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아리샤 게시판에 인사드리네요 

밑에 마영붕이 님이 올리신 글의 엑셀에 제가 편집한 내용을 그대로 퍼왔습니다


2.21.2 아리샤(윕)




· 현재 윕샤의 입지는 너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기복없는(차분한) 인챈트를 쓴다는 기준 딜량은 최소한 중위권 이상은 가는 캐릭터이나 복잡하고 불편, 피곤한 조작감과 나사빠진 완성도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보여짐, 그래도 태생이 아리샤라서 유틸이 뛰어나고 할게 많은 재미있는 캐릭터이나 롱블레이드가 워낙에 완성도가 높아 윕 유저는 매우 보기 드뭄. 그래서 각 기술들의 아쉬운 점과 버려진 sp스킬 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어보임


· sp 수급량 대폭 상향

(윕샤는 현재 크리상한이 미쳐날뛰는 시즌4 레이드 시점에서도 울며 겨자먹기로 딜사이클돌리는데 턱없이 부족한 sp수급량 보강을 위해 무기 접두 인챈트에 크리티컬 증가가 1도 없는 기복없는(차분한) 인챈트를 쓰고있음, 기복없는 인챈트에 필적할 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sp 수급량면에서 상향 조정을 해줘서 기복없는 인챈트 없이도 sp수급량이 나쁘지 않은 수준까지 조정을 해주었으면 함)   


‘ 모든 기술들을 전반적으로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롱블레이드도 그렇지만 윕도 마나와 스태미나 sp 3종류의 자원을 관리하다보면 상당히 피곤해지고 스태미나가 순식간에 고갈되어버려서 뭘 제데로 하지도 못하는 현상이 자주 생김, 이를 완화하기 위해 스태미나 소모량을 전반적으로 낮춰주었으면 함)


· 마나 비스 활성화 시 롱블레이드처럼 마나 게이지가 점멸되게  그래픽 조정

(롱블레이드는 편하게 볼 수 있는데 윕은 마나를 켜도 마나 게이지가 점멸되는 이펙트가 없어서 버프창의 조그만 아이콘을 직접 확인하는 수 밖에 없음, 윕도 똑같이 점멸되는 이펙트가 필요함)  


· 마나 비스 활성화 시 마나 소모량 감소

(롱블레이드는 여러차례 소모량 감소 조정이 있었는데 윕은 소모량이 윕 출시 후 부터 그대로임, 그래서 마나 소모량이 롱블에 비해 매우 커서 금방소모해버림, 윕도 마르카토 러시나 스트린젠도 슬랩으로 소모하는 마나 소모량을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어보임)  


· 마나 비스 활성화 공격 시 마르카토 러시와 스트린젠도 슬랩의 공격범위 상향

(마나 비스 활성화 공격시 러시와 슬랩의 공격 타수가 2타로 늘어나는데 보스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러시나 슬랩의 공격이 끝에만 닿아 2히트되지않고 1히트만 되는 아쉬운 현상이 자주 발생함, 공격범위를 좀 상향해서 1타만 스치더라도 2타가 다 들어가게 조정해주면 좋을 것 같음)


· 진영 변신 시 브레스리스 러시 스택이 종종 증발하는 버그가 아직도 남아있는 문제 조정

(과거 밸런스 패치로 변신 시 쌓아둔 브레스리스러시 스택이 증발하는 성가신 버그를 수정해주는 패치를 받았는데 이 버그는 여전히 100% 고쳐지지 않았음, 다시 손봐서 버그 수정이 필요해보임)


· 20스택 강화 린포르찬도 피네 공격의 전진성 or 공격범위 상향 및 역경직 삭제

(마나 비스를 활성화 해서 강화피네를 공격하는데 러시와 슬랩만 역경직이 없는건 불합리 하다고 보여짐, 똑같이 마나를 두르고 공격하는 기술이니 피네도 역경직 없이 히트하게 되었으면 함)


· 마나 디소넌스(0타 스매시, 투사체 흡수기)의 투사체 흡수 갯수 상향 or 공격 지속시간 상향

(투사체 흡수기가 있는건 좋으나 현재는 한번에 최대 3개의 투사체를 흡수 할 수 있음, 그러나 적들은 친절하게 투사체를 3개이하로 날려주지 않고 그 이상의, 많게는 수십개씩 날려옴, 특히 결사대의 투사체들은 맞으면 스태미나가 소멸되는 큰 리스크가 있는데 이걸 쓰려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쓰기엔 너무 불합리함, 스매시 버튼을 지속하면 스태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해서 투사체 흡수 충격파를 오래 지속할 수 있게 해주거나 마나 회복량을 하향하고 한번에 흡수 할 수 있는 투사체의 갯수를 늘려주는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짐)


