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하스스톤에 존재하는 정규전 주문은 226장입니다.

2016 /4 / 29 현재 경험적으로 요그사론에 대해 떠도는 이야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요그사론이 은근히 드로우카드를 많이 뽑아서 탈진이나 핸파가 심하다
- 피아를 가리지않고 하수인을 다 죽여버린다
- 명치에 데미지를 좀 과하게 꽃는다
- 어그로덱과 컨트롤덱 둘 다에서 쓰기 애매하다
- 템포법사가 쓰기 좋은것같다

이상의 내용에 대해 검토하면서 요그사론을 어떻게 써야 할지 한번 분석해보았습니다.

과연 요그사론은 진ㅉㅏ예능인가, 아니면 한번쯤 고려해야 할 카드인가....

하스스톤의 주문을 크게 크게 생각해봅시다.

- 하수인 처치기
- 데미지 넣는 스펠
- 광역기
- 버프스킬
- 힐 
- 드로우(29장)
- 토큰소환
- 비밀 (20장)

확실한건 "토큰소환" 과 "비밀"은 무조건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처치기, 딜링기, 광역기, 버프스킬, 힐 같은 경우 피아구분을 하고 안하고 카드들이 이래저래 섞여있는데,

적만 손해보는  스펠이야 이득이지만
아군/적 모두 효과를 받는 스펠의 경우 기본적으로 반반입니다.
만약 이것을 극대화하려면, "버프"의 경우 내가 하수인이 많아야 좋고,
"처치기/데미지/광역기" 의 경우 적군의 하수인이 많아야 좋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요그사론은 심각한 "변수" "10코스트" 카드입니다.
내가 하수인이 많으면 내가 유리합니다. 그런데 굳이 변수를 만들어줄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게다가 10코스트 치고는 스텟도 7/5로, 4코스트에 있는 해적 7/4보다 체력이 아주살짝 높은 것에 불과하여, 필드쌈 자체에서도 밀리는 편이죠.

따라서 기본적으로 요그사론은 10코까지 갔을떄, 어찌저찌 하다보니 상대가 하수인이 많더라, 라는 상황에서 좀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애초에 버프카드 숫자가 많은것도 아니구요..

드로우도 일반적으로는 이득인 부분이죠. 하스같이 드로우카드가 쓰기 어려운 게임에서 단 한장의 하수인카드에 드로우를 여러장 볼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손패가 가득 차있다거나, 게임이 매우 후반부로 흘러가서 덱이 몇장 안남은 상황에서 드로우를 하는건... 
그저 자폭입니다.

29장의 드로우카드가 있는데, 조건부로 드로우수가 변하는걸 빼고도 계산기를 두드려보면 한장당 드로우 기대값이 1이 넘어갑니다.
혹여나 신의 은총이나, 파멸!, 전투격노까지 터지면....


따라서 요그사론을 적극적으로 쓰는 덱에서는, 드로우하며 후반을 도모하는 것 보다는 당장 손패를 타이트하게 써서 필드를 먹는데 주력하는 덱이 어울립니다. 컨트롤덱에서는 쓰기 어렵겠네요. 극단적인 어그로덱들도 10코까지 가는것 자체가 별로고, 하수인이 중요한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요그사론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어려울거구요.

그 중간 지점쯤에 존재하는, 어그로덱한테는 수비하고 컨트롤덱한테는 공격하는 덱들에서 딱 좋겠습니다.

예, 템포법사요.

주문도적이라거나...얼방법사라거나... 다들 드로우를 많이 봐서 요그사론이 드로우 효과를 했을때 스스로 덱파괴를 할 가능성이 크고, 이 덱들은 컨트롤에 가까워서 변수가 많을수록 이상하게 질 가능성이 높죠. 10코까지 갔는데 컨트롤덱이 필드를 못잡아서 요그사론 수준의 변수가 필요하다면... 차라리 데스윙을 쓰는게 나을꺼에요.

