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번째 글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점수가 갈리는 카드들 평가할게요. 두 사이트에서 점수가 갈리는, 그러니까 어려운 카드를 평가하는 글입니다. 누가 봐도좋은 카드, 누가봐도 안 좋은 카드는 여기서 안 다룰게요. 이번글에서는 법성도냥 직업 카드를 다루겠습니다.


인증된 고수 여럿의 카드평가는 뻘글이 아닌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도와주신 랭커 선수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번 목록에서 드뇌브님 빠지고 도즈님 들어왔습니다.

 

문스톤 4 7.4  유럽 91  (필자 본인)

도즈 37.13승 아시아 28, 4 7.27승아시아 20

침묵걸면던짐 2 6.246  아시아 66  (이하'침묵')

배틀마스터 1 6.32  아시아 34  (이하'배마')

흄바렘 5 6.7  아시아 100위권 예정

 

그리고 투기장 충분히 잘하시는 산듀, 김리, Ashtray, ATOM,EagleForV2, Ongoro 님과 함께 토론했습니다. 같은 톡방 소속입니다.





 카드 한장 한장 평가할거구요. 하스아레나라이트포지 점수를 같이알려드리겠습니다. 하스아레나는평균이 50점 정도, 라이트포지는 90점 정도라서 직접 비교는 안되구요. 그래서 100%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를 같이 적겠습니다. 데스윙이 100%. 붉은늪지랩터가60%. 산산조각이 0%.






많은 분들이 투기장 1위로 꼽는 법사부터 시작할게요.




 



아레나 63 70%

라이트 122 94%


도즈 : 수습생 아주 좋지도 않고 그냥 쓸만한 2코 하수인. 주문 코스트를 줄이는게 초반에는 큰 이득인데 초반에 1마나 줄인거까지딱딱 맞춰서 템포플레이 하기도 쉽지 않고, 요즘 법사는명치 터지지 않는 선에서 핸드 우위로 밀어붙이는추세라 1코 줄이는게 큰 이득은 없다고 생각. 그래도 가끔효과는 써먹을 수 있으니 랩터보다는 좋습니다. 평균 50점중 62

 

문스톤 : 이 카드는 하스아레나가 너무 낮아요. 저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해왔고, 법사 2코중에서 탑라인이라고 여겨왔는데.. 특히 요새 주문 많은 메타에서더더욱 힘쓸수있죠. 수습생 태고같은거.. 다만 라이트포지마냥 90점대는 좀 오바인거같네요. 80점정도는 줘야한다고 봅니다. 비전학자도 아레나 저평가돼있는데걔는 거의 85점 내지 90점은 줘야됨.

 

배마 : 그냥 2 3/2 인거빼고딱히 이득본적이 없는거 같네요 65점 줍니다

 

기타 : 사제 광명의 정령에 비해 별로인듯.

 


아레나 60 65%

라이트 86 35%


문스톤 : 요즘 비밀은 당연히 비전학자가 잡혔느냐 마느냐에 따라 점수가엄청 요동치지만.. 1픽이라 생각하고 답변하자면 저는 랩터보다는 좀더 주고싶네요. 아레나승. 60% 정도 줍니다.

 

배마 : ... 전 그냥 50점주겠습니다 딱히 크게 이득보는것도 아니고 심하게 손해보는것도 아닌거같네요

 

도즈 : 우선 법사 비밀 전반에 대해 얘기하자면 법사 비밀은 3코스트나되는 큰 코스트를 들이는데 다음턴에 바로 발동하지 않으면 템포 손해가 발생하여 필드에서 밀리게 되는데, 따라서주문에 대응해 발동하는 비밀들은 초반에 깔기는 부담됨. 거울상은다음턴에 발동할 확률이 가장 높은 비밀이므로비밀들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라이트포지 점수는 너무낮은감이 있음. 55


침묵 : 일단 거울상의 핵심적인 메리트는 상대가 하수인을 냈는데, 그와 똑같은 내 하수인이 먼저 공격권을 갖는다는거고

상대의 플레이에 제약을 두며 광역 방지 효과가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는데 그래도 템포상 문제가 있는 카드라 50점 정도 줌.

