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번 확팩의 밸런스고 성공이고 이런 여부를 떠나서 확실히 재밌고 어썸하게 만드는듯. 용우프로듀서가 계속 말할만한 근거가 있었음.

그러나 우리는 플레이어의 입장. 카드 재밌네 하고 쓰면 재밌게 탈탈 털리니까. 대충 되는대로 분석해 보겠음

근데 보여준카드가 좀 극히 일부라, 이게 맞다 이럴수는 없는게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런 느낌 아닐까 유추하는거다. 사실 가제짠때에도 '와 조직 이건 뭐냐'  '빗취 사기아님?'  '한초 리로이 개꿀'  이랬는데 카드 단 두장에 의해 결국 1달도 안되서 ㄱㄱㄴㄱㄴ~  ㅇㅈㄴㄱㄷㅁㅇㄷ 메타가 되어버렸으니...남은 카드에서 통수 안치길 기대해야지.

1. 전설주문의 추가.

얘기하는거 보니, 각 직업별 전설주문이 한 장씩 나오는 듯 함. 그와 별개로 직업전설도 나오는거보면 이번 확팩에서는 직업전설만 18장이 나오는듯.
일단 어썸한 것은 전설주문의 리워드. 5코 88도발에 영웅 생명력 40? 만약 이게 40까지 힐 해주는거면, 역대급 카드가 아닐 수 없음. 타 직업카드도 이런거랑 크게 차이 없다고생각하면 소름돋을수도. 막 주술사 전설주문으로 '마나수정 15개를 과부하시킵니다'  이러면서 보상으로 5코 68 질풍 천보 이 하수인은 주문이나 영능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딴거만들어주면 솔직히 솔깃하지 않음?

그러나 그만한 대가가 있는건 이유도 있는법.
일단 전설주문이므로 1600가루다. 뽑으면 상관없겠지만, 잘나오면 40팩에 2,3장뜨는 우리로서는 만드는게 속편할수도 있겠다. 고로 모든 직업의 퀘스트덱을 하고싶다? 이러면 총 14400가루를 '마법카드' 를 만드는데에만 써야 함. 확실히 용우 프로듀서가 '모든 덱을 다하시게요? ㅎㅎㅎ 힘들텐데? ㅎㅎㅎ'  한 이유가 있었음. 기껏해야 일반 유저는 2개 직업정도만 원하는대로 굴릴 수 있을듯.

1코주문이지만, 무조건 멀리건이고, 이로써 덱압축이다 뭐다 하겠지만, 이 말인 즉슨 1코 플레이가 정해져있다는 것. 바로 퀘스트 거는거다. 그럼 상대로서는 '어 저새끼 xxx덱이네?'  이게 보이는거지. 그럼 어떻게 플레이할지 대충 감나오는거고. 덱도 나름 정형화되어있으니까.

또 퀘스트 깨는 시점 자체가 늦다보니, 사실상 5코 88도발이 5코에 나올일은 없음. 타 직업도 매한가지일거라 생각함. 또 깨자마자 필드에 뙇 소환이 아니라 패로 가져오는거니...기껏해야 나오는거는 10~15턴 되어야 나오지 않으려나 싶다.

그래서 일단 얘 자체가 느리다. 어그로한테 취약할수 있음. 막 '띠용? 퀘스트를 걸어? 샛기봐라'  이러면서 거기누구냐~  이젠 내가 두목이다! 뚜쉬  한테 쳐맞고 퀘스트 반만 깰 시점에 초상화 터질수도 있음. 그렇기에 5코 88도발같은 안티어그로카드를 보상으로 주겠지. 타 직업도 비슷한 느낌일테고.
그럴수록 메타 초에는 '와 ㅅㅂ 카드많다 뭐쓰냐'  하다가 어그로덱이 다시 1티어먹고 '스랄은 영원히 1티어' 소리를 듣다가 퀘스트덱이 안티어그로카드들 많이 넣으면서 명치지키고 필드 미는 광역기 써버리는 스타일로 플레이하면서 씹랄은 이제 2티어 2.5티어 이렇게 갈 것도 같음. 결국 미드레인지 덱이 우세해질테고, 그 만큼 메타가 조금 느려지는데, 그 틈새시장 속에서 어그로덱 조금 돌리고. 이럴거같은 느낌이다.

퀘스트 비취 씹랄같은 혼종이 나오...진 않을듯함. 퀘스트 자체가 최소 10장정도의 카드는 거의 '이런 식' 의 카드를 써라 식으로 만드니까, 원하는대로 쓰까쓰까해서 만들기는 쉽지않을듯. 그래도 혹시몰라...비취발톱 야정 흑드라군 둠빠따 번폭에다 용충이런거로 과부하퀘스트 해결하는 씹랄이 뜰지는...(물론 과부하퀘스트는 뇌피셜임. 근데 솔직히 과부하퀘스트나 정령 몇마리 소환 퀘스트 중 하나가 나올거같다는 강한 느낌)

아무튼, 그래서 생각한만큼 메타고착화되지는 않을듯. 당장의 리노흑마도 다양성이 좀 있고, 거인흑마도 하듯이, 퀘스트덱도 되게 다양하게 짤 여지가 있고, 퀘스트 카드를 안쓰는, 어그로나, 중반에 필드 작살내는 미드덱이 유행할 수도 있을듯.

