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번째 글이자, 이 주제의 마지막 글입니다.

 



이 픽은 어렵다….”

 


지난 글에 이어서 픽하기 까다로운 카드들을 가져왔습니다. 양대 투기장사이트에서 점수가 갈리는 카드들을 평가할게요. 누가봐도 좋은/안좋은카드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제, 주술사, 흑마, 그리고 몇몇 중립 카드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인증된 고수 여럿의 카드평가는 뻘글이 아닌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도와주신 랭커 소개를 하겠습니다. 랭커란 매달 평균승수가 가장 높은유저 top 150위 이내의 유저를 의미합니다.

http://kr.battle.net/hearthstone/ko/blog/20838076/top-hearthstone-players-may-2017-6-8-2017 (5월 정규, 야생, 투기장 최종 순위) 


문스톤 / 4 7.4승유럽 91 (필자 본인)

도즈 / 37.13승 아시아 28 / 47.27승 아시아 20 / 57.40승 아시아 20

바람의조카 / 5 7.90승 아시아 4

침묵걸면던짐 / 2 6.246승 아시아 66

 

모두 같은 카카오톡 오픈톡방 소속입니다.




지난번과 똑같이 하스아레나(http://www.heartharena.com/ko/tierlist)와 라이트포지(http://thelightforge.com/TierList) 점수를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스아레나는 평균이 50점 정도, 라이트포지는 90점 정도라서 직접 비교는 안되구요. 그래서 100% 만점으로환산한 점수를 같이 적겠습니다.

 

(ex)

데스윙 : 100%

범죄계 거물 : 80%

부상당한 검귀 : 60%

오우거 마법사 : 40%

엘룬의 여사제 : 20%

길거리 요술쟁이 : 0%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사제->주술사->흑마-> (전사 드루 거르고) ->중립카드 일부






법성도는 아니지만 비교적 좋은 직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사제입니다.






어둠골 연금술사

하스아레나 74 91%

라이트포지 99 62%


문스톤 : 비슷한 카드로 호젠과 어둠비늘치유사가 있다. 호젠이 오히려 스탯합은 더 좋다(물론 스탯배분은 어둠골이 훨씬 낫지만). 70% 정도.


도즈 : 제대로 쓰려면 하수인에 5힐을써야하는데 다 쓰기 쉽지 않다. 힐 때문에 스탯 손해가 있기 때문에 평균 정도 되는 카드라 봄. 50.


바람의조카 : 컨덱에서나 템포덱에서나 이득교환 후 윤활유/명치 아플때는 힐까지 됩니다. 코스트 대비 공체합이 아쉬워 고득점을주기는 어려우나 직업특성에 맞게 덱구성을 하면 1인분 이상 하는 경우가 많아요-75

 

침묵걸면던짐 : 어둠골 연금술사와 비슷한 하수인으로는 호젠이 있죠. 요즘은 스텟 인플레가 심해서 영능 일일이 눌러가며 이득교환이기란 템포상 무리가 있습니다. 어둠골 연금술사는 템포상 손해 없이 필드를 잡고 있을 시에 중견 하수인 이상의 하수인으로 개이득 교환을 할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 갈퀴사제 같은 친구가 많이 잡혀서 초반 필드 먹으며 사기칠 때는 좋았는데, 요즘은 그게 안되니 60점만 드리겠습니다.

 




결속의 치유 

하스아레나 3216% 

라이트포지 104 73%


문스톤 : 라포에서 놀랍도록 고득점을 주고 있는 카드. 치마처럼 저코에 힐을 해줘서 템포를 잡으려는 목적인듯 하지만 나라면 안집을 듯. 20%.


도즈 : 하수인 5힐에부가로 명치 5힐이 붙은 카드인데, 코스트 대비 효율은 좋지만애매한 카드. 45.

 

바람의조카 : 확실히 순치보다는 낫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가 카드로써 1:1 교환하기에 용이한 카드냐 라고하면 그건 아닌 것 같네요. 마법사 상대로 마차/마결 빼는데는 용이해서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40

 

침묵걸면던짐 : 똥카드 F성적은 점수가 안 나가 이 친구야

 



마나 정동석 

하스아레나 7187% 

라이트포지 100 63%


문스톤 : 막상 2코에나가서 상대가 23이나 32를 내면 별 소용이 없는 카드긴함. 그래도 바닐라보다는 포텐이 있다고 생각해서 70%.