 

기타 : 비밀 순위 확인 1순위라서별로.

 






여기서 번외로 법사 비밀에관해 잠깐 얘기했습니다.



도즈 : 거울상>마차>>>>결속>>>>왜곡,증발>변이물약


문스톤 : 거울상>마차>왜곡사>결속,증발>변이물약


배마 : 거울상>마차>결속>나머지


침묵 : 마차>거울상>왜곡사>증발>나머지


기타 : 1코 정령 때문에 거울상 효과는 좀 더 낮아졌다고 생각.

 



아레나 74 91%

라이트 103 70%


도즈 : 화산물약 그냥저냥 쓸만한 광역기. 타락한 예언자보다는 좋은듯. 65

 

문스톤 : 화산물약은 버티는덱을 위한 광역기로써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데, 미드레인지충분한 덱(ex 정령)으로짜이면 눈보라에 비해 너무 역할을못함. 덱바덱인듯. 80%

 

배마 : 좋긴좋은데 전체광역이라65점 줍니다

 

침묵 : 제 생각엔 개좋은 카든데요, 먼저 필드를 잡고 밀어야하는 덱에서는 좀 구린데 다수의 광역을 기용하는 법사 컨셉에서는 엄청 좋음. 제가 자주 시도해보는 12승덱 컨셉이기도 하구요. +킹벌도 딸 수 있음. 90점은 줌.

 



아레나 72 89%

라이트 93 48%


문스톤 : 불작은 역시 덱바덱인듯.컨덱에서는 별로. 압박 있는덱이면 좋을수있음. 60%.

 

도즈 : 잘짜인 어그로덱이면 좋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고 핸드싸움으로몰고가서 승리하는 게임이 대부분이라 굳이필요 없다고 생각. 다른 곳에서 찾아서 쓰는게 더 좋음. 라이트포지에한표 55

 

흄바렘 : 영웅카드가 요즘 많이 나오는 시스템이고 법사는 주문 창조법이워낙 많아서 굳이 필요하면 만들어 쓰지 집을카드는 아니라고 봐요. 근데 한 방 맛이 있으므로 60?

 

배마 : 요새 명치달리거나 슈팅덱이 거의없어서 50점줍니다 나불이나 고서에서뽑아쓰는게...

 




아레나 64 73%

라이트 89 40%

 

배마 : 여유있을때는 너무 좋은데 여유없으면 빡빡해서 65점 줍니다


도즈 : 고서 엄청 좋은카드는 아니고 평균보다 조금 좋다고 봅니다. 라이트포지점수는 너무 낮은듯. 58


문스톤 : 고서는 확실히 2장부터는 최악이 되는 카드인거 같고. 사실 손패가 말랐을 때도 투기장에서는 하수인이 필요하지 주문이 필요하지 않거등요. 잘 짜여진 컨덱에서 1장은 화룡점정이 될순 있을듯. 65%.


흄바렘 : 법사 주문은 좋은게 많고 컨덱이라면 엄청난 포텐을 가지고 있죠. 근데불작보단 더 집고싶어요 65


기타 : 남이쓰면 염구 내가쓰면 산산조각

 

 

 





다음은 사기적인 버프카드와무기로 안정적인 직업으로 평가받는 성기사.

 



아레나 58 60%

라이트 124 94%


문스톤 : 우리가 흔히 하스아레나만 봐서 라포점수가 생소한건지.. 놀랄만한점수차이가 많네요. 저는 좋다고 보는데, 도적 영능이 2코에 써도 크게 템포가 안밀린다는걸 감안하면 비슷한걸 1코에 쓴다는게좋다는걸 알수있음. 저는 최상급 1코로 80% 줍니다.