2. 비취드루?
솔직히 지금 생각은, 비취드루가 너무 강하다는 것이다.  특히 퀘스트 메타에선 덱이 느리니까 더더욱. 힘들게 없는죽메 다 오른쪽에서 찾아서 5코 88도발 소환하면 뭐함. 비취드루 필드엔 66 77 88 99 비취골렘이랑 아이야 정도는 깔려있을텐데.

비취라는 개념을, 77, 88까지만 크게 한다거나,비취우상을 2코로 너프하거나, 집어넣을때 2장 집어넣게 너프한다거나 하지 않는이상 좀 힘들거같음. 아니면 비취가 55보다 커지면 비취우상이 2코가 됩니다 이런 느낌으로...

아무튼 비취드루에 대한 패치가, 확장팩 공개 1달 뒤, 혹은 2달 뒤에 일어나지 않을까 싶다. 긴급패치할수도 있겠지?

아무튼 이대로라면, 퀘스트덱이 어그로덱을 뚜까잡아도 컨덱, 혹은 후반지향덱의 특성상 비취한테 떡발리게 될것이 분명함.

3. 퀘스트덱은 상당한 후반덱.

사실 사제만 해도 느조스덱에 퀘스트까지 집어넣으니, 상당한 후반지향형 카드가 될 수밖에 없음. 컨덱의 성격을 띌 수도 있고, 그래서 메타가 느려질 것은 아마도 확실하지 않을까.
분명 뭘 더 쓰려고 했는데, 까먹음. 근데 위에 쓸 내용이랄 별다를게 없는거같다.

4. 법사 전설

2코 22  실화냐...물론 하수인 적은 법사로서는 덱압축이고 좋을수도 있겠지만...너무 정직한거 아니냐... 항상 그랬듯이, 법사 전설은 안습...

5. 실바를 야생으로 보낸 이유?

솔직히 너희 퀘스트사제가 막 애들꺼 다 뺏어가고 가져가고 훔치는데 거기다가 죽메라서 뭐 쟤는 계속 이득보는거같고 하는데 거기서 실바나오면, 욕할거지? 이게 x발 게임이야? 하면서? 심지어 실바낸거로 퀘스트 클리어해서 담턴에 5코 88도발 나오면 난죽택하지 않을까.

솔직히 쟤 안갔으면 더러운꼴 봤을듯.

6. 정령 종족 추가?

솔직히 주술사가 정령이 많다만, 위니하고 초반필드잡는 정령+후반 필드 장악하는 기타 카드들 이런식으로 구성된, 기계법사느낌나는 정령?? 덱이 나오지않을까 기대함. 이 '정령종족 추가'에 대해선 관련 카드가 나와야 좀 알수있을테니 패스.

7. 10가지 특성 적응?

5코 54정령에 적응 붙어서, 질풍이라도 바른다거나...흠... 재밌는 효과인건 확실한듯. 상황에따른 특성 선택이 가능한것도 있고. 근데 이건 메타를 좀 봐야 알지 않나 싶다. 솔직히 나 이번 가제짠때 쥐떼랑 코
도? 24짜리 그거보고 오 냥꾼 괜찮은데? 싶었는데, 괜찮은 카드는 안쓰고 op카드만 쓰는 파워인플레를 고려하지 못함. 결국 쓰고말고를 떠나서 냥꾼이 안쓰이니... 야부 너프 이후로는 그림자도 안보이는듯.

이거도 그런 걸 지켜봐야 알지 않을까. 신카드중에 괜춘한 정령카드들이 직업카드로 나와서 욜 괜찮은데 하다가 그 직업이 사장될수도 있고, 퀘스트 난이도가 너무 높은 직업은 진짜 그대로 터질수도 있음.

흑마 막 악마 7마리 소환
사제 죽메 7마리 소환
법사 주문 10장 사용
냥꾼 야수 10마리 소환
전사 도발 7마리 소환
술사 과부하 15개 시키기
도적 은신 7마리 소환
기사 천보 10번 소환
드루 5코 이상 하수인 7마리 소환

이딴식으로 가면 기사 개터짐. ㄹㅇ. 그래서 막 기사 사장되고 부관참시되고. 그럴수도 있엉.



그래서 뭐 이런식으로 생각은 하지만, 결론은 역시 지켜봐야 알겠다.
근데 메타변화는 꽤 일어날거같고, 상당히 어썸하고 재밌을거같다는 느낌은 있음.

지금 걱정은 그보다, 올해 확팩이 야생가는 해에는 '카드풀 보충을 위해' 막  300장짜리 확장팩을 내거나 하지 않을까 싶은 걱정이 제일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