방밀, 드루는 이런거 안해도 쎄고, 사제는 10코를 가기도 힘든데 가도 힘싸움 밀려서 문제고,  주술사와 사냥꾼은 쓸일 없을거고...
성기사는 10코까지 가는게 지상과제이고 요그사론을 굳이 안써도 됩니다.흑마는 영능으로 드로우 계속보는데 요그사론 없어도 패 이득이 발생하고 있어서 요그사론 없이 안정적인 필드쌈 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도적은 요즘 안보여서 뭐라고 말씀을 드리기 어렵네요...다만, 기본적으로 도적은 연계를 위해 패를 바리바리 들고있다가 마음가짐을 통해 ㅂ몰아쓰는 플레이를 하게되는데, 그 주문들 다 쓰기전에 요그사론이 패에서 꽤 오래 간만 보고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무래도 좀 어렵지 않나, 라고 봅니다.

하여, "마법사" 에서만 쓴다 라고 생각하고 좀더 파헤쳐 봅시다.






디테일로 가볼까요?

주문 226장을 일단 쭉 적겠습니다...(나중에 어디 글쓰거나 하실분들은 드래그 복붙하시면 됩니다) 
속성별로 분류하려다가, 그러면 중복되는것도 있고(휘둘은 뎀지도 주는 광역기죠) 그래서 이득이 어느정도냐로 따져보았습니다.
무조건 이득/ 기본적으로 반반인데 조건부 이득/ 단순 반반/ 기본적으로 반반인데 조건부 손해/ 무조건 손해

갈래번개 
감염 
강타 
강화사격 
강화
개들을풀어라
거미떼
거울상
격돌
겸손
경기장입장
경쟁심
고귀한희생
고대신의 위습
고대의 영혼
고무
곰덫
광란
교화
구원
그림자밟기
금단의불꽃
금단의 의식
금단의 창조술
금단의 치유술
급속성장
기습
까마귀우상
난투
내면의분노
내면의열정
냉기돌풍
냉기충격
냉혈
눈보라
눈속임
눈에는눈
달빛섬광
대규모무효화
대지충격
대지의무기
도둑질
독칼
돌진
뒤틀린황천
땅속의 위협
라팜의 저주
마무리 일격
마법차단
마음가짐
마음의 눈
맹독
머리 후려치기
모든것이 멋지다옳
무엇이든 가능하다옳
물기
방패막기
방패 밀쳐내기
배신
뱀덫
번개폭풍
번개화살
벼락
변이
변이:맷되지
별똥별
별빛섬광
보호의 손길
복수
부패
부활
불기둥
비전 작렬
빙결의덫
사냥시작
사냥꾼의 징표
사술
사악한 일격
산산조각
살상명령
살아있는뿌리
생각훔치기
생매장
생명력흡수
선인의 치유력
선조의 지혜
섬광
성스러운 빛
성스러운 일격
소멸
소용돌이
속사
순간치유
숲의 영혼
신비술사의 고서
신비한 사격
신비한 지능
신비한 폭발
신비한 화살
신성한 불꽃
신성한 시험
신성화
신의 격노
신의 권능 : 보호막
신의 권능 : 영광
신의 권능 : 촉수
신의 은총
신의 축복
실탄 장전
심리 조작
심연 속으로
악마감지
악마의 격노
악마의 기운
악마의 불꽃
암살
암흑불길
암흑의 광기
압도적인 힘
야생성
야생의 벗
야생의 부름
야생의 분노
야생의 징표
야생의 포효
야생의 힘
야수정령
야수의 격노
양분 흡수
어둠속의 빛
어둠에 맟서리라
어둠을 등지다
어둠을 받아들여라
어둠의 거래
어둠의 권능 : 고통
어둠의 권능 : 공포
어둠의 권능 : 죽음
어둠의 일격
어둠의 형상
어둠의 화살
얼음방패
얼음보호막
얼음 화살
얼음 회오리
얼음창
엄숙한 애도
엉겅퀴 차
영웅의 일격
영혼 착취
영혼의 불꽃
왕의 축복
용사의 문장
용암 충격
용암 폭발
용의 숨결
운명의 파멸
원시의 힘
육성
은폐
응징의 격노
이샤라즈의 징표
인형의식
일제사격
잊힌 횃불
자락서스의 주먹
자연의 군대
자연의 징표
자연화
저격
전력질주
전투격노
절개
정신분열
정신자극
정신지배
주문왜곡사
죽음의 고리
증발시키기
지옥의 불길
지혜의 축복
지휘의 외침
진화
질풍
참회
천공의 교감
천리안
천벌
천벌의 망치
천상의 정신
천상의 힘
추적
축복받은 용사
치명적인 사격
치유의 마법진
치유의 물결
침묵
칼날부채
탐험가의 모자
토템의 힘
파괴의 정기
파멸
파헤처진 악
패거리
퍼져가는 광기
평등
폭발사격
폭발의 덫
폭풍의 칼날
피에서 수액을
피의 욕망
피의 전사들
필사의 일격
할퀴기
혼란
혼절시키기
화살덫
화염구
화염창
환영 복제
회전베기
휘둘러치기
희생의 서약
힘의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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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템포 & 주문계통 법사니까 일단 제외할 카드들이 몇개 있죠.
: 맹독, 폭풍의 칼날, 고무(도발 안쓰는 덱들이 많습니다),  원시의 힘,토템의 힘 

