 상호작용들을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옵션 > 기타 > 기타 옵션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콜헨 환경 상호작용 끄기'를 체크하면 배경 음악, 발자국 소리를 제외한 각종 환경음의 재생이 종료되고

플레이어를 쫓아다니는 일부 동물이 사라집니다.
: '콜헨 환경 상호작용 끄기'를 체크하지 않으면 배경 음악, 발자국 소리를 비롯한 각종 환경음의 재생이 되고

플레이어를 쫓아다니는 일부 동물이 나타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2배 2배 반짝 이벤트'의 원활한 참여를 위해 2/22(목) 점검 중 모든 스페셜 전투의 출정 횟수를 초기화합니다. [이벤트 공지사항 바로가기]

- 허크(테이드)가 재장전을 하는 동시에 더블 샷으로 전환하고, 재장전 모션이 끝나기 전에 스매시를 사용할 경우 간헐적으로 한 발만 발사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아이템

- 캐릭터가 고급 아로마/영웅의 아로마/프리미엄 입욕제 효과를 받는 방식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캐릭터에 이미 적용 중인 입욕제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다른 입욕제가 적용된 온천에 들어갈 경우, 기존의 효과는 사라지고 새로운 입욕제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캐릭터가 고급 아로마 입욕제 효과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 또는 프리미엄 입욕제가 효과가 풀려있는 온천을 이용할 경우
기존 고급 아로마 입욕제 효과는 사라지며,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 또는 프리미엄 입욕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온천에 입욕제를 푸는 경우에 대한 우선순위는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이미 입욕제가 풀려있는 온천에는 더 강력한 입욕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록, 허크, 그림덴 캐릭터로 '스페셜 글로우 스틸 카단 아바타 세트'를 착용 시, 머리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도록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플러피 치파오 스커트(R)'의 움직임을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합니다.
- '스페셜 이블 메이드 세트 선택 상자' 아이템 설명에 획득 아이템 거래 속성 정보를 추가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메르헨 아바타 세트' 착용 시 적용되는 전용 이너아머의 착용 모습을 다음과 같이 개선합니다.
: 전용 이너아머의 하의 영역 착용 모습이 보다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수정합니다.
: 전용 이너아머를 착용한 하체 모습에서 일부 흐릿하게 표현되던 부분을 선명하게 수정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