 

배마 : 뿅망치 엤날에는 엄청좋았던거 같은데 요센 옜날 포스만큼은안나오는듯 70

 

도즈 : 뿅망치 라포 2티어아레나 4티어인데좋은카드는 맞음. 1뎀을 4번 줄 수 있는데 도발과 힐이많아서 체력관리에 용이하므로 템포상으로는 엄청 좋은카드 70.

 

흄바렘 : 영어이름이 Justiceof light 가 아니라 light's justice 라는 신기한 매력이 있음 73. 농담이고 짭딜마저 힘으로 찍어눌러야 하는 기사에게 줄 수있는 좋은 무기로 봄.

 


아레나 55 52%

라이트 123 94%

 

배마 : 지축 생각도안하고있었는데 생각해보니까 좋네 ㅋㅋ 아무리 안좋게 잡아도 1 1드로우이고 적하수인한테 걸거나 필드 잡은상태에서 걸면 1드로우 이상값어치 있어서 80점줍니다


도즈 : 1마나 남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그런 때 그냥 걸어어서 한장만 봐도 덱순환카드가 되고, 살아남았을 경우 이미 이득. 계속 살리면 1코로 캐리가 되는 좋은 카드라고 생각. 75


문스톤 : 지축 저는 막연히 별로라 생각했었는데, 일전에 도즈님인가가 한번일깨워줘서 그담부터는 생각보다 좋다 정도로 여겨왔음. 생각해보면 1드로우는반드시 되고, 필드를 먹을 성기사 입장에서는 더 좋을수있음. 빠른덱이면더 좋을듯. 70%


도즈 : 사실 저도 라이트포지 믿고 써봤는데 생각보다 좋아서 평가가 달라짐


기타 : 상대하수인에 쓸 경우 초반 누적딜을 줄이거나 많은 드로우를 볼 수 있음.


 

 

아레나 77 93%

라이트 104 73%

 

배마 : 5떡마 운고로전에는 좋았던거 같은데 요세는 먼가 옛날 포스가 안나오는듯.1,2,3,4 내면 손패도 없어서 버프 몇장안발리지만 필드잡은상태에서는 또 좋고 어그로 최상이라70줍니다


문스톤 : 험거집 저는 엄청 상위로 보고 있었는데 하스아레나때매 생긴 편견일지도 모름.잘 생각해보면 5코라는 중요한 타이밍에 44라는스탯이 나가기 때문에, 또 극후반에는 쓸모가 없다는 점도 있고. 로크정도의 하수인은 아닌듯. 하지만 제때 나가면 게임 터뜨릴수도 있고, 어그로도심해서 낭비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80%는 줄수있을듯


도즈 : 집행자 예전에 비해 성기사 주문 및 무기 비율이 높아져서 핸드에 버프를 많이 넣기 쉽지 않음. 따라서 예전보다 점수가 떨어진건 맞는데 살아있으면 계속 스노우볼을 굴릴수 있다는 점에서 65.


문스톤 : 패에 하수인이 2장 이하인게 확인되면 굳이 정리 안해도 된다는느낌 받음.

 





아레나 62 69%

라이트 121 93%

 

배마 : 옛날 콤보에서 용성화까지 생겨서 더 좋아진듯 85점줍니다


도즈 : 신병 푸는 카드도 많아지고(길잃은신병,넓적칼) 태고의 비룡이라는 10코친구가 생겨서 상당히 좋은 카드라고 생각. 애초에 2코 카드에게기대되는 딜포텐이 3딜이라는걸 생각하면 손해보기 쉽지 않은 카드. 필드를먹고있을 때는 못쓰는 카드이지만 기사가 필드를 먹었을 때 굴릴수 있는 스노우볼이 더 많아서 단점은 크지 않다.85


문스톤 : 평등은 아예 가벼운덱에서는 큰거 제압하는 제압기로, 아예 무거운컨/빅덱에서는 광역기로 쓸수있는 재간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운고로에서가장 강한 성기사는 양질의 하수인, 무기, 버프로 압박하는미드레인지기 때문에 그런 덱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 덱바이덱.1픽이라면 75%

 



