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공과 과가 있고, 평가는 그것을 종합적으로 해야하는 것입니다.

제가 이번 사태에도 히벤을 계속하는 이유는 히오스 라는 게임에 있어서만큼은 히벤이 과보다 공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히오스 관련 커뮤니티, 인터넷 게임 방송국 통틀어서 히벤만큼 히오스 방송컨텐츠를 만들어준 곳이 있었나요?

OGN이 슈퍼리그 끝난 이후에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히오스 방송컨텐츠를 만들어줄 곳이 있을까요? 아마 없을것입니다.

히오스가 어려웠을 때부터 지금까지 전체적인 양적 차이는 있겠지만 그래도 히벤은 꾸준히 히오스 관련 방송컨텐츠를 만들어줬습니다.

히벤의 다양한 정보를 유저들이 채워줫고, 히벤의 사이트 관리가 부실했던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편에서 히벤은 여러가지 대회를 개최했고, 현재 2부리그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 방송을 만들엇습니다. 그것이 가지는 무게감도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유저들의 노력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한편에서는 히벤이 해왔던 대회와 방송컨텐츠들도 일정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히오스 진짜 힘들던 시절에 그나마 히벤은 히오스 안버리고 지금까지 어쨋든 끌어 안고 왔습니다.

다른 게임 떠나서 히오스 유저로서 지금까지 히벤이 히오스 안고 온것을 기억하고 앞으로도 안고 갈것이라는 것이 예상이 되기 때문에 여기에 희망을 걸고 남는 것입니다.

솔찍히 다른 곳에서 과연 히오스에 돈 한푼 투자를 할까요? 단 한명의 인력과 자원이라도 투자를 할까요? 

아니요. 지금까지 안해왔고 앞으로도 절대 안할 것입니다.

히오스 유저로서 히오스에 자원과 인력을 어쨋든 가장 많이 투자하는 곳을 지지하는 것이 크게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공도 있고 과도 있다면 공과 과의 경중을 냉철하게 따져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까지 생각해 볼 때, 어디가 더 많은 투자를 할지는 명백합니다. 다른 커뮤나 방송국 절대 히오스 한푼도 투자 안합니다. 

당장 2부리그도 히벤 말고 아무도 안받을껄요. 어느 방송국이 거기에 인력과 해설진 투입을 할까요...

물론 개개인 마다 공과 과의 경중을 따지는 방법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단은 모두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왜 히벤 하는 사람을 개돼지 취급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공과 과를 다 따져봤을 때 그래도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 히벤이 해온, 할 공이 많기 때문에 여기에 남는겁니다. 

히벤이 그래도 히오스에 가장 많은 자원과 인력을 투자하니깐 그런의미에서 그래도 이곳이 가장 나으니깐 하는거죠. 개돼지는 그냥 돈을 쏟아 부을 때 표현하는건데, 히벤에 돈한푼 쓴적 없습니다. 

그니깐 개개인의 선택을 존중해주고 그걸 어떠한 형식으로 비아냥 거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만약 히벤이 히오스에 아무것도 공헌하지 않고 그냥 유저들의 정보만 착취해 왔다면 저도 비판하고 떠났겠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여러가지 만들고 투자했잖아요.

도리어 다른 커뮤니티나 방송국들이 인력 자원 어느것 하나도 히오스에 투자 안하잖아요. 이번 기회 편승해서 똑같이 유저들 정보 착취하는 형태로 운영될꺼 잖아요?

어느게 더 좋고 나쁜지 저는 모르겠습니다만, 모두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히벤이 히오스에 가장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자해왔고 앞으로도 투자할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저는 여기에 남는걸 선택했습니다.

이것이 존중받지 못하고, 비아냥이 대상이 될 이유는 1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 히오스 유저들은 서로와 서로의 선택을 존중해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