이 5장은 빼고 생각합시다(강화-맹독-폭칼 콤보를 논하신다면 정말 드릴말씀이...)

가시죠..



무조건 이득 : 111장

갈래번개 
감염
강화
개들을풀어라
거미떼
거울상
경쟁심
고귀한희생
고대신의 위습
곰덫
교화
구원
금단의 창조술
까마귀우상
급속성장
눈보라
눈속임
눈에는눈
대규모무효화
대지의무기
도둑질
돌진
땅속의 위협
라팜의 저주
마무리 일격
마법차단
마음가짐
마음의 눈
머리 후려치기
모든것이 멋지다옳
물기
방패막기
배신
뱀덫
번개폭풍
부패
부활
불기둥
빙결의덫
사악한 일격
생각훔치기
생매장
선조의 지혜
섬광
숲의 영혼
신비술사의 고서
신비한 지능
신비한 폭발
신비한 화살
신성한 시험
신성화
신의 권능 : 영광
신의 은총
실탄 장전
심리 조작
심연 속으로
악마감지
암살
암흑불길
암흑의 광기
야생성
야생의 벗
야생의 부름
야생의 분노
야생의 포효
야생의 힘
야수정령
야수의 격노
어둠속의 빛
어둠에 맟서리라
어둠의 형상
얼음방패
얼음보호막
얼음 회오리
엄숙한 애도
엉겅퀴 차
영웅의 일격
육성
은폐
응징의 격노
인형의식
일제사격
잊힌 횃불
자락서스의 주먹
자연의 군대
저격
전력질주
전투격노
정신분열
정신자극
정신지배
주문왜곡사
증발시키기
지혜의 축복
지휘의 외침
진화
참회
천리안
추적
치명적인 사격
칼날부채
패거리
폭발의 덫
피의 욕망
피의 전사들
할퀴기
혼절시키기
화살덫
환영 복제
회전베기
휘둘러치기



기본적으로 반반이거나 내가 이득보는 게 많은경우 : 23장
(비고: 임의피해+드로우 or 토큰소환은 여기에요)

강타
격돌
금단의불꽃(금단시리즈로 주문공격력 효과가 발동가능. 정신자극으로 발동될수도 있고..)
금단의 의식
금단의 치유술
독칼
무엇이든 가능하다옳
별똥별
별빛섬광
사냥시작
산산조각
살아있는뿌리
속사
신의 축복
어둠을 등지다
이샤라즈의 징표
죽음의 고리
천벌
천벌의 망치
탐험가의 모자
파멸!
피에서 수액을
희생의 서약