아레나 67 77%

라이트 142 98%


도즈 : 전설카드라 자주 뽑지는 않지만 라포가 지나치게 높은 점수를 줬다고 생각. 스탯자체가 너무 낮고, 효과 자체가 3코에 내는 카드가 아니라중후반에 힐+천보+도발을3코만으로 할 수 있다는게 강점이라 생각. 65


배마 : 60점줍니다 법사 도적한테 천보걍박살나서 쉽게처리되는듯용


문스톤 : 이카드에 왜 142점을 주고있는지 이해가 안됨. 심지어 이세라보다 높음. 스탯은 뭐 평균정도 된다고 쳐도, 힐 기댓값이 4? 버프 바르지 않는이상 큰 의미 없는듯. 50%. 다만 도즈님처럼 생각할순 있겠네여. 중후반에 명치 아플때하나로 해결되는 느낌이 있네.

 

 

다음은 잘 짜였을 때누구보다도 까다로운 직업, 도적입니다.



 


아레나 51 42%

라이트 126 96%


도즈 : 1 4딜 명치딜누적의핵심카드. 도적이 결국 체력 압박 때문에 장기전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이전에 필드를 잡고 끝낼 필요가있는걸 생각하면 괜찮은 효율의 카드이다. 토큰에 발라 교환용으로 써도 효율이 나쁘지 않고. 62


문스톤 : 냉혈은 생각보다는 훨씬 좋은 카드 인 듯. 특히 빠른 도적덱에서 절개 비슷한 역할 수행 가능하다고 봄. 바르고하수인정리보다는 명치가 더 맞는 활용이라고 생각함. 갑자기 딜템포가 확 올라감. 70%


배마 : 4딜에다가필드잡고있을때는 걍 발라서 쓰면 좋더라구요 65점줌


침묵 : 1코에 4스텟을즉발로 얻을 수 있다는 건 확실히 포텐셜이 있다고 봐야죠필드 정리. 에 쓰면서 템포를 당겨올 수도 있지만진가는 명치를 때릴 때 발휘된다고 생각합니다. 55점 주겠습니다.

 


아레나 61 67%

라이트 123 94%


도즈 : 2코 주문에게 기대하는 3딜이상의 포텐을 가지고 있는 상당히 좋은카드라 생각. 도적에게 모자라는 광역기 보충도 됨. 80%. 오늘도 말벌에 배신때려서 마스토돈 잡고 이김


배마 : 배신은 그냥 흠.. 70점정도줍니다 1마리는 잡으니.. 웬만하면


문스톤 : 배신에 대해서는 저는 아레나손 들어주고싶음. 요즘 배신각 안보는사람 없기때매 아주 필요할떈 못씀. 65%


침묵 : 배신도 마찬가지로 2코에비해 엄청난 포텐셜이 있는 카드죠. 복족이 팀킬도 멋지구요. 다만노는 경향이 강하고 요즘 투기장 유저들 자리에 엄청 신경 쓰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각이 좀 적습니다. 다른절개 같은 카드가 없다면 집어 줄만한 카드입니다. 65점 드립니다


기타 : 멍때리고 겜하다가 터질뻔한적 많음.

 


아레나 58 60%

라이트 117 91%


침묵 : 아레나 평가 정도인 것 같네요 도적이 7코를 버리면서 한 턴 쉴 수 있을까?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도적은 훔치기나 발견카드로 뒷심을 봐야죠. 전질이 아닙니다. 템포를 팍 죽여서 드로우의 가치가 극도로 클 때나 힘을 발휘하는 카드입니다.


문스톤 : 전력질주는 엉겅퀴에 비해서는 훨씬 좋은카드지만, 일반적 형태의 도적에서 집을 카드는 아니라고 생각함. 어그로식으로짜인 도적이라면 써서 절개 찾을만함. 1픽이라면 50%


도즈 : 뒷심용으로 한장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 써야할 타이밍을 잡는게 어려운데 적당히 배째고 달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58


기타 : 맘가 집은 덱이면 고려할만함.

