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좀 길어질 것 같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요 며칠 일 진행되는 걸 지켜보면서, 사실 인벤이 망하길 원치 않았어요.
정확히는 다른 데는 상관 없으니 돌벤만 멀쩡하길 바랬어요. 첫 며칠간은 그럴 것 같아 보였구요.
근데 일이 여기까지 진행되고 보니 이제 그런 걸 바라고만 있기에는 이미 많은 게 바뀌어버린 것 같네요.

여기 오래 계시던 다른 분들에 비해서 활동을 열심히 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실유게에 종종 정보글을 올려왔고, 그 중에서도 지난 3번의 신확팩 때 신카드 공개글 올린 것과 그 중 2번의 카드 정리글 덕분에 감사하게도 제 닉네임을 알아보시거나 고맙다고 인사해 주시는 분들이 생길 정도는 되었던 거 같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런 부분들 때문에 저 역시도 커뮤니티라는 걸 돌벤만 하는 상태에서, 애착을 가지고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정보글들을 올려왔던 거 같아요.

그런데 그렇게 애착을 가져왔던 돌벤이 망해가는 걸 보고있으려니 마음이 착잡하네요.

또, 다음은 어디로 가야할지도 잘 모르겠어요.

지금까지도 정보글 올릴 만한 게 없나 레딧이라던가 기타 해외 돌겜 관련 사이트들을 들락날락 거려왔던지라 해외 커뮤니티로 가려거든 갈 수는 있겠지만 한국어를 쓰는, 한국분들과 소통하는 것과는 느낌이 영 달라서 이전에도 발을 붙이기가 쉽지 않았었어요.
디씨 갤러리들은 디씨 특유의 분위기가 썩 내키질 않고, 루리웹은, 레니아워 선수가 그러더라구요. 밥을 못 먹는다고 똥을 집어먹을 거냐고. 그 말대로 인벤이랑 오십보백보인 거 같아서 역시 내키질 않네요.

현재 상황으로 보면 따악이 그나마 해답에 근접해 보이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그쪽으로 가시는 거 같은데...
저 개인적으로는 큰 메리트를 못 느끼겠는게, 애초에 돌벤에서도 자게에서 다른 분들하고 같이 어울리는 것보다는 실유게에 글 올리는 일을 많이 해왔는데, 따악은 (실유게격 게시판이 생겼다고는 하지만) 운영진이 올리는 정보가 중심이 되는 곳이라...
특히 확팩 카드 정리글 같은 것들은 정말 쓸모가 없겠죠. 따악은 카드 정리만 해주는 게 아니라 카평 내용 같은 것도 따로 모아서 올려주니까요.

그 외의 선택지로 이번 일 터지기 전에 생각했던 건데, 하스 카드 DB 사이트 같은 걸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데 설령 그런 사이트를 만든다고 한들 다른 분들이 보러 와주실지도 모르겠거니와 그것보다도 먼저, 저한테는 그런 사이트를 만들 기술도 없고 카드 DB를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력(하스폰이 클라이언트에서 정보 추출하듯이)도 없고, 그 다른 무엇보다도, 사람이 게을러서 그런 걸 해낼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더라구요...

인벤에 찾아오는 분들이 적어지고, 다른 사이트(아마 지금 상황으로 보면 따악이 될 거 같은데)로 많이들 가시면 좋던 싫던, 제가 정보글을 올리던 아니면 다른 분들이 올리시는 것들을 보러 가던, 어쨌든 그쪽으로 넘어갈 준비를 해야겠죠.
그래도 한 번 정들었던 곳을 떠날려니까 뭔가 마음이 허하네요......



복잡한 마음에 글로 적으면 조금이나마 풀리려나 싶어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