도즈 : 223으로스탯 손해 없는데 힐 한번만 할 수 있어도 상당히 강력함. 포텐 있는 2코라는 점에서 65.

 

바람의조카 : 이친구는 좋은 2코하수인입니다만 게임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사제는 특성상 1뎀막타를 치지 못해서 2/3-2/3 교환에서 이득을 딱 보고 힐만 주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많이 아쉬워요..-70

 

침묵걸면던짐 : 마동석 같은 경우 2/3스텟에부가 능력이 좋은 하수인이죠. 공격력 2짜리 하수인을 정리하고 체력이 1남아서 상대 영능에 잘릴 각일 때 보통은 힐을 못줍니다. 템포상 손해가 믹스커피보다 막심하거든요. 그런데 마동석은 그게 됩니다. 필드공격력 합정도면 꽤 준수하다고 할 수 있죠. 70점 드립니다.

 



 

라이라 

하스아레나 54 51%

라이트포지 131 97%


문스톤 : 요즘 사제가 꼭 집는 광기물약이나 보호막과 시너지는 좋지만스탯이 너무 구리다. 40%.

 

도즈 : 사제에게 싼 주문이 많고 한 턴만 살면 안토니처럼 게임을파괴해버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 하스아레나 점수가 너무 낮다고 생각. 80.

 

바람의조카 : 덱을 많이 탑니다. 광기의물약/보호막/고통/암흑의환영을 합쳐서 다섯장 혹은 그이상 보유할 시에는 사기를 칠 가능성이 농후해지면서 좋은 카드가 됩니다만, 그 경우가 아닐 때는 기껏해야 한장 정도 뽑게 됩니다. 대부분의 투기장 덱에서 좋은 카드라고 보기는 힘들겠네요-50

 

침묵걸면던짐 : 라이라는 덱따라 편차가 좀 큰 하수인인데,1코 보호막이나 광기 같은 거 2~3장만 있어도 무한동력 놀이할 수 있게 해주는 포텐이 있습니다. 라이라를 사용할 때에는 템포를 팍 죽여 라이라가 쉽게 제압되지 않게끔 해주어야 합니다. 60점 정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사람에 따라 개똥이라고도, 좋다고도 하는 주술사입니다.






고대의 영혼 

하스아레나 5142% 

라이트포지 128 96%


문스톤 : 요즘 성기사 때문에 침묵이 유행하는 게 흠. 특정 덱 한정 좋다는 점에서 50%.

 

도즈 : 아무 하수인에 발라서 2코스탯만큼만 뽑아도 손해는 안 봄. 최적은 교환 전에 써주는건데, 요즘은침묵도 예전만큼 많지 않아서 적당한 대형 하수인에 막 써줘도 괜찮은듯. 60.

 

바람의조카 : 이카드는 운고로 주술사 컨셉과 아주 잘 맞습니다. 랭겜과는 다르게 투기장 운고로 주술사는 무기/정령/광역으로 버티면서 화산으로 필드클리어하고 고코카드로 다대일교환하는 식의 컨트롤덱을 짜야 고승이 가능합니다. 내턴에 고코카드에 걸어주고 교환을 하던지 화산으로 필드클리어를 하고 내카드만 죽메로 살아나게 하는 식의 사기를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좋은 죽메카드가 줄어든 점은 아쉽지만 예전에 비해 아주 사용하기 편합니다-85

 

침묵걸면던짐 : 고대의 영혼은 포텐셜 자체는 상당히높은 편입니다. 필드를 잡고 있을 때 광역기 대비하는 용도로 쓰일 수도 있고 불리하더라도 대정이나 늪지같은 대형 도발 하수인에 부여하여 일발 역전을 노리는 배제플레이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상대 폭탄분대에 발라줘도 되게 좋아합니다. 말벌이나 돌진 하수인에 질풍 단 느낌으로 써보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이 역시 덱 구성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55점 정도 드려봅니다.

 



이건 내거야 

하스아레나 7389% 

라이트포지 92 47%


문스톤 : 대지의정령, 흑드라군, 무기, 주문.. 좋은카드가 많은듯 하지만 1(1)코라는게 문제. 50%.