 


아레나 56 54%

라이트 114 90%


도즈 : 생각보다 좋은 카드. 공격력높은 하수인이 체력 1 남았을 때 체력부담없이 잘라줄 수 있고 드로우도 볼 수 있어서 약간의 뒷심까지챙길 수 있음. 물론 칼부 하위호환. 3티어 봅니다. 62


문스톤 : 라이트포지에서 드로우에 좀 과한점수를 주고있지 않나 싶음. 비전학자, 지혜축복, 전질등. 랩터보다 뽑고싶지 않은카드. 50%


침묵 : 2 1딜은 템포상부담스럽죠 전 뾱 쏘는 멀록 2/1친구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1딜이기습적으로 필요할 수도 있지만 웬만하면 하수인을 미리 던져서 데미지가 부족하지 않게 운영하는 방향으로 덱을 짭시다. 50점 줌



 

아레나 61 67%

라이트 148 99%

 

문스톤 : 전멸의비수는 확실히 좋은카드고 하스아레나에서 저지른 최악의실수라고 생각함. 하지만 식인꽃이나 기습, 절개급의 카드냐고묻는다면 그건 아닐듯. 90%.


도즈 : 연계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카드로 초중반을 스무스하게 넘기기엔최적의 카드. 90%


침묵 : 전멸의 비수는 3 6딜을 넣을 수 있는 좋은 카드죠. 다만 명치 압박이 약간 있어서 2장 이상 집기는 좀 부담스러운 감도 있습니다. 때문에 무거운 덱을짤 때 전멸의 비수에 의존해서 초반을 넘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구요. 초반에 네루비안 잡아줄 수 있는몇 안되는 카드이기도 하고 좋아하는 편입니다. 75점 정도로 생각합니다

 



아레나 64 73%

라이트 91 44%

 

침묵 : 자릴 좋은 카드 많이 주죠.딱 아레나 점수 정도 줍니다. 다만 4코에 내서상대 4코에 잘리면 추가 코스트가 비용으로 나가기 때문에 초반을 휘어잡는 덱에서 써야 합니다. 후반 지향형 덱에서 쓰면 패 가득 안고 맞아 뒤집니다.


도즈 : 그냥 평균 또는 약간 위 정도로 생각함. 미라클게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재미가 있다. 55


문스톤 : 일단 얻는카드는 다 상당히 좋은데.. 자릴 자체가 함정이죠 432. 누누가 나가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55%


기타 : 죽메는 늦고 전함을 보고 쓰는 것. 4코에 나가고 싶진 않다.

 


아레나 11 4%

라이트 72 19%

 

침묵 : 소멸도 필드를 잡고 있어야 쓸만한 카드에요. 쳐맞는 와중에 써봐야 다음턴에 쳐맞습니다.


문스톤 : 아님 내가 어그로포지션일 때, 필드 먹히는 타이밍에 쓴다?


도즈 : 살아있는 마나 카운터로….


기타 : 전투의함성을 다시 쓸수 있는 장점도 있으므로, 그런 카드 수에따라 중급은 줄 수 있을 듯.

 

 



다음은 일반 인식보다 승률이 좋다고 생각되는 냥꾼입니다.



 



치명적인 이빨

아레나 67 77%

라이트 130 97%


침묵 : 한두장 집어을만한 카드긴한데 초반부터 몰아치는 위니형태라면점수를 좀 더 낮게 줘야합니다. 간보면서 야부나 늪지 같은 거 낼 수 있는 덱이라면 고평가해줍니다. 아레나 점수가 적정하다고 생각.


문스톤 : 치빨은 2코유사 광역기라 밸류상 안좋을수는 없는 카드. 다만 강한 냥꾼은 어그로덱인데 거기에 어울리진 않는다고생각. 70%


도즈 : 32 한장만 끊어줘도 11교환. 그이상 포텐이 있는 충분히 좋은카드. 80.


침묵 : 냥꾼은 무난히 1:1하면손해라고 전 생각합니다. 1:1하며 명치를 때리면 몰라두영

 



일제사격

아레나 59 62%

라이트 119 92%.