거의 완전히 반반 : 80 장

강화사격 
겸손
경기장입장
고대의 영혼
광란
그림자밟기
기습
난투
내면의분노
내면의열정
냉기돌풍
냉기충격
냉혈
달빛섬광
대지충격
뒤틀린황천
방패 밀쳐내기
번개화살
벼락
변이
변이:맷되지
보호의 손길
복수
비전 작렬
사냥꾼의 징표
사술
살상명령
생명력흡수
선인의 치유력
성스러운 빛
성스러운 일격
소멸
소용돌이
순간치유
신비한 사격
신성한 불꽃
신의 격노
신의 권능 : 보호막
신의 권능 : 촉수
악마의 불꽃
압도적인 힘
야생의 징표
양분 흡수
어둠을 받아들여라
어둠의 거래
어둠의 권능 : 고통
어둠의 권능 : 공포
어둠의 권능 : 죽음
어둠의 일격
어둠의 화살
얼음 화살
얼음창
영혼 착취
영혼의 불꽃
왕의 축복
용사의 문장
용암 충격
용암 폭발
용의 숨결
운명의 파멸
자연의 징표
절개
지옥의 불길
질풍
천상의 정신
천상의 힘
축복받은 용사
치유의 마법진
치유의 물결
침묵
파괴의 정기
파헤처진 악
퍼져가는 광기
평등
폭발사격
필사의 일격
혼란
화염구
화염창
힘의 축복




기본적으로는 내가 손해 : 3장

자연화
악마의 격노
악마의 기운


아 신이시여 이것만은 피하게 해줘요 : 천공의 교감



..... 다 세고 나니까 어딘가에서 개수를 잘못셌는지 조금 모자라네요. 아 넘어가자...


자 봅시다.

일단 발동하면 이득인 카드가 111장인데, 226장중에 111장이면 50%에 육박하죠.

가끔씩 이득을 보게 해주는게 23장입니다. 약 10%.

반반인 카드는 80장으로, 35%정도네요.

기본적인 손해 카드는 3장으로,  1%가 되겠습니다.


애매하죠잉? 완전 이득이 50%면, 나머지는 상황을 탄다는건데, 이득 vs 이득인가? 라는 상황이 반반으로 가면 굳이 쓸 이유가 싶긴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반반 부분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무작위 하수인 정리 또는 딜 : 55장
무작위 하수인 버프 : 18장
기타 : 몇장있겠죠. 알게뭐람

인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반이라고는하나... 상대가 하수인을 더 많이 뒀다면, 55장은 저에게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는 카드에 들어갑니다.


즉, "적합한 덱" 에서 "내필드에 하수인이 없고 상대는 많, 다소 필드가 말린 상태" 에서 쓴다면 

개이득카드 50% + 상대적 이득 카드 34.5% 로 

85%의 상황에서 이득이다!! 

라고 결론 내릴수 있겠습니다.



몇가지 더 해보죠.

필드리셋에 도움을 주는 광역스펠 카드는 대략 30장 정도가 됩니다.

템포법사 기준으로 첫드로우가 3장이고 10마나까지 총 13장을 보고, 드로우로 15장 정도를 보게됩니다.

덱 시뮬게시판 가면 주문과 하수인 비율이 대략 반반이니
10코에 바로 요그를 낸다고 치면 주문을 7장 사용하겠군요

광역을 한번도 사용안할 확률 = 36% 입니다. 적어도 한번 사용할 확률=64%
딱 한번 쓸 확률 = 40%
두번쓸 확률 = 18% 인걸 계산을 통해 알수있고...

이시점에 들어가면 최소 3번정도 광역기가 돌아야 필드정리가 평균적으로 될테니...

5% 정도의 확률로 필드를 깨끗이 리셋해주겠네요!!^^

물론 현실적으로는 광역+단일딜 섞여서 발사될테니
광역을 단 한번만이라도 쓰면 상황이 괜찮아질 거고
따라서 광역 한번도 안쓰는 저 36%만 비껴가면 어느정도 필드정리에 도움이 되겠네요.
즉, 요그사론은 10코에 템포법사에서 칼같이 내도 65%정도 확률로 필드를 조져준다.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이야기입니다. 파멸 한번쓰는게 복수 7회보다 나을테니...