 

도즈 : 1코 발견 카드 중에 하난데 쓸데 없이 과부하가 붙어서 코스트손해가 너무 크다. 사제 암흑의 환영보다 약간 좋은 정도. 50.

 

바람의조카 : 다 좋은데 과부하 붙어 있는 것이 치명적으로 작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친구로 대지의 정령을 뽑는 경우가 많은데 다음턴 화산-대지의정령 콤보가 안 되는 등 1과부하가 치명적입니다. 발견은 항상 덱에 유연성을 가져다 주기에 그래도 평타는 치는 정도 되겠습니다.-60

 

침묵걸면던짐 : 좋은 과부하 카드가 많죠. 번폭, 화산, 대정, 흑드라군, 둠빠따, 번화, 김치폭발 등등.. 거의 함정이 없습니다. 다만 코스트 압박이 약간 느껴지는 카드죠. 가능하다면 필요를 먼저 예측하여 코스트가 빌 때 뽑아놓는 게 낫습니다. 광역각을 갑작스레 잡아야 하는 게 아니라면요. 화산 안 집었다가 히드라에 맞아죽어도 책임은 못집니다. 70점 드릴게요.

 




바위 파수병 

하스아레나 4937% 

라이트포지 115 90%


문스톤 : 주술사 정령덱은 잘 짜일 각이 있긴 한데, 정령시너지 없이는 너무 쓰레기. 특정 덱 한정 좋다는 점에서 40%.

 

도즈 : 정령시너지를 받아야 하는 카드인데, 시너지 받아도 생각보다 그렇게 효율이 좋지는 않다. 같은 코스트에훨씬 더 센 불길소환사가 더 좋음. 55.

 

바람의조카 : 조건 만족하지 못할 때 스탯이 너무 구립니다. 불길소환사와 비교해봐도 조건 만족시 5-23도발 2기 추가소환이면 아주 큰 차이라고 보기는 힘들며 오히려 광역에 쓸리거나 tc 각을 주는 느낌이 드는데 조건만족하지 못할 때 공체합은 차이가 4나 나요.-40

 

침묵걸면던짐 : 이건 시너지 유무, 진화 유무 등에 따라 갭이 상당히 큰 카드입니다. 정령은 갯수도 중요하지만 불정이나 기타 코스트 연계가 맞는 저코 정령 하수인이 있다면 2~3장 만으로도 기용할만은 합니다. 중후반까지 패를 여유롭게 쓸 수 있다면 쓰기 더 좋겠죠. 평균적으로 계산해서 55점 정도 드리겠습니다.

 



영원한 감시자 

하스아레나 5860% 

라이트포지 122 89%


문스톤 : 랩터보다는 무조건 좋은 하수인. 하지만 과부하 카드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므로 그냥 70%.

 

도즈 : 부가 효과 붙은 232하수인이라 안 뽑을 이유는 없음. 요즘은 최대한 능력있는 2코를 뽑고 다른 바닐라 2코를 줄이는게 관건이라고생각. 65.

 

바람의조카 : 화산 번폭 등 과부하카드 집는 빈도가 예전에 비해 늘었기때문에 좋은 2코 하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89점은 좀 오버같네요 -75

 

침묵걸면던짐 : 하스아레나의 평가가 적절하네요. 거의 볼 일 없지만 깨알 같이 좋은 성능입니다.

 

 




사람에 따라 2티어 정도는 된다고, 또는 드루전사만도 못하다고 하기도 하는 흑마입니다. 

가젯잔때 위상 다 어디로 팔아먹었나요...





지배당한 주민 

하스아레나 7289% 

라이트포지 96 54%


문스톤 : 전통적으로 흑마는 위니덱이 강했다. 집고 싶은 카드. 80%.

 

도즈 : 그냥 적당한 1코카드. 종자 정도 되는 카드. 55.

 

바람의조카 : 좋은 1코하수인입니다. 어그로식으로 덱이 잘 짜일 시 좋은 윤활유 역할을 하겠지만.. 요즘어그로 흑마가 구립니다 앱도 미국간게 정말 크게 체감됩니다-60

 

침묵걸면던짐 : 비슷한 카드로는 1코 종자가 있죠. 디테일하게 차이를 보자면, 종자가 아르거스와 같은 지속 버프를 받기에 더 유리하고 지배당한 주인은파괴’ 형식의 카드에 강점을 보입니다. 이외의 상황에서는 비슷비슷합니다. 혈기사 만날 일도 잘 없고 하니. 흑마에게는 고효율의 1코 하수인이 갖는 의미가 크니 70점 정도 드리겠습니다.