도즈 : 일사는 각보기가 너무 힘듬.3 2뎀 정도만 맞춰도 좋은데 각이 정말 잘 안나옵니다.아레나 정도가 적당. 65.


문스톤 : 이것도 유사한 카든데 요새 3 3체가 거의 전부라 각은 좀 잘나오긴 하는듯. 빠른 냥이면 별로, 필드 잡을 생각하는 냥이면 좋은듯. 65%


침묵 : 갈번이랑 마찬가지로 별로.4코 하수인을 내는 게 더 합리적인 응수. 65점으로 대동단결


기타 : 얘도 반딧불정령의 피해자임.65.

 

아레나 37 21%

라이트 106 77%


도즈 : 21퍼는 너무했네


침묵 : 감염은 하수인을 여럿 전개해서 5턴 정도에 패를 거의 다 털 수 있는 구성이면 되게 좋은 카드입니다 특정덱에서만 좋아요 전 35점 정도 드립니다


문스톤 : 이거 들고 12승하실당시 도즈님 평가 듣고 수긍 갔음. 위니한 덱이면 되게 좋게 쓸수있겠다고 동의함. 개풀/뱀덫 시너지 노려볼수도 있고.저는 60% 주겠음.


도즈 : 신지랑 비교해보면 무작위성 감안 3개정도가 코스트대비 적당한데, 요즘 다량의 하수인을 한번에 전개할방법도 많아서 냥꾼의 뒷심 챙기는데 1등 공신이라 생각. 허나상황을 타므로 60.


기타1 : 야수는 꽝보다 당첨이 더 많은거같음.


기타2 : 멧돼지 어린용매 화난닭?



 

이글박쥐

아레나 64 73%

라이트 91 44%


문스톤 : 저는 어그로냥에 한해서 좋다고 생각함. 70%


침묵 : 문제는 체력이1이라 영능에 ㄱㅇㄷ교환당한다는거죠 다만 파지직이랑 연계가능성이 있고 위니 덱에선 집어주는 카드입니다. 아레나 점수 정도 드림.


도즈 : 1코 카드의 태생적 한계.후반에 뽑으면 너무 무쓸모. 개체수많은 길고양이가 낫다.60

 



쇄도

아레나 49 37%

라이트 117 91%


침묵 : 쇄도도 감염이랑 같은 포지션이라고 봅니다. 되게 효율적으로 짜인 특정 유형의 덱에서만 쓰는 카듭니다. 다른덱에서는 아예 쓰지 마세요. 30점 드립니다


도즈 : 쇄도는 딱 3티어카드정도. 두장은 오바고 한장정도는 괜찮다. 덱이 가벼울때는아끼고 아꼈다가 후반에 23 드로 정도로 쓰고 무거울때는 지축 쓰듯이1마나 남을때 그냥 써줘도 괜찮. 60


문스톤 : 이카드 역시 내가 1,2코야수를 좀 집었다는 가정하에 좋은 카드라고 생각함. 야수는 저코도 많아서 중후반에 쓰면 무한동력 가능성이꽤됨. 6~7코정도에 나가도 2드로쯤 볼수있고. 75%.


기타 : 저코야수 하나 달랑보다 안전빵으로 저코야수 2장 있을때가 이상적이지만 그렇게 손패가 남아 있을리가 없음.













마무리 세줄요약


1.라이트포지는 드로우 카드에 가산점을 많이 주는 것 같고, 지난번 짭스윙이나 느조스 보면 컨셉있는 카드에 이상하게 고득점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가끔 상당히 타당한 점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낫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운듯.


2.다음주에는 사제, 주수리, 흑마 및 몇몇 중립카드 평가하겠음. 그외 평가 궁금한 카드 댓글로남겨주시면 얘기해보겠음.


3. 투기장 라이프 함께 하실분은 여기로 (픽도움, 하스잡담, 가끔토론) -> https://open.kakao.com/o/gFKNEH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