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겜 인벤을 돌아다니다가 심심해서 시작해봤습니다.

 

 

 

인벤의 카드목록에 들어가서 평점 순으로 정렬 후 각 직업별 직업카드에서 가장 평점이 높은 30장의 점수를 더하고

 

그 평균을 낸 결과입니다. 명칭을 다 적으려니 시간낭비가 심해서 가로쉬꺼만 적었습니다.

 

 

각 직업 카드의 평점 순위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그래프는 아래와 같구요.

 

 

 

예상대로 가로쉬가 1위를 차지하였고 제이나가 뒤를 이었네요. 둘의 그래프는 나머지보다 우월하네요 특히 가로쉬..

 

안두인이 꼴찌일 줄 알았는데 예상외로 말퓨가 꼴찌를 먹었습니다.

 

약체라고 생각했던 발리라가 생각보다 점수가 높네요. 제가 보기엔 직업 카드의 성능은 결코 나쁘지 않은데 주문도적이

 

많은 특성상 적 하수인을 잡아내도 영능으로 인해 입은 피해에 더하여 하수인 부족으로 상대의 명치를 치는 힘이

 

부족해서 높은 평점에도 불구하고 승률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반대로 위니의 경우 초반부터 필드 장악과 함께 명치 파괴도 같이 이루어질 수 있어서 위니 흑마가 승률이 괜찮은 것

 

같구요. 이는 돌겜에 입문한지 2개월 밖에 안된 제 주관적인 판단이니 혹여나 틀리면 정정 부탁드리겠습니다.

 

 

쓰랄, 렉사르 그리고 발리라 3인방의 평점은 거의 비슷하고 우서가 바로 그 뒤를 잇습니다.

 

쓰랄의 직업 평점은 현 어그로 쓰랄의 성능과 인식에 비하면 생각보다 낮네요. 렉사르는 적절하다고 봅니다.

 

굴단은 현재 악마흑이 죽은 이상 위니흑으로 많이 쓰이고 리노흑도 쓰이는데 중립 비중이 높아서인지 직업 전용만

 

따져봤을 땐 평균 점수가 뒤에서 3등으로 상당히 안 좋은 편에 속하네요. 너무 성능이 쓰레기여서 안쓰이는 흑마

 

전용 카드가 많은데 추후에 버프가 있었으면 하네요.

 

말퓨리온은.. 거의 안해봤는데 직업 카드가 이렇게나 안좋았나요 ㄷㄷ 이에 대해선 잘 모르니 노코멘트 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리노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핵심 카드의 경우는 2장이 다 쓰이니 더욱 실질적인 지표를 보려면 평점 상위

 

15가지 카드의 점수를 따져보는게 더욱 좋을 것 같다는 게 글을 쓰면서 막 떠올랐네요.

 

그래서 구해본 것이 다음과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봤을 때 앞서 30가지를 비교했을 때보다 15가지를 비교했을 때 상위권과 중위권의 차이가 줄었습니다.

 

2위였던 제이나의 순위가 4위로 하락했네요. 핵심 좋은 카드의 수준이 생각보다는 강력하지 않다는 반증입니다.

 

그리고 굴단의 순위와 평점이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무려 평균 0.4점 이상 상승!! 하위권이었던게 중위권으로 비벼지네요.

 

이는 흑마의 직업카드의 파괴력이 그만큼 소수의 카드로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 반증입니다.

 

즉 쓰이는 것만 좋게 쓰인다는 거고 갭의 차이로 보아 이 차이가 전 직업에서 가장 큼을 알 수 있습니다.

 

 

 발리라의 순위는 2위로 더 상승했습니다. 핵심이 되는 소수의 좋은 카드의 파괴력이 정말 좋다는게 되겠네요.

 

쓰랄 역시 0.35점 가량 상승하여 3위에 랭크! 제이나와 백중지세네요.

 

 

렉사르와 우서는 이번에도 비슷비슷합니다. 중~중하위권에서 엎치락 뒤치락 하네요. 발리라의 자리를 굴단이 채워

 

중위권 3인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말퓨리온과 안두인.. 일단 눈물을 닦고... 바로 위의 우서와도 꽤 차이를 보입니다. 하위권은 여전히 불변인가요..

 

인식처럼 안두인이 꼴찌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나마 말퓨는 0.4점 가량 올랐지만 안두인은 0.25점 정도의 상승에 그쳐

 

역전이 되었군요. 둘 다 안하는 직업이었는데 이를 보니 동정심이 드네요..

 

 

 

이러한 지표가 절대적인 신뢰성을 가지지는 못하겠지만 직업 카드의 차이에 대해 대략적인 큰 흐름은 볼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네요. 영웅 능력과 직업 카드의 연계 같은 부분도 비교를 해봤으면 더 현실적인 지표가 될 수 있었겠지만

 

아직 그 정도의 비교는 제 수준에서 힘든 것 같아 이 정도로 끝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