그리고  드로우카드가 29장인데, 광역기 숫자랑 비슷하죠?

즉, 10코에 칼 요그사론 내면서 주문을 7번정도 발동시킬 때,
한장도 안뽑을 확률 = 36%
한장정도는 뽑을 확률 =40%
두장이상 뽑을 확률 = 18%입니다.

어쨋든 65%의 확률로 추가드로우를 볼수 있다는 점은 꽤나 매력적이군요.

탈진 직전의 컨트롤 덱들, 덱에 한 5장 남은,...예를들어 방밀에서 주문을 8장 정도 썼다고 가정한다면

파멸, 신축, 신비한지능, 엄숙한애도, 전력질주 같은 거에 걸릴 확률은 드로우 카드 중 20%로

40%*20% = 8%이고 18% * 36% = 6%로, 뭐...15%쯤 되네요. 뒤에 더 있겠지만 그건 작으니까 무시하고,

어쨋건 방밀이 스스로 탈진에 빠질 확률이 15%입니다.

라그가 풀필드를 뚫고 명치치는 확률이 12.5%인데 그거보다 높습니다.

운빨ㅈ망을 외치며 탈진뎀으로 사망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컨트롤덱에서 쓰긴 조금 어려워보이네요.



마지막으로 정말 극단적인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템포법사가 카드를 20장정도 보아 그중 마법카드를 10장 사용했고, 에테리얼과 안토니다스로 추가 3장정도롤 보아 13장을 사용했다고 했을때,

광역기를 한번도 안쓸 확률은 15%밖에 안됩니다.

한번 쓰는 확률은 30%
두번쓰는 확률은 28%
세번이상이 무려 20%에 육박합니다.
단일기까지합치면 필드는 거의 정리되겠네요

드로우도 앵간하면 2번이상 하는게 55% 비율이니 

광역기 3회 + 패수급 2장이상(다음턴까지보면 3장) + 자잘한 딜링
해서 필드를 역전해 볼 수 있겠네요.

템포법사로 치ㅇ면 안토니다스 스텟 하수인을 내면서, 신비한 지능을 쓰고, 광역기 3개를 쓰고, 온갖 딜링기를 때려박고, 드로우 외에 신비한 고서같은 발견류 카드까지 다 쓰는 셈입니다.

사실상 20코스트 이상의 가치를 했다고도 볼수 있겠네요. 뭐선택이 내맘대로 되지는 않았지만...


그렇지만, 방밀이 5장정도 남았을때 주문 7번 만으로도 탈진의 위혐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미루어,
템포법사가 덱이 10장 밑으로 남았을 때 요그사론을 함부로 내면 주문을 15번 이상 발동시키며 되려 탈진으로 죽을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간단요약
- 내필드에 하수인이 하나도 없고 상대가 필드를 먹었을떄, 85%의 확률로 이득이 된다.
- 컨트롤덱은 후반전에서 어줍잖게 탈진이 빨리와서 오히려 안좋을 가능성이 있다.
- 템포법사가 20장 정도 카드를 봤을때 나가면 후반뒷심에 크게 도움이 된다.
- 10코에 칼같이 던져도 밥값을 할것이다


추가 : 주문을 10장정도 썻을때 천공의 교감을 만날 확률은 약 4.5%이다.
따라서 너님이 템포법사로 5급부터 전설까지 전승해도 적어도 한번은 교감으로 패배할 것이다.
승률 55%로 올라간다고 해도 최소 10번정도는 볼것이다.

멘탈 +11강까지 가능한 사람만이 요그템포법사를 돌릴 수 있다.

희망이 끝나는 요그사론인가, 아니면 최후의 희망으로서의 끝인 요그사론인가...

다들 정규전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