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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채찍샤 유저 " 메요 " 입니다.


요즘들어 순회를 가더라도 같은 채찍샤가 보여서 그래도 유입되어 하시는분들이 있으니


엄청 뿌듯합니다.


채찍샤가 참으로 매력적인 직업인것은 사실이나


현재 미울 밸런스하는 사람들이 채찍도 겸했다는것도 알고 계셔야합니다~ (담당 케릭들은 있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매번 피드백 및 개선글을 올려야 다음 밸패때 한줄이라도 더 개선될 확률이 높지 않을까 하는 심정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감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는 개인적인 개선안 내용이 있는만큼 추가적인 의견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먼저, 마비노기영웅전 갤러리에서 가져온 채찍 배율표 및 마나 수급,SP수급량입니다.




(정보 공유해주신 갤러리 닉네임: 댁어 님 감사드립니다.)

출저: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8068135&search_pos=-8037104&s_type=search_name&s_keyword=댁어&page=1





1.액티브 스킬


1-1 배턴포왈츠

  - 배턴포 왈츠 스택 10이상 쌓을수있도록 변경.

  - 배턴포 왈츠에 마나비스 적용되도록 변경.

  - 마나 회복량 5추가 버프 (가장 이상적인 회복량) 버프될경우 총 60마나 획득

  - 배턴포 왈츠 비중이 증가함에 따른, 스테미나 15~20 회복 버프 추가.

     : 아그레망의 비중이 줄고 마르카토러시 + 배턴포왈츠 커맨드를 입력하면서 공격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기때문에

       그로인한 추가적인 버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는 마르카토러시와 배턴포왈츠로 스택10을 쌓고

       슬랩으로 스택10을 쌓아서 딜을 넣는게 마나,SP 회전율이 제일 좋습니다.

       허나, 슬랩으로 인한 스테미나소모량는 상당하기 때문에 슬랩이후 다시 배턴포 왈츠를 할수있는 여건을 조금이라도

       만들어주고자 스테미나 확정 (15~20) 정도 회복을 건의합니다.



1-2 액시덴탈 악센트

   - 마나 회복량 상승 10-> 60 ( 현재 0 0 10 버그로 추정;) -> 단계별 20 20 20으로 변경 건의

   - 스킬 구성 변경

   - 2.SP소모량 감소 기존 250 ->150으로 감소 혹슨 SP감소 각성의 돌 추가

        (기존의 추격성을 그대로 반영하되 사용 빈도수 증가)

   - 3.연계성을 위한 후속 공격으로 방향성 변경 _기존 추격성 스킬을 구상했던걸 그대로 반영

       :검벨라로 예를 들면, 게일이라는 스킬을 어느정도 따라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마르카토러시, 배턴포왈츠, 리시딩인터류드 후 후속 커맨드를 이용하여 SP가감소된 적용된 액시덴탈 악센트가 가능하게끔 하면됩니다. 계성 커맨드는 각 스킬 및 모션뒤   WW+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발동하며 발동시 SP 250-> 150으로 감소 마나 회복량 70고정(강화)로 하면 다양하게 활용할수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1-3 프레테시모 비트잇

    - 프레테시모 비트잇의 디버프 개념을 스테미나 추가 증가가 아닌 다른 개념으로 바꿉니다.

       :프레테시모 비트잇을 사용하고나면 디버프 지속시간동안 비트잇(일반 회피)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프레테시모 비트잇을 스킬구성으로 변경하여 더이상 비트잇을 연속으로 두번눌렀을때 발동하지 않으며

        스킬창에 등록하여 누르면 발동하는식으로 변경합니다.

       :이로 인한, 프레테시모 비트잇 발동 조건으로 스테미나가 아닌 SP가 요구되며 요구되는 SP량은 50입니다.

        (최대한 스테미나 부담을 없앨수있는쪽으로 방향을 바꿔보았습니다.)

    - 디버프 시간을 5초 ->3초로 줄입니다.



1-4 아 바루타

    - 적의 공격을 아 바루타로 가드에 성공할시 마나 보존(?)이라는 신규 버프개념이 생깁니다.

        (피오나의 방패 흘리기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 1안. 가드에 성공시, 마나 보존이라는 버프창과함께 5초의 지속시간이 생깁니다.  이 5초안에 적에게 마나수급을 할수있는 스킬을 사용할경우 (마르카토러시,아그레망,슬랩 등등..) 마나 습득량이 10~5% 상승됩니다.

       : 2안. 가드에 성공시, 마나 보존이라는 버프창에 1~3스택(기존 아바루타 가드 스택)이 표기되며 움직여도 스택이 초기화 되지않습니다. 5초안에 비트잇 이후 강화 아그레망을 사용하여도, 스택이 적용된 배율의 아그레망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작성자 코멘트: 가드이후 한번이라도 움직이면 가드 스택이 초기화되어 스택에 따른 아그레망을 사용할수없었습니다.

그점을 개선 하고자 생각해본 개선안입니다.




1-5 모티베이션 , 인스피레이션의 통합.

    - 모티베이션, 인스피레이션을 통합하고 SP는 500으로 고정하고자함.

    - 구성 스킬 효과는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으면 하는점을 건의함.

       1.스테미나 풀로 회복 (기존 동일)

       2.스테미나 초당 회복 (기존 동일)

       3.채찍샤의 모든 디버프 제거 (기존 동일)_보스로 인한 디버프 제외

       4.채찍샤 본인만 SP수급량을 10~5%상승시켜주는 버프 스킬 활성화

       5. 지속시간 55초~60초로 변경

       6. 쿨타임 조절 (1분 25초~30초 적절하다 생각함)



1-6 마나 카프리차오

     - 무려 채찍샤의 필살기 스킬 / 롱블의 갓...지넌스 와   너무나 비교가 되는 상황

     - 상향의 방향성은 운영진들이 잡아주겠지만. 솔직히 투자 SP에 비해 얻는 결과물이 너무나도 처참한 상황.

     - 현재 통짜 무적인 스킬을 -> 사용중에 몹한테 맞을경우 캔슬되도록 변경

     - 마나 회복량을 150~200으로 증가

     - 스킬 사용시 무조건 크리티컬로 적용되게끔 변경 (9타나 때리는데 9타 전부 제각각 놀기때문에) 데미지가 낮음.

       허나, 9타 전부 크리티컬로 들어가게될경우는 상당히 강력한 스킬임에는 반론할 여지가 없음.




2.버그 및 편의성 개선


2-1 20스택이후 강화 린포르찬도 피네 사용시 일반 피네로 사용되는 버그 (모션은 강화 피네)


2-2 스트리젠도 슬랩 사용시 마나비스 OFF상태에서 일부 공속구간이 적용 안되는부분


2-3 장판스킬을 아 바루타(가드)에 성공하였으나 뚫려서 피격은 당하고 바로 아그레망(강화) 커맨드가 나가는 증상


2-4 일부 스킬에 마나비스가 적용 안되는 증상 (리시딩 인터류트)

/ 배턴포 왈츠, 악센트는 버그가 아니며 일부러 그렇게 구상했다는게 맞는거같네요.


2-5 마나 메타모포제중 적의 공격을 받아 캔슬될시 모션 진행후 SP는 소모되고 마나 회복은 안되는 증상






이상입니다.


개선안2. 에서는 마나비스 및 현재 스킬구성으로 인한 문제점들에 대해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