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나

 

6코스트 2/8 독성 (이 하수인에게 피해를 입은 하수인은 무조건 죽습니다.) 야수

 

중립 카드

전설 등급, 야생전 카드 (제작 가능-1600가루)

하스스톤 모험모드 낙스라마스의 저주 1지구에서 획득 가능

 

 

 

낙스라마스의 저주 (출시 전)

 

 

낙스라마스 이전 하스스톤에 존재했던 독성 하수인은 단 둘 뿐이었다. 하지만 이 하수인들은 체력이 너무 낮아서 적의 주문이나 광역기에 간단하게 정리당했기 때문에 등급전에서는 거의 쓸 수 없는 하수인들이었다.

 

하지만 맥스나는 이 하수인들과는 다르게 8체력이라는 든든한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문에 간단히 제압당하지 않고 독성 능력을 이용하여 하수인들을 여럿 처치하거나 상대의 강력한 제압기를 빼줄 것이라고 기대됐다.

 


특히 사제는 회복 수단이 있기 때문에 맥스나를 오래 살릴 수 있고 여차하면 천정내열을 발라서 강력한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사제에게 좋은 하수인이라고 주장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하지만 부정적인 의견도 존재했는데

 

 

맥스나의 코스트가 6코스트라 너무 무겁고

 


공격력이 2밖에 안 되서 각종 제압기에 간단하게 제압당할 것이라는 점이었다.

 



 

여담 1-이렇게 의견은 나눠졌지만 맥스나가 무과금/초보 유저덱에는 좋다는 것은 대부분 동의했는데 왜냐하면 낙스라마스의 저주가 출시되고 한시적으로 거미 지구는 무료로 개방했기 때문이다.

 



 

여담 2-대법관이라 불리는 하스스톤 프로게이머 레니아워는 이렇게 평가했다.

 

 

낙스라마스의 저주 (출시 후)~탐험가 연맹

 

 

안 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공격력이 2라 제압당하기 쉽다.

 

 

공격력 2 이하의 하수인을 간단히 처치하는 고통과 코도

 


공격력 2 이하의 하수인을 가져오거나 한 턴 이용할 수 있는 암광과 교회누나

 

등의 카드를 당시 하스스톤에서는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맥스나를 사용하면 이런 카드에 간단하게 제압당하거나 뺏겨서 역캐리를 당하곤 했다.

 


2. 공격력이 2라 상대방의 명치를 공격할 때는 큰 의미가 없다.



만약 상대방의 필드가 비어있을 때 맥스나가 필드에 나와있으면 상대방의 명치를 공격하게 되는데 맥스나의 공격력인 2는 명치를 공격할 때 그렇게 치명적이지 않다.

 


어떤 유저는 차라리 꿀주먹 오우거가 맥스나보다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3. 6코스트에 강력한 경쟁자가 너무 많다.

 


맥스나가 들어갈 만한 덱은 컨트롤덱인데 낙스라마스의 저주~고블린 대 노움 당시는 6코스트 3대장이라고 불리는 이 전설들이 자주 쓰였기 때문에 같은 6코스트인 맥스나는 덱에 들어갈 장소가 없었으며

 


검은바위 산 이후로도 컨트롤 덱은 6코스트 하수인인 실바나스, 타우릿산을 넣었는데 이 하수인들은 맥스나보다 활용도가 훨씬 높고 위협적이었기 때문에 굳이 맥스나를 쓸 이유가 없었다.

 

 

결국 맥스나는 는 극소수 초보자 덱에서만 가끔 보였을 뿐이다.

 

 

고대신의 속삭임 (출시 전)

 

 

고대신 출시 전 모험 모드 카드를 가루로 만들 수 있게 되면서 몇몇 카드가 갈리기 시작했는데 사람들이 고민도 안하고 갈아버린 카드가 바로 맥스나다.

 

대부분의 맥스나는 마력추출 당해서 사라졌고 극소수의 맥스나만 야생전으로 가게 됐는데 야생전에서도 쓰는 일은 없다.

 

 

운고로를 향한 여정 (출시 전)


 

이 하수인에게 피해를 입은 하수인은 무조건 죽습니다.’ 라는 텍스트가 독성으로 변경되었다. 전설인데 폼 안난다고 하는 유저들도 있다.

 

 

랜덤 생성

 

 

이렇게 덱에서는 찬밥신세인 맥스나지만 랜덤생성으로 나오면 의외로 괜찮은 카드가 되기도 했다.

 


그물거미에서 뽑은 맥스나는 상대방의 도발을 뚫는데 큰 도움이 됐으며

 


산양 사육사에서 5코스트 타이밍에 갑자기 튀어나온 맥스나는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었고

 


차원문에서 3코스트로 나오는 맥스나는 초반 필드를 장악하는데 유용했다.

 

 

투기장

 

 

투기장에선 1:2 이상의 교환을 하는 맥스나는 나쁘지 않은 전설이었다. 자신의 필드가 비었을 때 상대방이 맥스나를 내놓으면 하수인 교환에서 큰 손해를 보게 된다.

 


특히 사제는 맥스나를 지속적으로 치유할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악랄했다.

 

 

 

낙스라마스의 저주 (출시 전)-의견 대립중

낙스라마스의 저주~탐험가 연맹-매우 부정적/잊혀짐

투기장-약간 긍정적

사용 덱-일부 초보자 덱

 


 


(이미지 출처-게임메카)


 

여담 1-맥스나의 새끼는 하드로녹스다. 어머니나 자식이나 썩 좋진 않다.

 

여담 2-낙스라마스때 작성자는 맥스나가 상당히 좋은 전설이라고 생각했었다. 상대의 교회누나한테 맥스나를 뺏기기 전까지는 말이다.




다른 카드평가 변천사를 보시려면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09&l=1477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