 



지옥의 불길

하스아레나 62 69% 

라이트포지 121 93%


문스톤 : 요즘 흑마는 컨덱이 낫다.집고 싶은 카드. 90%.

 

도즈 : 지불맨이 사기였던 거지 여전히 좋은 카드이다. 운고로 흑마는 광역+제압+도발+힐의 컨트롤 흑마가 강력한데, 지불이 가장 쓰기 무난한 광역. 킬캐치 능력도 있다. 75.

 

바람의조카 : 아무리 광역이 진리라지만 컨트롤 흑마는 명치가 너무아픈데 3딜을 광역기 쓰면서 또 맞아야 되는 것은 부담이 큽니다-65

 

침묵걸면던짐 : 지불은 특히나 요즘 같이 스텟좋은 메타에서는 애매하기도 한 카드죠. 아군도 피해를 입는 주문이기에 덱 컨셉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75점 정도는 드릴만 합니다. 성기사나 주수리가 많아지면 더 쓸만할까요.

 




부패의 안개 

하스아레나 3519% 

라이트포지 116 91%


문스톤 : 어떻게 써야 잘 쓴 건지 도무지 모르겠는 카드. 20%.

 

도즈 : 라이트포지에서 점수 높아서 몇 번 뽑아봤는데 도무지 어떻게써야할지 모르겠음. 2코 밖에 안되서 부담없이 써도 되긴 하는데 파멸의예언자랑 다르게 상대의 추가 필드전개를 막을 수가 없음. 사용 시 꿀팁 제보 바람. 40.

 

바람의조카 : 지불에 비해서 코스트가 낮고 명치가 안 아프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이거 쓰고 도발을 깔거나 혹은 도발이 깔린 상황에서 이걸 쓰고 다른 하수인을 깔면 주도권 잡기에 용이합니다. 좋은 광역기 같아요-70

 

침묵걸면던짐 : F학점은 점수도 안 나갑니다.






혈폭풍 물약 

하스아레나 5757% 

라이트포지 71 19%


문스톤 : 성기사 힘축을 보자. 밸류상나쁜 카드임은 확실하다. 20%

 

도즈 : 악마가 있어도 3코 33버프인데, 드루 야징이나 기사 왕축과 비교해보면 그렇게사기도 아님. 리스크 없이 다른 카드를 뽑도록 하자. 40.

 

바람의조카 : 구려요. 악마덱짜기가 어렵습니다-20

 

침묵걸면던짐 : 요즘은 대부분의 경우에 힘축이랑똑같죠. 즉발적인 성질이 있으니 40점 정도는 줍시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운명의 파멸 

하스아레나 8998% 

라이트포지 102 69%


문스톤 : 꽝 악마가 많지 않다. 피의임프, 길거리요술쟁이 정도? 하지만 랜덤성 폭이 너무 크다는게 감점요소. 70%.

 

도즈 : 고코 악마가 줄어서 예전 같지 않다. 55.

 

바람의조카 : 생각보다 좋은 친구가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운빨카드라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 않기는 하는데 좋은 마법카드라고 봅니다-75

 

침묵걸면던짐 : 운파는 내가 쓰면 똥카드고 남이쓰면 개사기죠. 흔히 커다란 총을 갖고 왔어!하는 친구와비견되데 그거 생각하면 3/2 악마 나와도 참아줄만은 합니다. 게임은 터질 수 있지만요. 어그로 덱에 잘 어울리기에 75점 정도드려보겠습니다. 참고로 컨덱에서 이걸로 중반을 비벼보려다가는 미국갑니다.

 



뒤틀린 황천 

하스아레나 5654% 

라이트포지 110 86%


문스톤 : 요즘 강한 컨흑마에 파멸 또는 황천 한장 없으면 섭하다. 90%.

 

도즈 : 그냥저냥 쓸만한 필드 클린기. 파멸이 있으면 파멸을 쓰자. 60.