· 아 바투타로 가드 성공 후 마나 아그레망 커맨드 연계시 통짜로 가드 판정이 붙게 조정

(버프류 스킬들은 가드후 커맨드로 연계시 통짜로 가드판정이 붙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아그레망은 선딜 후딜도 긴데 발동하다가 피격되서 바닥에 키스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자주 겪게 됨, 형성평을 위해 아그레망도 가드 커맨드 발동 시 가드 판정을 추가해줬으면 함)


· 아 바투타로 일부 공격과 투사체 등을 가드 했을 때 아그레망으로 연계가 안되는 패턴을 연계되게 조정

(검벨라의 크로스 불가 패턴처럼 아그레망 연계가 불가능한 패턴이 일부 존재함,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함)


· 마나 아그레망의 발동속도 상향

(위에도 서술했지만 발동하는 선딜이 꽤 길어서 발동하기도 전에 피격되는 경우가 다반사, 좀 더 빠르게 나가는 조정이 필요함)


· 스크리밍 콰이어 개선

(20년 11월 패치로 주요 레이드 한정 다운치를 삭제해버려서 이 스킬을 아예 발동도 못하게 되어버렸음, 발차기 키를 꾺 누르면 게이지가 차서 발동되게 해주고 퀵 슬롯에 사용가능한 액티브 형식으로 대선되었으면 함. 그에 따라 쿨타임을과 스태미나 회복량을 조정해주면 좋을 것 같음)  


· 스트린젠도 슬랩의 초반 공격속도 상향 및 평타버튼을 연타로 사용할 때가 꾹 눌러서 사용할 때보다 빠른 점을 꾹 눌러서 사용할 때도 똑같이 빠르게 슬랩이 나가게 조정

(연속 공격해서 가속도가 붙기전까지는 공격속도가 좀 느린축에 속해서 아쉬운 점을 개선, 슬랩을 연타로 사용할 때 오는 손가락의 고통을 완화) 


· 스트린젠도 슬랩 공격 중 앞, 뒤로 느리게라도 이동가능하게 조정, 공격 중 가드 입력 시 마르카토 러시 대신 아 바투타로 연계되게 조정

(슬랩은 말뚝딜 공격기이나 듀블벨라의 요요질보다는 다소 좁은 범위를 가지고 있어서 보스가 조금만 이동해도 공격이 빗나가 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마르카토 러시만큼은 아니더라도 앞, 뒤로도 이동이 가능하게 추가해주고 가드 입력 시 러시가 아닌 아 바투타가 나가게 변경해줘서 생존성을 보완, 기존의 평타 키로 연계되던 마르카토 러시는 발차기 키로 연계되게 조정)


· 리시딩 인터류드의 행동속도 및 물러나는 거리 대폭 상향 or 회피판정 상향

(적과 거리르 벌리고 쓰기엔 발동속도가 너무 느리고 탭키를 꾹 눌러서 멀리 물러나도 물러나는 거리가 기대이하로 좁음)


· 아무도 안쓰는 하자 투성이 sp 스킬 2개 엑시덴탈 악센트, 마나 카프리치오 개편

(-추격기로 만든 악센트는 롱블의 캐스트 마나와 비교하면 하자가 너무 많음, sp 소모량도 쓸데 없이 많고 긴 공격 시전시간과 역경직으로 인한 딜로스 등. 

-마나 카프리치오는 예전엔 회불기도 통짜로 피할 수 있는 무적 판정이어서 아쉬운 마나수급량과 데미지를 감수하고서라도 쓸만한 스킬이었는데 20년 11월 회불기 무적을 회피판정으로 하향하면서 카프리치오 스킬은 잉여 그 자체가 되어버렸음, 롱블의 레저넌스와 비교하면 마나회복량도 데미지도 형편없는 카프리치오도 전반적으로 상향이 필요해보임)


· 크레셴도 심포니(홀딩기)의 막타 폭발 명중 시 다운모션 추가

(다른 캐릭터들의 홀딩기는 막타 마무리 공격 맞추고나면 보스가 크게 경직되며 쓰러지는 모션이 있는데 윕은 홀딩기를 만들 때 오류가 난건지 막타를 맞춰도 보스가 다운되는 모션없이 바로 기상해버림, 이로인해 파티원이 종종 당황하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남,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홀딩기의 막타를 맞추면 윕도 보스가 확실하게 다운되게 조정이 되었으면 함)



채찍샤도 4월 밸런스패치 때 잘 조정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