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GAR에서 선보이는 일체형 수랭 쿨러

COUGAR AQUA ARGB 360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쿠거(COUGAR)에서 출시한 수랭식 CPU쿨러 COUGAR AQUA ARGB 360입니다. 개인적으로는 COUGAR PHONTOM S라는 헤드셋으로 쿠거라는 브랜드를 처음 접했습니다. 쿠거에서는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뿐만 아니라 케이스, 쿨링팬 그리고 오늘 소개드리는 수랭 쿨러까지 컴퓨터 주변기기를 다양하게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360의 경우 국내에서는 AS 좋기로 소문난 브라보텍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AQUA ARGB 360의 경우 COUGAR의 최신 수랭 쿨러 라인인 AQUA 시리즈의 대장급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GB 컨트롤이 가능한 AQUA ARGB 시리즈가 360, 280, 240 사이즈로 출시되어있고, NON LED제품인 일반 AQUA 시리즈는 360, 280, 240, 그리고 120으로 총 7개의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이즈 별로 그리고 RGB와 NON LED를 선택할 수 있다는 선택지가 폭넓게 제공되기 때문에 취향과 케이스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하게도 오늘 소개드리는 AQUA ARGB 360이 ARGB 컨트롤도 가능하면서 사이즈도 가장 큰 360제품이기 때문에 개중에는 가장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개중에 가격이 높다고는 헀지만, 현재 판매가는 129,000원으로 인지도 있는 게이밍 브랜드에서 출시한 제품이라고 생각하기엔 다소 저렴하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럼 아래 리뷰에서 제품의 스펙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준수한 기본기

제품 소개

▲ AQUA ARGB 360라는 이름에 걸맞게 RGB가 연출되어있는 제품 사진과 함께 우측 하단에 각종 메인보드 RGB 싱크와 연동된다는 표기가 눈에 띕니다. 패키지 뒷면에도 마찬가지로 메인보드 RGB 싱크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 외의 장점으로 펌프 유닛도 ARGB가 된다는 점과 쿨링팬이 뛰어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 패키지를 개봉하면 구성품이 컴팩트하게 들어있는데, 여타 수랭쿨러들과 마찬가지로 내부는 쿨러 모양에 맞춘 골판지로 흔들림 없이 보호되고 있습니다. 특기할만한 부분은 ARGB를 메인보드로 컨트롤 할 수 있는데 불구하고, 리모컨도 따로 제공해준다는 점 정도가 되겠습니다.


▲ 사각형태의 펌프 유닛의 하우징은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었으며, 뒷면에 위치한 구리 플레이트가 CPU의 히트 스프레더에 직접적으로 닿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구리 플레이트는 실측해보니 약 56mm 정방형으로 사이즈가 37.5mm인 인텔 LGA 1200은 물론 AMD AM4의 40mm 역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펌프는 최대 3200rpm으로 작동하는데, 제가 체험해 본 대다수의 수랭쿨러들이 2000 후반대의 rpm을 보여주었던것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 펌퓨 유닛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튜브는 직조 마감 고무로 되어있으며 길이는 약 400mm로 미들타워와 케이스에 어울리는 길이입니다. 펌프 유닛과 라디에이터의 피팅은 플라스틱으로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 라디에이터의 길이는 394mm이며 넓이는 120mm로 120mm 쿨링팬 3개가 알맞게 설치되는 크기입니다. 케이스 호환성과 직결되는 두깨는 27mm이며 전용 쿨링팬까지 포함하여 52mm로 구매전에 필히 확인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며 12개의 냉각수 순환 튜브로 냉각수를 흘려보냅니다.


▲ 번들 쿨러는 VA120 ARGB라는 모델명을 갖고있는 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되었으며, 이름에 걸맞게 ARGB 컨트롤은 물론 PWM까지 최소 600RPM에서 최대 2000RPM으로 설정할 수있는 고성능 120mm팬입니다. 앞뒤 모서리 부에는 방진용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소음수준은 최대 39.55dBA로 고성능 팬답게 어느정도 소음이 있는 편입니다.

 



초보자도 조립 할 수 있을까?

인스톨

▲ 설치에 사용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보드: ASUS TUF gaming Z590-Plus Wifi

▶ CPU: 인텔 코어i7-11세대 11700K (로켓레이크)


▲ 먼저 쿨링팬을 라디에이터에 모두 결합 한 후 결합된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조립해줍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쿨링팬 설치 방향이 모두 동일해야 나중에 RGB를 연출할때 예쁩니다. 제 경우에는 케이스가 허락하지 않아 전면에 위치시켰지만, 가능하다면 상단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 장착할 플랫폼에 맞는 백플레이트를 준비해야합니다. 인텔과 AMD 모두 제공되는데, 제 경우에는 인텔 시스템용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써멀 페이스트를 CPU에 가볍게 도포한 후 펌프 유닛을 결합해줍니다.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구리 플레이트에 있는 스티커는 부착전 필히 제거해야합니다.


▲ 펌프 유닛에 연결된 3개의 케이블이 보이는데, SATA 커넥터로 전원을 공급받고, 5v 케이블로 RGB 컨트롤을 하고, 그리고 3핀 케이블은 연장 케이블로 나머지 쿨링팬들과 연결하여 속도를 컨트롤 합니다.

 



영롱한 RGB로 시스템 꾸미기

시스템 감상

▲ 부팅을 하니 가장 먼저 쿠거의 로고가 눈을 사로잡네요. RGB효과는 펌프 유닛과 쿨링팬이 공유하는 모습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펌프 유닛에 보이는 쿠거 로고는 펌프 유닛을 어느 방향으로 설치하더라도 로고부분이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정면을 바라보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 메인보드 싱크 프로그램 외에도 동봉된 리모컨을 통해 RGB를 컨트롤하여, 손쉽게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100여가지의 패턴을 선택 할 수 있어서 질릴 틈이 없습니다.


 


얼마나 조용할까?

소음 테스트

▲ 사양표상의 소음은 최대 39.55 dB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실사용에서 어느정도의 소음을 보여주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최저속인 600rpm부터 2000rpm까지 체크해보았습니다. 최저속인 600RPM에서는 약 26dB을 보여주었고, 2000rpm에서는 41dB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측정방식에 따라 소음 수준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준수한 냉각 성능

발열 제어

▲ 발열제어 능력을 보기 위해 위해 시네벤치 R23을 실행 후 측정한 온도 수준입니다. 최대 89℃로 비교적 높다고 생각하실 수도있는데, 인텔 11세대가 발열이 심한편이며, 벤치마킹 프로그램 자체가 발열을 상당히 일으키는 편이기 때문에 실사용상에서는 좀 더 낮을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마무리

이 글을 끝까지 읽으셨다면 일체형 수랭쿨러를 알아보시는 중이시거나 COUGAR AQUA ARGB 360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 있으실거라 해석됩니다. 먼저 발열제어 능력과 소음적인 면을 살펴봤을때 아무래도 이름이 어느정도 알려진 쿠거에서 만들어진 제품치고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가성비가 괜찮은 편이죠. 또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ARGB 제품이기 때문에 원하는 컨셉에 따라 화려한 RGB 이펙트를 즐길 수도있구요.


마지막으로 무상보증기간은 5년을 제공하고 있는데, 무상보증기간내 누수로 인한 피해 발생시 삼성화재 생산물배상 5억 책임보험을 통해 보상이 가능하지만, 천재지변이나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피해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COUGAR AQUA ARGB 360의 리뷰를 마칩니다.



본 사용기는 (주)브라보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