 

바람의조카 : 8코입니다 8. 좋은 죽메카드가 없는 현메타에서 8코 쓰고 필드전개가 불가능합니다. 핸드 다턴어그로 상대로나 쓸만합니다. -50

 

침묵걸면던짐 : 뒤황도 덱 컨셉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서로 힘을 빼고 영능 사기로 이기겠다!하는 잘짜여진 컨덱에서 좋습니다. 요즘은 간보면 도적 법사놈들이 발견으로 개판쳐서 쓰기가 좀 힘듭니다. 75점정도 드려보죠

 

 





전사 드루는 아무도 안하니까 거르구요.

1편에서 좀 덜 다뤘던 중립 카드를 좀더 다뤄보겠습니다.






탈노스 

하스아레나 56 54% 

라이트포지 112 89%


문스톤 : 법사 주술사 정도 외에 못 써먹는 카드.

 

도즈 : 그냥 평균 정도 되는 카드라 생각. 다른 전설이 나오길 빌자. 55.

 

바람의조카 : 주문이 많아진 현메타에서 주공이 있다는 것은 분명 매우유용합니다만 죽메라는 것은 전함보다 훨-씬 안좋습니다. 템포를안뺏기려면 중후반에 주문과 함께 내게 될텐데 그 후 사제한테 뺏길 수도 있고 결정적으로 이 하수인을 낸 턴에 드로우를 바로 볼 수 없다는 것은치명적인 단점이 되겠네요. 필드에는 도움이 안되거든요-60

 

침묵걸면던짐 : 투기장에서 만큼은 2/1 죽메 드로우가 더 낫지 않나 싶네요. 40점 드립니다.

 




걸신들린 수액 

하스아레나 5245% 

라이트포지 108 83%


문스톤 : 도적 성기사가 판치는 이 때 좋은 카드라고 생각함. 3~4힐정도 기대해볼 수도 있고. 80%.

 

도즈 : 하스아레나 점수가 왜케 낮은지 모르겠음. 정배기술자랑 같은 코스트 같은 스탯인데, 정배기술자보다 능력 발동이훨씬 쉽고 성공 시 방어도도 줌. 최소 3티어는 받아야되는카드. 60.


바람의조카 : 바닐라 스탯에 무기파괴가 덤으로 있어요. 투기장 3대장 중에 둘을 상대로 유용하다는 이야깁니다. 좋은 하수인이에요. 아머는 덤이구요.-70

 

침묵걸면던짐 : 저는 수액류를 아끼진 않는 편입니다. 다만 부가 효과가 파격적이긴 하니 60점 정도 드려볼까요

 




토르톨란 원시술사(Y) 

하스아레나51 42% 

라이트포지 105 75%


문스톤 : 사제 법사 한정 70%.나머지 직업은 30%.

 

도즈 : 가끔 슈퍼캐리를 해주지만 대부분은 코스트에 못 미치는 행동을 한다. 대부분의 경우 8코 하수인이 있으면 8코 하수인을 던지는게 이걸 쓰는 것보다 좋았다. 운 요소가 심해서별로 선호하지는 않음. 50.

 

바람의조카 : 법사일때는 비교적 자주 집고 좋은 하수인입니다. 눈보라 불기둥 킹비한화살 고서 얼회 신지 문양 비밀 중에 하나는 집히는 것 같고 그러면 코스트값은 합니다. 사제의 경우도 신폭 대무 호박석 생훔 등으로 괜찮습니다-법사 70 사제 60 나머지 50이하

 

침묵걸면던짐 : 얘는 직업따라 편차가 엄청나게 갈립니다. 법사 사제 정도면 써봄직하지 않나 생각하네요.

 




뒤틀린 늑대인간 

하스아레나 4937% 

라이트포지 103 70%


문스톤 : 랩터 정도로 좋다고 생각함. 65%.

 

도즈 : 그냥 무난한 2코하수인. 50.

 

바람의조카 : 이거 좋아하시는 분들 많던데 저는 비추합니다. 불좀빌려드릴까요나 폭격수에 녹는 경우가 많으며 내밀림에서 나가만 나와도 찌그러져 있다가 광역에 쓸려나갑니다.-50

 

침묵걸면던짐 : 예전보다 1뎀 광역이 많이 적어졌죠. 불꽃곡예사도 없구요. 꽤 쓸만한 하수인입니다. 딱 평균점 드립니다. 50

 




젊은 양조사 

하스아레나 4733%

라이트포지 100 63%


문스톤 : 컨덱이라면 좀더 좋고 빠른덱이라면 별로.

 

도즈 : 다른 232보다 좋게 쓰기 쉽지 않다. 전함 재활용은 코스트 낮은 몇몇 하수인에게만좋고, 보통은 템포 유지를 위해 그냥 남겨 놓는게 대부분의 경우 좋다.50.

 

바람의조카 : 2코 바닐라스탯에 덤으로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2코에 걍 던져도 평타는 치며 부가 효과는 사용하기에 따라 악수가 될 수도 있으나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최근 투기장에 빅덱이 많아지면서 템포가 느려졌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각이 자주 나옵니다. 코스트가 낮아서 연계로 사용도 가능하여 법규맨 암살꽃 폭탄걸 등을 불러와서 게임 터트려본 적이 많아서 강력추천합니다-80

 

침묵걸면던짐 : 양조사는 그냥 3/2하수인이고 좋은 하수인이어도 템포가 빡빡하면 재활용이 힘들죠. 45점정도 드립니다.

 





라벤홀트 암살자 

하스아레나 4631% 

라이트포지 99 62%


문스톤 : 은신호랑이보다 좋은건 알겠는데 쓰고싶진 않다. 40%.

 

도즈 : 0.9인분 정도 해주는 카드라 생각한다. 다른게 정말 안좋을 때 뽑도록 하자. 45.

 

바람의조카 : 은신에 체력이 5라한대 칠 수는 있다는 점에서 딱 평균정도 하는 하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그로덱일 경우 좀 더 유용하겠군요-50

 

침묵걸면던짐 : 숨어서 명치 때려야하면 꽤 쓸만한경우도 나옵니다. 명치를 때려야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고 다행히 불기둥에 안 죽습니다. 45점 정도 드립니다.

 

 


알서리꾼 

하스아레나 70 86% 

라이트포지 106 77%


문스톤 : 붉은십자군 성전사보다 좋지는 않은거같다. 70%.

 

도즈 : 유령거미가 조금 너프되어 돌아왔지만 여전히 좋다. 3코 라인의 핵심. 65.

 

바람의조카 : 도적을 제외한 다른직업의 경우 코스트 맞춰서 던질 경우정리가 아주 난해합니다. 영능을 강요하기만 해도 성공이에요.-80

 

침묵걸면던짐 : 알서리꾼은 3코 붉은 십자군을 많이 떠올리게 하죠. 상황에 따라 장단이 있습니다. 70점 정도로 드립니다.

 



흉포한 어린 테러닥스 

하스아레나 68 81% 

라이트포지 113 89%


문스톤 : 보통 3 33보다는 훨씬 좋은 카드지만, 욕심을 내려놓고 쓰는 게 좋다. 90%.

 

도즈 : 사기카드는 아니고 3티어상위가 적당한 위치라고 생각.(4티어가 평균) 68.

 

바람의조카 : 게임터지게 만드는 1순위입니다. 상대적으로 컨덱이 늘어나서 더더욱 게임터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드만으로정리가 안 될 때 던져서 온갖 광역이나 제압기를 빼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1인분 이상 하는 친구입니다-85

 

침묵걸면던짐 : 이 친구도 덱 구성에 따라 많이다릅니다. 초반에 테러닥스를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어그로 덱에는 가치가 높고, 독칼 등으로 도발을 내려주기 쉬운 도적에게도 좋은 하수인인 것 같습니다. 만약투기장에서 어그로 노루를 구사해야 한다면 뽑아주면 좋습니다(노루는 마땅한 사기 플랜이 없어 테닥에 의존해야하는 경향이 있기에) 그 외의 컨덱 등에서는 그냥 33하수인입니다. 어그로가 많이 끌리는 33하수인.70점 드립니다.

 
















[하스아레나vs라이트포지] 주제는 이것으로 막을 내리겠습니다. 다음주 쯤에는 각 직업별 공략이라든가 다른 주제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아이디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투기장 라이프 함께 하실분은 여기로 (투기장도움하스잡담가끔토론) -> https://open.kakao.com/o/gFKNEH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